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독(中毒)과 영성(靈性)
4. 치료원리와 방법
진리를 회복하고자하는 영성의 작용으로서 수행심리가 있습니다.
그것이 정념이며 자비손입니다.
1) 치료원리
『원각경』에서 몸 기운에 의해 마음이 형성된다고 했습니다.1)
몸 기운은 지·수·화·풍·공의 화합으로 이루어지고
그 기운에 의해 마음이 형성되므로
그 몸 기운을 바꾸어 주면 형성되는 마음의 내용이 달라질 것입니다.
즉 5대 기운에 의해 형성되는 마음에는 없애야할 업이 있으며
그것은 습관성인 중독이 포함됩니다.
습관성은 몸의 기운에 의해서 형성되며
몸의 기운은 음식물, 온도, 업, 마음의 네 가지2)에 의해서 생성됩니다.
약물 중독은 음식물과 온도와 관련 있습니다.
약물도 음식물에 속하며
음식물은 온도를 올리거나 내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중독부분은 업과 마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5대 기운을 바꾸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몸의 기운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은
마음 즉, 자비심의 자비손이며 정념(正念)입니다.
기존의 5대는 상호의존하고 있어서
5대는 각각의 편중과 어긋남에 의해
몸의 병과 마음의 병이 404가지가 생기는 것입니다.3)
5대가 각각의 심리를 일으키므로
5대의 어긋남은 또한 심리현상의 충돌이라고 보아도 됩니다.
즉, 5대의 흙은 자만심, 물은 분노, 불은 탐욕, 바람은 질투,
허공은 무지 등의 심리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갖가지 형상과 빛깔 등의 영상과 선악의 심리들이
모두 5대가 그 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5대로 인하여 부정적인 심리가 일어나고
부정적인 심리는 번뇌가 되어 몸과 마음을 아프게 하고,
다시 아픈 몸과 마음은 번뇌를 일으키는 악순환이 반복되는데
이러한 괴로움의 연결고리 중심에는 5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비심의 자비손이
5대의 어긋남을 맞추고 화합시켜 소통시킬 때 몸의 기운이 달라져서
기존의 습관적 중독의 틀이 무너져 마음의 병이 치유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비심이 바로 5대의 요소를 질적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註釋┠─────────────────────────────────────────
1)
『원각경 보안보살장』
“네 가지 緣이 임시로 화합하여 허망하게 六根이 있게 되고,
육근과 四大가 안팎에서 합해져 몸이 형성되면,
허망하게 인연되는 기운이 그 자리에 쌓이어 인연의 모습이 있는 듯하니,
이를 잠시 마음이라 부른다.”
(四緣 假合 妄有六根 六根四大 中外合成 妄有緣氣 於中積聚 似有緣相 假名爲心.)
『한글 원각경』함허 득통 주해 / 원순 풀이 p. 110 2000년 1월 법공양 ☞ 본문으로...
2)
上同, 대림·각묵스님 공동번역 및 주해,『아비담마 길라잡이(하)』,
초기불교연구원(2003년 5월), p. 559. ☞ 본문으로...
3)
4大에 각각 101가지 병이 있음으로 404가지 병이 됩니다.
허공의 요소는 능엄경에 無知를 일으킨다고 했습니다.
여기에 따르는 병이 있을 것으로 봅니다.
열반경에서는 風大와 水大에서 202가지의 冷病과
地大와 火大로 인해서 202가지 熱病이 생긴다고 합니다.
(涅槃經 권12, 孔雀王呪經 上, 7佛8 菩薩經 권1) ☞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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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중독과 영성 배우며 중독현상에 대해 치료로 자비손과 정념임을 배웁니다...마음 제대로 잘 쓰지 못해서 생긴병은 나의 마음과 나의 뜻대로 되어지지 않고 부정적인 견해로 몸과 마음 충동 일어남을 배웁니다..마음 잘 다스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웁니다...비가 올것 같지요..잔뜩 흐렸습니다 늘 청안하소서..()
날마다 좋은 날입니다 모셔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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