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상조는 지난 20여 년의 세월동안 수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왔다. 부산에서 수도권으로 수 십, 수 백건의 행사 진행을 통해 국민의 채점을 받아왔고, 이제 대한민국 상조는 핵가족 시대와 고령 사회의 필수 요소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여기에 할부거래법을 통해 상조 산업이 안정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오랜 세월 경험을 축적한 리딩 상조업체들은 시대의 요구에 걸 맞는 상품을 잇따라 출시, 끊임없는 약진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튼튼한 자본을 바탕으로 상조업계에 진출 고객 신뢰 제고에 나선 기업들도 눈에 띈다. 이에 상조매거진에서는 건실한 자본과 특화된 상품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는 국내 유명 상조업체의 장례상품을 비교·조명해봤다.
상조상품은 일반적으로 장례나 혼례에 필요한 용품과 용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 비슷한 가격대와 용
품을 판매하고 있는 탓에 각 상조회사의 상품들이 모두 획일화된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해 더 이상 상조상품의 신상품의 개발이 불가능하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들려오고 있다. 그러나 제도권 포섭 이후 업계가 성숙기를 맞으면서 각 회사의 상조상품 역시 상품의 구성은 물론, 각종 부가서비스를 통해 저마다의 색깔을 찾아 차별화된 대고객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오랜 기간 상조업계에서 경험을 쌓아 수위 업체로 자리 잡은 보람상조의 경우 390만원 프리미엄 상품을 살펴보면 고인용품으로 오동나무관 4.5cm 2단, 오동나무 화장관(3.0cm 또는 1.8cm 2단), 저마 100%의 명품수의와 최고급 꽃관보, 삼베 2필(궁중염 특), 명품 도포, 원삼, 관이불을 제공한다.
또 꽃장식으로는 생화꽃 액자와 더불어 30만원 상당의 제단장식이 제공되며, 의전 용품으로는 현대식의 경우 검정색 양복 5벌을 대여하고, 검정, 흰색, 치마저고리 5벌을 지급한다. 전통식의 경우 삼베 4세트의 굴건제복과 바지저고리 4벌, 삼베치마와 복조끼 4세트, 두루마기와 치마저고리, 두건, 수절, 요절, 작지는 남, 여 각 20벌까지 제공된다.
입관 수시 용품으로는 고깔, 베게, 습신, 수시포, 알코올, 탈지면, 한지, 보공(초석), 예단, 다라니, 명정, 관보, 오동나무로 된 칠성판 및 받침대를 사용한다.
기타용품으로 완장, 상장(핀), 장갑, 운아, 혼백, 결관바(소창), 축문, 공포, 향, 양초, 부의록, 위패, 액자리본 등이 제공되며, 왕실 궁중 대렴을 위한 국내 1급 장례지도사 2인의 수시초렴 및 특수염습이 제공된다.
용역 제공을 살펴보면 장례행사 복지사 1명, 의전도우미 3명을 둬 총 4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스페셜 서비스로 장례행사 진행의 전반적인 과정을 촬영한 장례예식 행사 앨범을 제공 감동을 더했다.
또 3D 영상앨범 CD 제작, 생화 꽃 바구니 제공과 더불어 가족과 친지, 방문자 간 글을 올릴 수 있는 하늘편지, 고인의 일생을 담은 추억관을 운영 및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 보람의 특화서비스로 명차로 일컬어지는 링컨콘티넨탈리무진을 구비, 왕복 200km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리무진은 선두차 꽃장식과 리본이 함께 제공된다.
보람상조의 프리미엄 390만원 상품과 동일한 가격의 현대종합상조의 프리드 임팩트 일반형 상품은 먼저 장례용품으로 고급 오동나무관, 대마 100% 고급 수의, 도포, 원삼, 천금, 지금, 명정, 결관바 관보 등을 제공한다.
