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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 명 |
저장 온도 |
저장시 유의점 |
생선, 조개류 |
1 - 3℃ |
뚜껑이 있는 그릇에 담아 보관한다. |
육류 |
2 - 5℃ |
셀로판 등으로 싸서 보관한다. |
맥주, 청량음료 |
6 - 8℃ |
냉각이 지나치면 성분이 분리되어 맛이 변한다. |
우유 |
5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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샐러드 등 조리품 |
5 - 10℃ |
냉동실에 넣으면 동결되어 병이 깨진다. |
채소, 과일 |
7 - 10℃ |
채소 칸에 넣어 두거나 뚜껑 있는 그릇에 담는다. |
달걀. |
3 - 8℃ |
셀로판 등으로 그릇 전체를 싸거나, 뚜껑이 있는 그릇에 보관한다. |
(5) 모임 정리
이 시간 배운 것들에 대해 소감을 말한다.
(6) 과제 부여
중요한 내용이므로 스스로 복습해 보도록 한다.
(1) 한 주간 동안 생활 나누기
(2) 과제 나누기
과제수행시 느낀 점을 말한다.
(3) 훈련 목적
가장 기본적이고 일상적인 음식을 만들어 직접 맛도 보고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음식 만드는 것에 대한 정보를 나눔으로써 식사를 준비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감을 갖게 한다.
(4) 훈련 내용
① 밥짓기
가. 밥짓기를 시작하는데 앞서, ⓐ 먹을 사람에 따른 알맞은 쌀의 양을 결정하고 ⓑ 밥솥, 쌀 씻는 그릇, 가스 렌지 등 도구를 준비한다.
나. 쌀을 씻을 때는 넉넉한 물에 쌀을 담가 여러 번 휘저어서 윗물에 뜨는 등겨나 먼 지를 흘려 씻어 버릴 정도로 한다. 이때 으깨어 씻으면 쌀도 부스러지고 영양분도 상실된다. 쌀은 밥짓기 30분-1시간쯤 전에 씻어 놓는다.
다. 밥솥에 쌀을 담아 물을 붓는다. 쌀의 품질, 건조 상태, 햅쌀, 묵은 쌀 등에 따라 물의 분량을 조절하여야 하고, 쌀의 1-2배 더 붓는 것이 보통이다. 손을 물 속에 넣어 손잔등이 잠길 정도면 적당하다.
라. 불을 켤 때 ⓐ 처음에는 센 불에 앉히고 ⓑ 끓으면 넘지 않도록 불을 약하게 하여 20분쯤 은근히 끓인다. 불을 끄고 10분쯤 뜸을 들인다.
② 된장찌개
가. 재료
쇠고기 400g, 갖은 양념, 표고버섯 3개, 두부 ½모, 양파 ½개, 붉은 고추 1개, 풋고추 3개, 굵은 파 1대, 된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2큰술, 생강과 참기름 조금씩, 물 3컵, 소금, 식물성 기름
나. 준비와 손질
쇠고기 : 곱게 다져서 진간장, 설탕, 소금, 후춧가루, 깨소금, 다진 마늘, 다진 파로 갖은 양념을 한다.
표고버섯 : 물에 불려 기둥을 떼고 굵게 채를 썬다.
양파 : 껍질을 벗기고 굵게 채를 썬다.
두부 :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붉은 고추, 풋고추 : 깨끗이 씻어서 적당한 크기로 어슷 썰어 씨를 턴다.
굵은 파 : 다듬어서 어슷 썬다.
다. 요리 방법
ⓐ 다져서 양념한 쇠고기를 프라이팬에 구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다진 파, 마 늘, 생강, 참기름을 넣고 버무린 된장에 물 3컵을 부어 끓인다.
ⓑ 어느 정도 끓으면 양파, 표고버섯을 넣고 끓이다가 약간 익으면 두부, 풋고추, 붉은 고추, 파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 고기를 얹고 다시 한번 끓인다.
ⓓ 된장찌개를 맛있게 끓이려면
- 물 대신 장국을 부어 끓이면 맛이 진하다. (멸치나 조개를 물과 함께 끓이거나, 쇠고기를 참기름에 볶다가 물에 부어 끓인 장국을 만들어 물 대신 넣으면 맛이 진해진다.)
- 고추장은 된장의 1/5만 넣으면 맛과 색이 더욱 좋다.
- 된장을 오래 끓이고 야채는 된장 맛이 우러났을 때 넣고 살짝만 끓여서 신선한 맛을 내도록 한다.
(5) 모임 정리
이 시간 배운 것들에 대해 소감을 말한다.
(6) 과제 부여
나중에 있을 실습시간에 실행해 보도록 한다.
(1) 한 주간 동안 생활 나누기
(2) 과제 나누기
과제수행시 느낀 점을 말한다.
(3) 훈련 목적
가장 기본적이고 일상적인 음식을 만들어 직접 맛도 보고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음식 만드는 것에 대한 정보를 나눔으로써 식사를 준비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감을 갖게 한다.
(4) 훈련 내용
① 콩나물국 끓이기
가. 재료
콩나물 70g (4인 기준), 파 ½개, 간장 1작은 술, 소금 ½작은 술, 고춧가루 1작은 술, 미원 ½작은 술, 마늘 4쪽
나. 방법
ⓐ 재료 및 준비물 (냄비, 도마, 칼 등)을 준비하고, 콩나물을 깨끗하게 다듬어서 물 에 3번 씻은 다음, 씻은 콩나물을 냄비에 넣고 콩나물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넣은 후 소금 ½ 작은 술을 뿌리고 뚜껑을 덮는다.
