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단봉을 처음 접하면, 길이 선택에서 고민을 많이 합니다. 긴게 좋을까, 짧은게 좋을까?
한가지 꼭 생각하셔야 하는건, 다루기 편안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보통 25인치 이상은 폭동진압용으로 쓰이고, 통상적으로는 21인치를 많이 씁니다.
그리고 17-8인치 제품들도 있는데, 이건 휴대성이 좋아서 정장등을 많이 입는 경호원들이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직접적인 비교를 위해서 제가 가진걸로 보여드리겠습니다.
17인치, 18인치, 25인치 입니다.
양쪽에 있는건 마찰식, 가운데 있는건 오토락이라는 버튼식 입니다.
마찰식이 가장 보편적인 방식인데, 제품 마무리가 좋지 못한 물건은 똑바로 안펴지거나 쉽게 접힐 수 있습니다.
삼단봉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접는 요령을 몰라서 펼쳤다가 못접는 실수를 하시기도 하구요.
가운데 오토락은 그냥 빼고, 접을때는 뒷쪽 은색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고정도 잘 되고 해서 편리하더군요.
이건 펼친 길이입니다. 17인치 소형이라고 해도, 50cm 가까이 됩니다.
구매하실때는 탄소강 제품으로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자석을 대보면 알수있거든요.
너무 가벼운 물건들은 가지고 다니기에는 좋지만 타격력이 떨어집니다. 이점도 꼭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삼단봉으로 콘크리트 벽이나 타이어 등을 치시면 안됩니다. 삼단봉은 소모품이고, 주 용도는 사람을 상대하는 물건입니다.
최고가 삼단봉으로 유명한 독일의 보노비는 A/S가 평생이지만, 그것도 사용법을 준수했을때 입니다.
가끔 삼단봉을 전설의 보검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그건 절대 아닙니다.
마찰식 같은 경우 팁부분과 라이너 라는 부품을 교체해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랜 사용으로 헐거워져서 고정이 안되면
그때는 교체를 해야합니다.
삼단봉 고르시는데 도움이 될까 해서 글 올렸습니다.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