또 상복과 굴건제복, 복조끼는 필요 수량 전부가 제공되며, 여상복(개량형) 7벌과 검정양복 5벌을 무료로 대여토록 하고 있다. 이밖에 행전, 두건, 작지, 요질, 수질, 혼백함, 위패, 습신, 운아, 폐백, 칩지, 리본, 짚신, 다라니경, 축문, 선도차 장식, 부의록, 충관물, 교의, 향 등이 필요수량만큼 제공되고, 조등, 향로, 촛대, 잔, 퇴주그릇, 모사그릇은 무료로 대여된다.
근조기 설치 및 기독교식의 경우 헌화용 꽃 30송이도 제공된다. 제공되는 용역을 살펴보면 현대장례문화원의 교육을 수료한 장례지도사 1명(3일), 입관보조 1명(염습보조), 장례전문 도우미 4명(행사기간 중 8시간 기준)이 지원된다.
장의 차량으로는 장의버스와 의전리무진이 200km까지 무료로 제공되며, 빈소 제단 꽃 제작지원금으로 25만원이 지급 된다. 이 밖에도 추모CD, 기일안내 서비스(30년), 사이버추모관 등의 추모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한 상조상품에 포함된 수의를 미리 준비한 경우 중복 요금의 부담을 덜기 위해 꽃관보 및 대마 염베로 대체 지급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지난해 대명그룹에서 출범한 대명라이프웨이의 390만원 상품, 프라임 라이프는 장례 전반의 과정뿐만 아니라 전후방 서비스 개념인 토탈 라이프 서비스를 도입한 것으로 유명하다. 먼저 전방서비스의 경우 상품 계약 시 대영투어몰 해외여행 우대 10만원권을 지급하며, 대명라이프웨이의 모회사인 대명그룹의 각종 시설 이용에 효과적인 멤버쉽 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계약 3개월 후에는 모바일 영화예매권, 주유할인권을 비롯해 건강검진과 엔진오일 교환권 등을 이용할 수 있는 OK캐시백 혜택을 제공하고, 24회차를 납입하면 대명리조트 무료이용권 1매를 제공한다. 후방 서비스로는 의전 행사 종료 이후 부고 알림, 조문답례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인 의전 서비스를 살펴보면, 매장 시 오동나무 45mm의 관, 화장 또는 탈관 시 오동나무 18mm, 횡대 또
는 유골함을 제공한다. 대마 100%의 수의, 명주 수의를 제공하며 수의 준비 고객에겐 꽃관보 또는 장례의전 도우미 1명(10시간) 중 택일하여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다.
입관 및 수시용품으로는 도포, 원삼, 천금, 지금, 명정, 배게, 습진, 수사포, 한지, 결관바, 알코올, 탈지면, 예단, 다라니, 공포 등이 사용되며, 관보는 종교별 규격품을 제공한다.
빈소 및 기타용품으로 향, 양초, 부의록, 축문, 위패, 액자 리본, 혼백을 필요 수량만큼 지급하고, 향로, 촛대, 잔대를 대여한다. 이 밖에도 완장, 상장, 운구용 장갑, 선두차 리본 등이 필요한 만큼 제공된다.
또 현대식의 경우 검정색 양복 5벌, 여상복 5벌이 각 각 지급되며, 전통식의 경우 굴건제복, 바지저고리, 삼베치마, 복조끼가 직계 제공된다. 두루마기, 치마저고리, 두건, 수절, 요절, 작지는 필요량을 제공하고 있다.
꽃 장식은 생화꽃 액자와 제단 1단 꽃장식, 꽃바구니 2개, 헌화용 국화 30송이가 제공되며 행사 장소에 따라 25만원+ 꽃 바구니 2개로 대체 지급된다.
행사에 투입되는 용역 서비스로는 의전관 1명(입관시 2명), 장례전문 상담사, 유가족 전담 매니저 1명, 장례의전 도우미 3명(행사기간 중 10시간 기준)이 행사를 돕는다.
