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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추억동행 꿈과 행복 원문보기 글쓴이: redavu
관심가는 동해안고속도로 중에서 우선 착공 구간인 포항~영덕 고속도로를 제대로 하려
는지..2014년에도 SOC예산 중 98억원이 착공설계비로 포함되었다는 국토교통부의 보도로
2014년까지 투입된 비용으로 기본설계가 끝나고 내년부터 착공 및 토지보상비를 확보해야
한다.
기본계획확정구간인 북영일만IC~영덕군 강구면 상직리JCT(상주~영덕고속도로 분기점)
1단계 구간착공은 계획대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현재 지역 유일한 7번국도의 흥해지역 정체 해소를 위해 흥해읍 우회로 신설에도 10억원
이 예산에 신설됐다. 그 동안 철도,고속도로가 없어 발전과 교류에 뒤쳐진 동해안 지역의 낙
후가 해소되어 동남권이 수도권과 양대 축을 형성해 가는 계기가 될지 이 지역의 철도 및 고
속도로 노선의 완공시기 등을 분석해 봤다.
[영일만대교건설]
*구간=남구 동해면~북구 여남동.죽천 일원
*기간=2009~2020년
*규모=9.0km,4차로(해저침매터널.인공섬 구간 포함)
*사업비=육지내륙노선(예산 2조7천억원)보다 3300억원 증가된
3조3백억원.
정부 예산이 아닌 민자투자구간의 완성도를 높이는 문제에서 정부
예산이 40%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편이다.
영일만 해상 인공섬(24만제곱미터)에 신도시를 개발해 관광자원화
와 포스코투기장과 도로의 접속 등 다양한 개발여지에 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울산~포항간은 하루 대형 화물차량 1만6천대가 오가는 교통량으로 정체가 발생되어
7번 국도 이용시 73km에서 구간개통 후 53.68km로 단축돼 경제적 효과를
비용,시간에서 절약된다.
특히 경주 국립공원 토함산 구간은 장대터널(7.5km)이 완공되면 강원도
인재터널에 이어 국내에서 두번째 긴 터널이다.
울산~포항 동해고속도로 구간은 2009~2014.12월 완공 예정
전구간 53.68km 공정율이 현재 80% 진행이다.
동서 6축 간선도로인 상주~영덕 구간은 2009년~2015년 완공 예정
으로 포항~삼척 구간 중 영덕 강구면 상직리JCT와 접속된다.
상주~영천 민자고속도로가 2012년 착공,2017년 완공 예정이다.
[지도,경북일보]
부산~울산 6차로 47.2km 완공에 이어 울산~포항 4차로 53.68km
가 2014년말 개통되면 1시간내로 이동거리가 편리해 진다.
(부산~울산~포항 연장 총100.88km)
☆사업내용☆
**사업명: 동해고속도로 포항~영덕간 건설사업
**사업위치:북구 죽천.흥해읍 곡강리~영덕군 강구면 상직리
**시행자:한국도로공사
**승인기관:국토교통부
**협의기관:환경부
**사업기간:착공 후 5년(2015~2019.12월)
**주요사업내용: *연장=31.31km(폭원 4차로,B=23.4m)
*설계속도=100km/h
*차로수=4차로(폭=23.4m)
*IC 및 JCT계획= 1공구..북영일만IC..흥해읍 곡강리..영일만 배후도로 접속
2공구..청하IC........청하면 월포리..국도 7호선 접속
4공구..강구JCT.....강구면 상직리...상주~영덕 고속도로 접속
*휴게소 계획= 3공구..영덕 방향..포항시 북구 송라면 지경리
3공구..포항 방향..영덕군 남정면 장사리
**목표년도(2036년) 예상 교통량(단위:대/일): 북영일만IC~청하IC...15,696대
청하IC~강구JCT..... 16,443대
**사업기대효과: *낙후된 동해안 지역의 지역경제 활성화
*남북7축의 동해안 종축노선 연결하여 동해안 개발여건 변화에 따른 대처
*'전국간선도로망' 확보 및 고속도로와 연계기능 확보로 국가균형발전 확립
(참고...국토교통부 자료)
*확정된 노선*
북영일만IC~강구 상직리 구간을 먼저 착공하고 그후 남영일만IC와
연결 완공할 계획
*북영일만IC(영일만 공단)~강구면 상직리간 기본설계안*
♠ 전국고속도로 노선도... 녹색 점선 구간은 기본설계나 착공설계 예
산이 편성,집행돼는 구간이며,
청색 점선 구간은 공사중인 구간이다.
*동해중부선 철도노선..[참고지도]
##동해남부선 복선철도(부산~울산~신경주~신포항) 사업구간 노선도
*시행기간: 2009.4.17~2018.12.31까지
*설계속도: 120km/h~150km/h 고속화전철(부산,울산,포항 1시간내)
*시행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우선개통구간: 신경주역~신포항역(KTX운행 겸용 2014.12월 개통)
[진주~창원~부산~울산~포항 복선철도 노선]
◈울릉공항 기본설계 계획안[참고도]
울릉도 관광객은 주로 포항에서 출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2013년 울릉도 관광객이 처음으로 연간 40만명 돌파하여 관광수입도
125억원으로 성장했으며,월별 최대는 5월이 7만8,814명으로 월평균의
2배에 달했다.
한편 독도 방문객은 25만5,838명으로 6만1,616명은 기상악화로 접안 못
해 돌아갔다.(울릉군청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