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네트워크란?
-여러 컴퓨터나 단말기 사이를 통신회선으로 연결한 컴퓨터의 이용 형태
2.네트워크의 종류
①인트라넷 : 회사 내부 혹은 집단 내부의 효율적인 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사용되 는 회사 내부 혹은 집단 내부의 전용 네트워크를 의미.
②익스트라넷 : 일부 비즈니스 정보나 사업운영을 고객 또는 다른 비지니스
업체들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IP와 공중전화망을 사용 하는 사설망이다.
③M-bone:멀티캐스팅을 지원하는 테스트 성격의 네트웩 백본으로, 멀티캐스팅을 지원하는 호스트와 라우터들을 연결하여 구성된 인터넷의 부분집합이라 할 수 있으며, 유니캐스트만을 지원하는 현재의 인터넷 관점에서 본다면 일종의 실험망인 셈이다.
④종합정보통신망(ISDN) : 전화망과 데이터 통신망을 통합하여 데이터, 영상, 비디오 등의 통신서비스를 하나의 통신망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통신망이다.
⑤디지털 가입자 선로 : 가정과 회사에 설치되어 있는 전화회선을 통해 높은 대역폭으로 디지털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기술이다.
3.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
①비동기 전송과 동기식 전송
-비동기 전송은 문자 하나를 표시하는 비트그룹 앞뒤에 시작 신호 및 종료 신호를 추가한다.
-동기식 전송은 대량의 문자들을 연속된 흐름으로 전송한다.
②Simplex, half-duplex, full-duplex: 데이터 전송은 데이터가 흐르는 방행에 띠라 세가지로 분류 단방향 전송, 반이중방식 전송, 전이중방식 전송
③디지털 전송과 아날로그 전송
-아날로그 신호는 시간이나 주파수에 따라 신호의 크기와 패턴이 끊임없이 변하는 전자기파이다.
-디지털 신호는 신호 형태가 시간에 따라 급격하게 바뀌며 이산형 신호이라고 한다.
-아날로그 전송은 디지털 데이터와 아날로그 데이터를 모두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모뎀 :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꿔주는 장치
-디지털 전송은 디지털 데이터와 아날로그 데이터를 모두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코덱 :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환하는 작업 수행
4.네트워크 장비
①랜카드
케이블과 컴퓨터사이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 랜카드 혹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카드 이다.
②케이블
아날로그 형태 혹은 디지털 형태로 변화된 신호를 전송하는 매체이다.
-트위스티드 페어 케이블:절연된 두 개의 선으로 구성되며 두 선이 꼬여있는 형태
-STP 케이블:케이블의 절연체와 PVC 피복사이에 보호막을 추가한 케이블.
-UTP 케이블:케이블의 절연체와 PVC 피복사이에 보호막을 사용하지 않는 케이블.
-동축케이블: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를 모두 전송할수있다.
-광 케이블:유리나 플라스틱 섬유로 이루어진 케이블 따라 광 파장이 전달되는 매체이다.
③허브:여러 대의 PC에 연결된 UTP 케이블을 한 곳으로 모으는 장치이다.
-더미 허브:20여대 이하의 소규모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사용하는 허브로,단순히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의 통신을 중계하는 역할만 수행.
-매니지먼트 허브:SNMP를 구현하여,네트워크 관리자가 원거리에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허브.
-스위칭 허브 혹은 스위치:더미 허브의 단점을 개선한 장비로써 데이터 패킷에 표시된 목저지 주소를 검색하여 목적지 주소가 연결된 포트에만 데이터를 전달한다.
-스태커블 허브:여러 개의 허브를 쌓아놓은 것.
④라우터
네트워크 구성 방식이나 프로토콜에 상관없이 네트워크를 연결시켜 주는 장비이다.
브리지
하나의 랜을 이더넷이나 토큰링과 같이 서로 같은 프로토콜을 쓰고 있는 다른 랜과 연결시켜주는 네트워크 장치이다.
5.프로토콜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에 적용되는 일련의 규칙을 의미.
1)프로토콜의 종류
①WAP:PDA나 휴대폰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을 가능하게 한 통신 프로토콜 규격이다.
