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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일반 이론서(2021년)
* 컴퓨터일반은 내용이 방대하므로 초보자들은 접근 방법이 중요할 수 있다.
* 초보자들도 접근하기 쉽도록 내용 배치에 많은 고민을 하였다.
* 그리고, 비전공자들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내용 순서를 고려하였다.
* 2021년판은 2020년판보다 약 70쪽이 증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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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행 : 2020년 5월 10일
- 쪽수 : 전체 1,05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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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차례
2016년판부터 컴퓨터일반 내용 순서를 많이 변경하였다.
초보자들도 접근하기 쉽도록 내용 배치에 많은 고민을 하였다.
컴퓨터일반은 내용이 방대하므로 초보자들은 접근 방법이 중요할 수 있다.
그리고, 비전공자들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내용 순서를 고려하였다.
제0장 컴퓨터 시작................................................21
제1장 운영체제.....................................................141
제2장 소프트웨어공학........................................238
제3장 데이터베이스............................................375
제4장 C 언어..........................................................496
제5장 Java.............................................................579
제6장 프로그래밍언어론....................................644
제7장 자료구조.....................................................669
제8장 컴퓨터구조.................................................762
제9장 통신과 인터넷............................................858
제10장 MS Excel.................................................1012
부록1 유닉스(unix).............................................1025
부록2 일회성 문제..............................................1049
모든 문제는 충분하게 해설하였습니다.
세부적인 차례
제0장 컴퓨터 시작
1. 컴퓨터 역사........................................................................................21
2. 컴퓨터 시작과 부팅
(1) BIOS와 CMOS / (2) 부트스트랩(bootstrap) 프로그램
3. 운영체제 종류
4. 컴퓨터 시스템 구현
(1) 강결합(tightly coupled) 시스템 / (2) 약결합(loosely coupled) 시스템
5. 표준화 단위
6. 자료 표현 단위
7. 컴퓨터 세대 구분
8. 진법
9. 논리게이트
10. 코드(code)
11. 입출력
(1) CPU에 의한 입출력 방식
(2) DMA에 의한 입출력 방식
(3) 채널에 의한 입출력 방식
12. 비동기 데이터 전송
(1) 스트로브(strobe) 제어 기법 / (2) 핸드쉐이킹(handshaking) 기법
13. 기억장치
1. 자기디스크 / 2. 플래시 메모리 / 3. RAM과 ROM / 4. 시스템 버스
5. RAM의 용량 / 6. ROM의 용량 / 7. 복수 모듈 기억장치
14. 캐시(cache)
15. 인터럽트(interrupt)
16. 컴퓨터 언어
1. 번역 기법(translation)
2. 인터프리터 기법(interpretation)
3. 하이브리드 구현 기법
4. 번역 기법과 인터프리터 기법의 비교
17. 제한구조
1. 스택 / 2. 큐 / 3. 데크
18. 수식 계산
19. 수식과 이진트리
20. 트리 운행
제1장 운영체제
1. 운영체제 목적...................................................................................141
2. 운영체제 구성
3. 커널(kernel)
4. 디스크 스케줄링
1. 선입선출(FCFS)
2. 최소탐색시간우선(SSTF)
3. SCAN
4. C-SCAN
5. LOOK / C-LOOK 스케줄링
5. RAID
6. 프로세스(process)
7. 프로세스 상태
8. CPU 스케줄링(scheduling)
(1) 선입선출(FCFS;First Come First Served) 스케줄링 - 비선점
(2) 최단작업우선(SJF; Shortest Job First) 스케줄링 – 비선점
(3) 최소잔여시간우선(SRT; Shortest Remaining Time-first) 스케줄링 - 선점
(4) 우선순위(priority) 스케줄링 - 선점 또는 비선점
(5) 기한부(deadline) 스케줄링 - 비선점
