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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당구레슨 】#7
121)3뱅크 대회전(코-코-코)
- 당구왕 김빠따 -
https://youtu.be/aWEvKcO8yhs
★ 공배치
수구를 보내고자 하는 코너의
맞은편 코너 쪽에 1, 2적구가
있을 때 사용
★ 당점 : 옆단 3팁
★ 위치별 숫자 부여
- 수구값(출발)
한칸당 1씩 증가, 2포인트 이
후부터는 반칸당 1씩 증가
- 1쿠션
코너를 0으로 시작해서 한칸
당 1씩 증가
- 3쿠션(도착)
코너를 0으로 시작해서 반칸
당 1씩 증가
★ 수구 출발 포인트에서 1쿠션
같은 포인트로 보내면 맞은편
코너로 간다.
★ 각 수구 포인트에서 코너로 보
내면 3쿠션 지점 같은 포인트
로 도착한다.(그 거리만큼 길
게 떨어진다.3
★ 수구 출발 3부터는 자연회전
때문에 길어지므로 조금 뒤쪽
을 쳐준다.
** 정해진 포인트보다 코너 쪽으
로 보내면 단축 코너 쪽으로
가까워지고(길어진다.), 코너
쪽에서 멀어지면 장축 코너
쪽에서 멀어진다.(짧아진다.)
★ 수구값 - 3쿠션값 = 1쿠션값
** 수구값이 3쿠션값 보다 크거
나 같아야 한다.
< 야매당구 쫑프로 >
https://youtu.be/TInhN3fAp8Y
★ 파이브앤 하프 시스템상 50라
인을 태워주면 되는데 이 라인
으로 보내면 5쿠션 지점은 두
칸 길게 떨어진다.
** 3칸 길게 떨어지게 하려면 회
전을 빼준다.(무회전) 이 방법
은 뒤돌리기에 응용할 수 있다
** 회전을 많이 줄수록 짧아진다.
** 70라인(가운데 2포인트)부터
는 회전을 빼지않고 회전을 다
주고 코너로 보내면 해결할 수
있다. 70라인을 만든다고 보면
된다.
122)하프시스템을 이용한 무회
전 단축 투뱅크 시스템
- 야매당구 쫑프로 -
https://youtu.be/7bY_LyKWTaU
★ 당점 : 무회전
** 무회전으로 보내는 방법
- 먼저 1쿠션 지점을 향해 큐선
을 정렬한다.
- 마지막 샷을 하는 순간에는 수
구를 보며 무회전 당점이 정확
한지 확인하며 스트록한다.
★ 계산방법
- 먼저 하프시스템을 이용해 코
너로 오는 1쿠션값을 찾는다.
- 1적구 위치가 단축 1포인트에
있을 때는 수구출발 포인트값
(칸수에 따른 숫자 - 한칸이면
1로 계산)을 1쿠션값에서 빼
서 보정해주고 그 지점을 향해
치면된다.
** 1적구 위치가 단축 2포인트에
있을 때는 보정값에 2배로,
3포인트에 있을 때는 기본 보
정값에 3배로 곱하여 보정해
준다.
★ 또 다른 계산방법
- 단축 코너를 0으로 시작해서
한칸당 1씩 증가(코너에서 반
칸이 되는 지점은 1로 계산)
- 장축 코너를 0으로 시작해서
한칸당 1씩 증가
- 2쿠션값 × 수구값 = 1쿠션값
123)무회전 장축 투뱅크 시스템
(단 - 단 - 장 곱셈 시스템)
- 야매당구 쫑프로 -
https://youtu.be/Yh4d0Xymz34
★ 당점 : 무회전
★ 계산방법
2쿠션값 × 수구값 = 1쿠션값
★ 장축(2쿠션) 숫자 부여
수구 출발 맞은편 코너를 0로
시작해서 한칸당 1씩 증가, 3
칸부터는 한칸당 0.5씩 증가
(1 - 2 - 2.5 - 3 - 3.5 - 4)
** 2칸 이후부터는 2칸당 1씩
증가
★ 단축(수구 출발) 숫자 부여
코너를 0으로 시작해서 한칸
당 1씩 증가
★ 스트록 : 코너에서 멀어질수록
강하게 코너로 가까워질수록
부드럽게 친다.