②irDA:적외선 통신 링크에 사용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표준을 만들어내는 조직을 뜻한다.근거리 무선 데이터 통신 규격을 의미한다.
③블루투스:근거리 무선 통신방식.
④WiFi:802.11b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기술로 노트북 등 휴대용 컴퓨팅 기기와 인터넷 라인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새로운 방식의 무선 전송 기능을 말한다.
⑤TCP/IP:인터넷의 동작을 책임지는 프로토콜이다.
네트워크 접근 계층:물리적 장치와 통신하기 위한 각종 전기적인 신호 방식 등이 정의 되어있다.
-인터넷 계층:IP주소를 판단하여 목적지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전송계층:전송의 신뢰성을 유지하고 오류를 수정한다.
-응용프로그램 계층:사용자가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웹,텔넷,FTP,전자메일 등의 응용프로그램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이다.
-TCP/IP에서 데이터 전송 과정:계층별로 진행되는데 응용프로그램계층ㅡ>전송 계층ㅡ>인터넷 계층ㅡ>네트워크 계층 내려갈때마다 헤더라는 것이 데이터에 추가되어 각종 제어 정보와 목적지 주소 등이 기록되어 데이터가 전송되며, 수신측에서 전송 때와 반대 순서로 헤더를 떼어내며 오류가 있는지의 여부 등 각종 검사를 수행하여 최종적으로 원본 메시지를 복구하게 된다.
-유니캐스트,브로드캐스트,멀티캐스트 방식
*유니캐스트: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1:1로 전송하는방식
*브로드캐스트:IP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로컬 네트워크 호스트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멀티캐스트:여러 개의 호스트를 하나의 집단으로 묶은 후 멀티캐스트 그룹에 속한 호스트에 한꺼번에 데이터를 전달하기 때문에 효율이 높다.
⑥UDP
전송의 신뢰성은 보장하나 동작방식이 너무 복잡한점을 비경제적으로 느껴질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
⑦POP
전자우편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⑧SMTP
전자우편을 보낼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⑨ICMP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에러 대처 능력이 없었던 TCP/IP를 보완하기 위하여 추가된 프로토콜이다.
2)IP 주소 체계
①IP주소:통신중인 컴퓨터를 표시하는 일종의 주소
ARP와 RARP
논리적인 IP주소에서 물리적인 MAC주소를 유추해내기 위해 쓰이는 프로토콜.
MAC주소에서 IP주소를 알아내는 프로토콜을 각각 ARP,RARP라한다.
6.네트워크 토폴로지
토폴로지란 네트워크의 연결 형태를 의미한다.통신에 참여하는 컴퓨터와 리피터라우터,허브와 같은 네트워크 장비들이 어떤 형태로 연결되어 잇는지를 의미하는 것이다.
①버스형
모든 노드의 입력 단자와 출력 단자가 버스 케이블에 직접 연결된 형태이다.하나의전송 매체를 모든 참여자가 공유하는 형식이다.
②링형
원형 혹은 일대 일 연결 방식의 루프 형식이다.
③스타형
중앙에 제어 컴퓨터가 존재해서 통신에 대한 모든 제어를 중앙에서 관리하는 방식이다.
7. 근거리 통신망과 대도시 통신망, 원거리 통신망
1)근거리통신망(LAN)
사무실 등에서 수비게 접할 수 있는 규모의 네트워크이다.데이터와 자원을 공유하기 위하여 컴퓨터와 그 주변장치들을 연결시킨 것이다.
2)이더넷
랜을 구성하는 형식 중 하나이며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식이다.이더넷의단점을 개선하기위하여 기능을 추가하였다.
①채널 감지:데이터를 전송하고자하는 쪽에서는 현재 전송매체가 사용 중 인지의 여부를 케이블의 전송 신호를 감지하여 결정한다.아무도 전송매체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전송 측에서는 데이터 패킷을 구성하여 전송을 시작한다.
