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관악기 Wind Instruments
-나무나 금속으로 된 관에 바람을 불어 진동으로 소리내는 악기이다.
만드는 재료에 따라 목관악기와 금관악기가 있다.
(1)목관악기 Woodwind Instruments
: 원래는 나무관으로 되어 있는 관악기를 의미했으나, 현대에는 재료가 금속으로 변환된 것도 있다.
*피콜로 Piccolo : "작은 플루트“라는 뜻이다. 목관 악기중 가장 높은 소리를 낸다. 가장 짧고 작은 악기.
*플루트 Flute : 현재 플루트는 금속제(순은, 양은, 백금제 등)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관은 윗관, 몸통관 및 아랫관의 3부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목관악기중 하모닉스를 연주할 수 있는 유일한 악기이다. 리드가 없다.
*오보에 Oboe : 겹리드(double reed)를 가지고 있다. 대개 목제이며, 약 70Cm의 길이를 가진다. 약간 콧소리같은 독특한 음색으로 애수 띤 선율에 어울린다. 음정이 잘 변하지 않는 이점과 독특한 소리로 오케스트라의 튜닝을 위해 쓰이기도 한다.
*잉글리쉬 호른(=코랑글레) English Horn; Cor angais : 오보에족. 보통의 오보에보다 5도 낮으며, 오늘날에는 F조의 이조악기로 취급되고 있다. 음색은 오보에에 비해 약간 탁하고 부드러운 사운드를 가지며, 특히 중음역은 아름답다. 드보르작의 교향곡 ‘신세계로부터’의 2악장에 나오는 아름다운 민속 선율의 연주에 쓰였다.
*클라리넷 Clarinet : 이조악기이다. 오늘날에는 B♭조와 A조의 악기가 주로 쓰인다. 홑리드(single reed)의 목관으로서 현재 원통관을 사용하고, 폐관식의 음진동을 일으키는 유일한 관악기이다. 클라리넷의 역사는 비교적 짧지만, 넓고 다양한 음역과 자유로운 발상력 때문에, 오늘날 가장 중요한 목관악기중 하나가 되었다.
*바순(=파곳) Bassoon;Fagotto :원추형 겹리드(double reed)의 낮은 음 목관악기. 파곳은 원래 ‘다발’을 뜻하는 이탈리아어이다. 관의 길이는 2.6m가량 되지만 이름대로 2개로 꺾여 구부러져 있기 때문에 길이는 약 1.4m가 된다. 바순이 지니는 다양한 음색은 어둡고 드라마틱한 표현뿐만아니라 희극적인 효과까지 나타낼 수 있다. 풍부한 표현력을 가졌으며 넓은 음역의 도약도 비교적 자유롭다.
(2)금관악기 Brass Instruments
:사람의 입술이 리드의 역할을 하고 발음원이 되는 모든 관악기를 말한다.
*트럼펫 Trumpet : 이조악기. B♭조와 C조가 가장 일반적이다. 현대의 트럼펫 피스톤 밸브, 드물게는 로터리 밸브를 장치한 원통부분이 짧은 고음 금관악기를 말한다. 밝고 화려한 음색으로 금관악기중 가장 고음역을 담당한다.
*트롬본 Trombone : 슬라이드식과 피스톤 밸브식이 있지만 오늘날 단지 트롬본이라하면 슬라이드식에 의한 B♭조의 테너 트롬본을 말한다. 현대의 오케스트라 편성에서 보통 3개의 트롬본이 사용될때, 두개는 테너 트롬본, 한개는 베이스 트롬본 혹은 테너베이스 트롬본으로 편성하는 경우가 많다.
*호른 French Horn :이조악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F조이다. 호른은 오늘날 사용되는 관악기중 플루트와 더불어 가장 오래된 악기중 하나이다. 놋쇠로 만든 금관악기로 관은 커다란 벨 부분에서 갑자기 넓어지는데, 그 밖의 부분은 극히 완만한 원추형을 이루고 둥글게 감겨있다. 목가적인 음색과 넓은 음역으로 다양하게 쓰인다.
*튜바 Tuba :튜바는 넓은 원추형 구멍과 나팔형의 벨, 그리고 컵 모양의 마우스피스로 된 밸브가 있는 금관악기이다. 큰 크기와 낮은 소리가 특징이다. 오케스트라와 군악대에서 쓰인다.
Ⅱ. 현악기 String Instruments
- 현을 진동시키는 방법에 따라 찰현악기(문질러 소리내는 것)와 발현악기(뚱겨서 소리내는 것)로 나뉜다.
*바이올린 Violin : 현악기중 가장 역사가 깊고 높고 화려한 소리로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비올라 Viola : 비올라는 활 현악기군 중에서 알토악기이다. 비올라의 역사는 바이올린과 같다. 크기면에서 바이올린보다 약간 크고 오랫동안 바이올린의 그늘에 가려있 었지만, 독창적인 감미로운 음색을 지니고 있다.
*첼로 Violon Cello : 보통 첼로라고 부르는 비올론 첼로는 바이올린 군 가운데 베이스를 담당한다. 이 악기는 바닥에 올려놓고 연주하기위해 안으로 접어넣을 수 있는 스파이크가 있다. 1700년대부터 인기있는 독주악기로 등장했다.