** 스트록을 강하게 하면 수구의
각이 좁아져 서서 내려온다.
1적구의 위치가 애매해서 각을
좁히고 싶을 때는 스트록을 강
하게 한다.
Tip : 1적구 위치가 애매한 위치
에 있을 때는 앞쪽 포인트
로 계산하고 스트록을 조
금 세게해서 해결한다.
124)벽을 타고 들어가는 구멍
넣어치기
- 야매당구 쫑프로 -
https://youtu.be/lyzsERNMNVo
★ 전제조건
수구와 1적구의 기울기가 45
도 정도이고 2적구는 쿠션과
공 2개 정도 떨어져 있어 분리
각이 작아야 득점할 수 있는
배치
★ 득점방법(노하우)
1. 하단 당점을 줘야 밀린다.
** 공을 직접 밀어칠 때와 다름
2. 큐를 짧게 잡아야 안끌린다.
** 수구가 끌리면 안된다.
3. 스트록 파워를 줄인다.
** 살살쳐야 분리각이 작아진다.
★ 당점 : 하단 7시
125)긴 옆돌리기 쉬운 공식
- 당구왕 김빠따 -
https://youtu.be/LrWRKn96IT4
【 기울기에 따른 공식 】
★ 두께 : 5/8~6/8 두툼하게
★ 당점 : 3팁
★ 스트록 : 시원하게 탕~!
★ 조건
- 1적구의 위치가 2~5포인트
사이에 있고 장쿠션과 가까워
야 한다.
- 수구의 기울기가 2~3칸일 때
사용한다.
★ 기울기 2일 때 3쿠션
- 9시반 : 40포인트 도착
- 9시 : 45포인트 도착
- 8시반 : 50포인트 도착
★ 기울기 3일 때 3쿠션
- 9시반(상) : 50포인트
- 9시(중) : 55포인트
- 8시 반(하) : 60포인트
126)하프시스템을 기초로 한
장 - 단 - 장 투뱅크 시스템
(뺄셈 시스템)
- 당구왕 김빠따 -
https://youtu.be/kyxN1_vUUgU
★ 당점 : 중상단 무회전
★ 위치별 숫자 부여
- 수구 출발 장축 : 코너를 0으
로 시작해서 한칸당 1씩 증가
- 2쿠션 장축 : 코너를 0으로 시
작해서 한칸당 1씩 증가
- 1쿠션 단축 : 가운데 포인트를
0으로 놓고 위쪽은 반칸당
마이너스 2씩 증가, 아래쪽은
반칸당 2씩 증가
★ 계산방법
수구값 - 2쿠션값 = 1쿠션값
★ 스트록
맞은편 코너에서 적구가 멀어
지면 조금씩 강하게 적구가
가까워지면 조금씩 약하게(부
드럽게) 힘 배합을 해주어 스
트록한다.
★ 수구 출발 기준점은 프레임
포인트로 한다.
127)일자로 보내면 끝!! 대회전
앞돌리기
- 당구왕 김빠따 -
https://youtu.be/4if1QR5cm-o
★ 당점 : 맥시멈(3시 반)
★ 단축에서 단축으로 맥시멈 회
전을 주고 일자로 보내면 5쿠
션은 수구 출발값의 절반 지점
에 도착한다.
★ 4쿠션 라인
- 수구값 10포인트 : 20포인트
- 수구값 20포인트 : 30포인트
- 수구값 30포인트 : 40포인트
** 수구값에 10포인트를 더한
지점에 도착한다. 이때 도착점
은 쿠션날 기준이다.
★ 스트록
뱅크샷은 팔로우를 길게 쭉!
