4. 봉와직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한다.(군대 갔다오신 분들 중에는 아시는 분들 있을 겁니다.)
5. 상처회복이 오래 걸린다.
그러니 조심 해야겠죠?
아래에서 하나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방법은 메디폼/듀오덤 등 습윤식 밀폐제를 이용하는 경우를 설명한 것입니다.
부상을 입은 경우
1. 우선 치료 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 길 한가운데에서 상처를 살피면 안되겠죠.
2. 상처를 살핀다.
출혈이 많지 않은지?
① 상처를 한참 누르고 있었는데 피가 계속 난다.
② 뼈나 혈관 근육등의 심부 구조물이 노출되어 있다. 관절부위가 손상을 입었다면 .
③ 관절이 움직이지 않거나 통증이 심해서 움직일 수 없다. 또는 관절에서 오래된 베어링 돌아가는 소리가 난다.
④ 다친 부위에 감각이 없다.
①-④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바로 병원 응급실로 가세요….
3. 위의 ①-④에 해당하는 외상이 아니고 피부가 벗겨지고 지혈이 되는 경우라면 아래의 방법대로 해보십시오. 물론 병원에 가면 깨끗하게 치료가 되겠지만.....
4. 흐르는 물에 씻는다. 깨끗한 흐르는 수도물에 10분 이상 세척. 수도물이 없다면 매점에서 파는 생수도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약국에서 파는 생리식염수 입니다. 몽땅 상처에 부어 주세요. 수돗물 보다 통증도 적고 상처부위의 붓기도 적습니다.
5.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물질이 상처에 들어가면 나중에 ‘외상성 문신’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거 한번 생기면 치료하기 곤란합니다. 세척 시 소독된 면봉 등으로 상처를 문질러서 깨끗하게 해 주세요. 당장은 아프겠지만 흉터가 나지 않게 하려면 이렇게 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소독된 칫솔로 상처를 문지르기도 합니다.
6. 세척이 끝났다고 생각되면 거즈로 닦아낸 후 소독약을 상처에 발라 주십시오.
베타딘 등 모든 소독약은 마르면서 효과를 냅니다. 피부가 소독약으로 젖은 상태에서는 살균효과가 없습니다. 조금씩만 바르고 말리십시오. 명심하시길….
7. 상처가 완전히 마른 후 메디폼/듀오덤 등을 붙이세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위의 사항들이 충분히 시행된 후 붙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충분히 소독하지 않고 듀오덤을 붙이면 도리어 세균이 상처와 밀폐제 사이에서 증식되어서 상처가 훨씬 더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소독이 충분히 되지 않으면 차라리 그냥 거즈를 붙이거나 소독약만 바르고 상처를 열어두는 것이 더 낫습니다. 세척과 소독을 충분히 하십시오.
8. 밀폐제는 일반적으로 피부 부착력이 약합니다. 반창고나 종이 테이프로 주위를 밀봉하십시오.
9. 일단 메디폼/듀오덤을 붙인 후에는 가능하면상처부위에 물을 대지 마십시오. 떨어져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수 능력이 있는 밀폐제는 물에 닿아도 상관없습니다.(....비쌉니다....)
10. 메디폼/듀오덤 은 보통 2일-3일까지 그대로 둡니다. 부착된 메디폼/듀오덤 사이로 체액이 흘러나올 수 있지만 정상입니다. 그냥 흘러나온 체액만 닦아내시고 그대로 붙여 두십시오. 이렇게 3일정도씩 3-4장을 쓰고 나면 상처가 아주 빨리 그리고 깨끗하게 낫게됩니다.
듀오덤이 확실히 부착력도 좋고 쓰기도 편리 한 것 같습니다. 가격이 비싼게 문제네요...게다가 일반 약국에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큰 병원 근처의 의료기 상사에서 구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요... 국산인 메디폼은 광고까지 할 정도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마케팅하고 있고 그만큼 동네 약국에서 구하기 쉽고 가격도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쓰기는 불편합니다.
이러한 밀폐제를 사실 때 가능하면 큰 것으로 구입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더 저렴합니다.
이게 약국에서 파는 메디폼입니다. 요즘은 색깔이 살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스펀지 처럼 말랑말랑합니다. 이 스펀지 같은 조직이 체액을 흡수합니다.
이게 듀오덤 입니다. 약간 딱딱한 젤리 같습니다. 하지만 접착력이 매우 좋아서 접착 부위를 물에 넣어도 문지르지만 않으면 떨어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