이 밖에도 특별 서비스로 고품격 친환경 일회용 식기세트(300명), 미 사용시 제단 추가 또는 도우미 1명(10시간)으로 선택을 대체 할 수 있으며, 유가족 전용 편의용품 5세트를 제공하고 있다.
대명라이프웨이와 비슷한 시기에 교직원공제회에서 출자한 The-K라이프 예다함의 상품은 고객 편의를 위해 상품을 자율선택시스템과 매장형, 화장형으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자율선택시스템 이용 시 필수 선택 요소로 인해 사실상 패키지 상품에 가깝다는 점과 타 상조회사보다 비싼 상품 가격 등의 이유로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하지만 불입금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4중 안전책임 시스템, 미사용 품목비에 대한 100% 환불이 가능한 페이백
시스템, The-K 멤버십 시스템 등을 도입, 상조에 대한 국민 신뢰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예다함의 여러 상품 중 가장 저렴한 420만원 화장형 상품을 살펴보면 고인용품으로 오동나무 집성목 1단관, 옥스퍼드관보, 백자·음각 유골함이 제공되고, 대마 100% 수의를 제공한다. 상복으로 남성 양복과 여성 개량한복이 각 10벌씩 제공된다. 기타 용품으로 향, 초, 위패, 운구용 장갑 등이 필요한 만큼 지급되고, 세면도구, 타올, 화장품 등 5인분의 상주 편의용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 차량으로 버스와 리무진을 왕복 200km의 거리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운구 이송(엠뷸런스) 시 행정구역내·외 8만원을 지원한다. 제단장식으로 제단 꽃 장식(2단, 앞트임) 영정장식을 포함한 제단장식이 제공된다.
이 밖에도 일회 접객용품 300인분 세트와 근조 꽃바구니 2개를 이용할 수 있다.
예다함 역시 대명라이프웨이와 유사한 예후 서비스를 제공한다. 행사 종료 후 조문 답례장, 온라인 법률 상담, 제사 및 기일 알림(10년 이내), 심리 케어(수도권 3회 이내), 가사 도우미(10회), 개장과 이장, 수목장 안내, 유품 정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에이플러스에셋을 모회사로 둔 에이플러스라이프의 장례 상품, 효담 360만원 상품을 살펴보면, 고인용품으로 오동나무 관 4.5cm 2단, 화장시 오동나무 3cm 1단(황토은나노함) 등을 제공하고 대마 100% 수의, 고급관보, 명정, 베개, 습신, 염베, 수세포 등 필요용품을 일체 지급한다.
의전 용품 구성은 전통식 굴건 제복과 치마 저고리를 필요한 만큼 제공하고, 현대식 남성용 검정양복을 4벌 대여할 수 있으며, 여성용 검정, 흰색 정장을 필요량 제공한다.
근조기 부의록, 위패, 장갑, 완장, 액자리본, 향, 초 등의 필요 용품 역시 일체 제공하고 있다.
꽃 장식으로는 제단과 영정장식에 생화 2단 장식(20만원 지원)하고 있으며 헌화꽃 30송이가 제공된다.
의전 차량은 고인전용 리무진과 조문객용 버스를 200km 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고인전용 차량장식에 고급리본을 사용한다. 엠뷸런스는 관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행사 진행 인력은 장례의전관 1명(3일), 장례예식사 1명 (입관시), 의전도우미 4명(조문객 도우미-10시간, 유가족도우미-10시간 중 자율선택 가능)이 투입된다.
이 밖에 특화서비스로 150인분의 일회용품과 식탁보를 제공하며, 답조글제공, 유가족 심리 상담(수도권 한정 제공), 조문객용 넥타이, 고인 메이크업, 초우제(반혼제)집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에듀케어, 헬스케어, 자산관리, 부고 및 기일안내, 행정안내, 화장예약, 장지알선, 사이버추모관 등을 부가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