뻗어주는 느낌이고, 볼퍼스트
는 쇼트성으로 간결하게 마무
리 지어주는 느낌이다.
(숏팔로우)
★ 1, 2적구가 절반 지점을 벗어
나 있을 때는 부족한 포인트
만큼 앞으로 쳐주면 된다.
** 남을 때는 남는 포인트 만큼
뒤쪽으로 쳐준다.
★ 볼퍼스트의 경우 일자선상으
로 보내게 되면 미세하게 밀림
현상이 발생하여 길어지므로
대략 5포인트 정도 앞을 1쿠
션 지점으로 설정하고 쳐준다.
128)기울기별 단장단 비껴치기
- 수호신 당구레슨 -
https://youtu.be/JfKKEyMw_d4
★ 두께 : 1/2
★ 기울기별 코너로 오는 회전량
- 기울기 5 : 무회전
- 기울기 6 : 1팁
- 기울기 7 : 2팁
★ 3쿠션 지점이 한칸씩 늘어날
때마다 1팁씩 증가
** 3팁을 넘어가면 팁수를 늘리
는 것이 아니라 두께를 하나
빼줘야 한다.
129)4만 더해주면 코너로 가는
짧은 각 3뱅크
- 무림당구 -
https://youtu.be/ujGMJ12ZcpY
★ 경로 : 장 - 단 - 장 - 코너
★ 당점 : 3팁
★ 장축 출발
중앙 부분 3, 4, 5포인트
★ 포인트별 1쿠션 지점
- 3포인트 : 4포인트
- 4포인트 : 8포인트
- 5포인트 : 12포인트
- 6포인트 : 16포인트(적용가능
** 4포인트씩 더해주면 된다.
3, 4, 5, 6출발 4 - 8 - 12 - 16
** 수구출발 2포인트일 때는 코
너를 겨냥하면 되지만 다만 회
전으로 만들어내는 각이다보
니까 속도나 스트록에 좀더 신
경을 써야한다.
** 프레임 포인트 기준
★ 스트록 : 3팁 회전이 충분히
살아서 갈수 있도록 쳐야한다.
★ 3쿠션 도착점
신기하게도 3쿠션 도착점은
3, 4, 5포인트 모두 쿠션날
기준 2.5포인트에 떨어진다.
★ 3쿠션 지점은 쿠션날 기준
★ 짧은 각 출발일 때 코너가 목
표라면 25로 보내라.
★ 응용방법
1, 2적구의 위치가 정상라인
을 벗어나 3쿠션값에 오차가
있을 때는?
- 먼저 3쿠션 2.5포인트 지점
(쿠션날)에서 코너까지 선을
그어보고 라인이 일치하지 않
으면 일치할 때까지 평행이동
하여 오차값을 구한다.
- 짧게 떨어져야 할때는 오차값
의 1/2만큼 뒤쪽을 쳐준다.
(겨냥해야할 1쿠션 포인트에
더해준다.)
- 길게 떨어져야 할때는 오차값
의 2/3만큼 앞쪽을 쳐준다.
(겨냥해야할 1쿠션 포인트에
서 빼준다.)
130)기울기에 따른 긴옆돌리기
3, 4, 5쿠션 대회전 라인
- 당구왕 김빠따 -
https://youtu.be/AM78-5YQ63I
★ 두께 : 1/2 정도
★ 당점 : 3팁
★ 스트록 : 활발하게
★ 기울기별 3, 4, 5쿠션 라인
- 기울기 2 : 40-20-20-코너
- 기울기 3 : 50-25-25-코너
- 기울기 4 : 60-30-30을 돌아
자연회전 때문에 코너보다
5~10포인트 길게 떨어진다.
