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시는 글
현재 대한민국은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세계의 1류 국가 반열에 올랐지만 그에 걸맞지 않게 한국적 인문학과 역사문제 때문에 주변국으로부터 정체성 침략을 당하고 있는 것이 아픈 현실입니다. 이런 점은 1945년 대일승전이후 쌓아온 국가적 명예에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고, 더 나아가서는 한국이 세계 리더 국가로 발전하는데 하나의 장애물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인하대학교 고조선연구소에서는 주변국의 한국 정체성 침략을 방어하고, 한국 고유의 인문학이론의 발전 및 세계화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 “고조선연구의 세계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 단계로 국내외 학자들이 참여하는 학술회의를 개최하여 현재 외국에서 한국의 고조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고조선 연구의 국제적 공조를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하는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아울러 한반도 남한지역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고조선관련 유적인 강화도 마니산 참성단을 유네스코에 등재하는 방안도 함께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2013년도 정부 재원(교육부)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성사가 되었기에 관계자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런 특별한 의미를 갖고 열리는 학술회의에 바쁘시더라도 참석하시어 좋은 의견을 보태주시면 인하대학교 고조선연구소가 계획하는 일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9월 25일(수)에 인하대학교 학술회의장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103년 9월
인하대학교 고조선연구소장
인하대학교 고조선연구소 개소 기념 학술회의
- 고조선연구 세계화 및 강화도 참성단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학술회의 -
주 최: 인하대학교 고조선연구소
후 원: 인하대학교,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가. 회의 일시 및 장소
■ 일 시: 2013년 9월 25일 오후 2시-6시
■ 장 소: 인하대학교 5남 562A호
나. 학술회의 진행 (사회: 김주환, YTN 총무부장)
국민의례
환영사: 인하대학교 대학원장
축사: 국회의원 정문헌
■ 기조강연
고조선의 가치의 세계화 필요성, 이홍범(세계정경학술협회 총재, 미국 커리어 헌팅턴대학 총장)
■ 논문 발표
미래 지향적 고조선에 관하여, 복기대(인하대학교 대학원 융합고고학전공 연구교수) • 송옥진(인하대학교 대학원 융합고고학전공 박사과정)
강화도 참성단 축조시기에 관한 일 고찰, 우장문(장안대학교 강사) • 고광진(인하대학교 대학원 융합고고학전공 박사과정)
고대물류 교역의 매개체, 명도전의 메타퍼, 김연성(인하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미국의 중·고등학교 역사교육에 대하여, Storm, Samuel Arthur(세계정경학술협회 이사, 미국 커리어 헌팅턴 대학 학술자문관)
강화도 참성단의 세계문화 유산 등재의 필요성, 한병일((주) 앤가드대표이사, 인하대학교 대학원 융합고고학전공 겸임교수)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 등재전략과 과제, 김귀배(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팀장)
■ 토론
서영대(인하대학교 사학과 교수), 양홍진(국립천문연구원 선임연구원), 이정훈(신동아 편집위원), 김태식(연합뉴스 문화부 차장)
다. 안내 : 인하대학교 대학원 융합고고학 전공 복기대 교수 (010-3276-5595, Xjdxc@hanmail.net, hongsan@inha.ac.kr)
첫댓글 강화도 참성단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수 있도록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우주의 주재자되는 하나님(옥황상제)에게 제사를 지내는 제단이 있는 강화도 참성단은 인류문명사적으로 고대 제천문화을 보여 주는 고고학적 유적으로 마땅히 세계문화 유산에 등재되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한국 기독교도 기독교교리를 탈피하여 민족사인식을 통하여 기독교 사상의 뿌리가 대한민족의 하나님 사상에서 나왔음을 인지해야 할 것입니다.
전문적인 역사 학자들의 토론이 국민에게 민족사를 바로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ytn에서 생중계가 되나요? 생중계를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케이블 방송에서도 우리 민족사를 알리는 한국사채널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민족적 기업들의 재정이 적극 투자가 이루어지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전문적인 민족사학자들이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상생방송꺼나 빼서쓰지마라 신고해서 니벌금물게할수도있으니까 좀 헛소리하지말고 입싸물라
상생방송 애청자로서 상생방송 홍보해 주는데 무슨 벌금? 저작권침해란 말이다. 상업적 돈벌이를 위해서 남의 것을 자기 것인양 도용했을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다. 신발밑 껌딱지처럼 나에게 달라붙여 다니는 모습이 전형적인 안티팬이네.ㅎ
연구를재대로할지가의문...안호상박사같은사람이있어야믿을만한데
고조선 학술회의 기대되네요.^^
학계에서 정식으로 다룬다니 우선은 반갑긴 하나 기존의 차이나식 우주관을 탈피한 한국식 고조선학이 정립돠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