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경부·제2영동·제2외곽순환 고속도로….
기존 경부·영동·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의 기능을 분담할 ‘쌍둥이’ 고속도로 개발계획이 잇따라 나와 부동산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들 도로가 건설될 경우 교통체증이 심한 기존 도로 소통이 한결 원활해지는 것은 물론 주변의 부동산 개발붐도 불러올 것으로 전망된다. 또 신설 도로가 부동산 시장의 판도를 바꿔놓을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신설 노선 나들목 예상지역을 중심으로 땅값이 상승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각종 규제에다 가격 상승을 기대한 매물 회수 등으로 거래는 거의 없다.
제2경부축 열리나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제2경부고속도로의 총 길이는 128.8㎞. 경기도 하남~용인~안성~천안~세종시를 남북으로 잇는다. 2010년 착공돼 2013년∼2020년 중 단계적으로 완공된다.
수도권에서 이 고속도로 개통의 직접적인 수혜효과가 기대되는 곳으로는 모현·백암·남사 등 용인 동부, 보개·금광 등 안성 중부 등이 꼽힌다. 이들 지역은 서울과의 거리는 가깝지만 교통 여건이 좋지 않아 ‘무늬만 수도권’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 때문에 집값·땅값도 기존 경부축 주변에 비해 낮게 형성된 편이다. 그러나 제2 경부고속도로 개통으로 교통여건이 개선되면 상향 평준화 될 것으로 보인다.
코리아랜드 강영수 사장은 “제2경부축을 따라 기존 경부축과 비슷한 규모의 새 주거벨트가 형성될 것”이라며 “각종 개발 수요가 몰려 잠들어 있던 주변 부동산시장을 깨울 것 같다”고 말했다.
수지·성복 등 용인 서부, 동탄면 등 화성 동부 등 기존 경부축 주변도 간접 효과가 기대된다. 국토연구원에 따르면 제2경부고속도로의 1일 예상 교통량은 10만여 대.
기존 경부고속도로 통행량(1일 평균 19만여 대, 양재∼신갈 구간 기준)의 절반 정도를 흡수할 수 있다. 이러면 현재 평균 시속 20㎞대에 머물고 있는 일부 구간의 교통체증이 풀리고 주변 부동산 시장에도 생기가 돌 것으로 전망된다.
와이플래닝 황용천 대표는 “교통정체가 해소되면 기존 경부축의 앓던 이가 빠지는 셈”이라며 “수도권 투자 1번지로서 자존심을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2영동축, 서울 지붕 밑으로 성큼
올해 하반기 착공 예정인 제2영동고속도로는 총 연장 57㎞다. 광주∼양평∼여주∼원주를 지름길로 연결한다. 2013년 완공되면 기존 영동고속도로와 나란히 수도권 동부를 동서로 관통하는 또 하나의 개발축을 형성하게 된다.
사업 관리자인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따르면 제2 영동고속도로가 개통될 경우 동서울에서 원주까지 54분이면 오갈 수 있다. 기존 영동고속도를 이용하면 대략 1시간 20분 가량 걸린다.
이 고속도로 개통의 직접적인 수혜지로는 나들목 예정지인 광주 초월·실촌읍, 양평 양동면, 여주 금사·흥천·대신면, 원주 지정면 등이 꼽힌다. 이들 지역은 서울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지만 교통이 불편해 부동산값이 약세를 면치 못했다.
하지만 제2 영동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이들 지역은 ‘서울 지붕밑’으로 성큼 들어서고 부동산값도 강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크다. 특히 개발수요 증가로 나들목 예정지 주변 땅값이 크게 뛸 것으로 보인다.
기존 영동고속도로 주변 부동산시장도 제2영동선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교통체증이 풀려 그만큼 접근성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제2영동고속도로의 1일 평균 예상 교통량이 6만여 대로 기존 도로의 교통량(7만여 대, 주말 기준) 분담 효과가 크다.
제2외곽축, 수도권 좁힌다
제2외곽순환도로는 인천~김포~파주~양주~포천~화도~양평~이천~오산~봉담~송산~안산을 둥글게 잇는다. 총 연장이 224.3㎞로 2013년에서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개통될 예정이다.