★ 1적구 배치
쿠션에서 반칸 이내에 위치
131)좁은 구멍 밀어서 넣어치기
- 무림당구 -
https://youtu.be/BBMszUIs8NU
★ 당점 : 가는 방향 상단 11시
★ 조건
- 1적구는 쿠션에서 공 한개 이
내 떨어져 있을 것
- 수구 기울기는 35~45도 정도
- 두께는 너무 깊숙히 넣지말고
공이 두껍게 맞도록 할것
- 스트록 쭉뻗는 팔로우 스트록
★ 1적구가 쿠션에 붙어있을 때
에도 같은 방법으로 친다.
132)30포인트 기준라인을 이용
한 3뱅크 쉽게 치는 법
- 오태빡태 당구 -
https://youtu.be/hc809B-MQ9g
★ 당점 : 2시 방향 2팁
★ 기준 : 30포인트를 향해 치면
맞은 편 같은 포인트에 떨어진
다.
★ 응용
- 30포인트 기준라인을 벗어났
을 때는 오차범위를 계산한다.
- 라인보다 짧게 치려면 그 범위
의 1/2만큼 뒤쪽을 쳐주고
- 길게 치려면 오차범위의 1/2
만큼 앞쪽을 쳐준다.
★ 볼퍼스트에도 적용할 수 있으
나 결대로 가는 각에서만 사용
할 수 있다. 밀리는 각에서는
안된다.
★ 3쿠션 지점은 쿠션날로 들어
온다.
★ 보정
수구 출발 5을 넘어가면 회전
을 1시로 1팁 줄여서 친다.
133)아주 길게 코너로 보내야하
는 긴 옆돌리기
- 방수좋아 당구 -
https://youtu.be/MJu1MMIg80A
★ 당점 : 12시 상단 무회전
★ 조건(공배치)
- 1적구가 단쿠션 1포인트에서
코너로 연결한 대각선 라인 안
쪽에 있을 때
- 2적구는 아래쪽 코너에 방수
좋게 있을 때
- 수구는 1적구와 빗각 형태로
서있고 결대로 칠수 있는 배치
(1/3이상 두께를 사용하는 배
치는 안된다.)
★ 코너로 오는 라인
- 단축 1포인트 --> 코너
- 단축 1.5포인트 --> 장축 1
- 단축 2포인트 --> 장축 2
** 단축 반칸에 장축 1칸씩 이동
★ 라인을 연결했을 때 두께가 너
무 얇아서 치기 어려울 때 해
결 방법
- 먼저 무회전 라인을 기억하고,
이 라인의 단축 출발 포인트에
서 코너를 연결했을 때 단축
한칸당 1팁씩 추가한다.
- 포인트별 회전량
단축 1포인트 : 무회전
단축 2포인트 : 1팁
단축 3포인트 : 2팁
단축 4포인트 : 3팁
134)단축 출발 밀리는 비껴치기
100% 득점할 수 있는 시스템
- 수호신 당구레슨 -
https://youtu.be/Rr6EobZ_c3o
★ 두께 : 1/2
★ 당점 : 12시 상단 3팁
★ 수구 위치별 내려가는 칸수
- 1포인트 범위 : 4칸
- 2포인트 범위 : 3칸
★ 회전량에 따른 2쿠션(단축)
도착점
1팁일 때 1포인트 도착하고
이후부터는 반칸당 1팁으로
계산
★ 수구가 덜 내려가게 하려면
스트록을 세게해서 조절한다.
** 스트록을 세게하면 수구가 덜
내려간다.
★ 2적구가 출발지점 코너 쪽에
있을 때는 1적구와 2적구의
떨어진 칸수를 계산하고 2쿠
션 도착점은 단축 코너부터
반칸당 한칸으로 계산한 후
한칸을 빼준다.
★ 수구 출발 50이하는 -10시스
템을 써준다.
135)걸어치기 1쿠션 겨냥법
https://youtube.com/shorts/ZOcZ9EGP9E0?feature=share
★ 당점 : 3팁
★ 겨냥법
- 수구가 있는 프레임 포인트에
서 1목적구의 왼쪽면보다 조
금 더 들어간 지점과 수구 중
심을 연결하여 겨냥한다.
