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객차의 실내공기가 미세먼지에 심각하게 오염돼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방송통신대 박동욱 교수 등이 지난 1월 서울 지하철 1.2.4.5호선 객차 실내공기의 지름 10㎛(마이크로미터, 1㎛=1000분의 1㎜) 이하의 미세먼지 농도를 조사한 결과 1호선 동대문~종로5가 구간을 운행 중일 때 객차 내에서는 ㎥당 207.5㎍인 것으로 측정됐다. 이는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시설의 실내공기 질 기준치(㎥당 150㎍)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1.2.4호선을 구간별로 모두 60회 측정했는데 이 중 55%인 33회가 실내공기 질 기준치를 초과했다. 5호선에서는 이 기준치를 초과한 구간이 없었고 전체 조사 대상 구간의 평균 미세먼지는 ㎥당 평균 144㎍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름 2.5㎛ 이하의 '초(超)미세먼지'는 조사 대상 객차 내에서 평균 118.4㎍이 측정돼 홍콩 지하철(44㎍)이나 멕시코 지하철(61㎍)의 2~3배에 달했다. 초미세먼지에 대한 국내 환경기준은 없으며 호주.캐나다.미국에서는 실외 공기에 대해 24시간 평균 기준치로 25~65㎍을 정해놓고 있다.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고 심장병.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미세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가 뭉친 것으로 지하철 구내로 흘러들어와 객차 내 공기를 오염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입자가 작아 호흡기 깊숙이 흡수되는 초미세먼지는 더 큰 건강피해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먼지 등의 기준치를 정한 현행 실내공기질관리법은 객차를 규제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박 교수는 "승강장에서 피어오른 먼지가 객차 안으로 밀려들어가지만 객차의 환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먼지가 누적된다"며 "노인.어린이.호흡기질환자 등이 이런 농도에 노출되면 건강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조사는 지하철이 한산한 오후 1~4시에 측정한 것으로 출퇴근 시간에는 이보다 훨씬 심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지하철공사 관계자는 "새로 도입되는 객차에 대해서는 개선된 설비를 갖추도록 하고 있으나 정원을 훨씬 초과하는 출퇴근 시간에는 냉.난방을 하면서 공기 질까지 유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지하철과 버스 내 실내 공기의 미세먼지 농도를 규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강찬수 환경전문기자
<envirepo@joongang.co.kr>
지하철만 타면 졸리다?… 이산화탄소 농도 높은 탓
환기 안돼 미세먼지 '둥둥'
지하철 객차의 공기에 섞여 있는 미세먼지는 공간이 막혀 있기 때문에 승객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해가 될 수 있다. 특히 호흡기 질환자나 심장질환자가 보는 피해는 더욱 심각하다. 지름 2.5㎛ 이하의 초미세먼지의 경우 농도가 ㎥당 100㎍이 넘는다면 하루 1~2시간 정도 짧게 이용하는 경우라도 결코 안심할 수 없다. 서울 지하철 일부 구간의 미세먼지 농도는 호주의 24시간 환경기준치(㎥당 25㎍)의 네 배가 넘는 수준이다.
객차 내 나쁜 공기가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사례는 바로 이산화탄소다. 지하철을 타면 졸리는 것은 객차 내에 신선한 공기가 잘 공급되지 않고 이산화탄소가 쌓이기 때문이다. 방송대 박동욱 교수가 지난 1월 서울 지하철 2호선과 5호선 객차 내에서 이산화탄소를 측정한 결과, 모든 구간에서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의 실내공기 질 유지 기준인 1000ppm을 초과했고 최고치는 3377ppm에 이르렀다.
박 교수는 "이산화탄소는 환기가 잘 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라며 "1000ppm이 넘으면 산소 부족으로 답답해지고 졸리기 시작한다"고 말한다. 객차에 떠다니는 미세먼지는 환기가 안 되기 때문에 그대로 머물다가 승객의 체내로 흡수된다는 얘기다.
객차 내 환기 문제는 지난해 국정감사 때도 문제가 제기됐고 환경부도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 질 관리법'의 규제 대상에 지하철.버스 내의 공기 질을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그러나 서울지하철공사 관계자는 "선진국에도 객차 내 공기 질 기준은 없다"며 "기준을 도입하더라도 기술적인 면과 승객 숫자 등 운행 현실을 감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기장치의 용량을 늘리더라도 실질적으로 차량에 장착 가능한지 검토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지하철공사 측은 "새로 도입하는 차량에는 이산화탄소 감지장치를 부착, 기준치를 초과할 때 강제로 배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하철공사는 ▶역사의 환기 시스템을 개선하고▶도로변 환기구의 높이를 높이며▶터널 내벽 물청소와 선로 먼지흡입 열차 운행 등 역사와 승강장 내 먼지를 줄이는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하지만 작업시간이 하루에 세 시간(오전 1~4시)에 불과해 큰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전문가들은 "초미세먼지의 경우 환기장치에 설치된 정화장치(필터)로 제대로 걸러지지 않기 때문에 정화장치의 성능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찬수 환경전문기자
첫댓글 고맙습니다
대기중에서 1mm 내려오는데 1 만년 걸리는 미세 먼지도 있다고 합니다.
교수님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