(6) HRN(Highest Response ratio Next) 스케줄링 - 비선점
(7) RR(Round Robin) 스케줄링 - 선점
(8) 다단계 큐(multilevel queue) 스케줄링 - 선점
(9) 다단계 피드백 큐(multilevel feedback queue) 스케줄링 - 선점
9. 병행처리
1. 병행 프로세스 동기화 / 2. 교착상태(deadlock) / 3. 임계구역(critical section)
4. 세마포어(semaphore) / 5. 모니터(monitor)
10. 하드웨어 보호
11. 메모리 관리
1. 페이지와 세그먼트 / 2. 단편화 / 3. 압축 / 4. 통합 / 5. 기억장치 배치 전략
6. 버퍼링 / 7. SPOOLing / 8. 오버레이(overlay) / 9. 페이징 기법
12. 가상메모리(virtual memory)
1. 가상메모리 개요
2. 페이지와 페이지 프레임
3. 작업 집합(working set)
4. 구역성(locality)
5. 페이지 부재(page fault)
6. 스래싱(thrashing)
7. 가상메모리에서 페이지 교체
8. MMU와 TLB
13. 안드로이드(android)
제2장 소프트웨어 공학
1. 개요.................................................................................................238
2. 소프트웨어 분류
3.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4.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1. SDLC
2. 폭포수 모형(선형 순차적 모형)
3. 프로토타이핑 모형(prototyping model)
4. 나선형 모델(spiral model)
5. V 모델(verification model)
6. 점증적 모델(incremental model)
5.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6. 소프트웨어 형상(configuration)
7. 소프트웨어 계획
1. 노력 추정
2. 일정 계획
3. 조직
8. 소프트웨어 분석
1. 요구분석
2. 구조적 분석도구
9. 소프트웨어 설계
1. 컴포넌트(component)
2. 설계 표기법
3. 모듈(module)
10. 소프트웨어 구현(코딩)
1. 코딩 오류 / 2. 리펙토링(refactoring)
11. 소프트웨어 시험(test)
1. 화이트박스(white box) 시험
2. 블랙박스(black box) 시험
3. 드라이버와 스텁
4. 통합시험(integration test)
5. 인수시험(acceptance test)
6. 기타
12.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1. 노력 분포도
2. 유지보수(maintenance) 분류
3. 유지보수 작업
13. 소프트웨어 3R
14. 소프트웨어 품질(quality)
1. 개요
2. 소프트웨어 신뢰성(reliability)
15. 객체지향 패러다임
1. 객체(object) / 2. 추상화(abstraction) / 3. 클래스(class)
4. 상속(inheritance) / 5. 캡슐화(encapsulation)
16. UML
1. 클래스 다이어그램
2. 사용예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
3.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17.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
1. 디자인 패턴 - 용도에 따른 분류
2. 디자인 패턴 적용 규칙
3. 퍼사드 패턴
4. 데코레이터 패턴
5. 중재자 패턴
6. 브리지 패턴
7. 복합체 패턴
제18장 UP
제19장 CMMi
제3장 데이터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 정의..............................................................................375
2. 데이터베이스 특징
3. 파일시스템(file system)
4.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5. 데이터베이스 모델
6. 사용자(user)
7. 속성/개체/릴레이션
8. 키(key)
1. 후보키(candidate key), 기본키(primary key), 대체키(alternative key)
2. 슈퍼키(superkey)
3. 외래키(foreign key)와 복합키(composite key)
9. 관계 데이터 모델
1. 속성
2. 도메인
3. 릴레이션(relation)
4. 무결성 제약(integrity constraint)
10. 스키마(schema)
1. 외부스키마(external schema)
2. 개념스키마(conceptual schema)
3. 내부스키마(internal schema)
4. 사상(mapping)
5.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 독립성
6. 시스템 카탈로그와 데이터 사전
11. 데이터 모델링
12. 개체-관계 모델
13. SQL
1. 데이터 정의어(DDL) / 2. 데이터 조작어(DML)
14. 관계대수(relational algebra)
15. SQL 뷰(View)
1. 뷰의 생성 및 특징
2. 뷰의 삭제
3. 뷰의 조작
4. 뷰의 제약
5. 뷰의 장단점
16. 관계 데이터베이스 정규화
1. 이상(anomaly)
2. 정규화(normalization)
3. 정규형(normal form)
4. 함수종속(FD)
5. 완전함수종속 / 부분함수종속
6. 제1정규형
7. 제2정규형
8. 제3정규형