이 도로가 완료되면 수도권에는 서울 도심을 중심으로 기존 외곽순환고속도로와 함께 2중 고리 형태의 순환 도로망을 갖추게 된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는 기존 외곽도로와 함께 서울로 들어오는 교통량을 흡수해 수도권 전 지역으로 골고루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제2외곽도로가 만들어질 경우 서울 및 수도권의 교통 여건이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주변 부동산 시장도 활성화될 것 같다.
직접적인 수혜지로는 청라·검단·김포·시흥 등에 신설될 나들목 주변지역이 꼽힌다. 이 도로 개통으로 단순 통과 차량이 줄어들 서울 도심도 장기적으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제2고속도로 어떻게 개발되나 |
노선 |
길이(㎞) |
예상 노선 |
착공 및 완공 예정 |
사업방식 |
나들목(IC) 예정지 |
투자 체크포인트 |
제2경부고속도로 |
128.8 |
하남~용인~안성~천안~세종시를 |
-착공:2010년 -완공:2013년∼2020년 |
정부재정 |
미정 |
-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해야 -토지거래허가 구역서 제외된 곳 노려 볼만 |
제2영동고속도로 |
56.9 |
광주∼양평∼여주∼원주 |
-착공:2008년 하반기 -완공:2013년 |
민자 |
광주 초월읍(초원), 광주 실촌읍(동광주), 여주 금사?흥천면(흥천) 여주 대신면(대신), 양평 양동면(동양평) |
-기존 교통망 취약했던 곳 중심으로 접근해야 , 대부분 자연환경보전권역으로 주의 필요해 -계획관리지역 임야·전답 노려 볼만 |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
224.3 |
인천~김포~파주~양주~포천~화도~양평~이천~오산~봉담~송산~안산 |
-착공:2008년 -완공:2013년∼2020년 |
민자 |
인천 경서동(북청라), 인천 검단동(검단), 김포 양곡동(양곡), 김포 통진읍(수참) *나머지는 미정 |
-구간별 완공시기 등 따져보고 접근해야 -나들목 주변 기존·분양아파트 노려 볼만 |
자료:국토해양부·원주지방국토관리청 |
새 고속도로 주변에서 분양되는 아파트 |
위치 |
시공사 |
건립가구수 |
면적(㎡) |
분양시기(월) |
문의 |
제2경부고속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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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 역북동 |
우남건설 |
753 |
110~172 |
6 |
1588-8012 |
용인시 삼가동 |
두산중공업 |
1500 |
112~176 |
10 |
02-513-6593 |
안성시 공도읍 |
풍림산업 |
524 |
112~181 |
5 |
02-528-6309 |
안성시 공도읍 |
벽산건설 |
1378 |
105~198 |
5 |
031-618-0090 |
천안시 백석동 |
남양건설 |
230 |
112 |
9 |
062-231-1205 |
천안시 백석동 |
현대산업개발 |
1340 |
105~281 |
11 |
02-2008-9837 |
제2영동고속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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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시 태장동 |
풍림산업 |
992 |
112~155 |
3 |
02-5286-114 |
원주시 태장동 |
신도종합건설 |
1592 |
102~259 |
6 |
031-828-5568 |
원주시 태장동 |
금광건업 |
747 |
82~145 |
9 |
02-3431-8211 |
원주시 태장동 |
신구건설 |
728 |
112,155 |
10 |
02-599-7600 |
원주시 우산동 |
신일건업 |
884 |
79~145 |
5~6 |
033-734-0755 |
원주시 단계동 |
경남기업 |
510 |
79~142 |
12 |
02-2210-0311 |
여주군 북내면 |
신도종합건설 |
191 |
110~151 |
6 |
031-828-5568 |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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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청라지구 |
호반건설 |
2416 |
79~114 |
4 |
1588-9798 |
인천시 청라지구 |
서해종합건설 |
370 |
100 |
5 |
02-761-1234 |
인천시 청라지구 |
풍림산업 |
624 |
126~199 |
5 |
02-528-6169 |
김포시 양촌지구 |
우남건설 |
1186 |
129~162 |
5 |
041-629-6114 |
김포시 양촌지구 |
우남건설 |
440 |
129~159 |
11 |
1588-8012 |
김포시 양촌지구 |
우미건설 |
1041 |
148 |
12 |
1588-9707 |
화성시 봉담읍 |
일신건영 |
532 |
109~148 |
5월 |
02-480-3195 |
*분양계획은 업체 사정에 따라 바뀔 수 있음. 자료:각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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