ⓑ 냄비를 가스렌즈에 올려놓고 중간 벨브를 연 후 가스렌지 스위치를 돌린 후, 파는 다듬어서 씻은 후 어슷하게 썰고 마늘은 껍질을 벗긴 후 다져 놓는다.
ⓒ 국이 끓으면 냄비 뚜껑을 열고 어슷 썬 파, 다진 마늘, 간장, 고추 가루, 미원을 넣고 중간 정도의 불로 어느 정도 끓인다. 유의할 것은 콩나물이 덜 익었을 때 냄비 뚜껑을 열면 비린내가 나므로 콩나물이 완전히 익은 후 열도록 한다.
ⓓ 국이 끓고 나면 가스 불을 끄고 중간 벨브를 잠그고 국그릇에 담아 낸다.
* 주의 : 콩나물은 줄기가 희고 통통하며 길이가 짧고 잔뿌리가 없는 것을 고른다.
② 카레라이스 만들기 (10인분)
가. 재료
카레 3봉지, 양파 5개, 감자 5개, 당근 3개, 갈은 돼지고기 1근, 파 1, 생강 약간, 소금, 식용유
나. 만드는 법
ⓐ 쌀을 씻어 알맞은 양의 물을 넣은 다음 전기밥솥에 앉혀 놓고 코드를 꽂는다.
ⓑ 잘게 자른 돼지고기에 약간의 소금과 생강을 넣어 주무르고,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른 후 뜨거워지면 센 불에서 짧은 시간에 볶아낸다.
ⓒ 감자,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씻어서 깍둑 썰기를 하고, 당근도 다듬어서 깨끗이 씻어서 감자와 같은 크기로 썬다.
ⓓ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뜨거워지면 각각 따로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 후 익혀 낸다. 이때 푹 익히지 않고 약간 덜 익힌다.
ⓔ 볶은 돼지고기와 감자, 양파, 당근을 한꺼번에 오목한 프라이팬에 넣고 볶다가 물 2컵을 넣고 끓인 다음 카레가루를 넣어 저으면서 걸쭉하게 끓인다.
ⓕ 그릇에 밥을 푸고 카레를 끼얹어 낸다.
(5) 모임 정리
이 시간 배운 것들에 대해 소감을 말한다.
(6) 과제 부여
나중에 있을 실습시간에 실행해 보도록 한다.
(1) 한 주간 동안 생활 나누기
(2) 과제 나누기
과제수행시 느낀 점을 말한다.
(3) 훈련 목적
주방을 위생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음식물 찌꺼기의 부패로 인한 악취와 세균 번식으로 인한 식중독 등의 질병을 막을 수 있고, 깨끗하고 정돈된 주방 환경을 유지할 수 있음을 알도록 한다.
(4) 훈련 내용
① 설거지
가. 필요성
사용한 주방기구와 그릇은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뺀 다음 정해진 곳에 잘 정리해두어야 다음에 쓸 때 편리하고, 부엌이 깨끗이 정리되고 위생적이다.
나. 방법
ⓐ 식탁을 깨끗이 치우고 음식물이 담겼던 빈 그릇을 개수대로 가져간다. 깨지기 쉬운 그릇과 기름기가 묻은 그릇은 따로 구분하여 물에 담근다.
ⓑ 기름기가 없는 그릇은 수세미로 문질러 닦은 후 깨끗이 헹구고, 기름기가 묻은 그릇은 따로 분리하여 적당한 양의 세제로 기름기가 제거되도록 닦는다. 세제는 너무 많이 사용하지 말고 손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며 세제가 남아 있지 않게 깨끗이 헹군다.
ⓒ 그릇에 묻은 물기를 제거하고 그릇은 크기와 종류, 모양, 용도에 따라 분류한 다음, 싱크대 주위의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고 물기를 닦는다.
ⓓ 싱크대 밑 칸에는 자주 쓰는 그릇을 찾기 쉽게 분리하고 정돈하여 두고, 물이 빠지는 배수관이 연결되어 있어 악취가 날 수 있으므로 배수관에 낀 때를 자주 닦아준다.
② 남은 음식물의 처리
남은 음식물 중에 먹을 수 있는 것은 잘 보관하고 먹을 수 없는 것은 버리고, 음식 찌꺼기는 비닐봉지에 담아 버려야 냄새도 나지 않고 위생적이다. 버릴 음식은 잘 구분하여 가축의 먹이로 쓸 수 있다.
③ 행주
식기나 식탁, 조리대 등을 훔치거나 씻을 때에 쓰는 작은 헝겊을 말한다.
가. 선택
튼튼한 면 종류의 천으로 더러움이 눈에 잘 띄고 물기를 잘 빨아 드리며 잘 마르고 훔친 뒤에도 부풀이 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통 수건의 반 정도 크기가 좋다.
나. 위생적인 행주 관리
덜 마른 행주는 세균이 부착하기 쉬워 비위생적이므로 잘 말린 것을 써야 하고, 1일 1회 비누로 빨아 햇볕에 널어 말리며 최소한 3일에 한번은 행주를 삶아 쓴다. 늘 마른 행주를 써야 하므로 5-6장 정도는 있어야 하며 용도에 따라 구분하여 쓴다 (식기 닦는 것과 싱크대 닦는 것).
(5) 모임 정리
이 시간 배운 것들에 대해 소감을 말한다.
(6) 과제 부여
스스로 복습해 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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