*콘트라 베이스(=더블 베이스) Contra Bass; Double Bass : 바이올린군 가운데 가장 낮은 소리를 내는 악기이고 1500년대에 비올론 더블 베이스 비올에서 변형, 발전되었다.
*하프 Harp : 발현악기이다. 근대 하프는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고정 악기이다. 하프의 배치는 오케스트라 악기중 가장 규모가 크다. 그 것은 독주나 잔잔한 화음 반주를 연주하는데 효과적이다. 바그너, 차이코프스키와 같은 작곡가들에 의해 하프의 존재가 더욱 부각되었으며 관심은 계속되고 있다.
Ⅲ. 타악기 Percussion Instruments
- 손이나 채로 치거나 맞부딪쳐 발음하는 악기와 흔들어 발음하는 악기의 총칭.
(1)음정이 있는 타악기
*실로폰 Xylophone : 속이 빈 공명관 위에 걸려있는 두 줄의 나무바로 되어 있다. 장 일반적인 형태의 것은 3과 2/1 또는 4옥타브의 음역이며, 여러 가지 형태의 타기로 쳐서 소리를 낸다. 음색은 건조하고 음랭이 약하고 공명은 마림바보다 잘 되지 않는다.
*마림바 Marimba : 목금. 그 이름은 아프리카와 중앙 아메리카의 전통 악기에서 따왔으며, 오케스트라의 마림바는 오케스트라의 실로폰의 심한 변형이다. 공명이 잘되고 맑고 청아한 음색으로 독주악기로도 활발히 쓰인다.
*비브라폰 Vibraphone : 철금. 강철판을 때려서 연주하게 되어있지만 공명관과 진동장치를 통해 음향이 전달된다. 비브라폰의 기능은 선율과 화성의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다. 페달(댐핑 장치)이 있어 음향을 지속시킬 수 있다.
*팀파니 Timpani : 고족중 유일하게 피치를 만들어내는 악기. 보통 음높이가 다른 2개(현대에는 3개 이상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1조로 사용한다. 회전식이나 페달식 등 여러 가지 개량이 가해져 오늘날에는 글리산도 주법도 가능한 페달 팀파니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베토벤에 의해 이 악기의 가능성이 한층 깊어지고 오케스트라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튜뷸러 벨 Tubular Bell : 종은 그 크기와 수량 때문에 연주회장으로의 이동이 어려워 이동하기 편리하게 착안하여 일반적인 종 대신 튜브로 된 벨을 사용하게 되었다. 낮은 종소리를 낸다.
*글로켄슈필 Glockenspiel : 실로폰과는 반대로 20매의 금속판으로 되어 있으며 금속 막대기나 해머를 사용하여 소리의 울림을 맑고 투명하게 나타내기도 하고 부드러 운 채를 이용하여 완만한 음형을 얻을 수도 있다. 거칠게 치면 칠수록 종소리 비슷하게 난다.
(2) 음정이 없는 타악기
*큰북 Bass Drum : 몸통 양쪽에 가죽을 대고 머리에 탄성이 있는 펠트나 털조각을 넣은 공모양의 북채로 한쪽면의 가죽을 친다.
*작은 북 Snare Drum : 목제 또는 금속제의 원통형의 몸통 양면에 가죽이나 플라스틱으로 된 둥근 테에 당겨 붙인 것으로 기본적인 구조는 큰북과 같다. 막면에 스네어(울림줄)라는 2~12개의 거트선 또는 구리선이 가로질러 매있다. 이것이 이 악기 특유의 건조하고 경쾌한 음색을 제공한다.
*트라이앵글 Triangle : 트라이앵글의 음색은 높고 맑으며 선명하다. 이것은 오케스트라의 색채에 있어서 윤곽과 발랄함을 준다. 소리가 매우 투명하므로 어떠한 합주에 있어서도 그 색채감이 뚜렷하다.
*탬버린 Tambourine : 직경이 10인치의 작은 북이고 한 쪽 부분에만 소가죽으로 덮혀있다. 굴레에는 몇 개의 구멍이 뚫려 징글;jingles이라고 하는 쇠조각이 달려있다. 연주법이 다양하고 쾌활하고 생기있는 리듬을 지원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이거나, 음색을 더하여 주거나 악센트를 주기 위하여 쓰인다.
*캐스터네츠 Castanets : 이 악기는 스페인 음악과 함께 들을 수 있는데, 모양이 호도와 같이 생겼고 최근에 쓰이는 재료로 에보나이트가 사용된다.
*탐탐 Tam Tam : 다른 말로는 공(Gong)이라고도 한다. 청동원반으로 되어 있다. 한마디로 청동징이다. 힘을 주어 강하게 울리면 매우 요란하고 웅장한 분위기를 나타낸다.
*심벌즈 Cymbals : 금속제의 원반으로서 보통 두장을 1쌍으로 해서 사용되지만 1장만으로도 사용하는 주법이 있다. 명쾌하고 강렬한 ff에서 절묘한 pp까지 얻을 수 있다.
*그 밖에 봉고(Bongo), 톰톰(TomTom) 등이 있다.
Ⅳ. 건반악기 Keyboard Instruments
: 피아노(pianoforte), 첼레스타(Celesta;타악기에 속하기도 함), 오르간(Organ), 쳄발로(Cembalo=하프시코드 Harpsichord), 클라비코드(Clavichord) 등 건반을 가진 악기. 오케스트라에서 쓰일 때는 보통 협주곡을 연주시에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