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에 누락돼 광양읍권 주민들의 반발을 샀던 광양-전주간 고속도로 광양IC 문제가 설치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일부에서는 국토해양부장관의 내락에 따라 진출입로 설치를 확정하는 분위기다.
특히 우윤근 의원은 11일 읍 이통장협의회 등 관계자 간담회가 끝난 뒤 보도자료를 통해 “광양~전주간 고속도로 진·출입로 설치를 확정했다”며 이를 기정사실화 했다. 우 의원은 이날 “광양~전주간 고속도로 진·출입로 문제도 재정적인 부분과 기술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정부가 설치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며 “향후 세풍물류단지와 도월리 역세권역 개발, 신덕지구 개발 등에 맞춰 광양읍의 교통증가세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국토부가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해양부 이재홍 도로정책관도 “반드시 성사토록 하겠다”고 우 의원에 진단에 힘을 보탰다.
특히 정종환 국토부장관은 이 정책관이 대신 낭독한 메세지를 통해 “광양은 동북아 중심항만으로 성장할 지역”이라며 “광양~전주간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광양항물류환경개선은 물론 엑스포 개최시기에 맞춰 서울까지 38분 정도가 단축될 것”이라고 전제한 뒤 “지역주민들의 염원인 만큼 빠른 시일 내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국도로공사 광양~전주간 고속도로 이정근 건설산업단장은 “힘들고 어려운 부분이 있고 분리한 측면이 없는 것은 아니다”며 “그러나 교퉁수요 증가와 내륙개발, 지리산과 남해안 관광 촉진 등을 모두 고려해 진출입로 설치가 가능토록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의 이 같은 약속은 국토부 내부에서 광양I·C의 설치를 사실상 확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부 고위 정책관이 고속도로 건설문제로 논란을 빚고 있는 지역을 직접 찾아와 현안문제에 대해 직접 설명하고 나선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다만 정상적인 진출입로 설치는 곤란한 측면이 있음에 따라 간이 진출입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현재 고속도로 공정이 상당부분 진행된 상황에서 광양진출입로를 개설할 경우 영업소 위치와 연결도로 간 고도차가 30미터에 달해 사고위험이 상존한 만큼 별도의 용역을 통해 사업을 검토할 방침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광양IC 추가설치에 따른 추가소요 예산은 약 34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도공은 이 같은 추가소요예산을 광양시와 공동 부담하는 방식으로 기재부와 총사업비를 협의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오는 7월까지 광양IC 설치에 따른 타당성 검토를 끝낸 뒤 12월 기획재정부와의 총사업비를 협의하고 내년 상반기 중 설계용역과 실시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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