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구리 통증 관리
오랜만에 100m 달리기를 하거나, 오래 달리기를 한 후 옆구리 통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다.
가슴이 답답하여 심호흡을 하게 되면 그 통증이 더 심해지고, 심한 경우에는 가만히 앉아있는 경우에도 흉통을 일으킨다.
달리기와 같이 팔을 흔드는 동작 시 견갑골은 움직인다. 이때 견갑골에서 시작하여 늑골에 부착하는 전거근에 과부하가 걸려 통증유발점이 발생하면 옆구리의 통증의 원인이 된다.
전거근의 상부섬유는 제1늑골에서 부착하여 견갑골 상각에 부착하며, 중부 섬유는 제2.3 늑골에 시작하여 견갑골 내측에 부착하고, 하부 섬유는 제4~9늑골에서 시작하여 견갑골 하각에 부착하므로 전거근은 견갑골의 움직임 및 호흡에 관여한다.
전거근은 경추 5~7번 경수신경에 의해 지배를 받으므로 경추 디스크, 일자목, 교통사고 등과 같은 경추의 문제는 전거근에 이상을 줄 수 있다.
전거근의 이상은 옆구리의 통증뿐만 아니라 오십견과 같은 어깨관절의 문제, 겨드랑이 아래가 조이는 듯한 느낌, 늑골의 들림과 벌어짐, 유방과 관련한 증상, 견갑골의 들뜸, 옆구리의 비만에도 관련이 있다.
유방과 관련한 문제는 여성의 브래지어에 의한 원인이 대부분으로 생각된다.
브래지어 끈의 압박으로 전거근에 통증유발점이 생기게 되면 유방의 비정상적인 감수성의 원인이 된다.
전거근에 문제를 일으키는 다른 원인으로는 심한 팔굽혀펴기, 만성 호흡기질환, 만성 기침, 과도한 분노와 스트레스, 골프, 둥근어깨, 장기간의 콜셋착용, 과도한 음주후의 구토등이 있다.
【신경학적 관리】
전거근을 지배하는 장흉신경은 중사각근을 빠져나온다. 따라서 전거근의 신경폐색과 관련한 관리시에는 목의 구조와 사각근의 경직을 함께 관리해줘야 한다.
【주변근 관리】
호흡과 관련한 주변 근육으로는 광배근, 사각근, 상후거근, 소흉근이 전거근과 함께 흡기 근육으로 작용한다.
자연 호흡근육인 횡격막, 복횡근, 내외늑간근의 기능저하는 강제 호흡근육인 전거근의 과부하의 원인이 되며, 반대로 전거근과 같은 강제 호흡근의 기능저하는 자연 호흡근의 과부하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상호간의 발란스는 매우 중요하다.
견갑골의 내측연에 부착하는 능형근의 심층섬유는 전거근과 근막적 연결성이 있으며, 천층섬유는 극하근과 연결된다.
둥근어깨, 척추의 후만, 중부승모근의 이완은 능형근이완의 원인이 되어 전거근에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다.
외복사근은 흉곽의 뒤쪽에서 시작하여 복부로 주행한다. 외복사근의 근력저하는 늑골을 들뜨게하여 견갑골에서 늑골로 주행하는 전거근을 단축시켜 흉곽을 들뜨게 하는 원인이 된다.
【전거근 관리 포임트】
전거근은 호흡 근육이다. 호흡은 불수의적인 운동으로 생명유지를 위한 필수적인 움직임이며, 생명이 유지되는 동안은 움직이지 않으면 안되는 근육이다.
따라서 전거근관리는 호흡의 발란스에 초점을 둬야한다.
정상적인 호흡의 유도만으로도 전거근을 정상화 시킬 수 있는 것이다.
머리에 물건을 이는 동작과 같이 전거근이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달리기를 하는 동작(머리에 물동이 이고 달리기 게임)등은 전거근을 악화 시키는 원인이다.
전거근 관리를 위해서는 자세 교정은 필수적이다.
나쁜 자세는 척주변형을 일으키고 견갑골의 위치를 전후좌우로 변하게 한다. 경추의 문제와 사각근의 문제는 전거근의 지배신경인 장흉신경을 폐색시키고, 견갑골의 위치 변화는 능형근 및 주변 역학적 관련 근육의 과부하의 원인이 된다.
위와 같은 나쁜 자세의 주된 원인은 복부근력의 약화이다.
복부근력의 약화는 척주에 구조적 변화를 일으키며, 둥근어깨를 만들어 견갑골의 위치를 변화시킨다.
견갑골은 흉곽에 얹혀져있는 구조물이므로 주변 조직의 구조적 불균형과 근육간의 상호 발란스에 관리 초점을 맞춰야 효과적인 관리를 할 수 있다.
목포시의료원 윤성광 & 윤선생근육관리아카데미(http://cafe.daum.net/musclebalance)
첫댓글 아....감사합니다 이해가 잘되네요!
전거근이 외복사근과 연결됨이 이해가 잘안됬었는데..감사합니다..하나도 버릴께 없는 좋은말씀입니다^^ㅎ
와~~팬을만나니 전 나라갈듯한데요~ 자주들리세요.
정말 호흡이 중요하네요 오늘도 좋은 정보 보고갑니다.감사합니다.
어제저녁 전거근과 외복사근 을 공부하고 왔는데 이렇게 다시한번 복습하듯이 천천히 읽어보니 이해가 팍!팍! 됩니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