- 선을 그었을 때 만나는 쿠션
날을 기억하고 그 지점을 향
해 3팁을 주고 부드럽게 밀어
치면 된다.
136)평행이동법을 이용한 아주
좁은 옆돌리기
- 방수좋아 당구 -
https://youtu.be/TfLQTK9e5NU
★ 당점 : 12시 상단 무회전
★ 스트록 : 타격을 주지말고 아
주 부드럽게 친다.
★ 조건
- 수구와 1적구, 2적구가 1포인
트 안에 있을 때(좁은 공간에
있을 때 사용한다.)
- 수구와 1적구가 엇각의 기울
기에 있을 때
- 2적구가 코너를 돌아 세워치
기 형태에 있을 때
★ 1쿠션 찾는 법
- 1적구와 2적구가 떨어진 거리
의 중심을 찾는다.
- 그 중심에서 코너까지 선을
긋는다.
- 1적구 중심까지 평행이동
한다.
★ 평행이동한 결과 너무 얇아서
치기 어려울 때는 수구를 1, 2
포인트 조금 더 앞으로 보내고
역회전 반팁정도 준다.
137)절반 두께에 대한 이해
- 오태빡태 당구 -
★ 당점 : 12시 상단 무회전
★ 기울기에 따른 수구의 이동
- 기울기 0 : 앞으로 4칸
- 기울기 1 : 앞으로 2칸
- 기울기 2 : 앞으로 1칸
- 기울기 3 : 제자리
- 기울기 4 : 뒤로 1칸
- 기울기 5 : 뒤로 1.5칸
- 기울기 6 : 뒤로 2칸
- 기울기 7 : 뒤로 2.5칸
★ 회전량에 따른 수구 이동
- 회전 1팁당 1칸씩 이동
- 마이너스 회전은 뒤로 1칸씩
이동한다.
- 3팁은 약간의 끌림이 작용하
여 2.5칸 이동
** 1적구가 쿠션에 붙었을 때는
두께를 1/3로 친다.
138)단축에서 긴각으로 출발하
는 장-단-장 경로 그중에서도
4쿠션 50라인에 대한 기준
- 무림당구 -
https://youtu.be/EJQsVHYm1xs
★ 당점 : 3팁
★ 4쿠션 50라인
3쿠션 50포인트 향해 들어와
서 단축 중간포인트가 4쿠션
이 된다.
★ 당구왕 김빠따 코 - 코 - 코와
같은 개념이다.
139)부메랑처럼 제자리로 돌아
오는 옆돌리기 45도 법칙
- 오태빡태 당구 -
https://youtu.be/TSKoPPhiZBQ
★ 두께 : 1/2
★ 당점 : 3팁
★ 스트록 : 4~4.5레일의 속도
★ 조건 : 1적구가 쿠션에 붙어
있을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
할수 있다.
140)좁은 각 옆돌리기 기준을
알면 쉬워진다.
- 오태빡태 당구 -
https://youtu.be/McpykNTw4BM
★ 두께 : 1/2
★ 당점 : 12시 상단 3팁
★ 기준
- 1, 2적구가 2포인트 이내에
있을 때
- 기울기가 0일 때
- 3쿠션 도착점은 2포인트이다.
★ 스트록
타격을 가하면 안되고 수구가
2적구에 맞을 정도만 부드럽
게 친다.
** 스트록 속도를 빠르게 하면
안되는 이유
- 코너 부근에 있는 공을 빠르게
치면 돌아나가는 현상이 있기
때문이다.
- 그래서 공을 부드럽게 쳐줘야
된다.
★ 기울기가 있을 때 도착점
기울기가 있으면 그만큼 2포
인트 안쪽으로 도착한다.
★ 기울기 계산은 수구와 1적구
의 중심을 연결한 선이다.
★ 기준라인 벗어났을 때
- 길게 치려면 반칸당 1팁씩
주고, 반칸이 넘어가면 1/3칸
당 1팁을 준다.
- 짧게 치려면 두께를 줄이거나
역회전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