9. 보이스/코드 정규형
17. 데이터베이스 설계
18. 트랜잭션(transaction)
19. 로킹(locking, 잠금)
20. 빅데이터(big data)
21.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제4장 C 언어
1. C 개요.............................................................................................496
2. C 프로그램 시작
3. 전처리기(preprocessor)
4. 연산자
5. 제어구조
6. 배열(array)
7. 포인터(pointer)
8. 형식지정 입출력함수 - scanf() / printf()
9. 구조체(struct)
10. 매개변수 전달
11. 재귀호출(recursive)
제5장 JAVA
1. JAVA 탄생.......................................................................................579
2. 자바 플랫폼
3. 자바 애플릿
4. Object와 Class 이해하기
5. 자바 언어 요소
6. 자료형
7. 연산자
8. 제어구조
9. 배열
10. 상속(계승; inheritance)
11. 패키지(package)
12. 지정자(modifier; 한정자, 제한자, 수정자)
13. 생성자(constructor)
14. 생성자 중첩(overloading)
15. this와 super
16. super()를 이용한 상위클래스 생성자 호출
17. super()는 생략 가능
18. 메서드 중첩(overloading)
19. 메서드 재정의(overriding)
20. 추상클래스와 추상메서드
21. 인터페이스(interface)
22.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중상속 흉내
23. 인스턴스(객체) 생성
24. 부모타입의 참조형이 자식타입의 객체 참조
25.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제6장 프로그래밍언어론
1. 컴파일러...........................................................................................644
1. 어휘분석(lexcial analysis) 단계
2. 구문분석(syntax analysis) 단계
3. 형식언어와 알파벳(alphabet)
4. 문법의 계급구조(chomsky hierarchy)
5. 유한오토마타(finite automata; FA)
6. 유도트리(derivation tree)
7. BNF(Backus-Naur Form)와 EBNF(Extended BNF)
2. 단락회로(short circuit)
3. Web 프로그래밍
1. 클라이언트와 웹서버
2. CGI(common gateway interface)
3. 마크업(markup) 언어
4. 스크립트(script) 언어
5. JavaScript
6. PHP
7. XML
제7장 자료구조
1. 알고리즘...........................................................................................669
1. 알고리즘(algorithm)이란?
2. 여러 가지 함수
3. 점근 표기법(asymptotic notation)
4. 알고리즘 성능 분석
5. Ο(log n) 이란?
2. 배열(array)
1. 1차원 배열 / 2. 2차원 배열 / 3. 3차원 배열 / 4. 배열원소의 주소 계산
3. 연결리스트(linked list)
1. 단순연결리스트(singly linked list)
2. 원형연결리스트(circular linked list)
3. 이중연결리스트(doubly linked list)
4. 희소행렬(sparse matrix)과 그 표현법
5. 트리(tree)
1. 트리 정의
2. 트리의 여러 가지 표현
3. 트리 용어
4. 순서트리와 비순서트리
5. 일반트리와 이진트리 차이점
6. 이진트리 정의 및 종류
7. 이진트리 표현
8. 이진탐색트리(binary search tree)
9. 힙(heap)
10. 우선순위 큐(priority queue)
11. AVL 트리
5. 그래프(graph)
1. 그래프 종류
2. 그래프 표현
3. 그래프 운행
4. 신장트리(spanning tree)
5. 최소비용 신장트리(MST; Minimum Spanning Tree)
6. 정점작업 네트워크(AOV network; Activity On Vertex network)
6. 정렬(sort)
1. 정렬 알고리즘 비교표
2. 거품정렬(bubble sort)
3. 선택정렬(selection sort)
4. 삽입정렬(insertion sort)
5. 셀정렬(shell sort)
6. 합병정렬(merge sort)
7. 힙정렬(heap sort)
8. 퀵정렬(quick sort) - 분할해결법 원리를 이용
9. 기수정렬(radix sort)
7. 검색(search)
1. 선형검색
2. 이진검색(binary search) - 정렬된 리스트에서 검색 가능
3. 트리검색
8. 해싱(hashing)
1. 기본용어
2. 해싱함수(hashing function)
3. 해싱에서 overflow 처리
제8장 컴퓨터구조
1. 디지털 논리회로.................................................................................762
1. 불대수(boolean algebra) / 2. 카르노맵(karnaugh map)
2. 만능게이트(universal gate) - 범용 게이트
3. 조합논리회로
1. 반가산기(HA; Half Adder)
2. 전가산기(FA; Full Adder)
3. 인코더(encoder; 부호기, 코드기, 암호기)
