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론> 분석 : "교육과정은 예상을 벗어나지 않는다"
A형 11번)
㉠ 공동체 역량
㉡ 가치⋅태도
㉢ 영역별 내용 요소를 학습한 결과 학생이 궁극적으로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이다.
㉣ 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
☞ [난이도] ㉠하, ㉡하, ㉢중하, ㉣중하.
☞ [개별 문항 적중]
㉠역량 괄호넣기 : 9~11월 모의고사 10회A형 11번 적중
㉡내용요소 범주 괄호넣기 : 9~11월 모의고사 5회A형 1번 적중
㉢성취기준 진술 : 7,8월 기출응용문풀 8강A형 7번 적중
: 매년 강조하다시피 교육과정은 나오는 범위가 뻔합니다. 그래서 제가 하라는 것만 암기하라고 문제낼 때마다 강조했던 것입니다. 올해 역시 예측한 그대로 15'교육과정과의 비교, 22'개정판의 기본 내용요소와 역량 암기 등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단순 암기가 잘된 분들은 만점도 받았을 것입니다. 다만, 성취기준 진술이나 15'교과정에서 빠진 것 괄호넣기에서 정확성이 요구되는 바, 이 부분에서 -1~-2 정도 감점 받는 경우도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모두 단원별 및 모의고사에서 냈던 그대로 문제들이 나온 적중 문항입니다(15'에서 빠진 것은 제외).
요구 문항 중 ㉠과 ㉡은 요구도 평이한 단순 괄호 넣기이므로 문제 될 것 없으나, ㉢의 성취기준 문제에서 밑줄의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이해를 못해 정답을 못적은 분들이 다소 있을 것으로 봅니다. 예전 교육과정의 기출문제들을 보면 저런 식의 돌려 묻기가 가끔씩 나옵니다. 저 문장은 결국 성취기준의 일차적인 개념을 서술하라는 의미입니다. 즉, 제가 꼭 외우라고 드렸던 22'교육과정 앞 부분의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등 개념이 정리된 표에 있는 그 내용입니다.
그리고 ㉣의 괄호는 단어 넣기가 아닌 문장 서술하기입니다. 왜냐하면 단어를 쓸 것이 아닌, 내용을 쓸 것이 조건이니까요. 요구를 집중해야 합니다. 문제풀이에서 늘상 연습한대로 괄호의 범위를 잘 확인해서 맞춰야 하며, "미술과 관련된 다향한 직업"까지를 그대로 다 옮겨 써야 합니다. 저 문장 중 뭐라도 하나씩 빠지면 역시 오답 처리가 됩니다.
내년은 이번과는 또 다른 방향으로 출제가 되겠지만 그 역시 뻔합니다. 기출문제의 흐름에 그 방향이 있으니까요.
너무 쉬운 내용이었지만 그래도 기록으로는 남겨야 하므로 적중 문항 비교 표 남깁니다.
9~11월 모의고사 10회A형 11번 | 9~11월 모의고사 5회A형 1번 | 7,8월 기출응용문풀 8강A형 7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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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 5개 중 하나 쓰기 | 내용 요소 범주 셋 중 하나 쓰기 | 내용요소 활용한 성취기준 진술=개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