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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진언(光明眞言)의 공덕(功德)
광명진언은 대광명이신 비로자나여래의 진언으로 모든 진언 중에 가장 묘하고 보배로운 진언입니다. 그러므로 조개로 물을 퍼서 바닷물을 능히 헤아릴 수 있을지라도 광명진언의 공덕은 다 말할 수 없을 것이며, 시방세계의 티끌 수는 다 헤아릴 수 있을지언정 광명진언의 공덕은 다 말할 수 없을 것이며, 억조만 석의 겨자씨는 다 헤아릴 수 있을지라도 광명진언의 공덕은 다 말할 수 없을 것이며, 대우장림의 빗방울 수는 헤아릴 수 있을지라도 광명진언의 공덕은 다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광명진언은 여의주(如意珠)인지라 일체 지혜와 행복과 유형무형의 모든 광명을 불 러오지 아니함이 없으므로, 송(宋)나라 일원대사는 가로되, "나에게 오직 여의보주(如意寶珠) 가 있으니 광명진언이다." 라고 하셨고,
양(梁)나라의 해운대사는 가로되, "나는 천지우주에 둘도 없는 큰 보물을 가지고 있으니 광명진언이다."고 하셨으며,
수(隋)나라 대명대사는 가로되, "나에게 복과 지혜를 불러들이는 미묘한 큰 보배가 하나 있으니 광명진언이다." 라고 하셨으며,
진(晋)나라 도광대사는 가로되, "나에게 만사를 성취케하는 조화방망이가 있으니 이는 곧 광명진언이다." 라 하셨으며,
당(唐)나라 언공대사는 가로되, "나에게 천통보인(天統寶印)이 있으니 광명진언이다." 라 하셨고,
명(明)나라 천현대사는 가로되, "나에게 복(福)과 운(運)을 마음대로 지어내는 기묘한 화수분이 하나 있으니 광명진언이다." 라 하셨으며,
또한 당(唐)나라에 들어가 진언밀교(眞言密敎)를 연구하였던 일본의 공해대사는 임종시 까지 다른 신묘한 비밀주(秘密呪)는 다 전하였으나, 여의주인 광명진언만큼은 너무나 전하기 에 아까워 전하여 주지를 아니하고 홍인 2년 고귀사 절벽 위에 새겨 두었던 것이 수백여 년 후 가마쿠라막부 시대 초에 이르러 명혜대사에게 발견되어 진언밀교의 종주계통 상전의 법 인(法印)으로 내려오게 된 것이었습니다. 그러면 이 광명진언이 어찌하여 여의보주(如意寶珠)며 이 진언을 외우면 우리 인생에 어떠 한 유익이 있는가 하면 대략 말할지라도 '불공견삭비로자나불대관정광명진언경'에 설하시길
"광명진언을 외우면 일체 악귀와 악령이 소멸하여 맹수와 독사가 범치 못하고, 광명진언을 외우면 벼락불이 달아나고 살귀가 침노치 못하며, 광명진언을 외우면 삼세업장이 소멸하고 칠대선망조상과 누대족친이 이고득락하며, 광명진언을 외우면 악마가 해를 끼치지 못하고 백천재앙이 이르지 못하며, 광명진언을 외우면 일만 원한이 다 풀리고 천만 소원이 다 이루어져서 여의광명의 본색을 낱낱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광명진언을 외우면 생사에 일체 중한 죄를 멸하고 숙업의 일체 고난과 장난을 소멸하며 지혜ㆍ변재ㆍ복락ㆍ장수를 얻는다 하였고, 만약 망인(亡人)이 악업을 많이 지어 삼악도에 떨어지게 되었을지라도 망인의 이름을 부르고 광명진언을 일심으로 외우면 삼악도를 벗어나 천상에 난다 하였으며, 장례시에 사토(沙土)나 연화(蓮華)를 망인의 시체 위나 분묘 위에 뿌리며 광명진언을 백팔 편을 연달아 외우면 그 묘력에 의하여 모든 죄장을 제하고 극락정토에 왕생한다고 하였을 뿐 아니라 멸죄제명식재(滅罪除冥息災) 어느 것이나 해당치 않는 것이 없다."
고 하셨습니다.
신라의 고승 원효대사(元曉大師)는 그의 저서 《유심안락도(遊心安樂道)》에서
"만일 어떤 중생이 그 처해진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이 <대관정광진언(大灌頂光眞言)>을 얻어 듣는데, 그 진언이 두 번이나 세 번, 또는 일곱 번을 귓가에 지나기만 하여도 곧 일체의 죄(罪)의 업장(業障)이 없어지게 된다.