②충돌 감지:만약 두 개의 노드가 동시에 전송매체의 사용 여부를 검사한다면 두 노드는 모두 전송매체가 사용 가능하다가고 판단하고 전송을 시작할 것이다.이런 경우 데이터 패킷간의 충돌이 발생하게된다.데이터 패킷간에 충돌이 발생하면 전송 매체에 연결된 노드들은 즉시 전송을 중단하고,임의의 시간동안 대기한 후 전송을 재개한다.
3)고속 이더넷
100Mbps 전송속도를 제공하는것.
기가비트 이더넷
서버간 통신을 위한 고속 전송 능력을 보장하면서 기존 네트워크와 호환도 되는 새로운 네트워크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는데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등장한 것.
대도시통신망:LAN보다 광범위한 규모의네트워크
원거리통신망:다국적 기업의 사내 네트워크나 인터넷처럼 국가적 규모 혹은 그 이상의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4)기타 통신망
①클라이언트/서버 네트워크
②피어-투-피어 네트워크
5)악성 네트워크 프로그램
: 네트워크를 돌아다니며 사용자 몰래 시스템을 악용하고 파일을 손상시키며, 자신을 복제하는 등의 활동을 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
①바이러스: 자신을 복제하기 위해 다른 파일이나 부트 영역에 침투하는 프로그램
.부트 바이러스 : 디스켓의 부트 섹터에 숨어있다가 PC에 삽입되어 내용이 잉ㄹㄱ혀지는 순간 하드 디스크에 감염된다.
.파일 바이러스 : 숙주 파일을 덮어써버려서 원본 파일을 파괴하면서 자신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 실행 파일의 여유 공간에 저장되어 원본 파일에 피해를 주지 안으면서 자신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 등
.메모리 상추형 바이러스 : 숙주 파일이 실행됨과 동시에 메모리에 올려져서, 숙주파일이 종료된 후에도 메모리에 남아 있는 바이러스
.매크로 바이러스 : 감영된 문서를 열어보는 순간 감염되어, 이메일, 디스켓, 인터넷 등의 경로를 통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전파된다.
②트로이 목마 :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게임과 같이 다른 기능의 프로그램인 것처럼 가장하여 사용자를 속인 후,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스스템에 피해를 주는 프로그램
③웜 : 다른 파일을 감염시키지 않는다는 점에서 트로이 목마와 흡사, 다른 기능의 프로그램으로 가장 하지 않는다, 사용자의 도움 없이 자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파
④스파이웨어 :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넘길 목적으로 목표 컴퓨터에 비밀리에 잠입하는 프로그램
⑤백오리피스 : 제작자들에 의하면 TCP/IP로 연결된 컴퓨터를 간단한 콘솔이나 GUI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어할수 있는, 윈도우 시스템이 원격관리 도구
6)해킹과 크래킹
①네크워크의 공격
.DoS : 합법적인 사용자들의 컴퓨터 사용을 불가능하게 하는 공격기법
.주소 변조 : ICMP 응답 패킷의 에코 메시지 주소를 희생자 IP 주소로 변조
.버퍼 오보플로우 : Solaris의 로긴 프로그램에 문제를 일으켜 root 권한을 얻음.
②네트워크 보호 : 바이러스 백신, 방화벽, 침입 탐지 시스템
7)미래의 네트워크
①홈 네트워크
.홈서버 : 홈 네트워크의 중추가 되는 정보 처리 장비로 각종 기기들과 외부 네트워크의 연결을 담당하며, 네트워크 관리를 담당하는 장비
.네트워크 가전 : 인터넷 냉장고, 인터넷 전자레인지 등
②Ad-hoc 네트워크 : 통화에 참여하는 기기 자체가 라우터 역할을 수행하여 주변의 다른 단말기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 수행
③지능형 인터넷
.사용자 행동 기반 서비스 제공 : 사용자의 기존 검색패턴을 분석한후 분석 결과에 기초한 추론 과정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리라고 추정되는 데이터를 제공
.인터넷페이스개선 : 번역 서비스 제공, 에이전트 등을 이용한 보다 친숙한 인터페이스의 제공
.분산된 지식의 활용 : 자울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검색하고, 통합하여 기존 데이터를 가공한 새로운 정보의 형성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