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협동학습의 문제점
① 소집단이기 때문에 집단 구성원 전체가 잘못 이해한 내용이 옳은 것으로 굳어질 위험성이 있음
② 소집단 내에서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은 자신이 집단에서 불필요한 존재라고 느끼게 되어 모멸감을 가질 수 있음
③ 부익부 빈익빈 현상
ⓐ 학습능력이 높은 학생: 학습을 주도함으로써 학업성취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소집단에 대한 장악력도 더 높아지는 등 더 많은 효과를 얻음
ⓑ 학습능력이 낮은 학생: 다른 학생이 학습을 주도하기 때문에 자신은 소집단 활동에 소극적으로 임하게 되어 상대적으로 낮은 성취를 보일 수 있음
④ 무임승차 효과: 학습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에게 기대어 성과를 공유하게 되는 것
⑤ 봉 효과: 학습능력이 높은 학생이, 자신이 열심히 참여한 성과가 자신보다 열심히 참여하지 않은 다른 학생에게 공유되는 것을 보고 다른 학생들처럼 소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것
* 협동학습이 마냥 이상적으로 실현되는 것은 아닙니다. 협동학습 과정 중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무임승차 효과(free rider effect)와 봉 효과(sucker effect)와 같은 사회적 태만이 자주 발생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발생 가능한 사회적 태만을 줄이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
* 첨부파일 링크: https://blog.naver.com/lincolnstyle/222424805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