4. 디코더(decoder; 해독기, 복호기)
5. 멀티플렉서(multiplexer; 데이터선택기)
6.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
4. 순차논리회로
1. 플립플롭(Flip-Flop)
2. 기본 플립플롭(Basic Flip-Flop) - SR 래치(latch)라고도 함
3. 동기식 RS 플립플롭(클록 펄스를 가지는 경우)
4. JK 플립플롭
5. D 플립플롭 - Delay
6. T 플립플롭 - Toggle
5. 수치 자료 표현
(1) 언팩(unpack) 형식 / (2) 팩(pack) 형식
(3) 고정소수점수 표현 / (4) 부동소수점수 표현
6. 중앙처리장치(CPU)
1. 산술 및 논리 연산장치(ALU; Arithmetic and Logic Unit)
2. 명령어(instruction)
3. 주소지정방식(addressing mode)
4. 제어장치
7. CISC / RISC
8. 병렬처리
1. 파이프라인(pipeline) - 분업화 기법
2. 배열처리기(array processor) / 벡터처리기(vector processor)
3. Flynn이 분류한 컴퓨터 시스템 구조
9장 통신과 인터넷
1. 정보통신 역사.....................................................................................858
2. 정보통신망 종류
3. 데이터 교환 방식
4. 전송방식
1. 동기식 전송(synchronous transmission)
2. 비동기식 전송(asynchronous transmission) ∼ 일명, start-stop 전송 방식
3. 단방향(simplex) 전송 / 4. 양방향(duplex) 전송 / 5. 직렬전송과 병렬전송
5. 전송매체(transmission media)
6. 다중화(multiplexing)
7. 신호와 신호 변환
8. 전송 속도
9. 프로토콜(protocol)
10. LAN
11. 무선랜(WLAN ; Wireless LAN)
12. Topology - 망 구성 방식
13. 인터넷 기본 원리
14. 인터넷 전송방식
15. OSI 모델
16. OSI 7계층과 인터넷의 관계
17. TCP와 UDP
18. IP(internet protocol; 인터넷 프로토콜)
19. 네트워크 중계 장비
1. 리피터(repeater) / 2. 허브(hub) / 3. 브리지(bridge)
4. 라우터(router) / 5. 게이트웨이(gateway) / 6. 스위치(switch)
20. 흐름 및 오류제어
21. 전자우편
22. 네트워크층 프로토콜
23. 데이터링크층 프로토콜
24. IPv4 주소
25. 서브넷(subnet)
26. IPv6
27. 도메인 네임(domain name)
28. 인터넷 연결
29. 멀티미디어
30. 라우터(router)
31. 유비쿼터스 컴퓨팅
32.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33. 포그 컴퓨팅(fog computing)
34. HTTP
제10장 MS Excel
1. 워크시트..........................................................................................1009
2. Excel에서 셀 주소
3. Excel 함수
(1) SUM(number1, [number2], ...)
(2) AVERAGE(number1, [number2], ...)
(3) LEN(text)
(4) LEFT() / RIGHT() / MID()
(5) IF(조건, 조건이 참일 때, 조건이 거짓일 때)
(6) 날짜 및 시간 함수
(7) GCD()
(8) POWER()
(9) MODE()
(10) MEDIAN()
(11) VLOOKUP() / HLOOKUP()
부록1. 유닉스
1. 커널(kernel)....................................................................................1017
2. 셀(shell)
3. 파일 속성
4. 유닉스의 파일시스템 구조
5. 유닉스에서 비밀번호 파일
6. 유닉스 권한 관리 명령어
7. 유닉스에서 특별한 퍼미션(permission)
8. 유닉스 명령어
부록2. 일회성 문제
일회성 기출문제...................................................................................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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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컴퓨터 일반 인터넷강의는 어디서 들어야 하는지 여쭤봅니다~
PDF구매 입금했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PDF파일 계좌이체로 구입하였습니다. 확인부탁드립니다.
방금 쪽지보내며 교수님계좌에도 pdf교재금액 입금(22,000원)했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쪽지드렸습니다 확인부탁드립니다
쪽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교수님 쪽지드렸습니다. 확인부탁드립니다.
PDF파일 계좌이체로 구입하였습니다. 확인부탁드립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1.19 19:54
교수님 쪽지드렸습니다. 확인부탁드립니다.
선생님 쪽지드렸어요~~확인부탁합니다
쪽지 확인부탁드립니다!
교수님 쪽지드렸습니다. 확인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