만약 모든 중생이 십악(十惡)과 오역(五逆)과 사중죄(四重罪)를 함께 범하여 그 죄가 미세 한 먼지가 이 세계에 가득한 것과 같아서 그 육신이 허물어지고 목숨이 끊어져서 모든 악 도(惡道)에 떨어질지라도 이 진언을 외우되, 흙이나 모래를 가지고 108번을 외우며, 이 흙 과 모래를 시다림(屍陀林) 가운데에 죽은 자의 시체와 뼈 위에 흩거나 혹은 묘 위나 탑 위 에 흩거나, 또는 경우에 따라서 그것을 죽은 자의 주위나 지옥이나 아귀(餓鬼)나 수라(修 羅) 가운데에나, 또는 옆으로 기어다니는 중생[傍生]에게 흩어야 한다.
또 일체의 불공여래(不空如來)와 불공비로자나여래(不空毘盧遮那如來)에게도 진언의 본원 (本願)인 대관정광진언(大灌頂光眞言)을 기원하며 흙과 모래를 가지고 그 주위에 흩어 뿌 리면 그 힘에 의하여 그때 광명(光明)이 몸에 비치어 모든 좌의 업보(業報)를 없애게 된다.
그리고는 고통스런 몸을 버리고 서방극락국토(西方極樂國土)에 왕생하여 연화대(蓮華臺) 에 화생(化生)하게 된다.
그리고는 그 깨달음[菩提]에서 다시는 뒤로 타락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
고 이 진언의 공덕을 크게 강조하셨습니다. 실제로 원효대사는 항상 가지고 다니던 바가지에 강변의 깨끗한 모래를 담아 광명진언을 108번 외운 다음 그 모래를 묘지나 시신 위에 뿌려 영가를 천도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금강정경(金剛頂經)》 『광명진언품』과 그 외의 다른 경에는 광명진언의 송주 공덕을 찬하여 가로되 이 진언을 외우는 자는 천신지괴령귀(天神地鬼靈鬼) 등이 다 기뻐하고 큰 복과 큰 지혜를 얻고자 할진대 동방을 향하여 비로광명(毘盧光明)을 관하며 백만 편이나 오백만 편을 전력을 다하여 정성스러이 외우면 반드시 대지혜를 얻는다 하였으며, 만일 오래 살기를 원하고자 할진대 동방을 향하여 비로여래옥호광(毘盧如來玉毫光)을 관하며 오십만 편이나 백만 편을 지성으로 외우면 반드시 오래 삶을 얻을 것이며, 만일 복락을 구하고자 하면 동방을 향하여 비로여래(毘盧如來)를 생각하며 또한 오십만 편이나 백만 편을 외우면 대복락(大福樂)을 얻을 것이며, 만일 망령(亡靈)을 위하여는 금색비로자나여래(金色毘盧遮那 如來)를 관하여 만 편을 외우면 친히 극락정토로 인도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경론에 가로되 남녀가 서로 혼인을 하게 될 시 결혼장소에서 신랑 신부가 서로 심중 으로 광명진언을 백팔 편 외우면 크게 길하고, 아이 밴 부인이 임신 시 일념으로 천팔십 편을 외우면 광명진언의 신묘력으로 지혜복덕이 구비한 아이를 순산하게 되며, 자손이 없어 근심 하는 자는 매일 동방을 향하여 비로여래(毘盧如來)를 관하며 삼만 편씩 이십팔일을 성심껏 지송하면 생남을 하게 되고, 원혼이 맺힌 곳에 광명진언을 열심히 외우면, 원한이 원만히 풀 어지며, 허신(虛神)들의 장난이 심한 곳에 광명진언을 그 곳에 이르러 소리쳐 외우면 편안함 을 얻으며, 가옥을 지을 때에도 상량 시에 광명진언을 천팔십 편을 외우면 가도(家道)가 흥왕 하며, 이사할 시에도 광명진언을 백지에 경명주사로 써서 방문 위에 붙이고 천팔십 편을 외 우면 아무 탈이 없을 것이며, 바다에서 배를 타고 가다가 큰 풍랑을 만날지라도 광명진언을 진심으로 외우면 무사할 것이요. 원행(遠行)할 시에도 광명진언을 집안에서 백팔 편을 외우고 나가면 몸수가 건강할 것이 며, 장사하는 사람이 광명진언을 성심으로 항상 일심껏 외우면 상업이 번창하며, 박복하여 수심걱정이 많은 사람이 광명진언을 늘 외우면 모든 고난을 다 해탈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또한 경론에 가로되 만일 부모의 깊은 은혜를 갚고자 하는 자는 이 광명진언을 날 마다 조석으로 비로자나여래불을 지극히 생각하며 이 광명진언을 백팔 편씩을 외우면 지옥 에 떨어지지 아니하며 임종 시에도 마음이 산란치 아니하고 그 광명진언의 위신력으로 시방 의 제불보살이 그 영혼을 영접하여 천상에 왕생케 하고 또한 여인이 남자의 몸을 받고자 하 거나 귀인을 만나기를 원하는 자는 새벽마다 비로자나여래불을 관하며 이 광명진언을 써서 방안 벽 위에 붙여놓고 존중한 마음을 내어 지성으로 독송하면 반드시 마음과 같이 될 것입 니다. 또한 재난으로 재산이 다 없어지거나, 공연히 시비가 분분하거나 집안이 편치 못하거나, 구설이 다투어 일어나거나, 괴악한 흉한 꿈이 많거나, 모든 운수가 비색(否塞)하거나, 식구가 모든 병에 걸리어 견딜 수가 없을 때에는, 조석(朝夕)으로 광명진언을 지성으로 천팔십 편을 외우면, 모든 고액(苦厄)이 다 소멸되며, 또한 간질병이나 미친 병이나 어떠한 중한 병일지라 도, 고요한 처소에서 자나깨나 일념을 쉬지 않고 오십만 편이상이나 백만 편을 연달아 외우 면 낫지 아니함이 없고, 또한 이 광명진언을 항상 외우는 자는 삼천대천세계를 통솔하는데 복락을 받을 것이며, 세상에 제일 가는 덕을 성취한다고 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광명진언은 인간출세의 일체 희망을 만족하게 할 수 있는 여의주 그대로의 보배 진언이라 또한 이 광명진언 백 편을 외움이 팔만사천 법장을 전부 외우는 것보다 더하고, 광 명진언 백 편을 외움이 일체 진언신주(眞言神呪)를 백만 편을 외움보다 낫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경론에 이르되, 광명진언 외우는 소리가 귓뿌리에 한 번 지나가면 몸 가운데 있는 천 만 죄악이 소멸되고 광명진언 외우는 사람을 대접만 하려고 해도 과거 구원겁에 선근을 많이 심어야 한다고 하셨으니, 이 광명진언을 듣고 배워 기뻐하는 중생은 더욱더 선악은 물론하고 삼악도의 과보를 멸하고 장래에 대복덕을 받게 될 것이오, 광명진언을 직접 지송하는 자는 공덕이 더한층 중하므로 부모의 영가(靈駕)와 선대영(先代靈)과 법계원친(法界遠親)과 한가지 로 윤회고(輪廻苦)를 물리치고 불과(佛果)를 이루며, 이 광명진언을 남에게 써서 전하거나 이 광명진언을 새겨 널리 세상사람에게 보시하면, 더욱 본인들도 공덕됨이 한량 없거니와 자손 만대에 길이 영화가 만발한다고 하셨고, 또한 광명진언을 써서 벽위에나 문위에 붙이고 항상 보고 외우거나, 혹은 종(鐘)에 써 붙이고 외우고 치게한 즉, 일체중생이 듣고 보는 자 죄업이 다 소멸하여 없어지고 내세에 제불국토(諸佛國土)에 따라 난다고 하셨으니, 하물며 스스로 이 진언을 수지독송하는 사람이야 말할 것이 있겠는가! 그리고, 진언은 심령(心靈)의 동력이라 광명진언을 외우고자 할 시는 신념을 굳게하여 마 음을 다른 곳에 반영치 말며, 또한 모든 부처님의 몸은 법계로 몸을 삼아 모든 중생의 마음 생각 속에 들어 있는지라, 그 마음으로 부처가 됨에 그 마음이 모든 부처님의 지혜바다도 그 마음으로 좇아 생겨나므로, 아무 데라도 마음으로만 부처님이 계시는 줄로 생각하면, 곧 부 처님이 그 곳에 계시나니 관수분향(盥手焚香)하고 비로자나부처님을 관하고 마땅히 생각하 여야 되며, 광명진언 독송을 처음 시작할 시에는 그 비로자나불의 명호를 백팔 편쯤 부르다 가 정성심과 자비심과 공덕심과 평등심으로 그 진언을 외우며, 그 외우는 방법은 최초에는 소리를 내어 외우되, 글자에 역력분명(歷歷分明)하게 귀에 낱낱이 듣도록 몇 달을 두고 무수 히 외운 후에는, 입도 동하지 말고 단지 마음으로만 수십만 편 외운 뒤에, 또한 마음도 동하 지 말고 광명진언을 관하여 외울지며, 그 많은 글자를 관하기 복잡하거든 다만 광명진언의 웃머리 옴자나 아랫머리 훔자나 범어 한자만 관할지며, 또한 글자를 관하되 항상 마음의 근 본이 어디서 생겨나는고 그 자체를 자주 관하면서, 각자의 소원을 생각하고 그 소원의 근본 이 되는 광명을 불러야 생명이 붙어 있는 산 진언이 되어 여러 소망이 깊게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광명진언(光明眞言)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 즈바라 프르바릍타야 훔
<옮긴 글> ※ 옮긴 글에 약간의 수정을 가해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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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광명진언의 공덕은 참으로 크네요. _()_
저도 깨끗한 모래를 구하여 광명진언 108번을 독송하여 조상님 산소에 뿌리고 싶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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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탁은 지웠습니다.
바탁이 왜 들어갔을까요 견색수진언의 영향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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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진언을 염하면 모든 죄멸(罪滅)이 소멸 된다 하지요.
....나무묘법연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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