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n I Dream - Carol Kidd
"아래 내용은 대한결핵협회 쇼핑몰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 작 품 명 : 십이지간(十二支干)
▷ 종 류 : 12종
▷ 시트구성 : 4x3
▷ 색 도 : 6도 그라비아
▷ 발행매수 : 2,679만6천 매
▷ 판매가격 : 250원
[숨겨진 Episode]
2003년은 대한결핵협회가 창립 50주년을 맞이하는 해였습니다.
이를 기념하여, 대한결핵협회 창립 50주년 기념우표, 우편엽서, 나만의 우표 등을 발행하였습니다.
또한 크리스마스 씰을 다양화하기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하여 당선된 제안을 직접 적용하였습니다.
현재 발행되고 있는 크리스마스 씰은 스티커 형태로 제작되고 있는데,
이때 채택된 국민 제안이 바로 스티커 형태의 크리스마스 씰 발행이었습니다.
한편, 2003년도 크리스마스 씰은 태어난 시와 띠를 나타내는 십이지간을 도안 소재로 활용하였으며,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의 정한경 교수가 도안하였습니다.
[그 때, 그 시절엔]
- 2003년 2월 18일,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
2003년 대구 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역에서 방화로 인하여 큰 참사가 일어났습니다.
이 참사로 인해 2개 편성 12량의 전동차가 모두 불타고 뼈대만 앙상히 남았으며
192명의 사망자와 21명의 실종자, 151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이렇게 큰 인명피해를 낸 사건은 자신의 신병을 비관해 온 50대 남자에 의해 발생했으며
인화물질이 든 PT병 2개를 꺼내 라이터로 불을 붙인 뒤 객실에 던져 화재가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사건이 인명피해가 더 커진 이유는 전동차 내의 불량 내장재 사용과 위기대응 훈련 부족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방화 사건은 정말 없어져야 하는데요. 2008년에는 또 숭례문이 방화로 인하여
소실되며 모두가 마음 아파했던 사건도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더욱더 방화범의 단속을 철저히 하여 근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화재 예방을 위한 노력과 위기 대응력을 높여가야 할 것입니다.
2003년 크리스마스 씰 12지간(十二支干)
십이지의 개념은 중국의 은나라에서 시작되어, 한나라 중기에 이르러 방위나 시간에 대응하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이후 쥐, 소, 범,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의 열두 동물에 비유되어 그 해에 태어난 사람의 띠를 나타내게 되었다.
십이지의 순서에 대하여 여러가지 설화가 있다. 동물의 발가락수를 기준으로 정했다는 설, 각 시에 활동하는 동물 순으로 정했다는 설, 정월 초하루에 제일 먼저 천상의 문에 도착한 동물 순으로 정했다는 설 등이다. 이중 각 시에 활동하는 동물 순으로 순서를 정했다는 설이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으며 올해는 양띠해로 계미년(癸未年)이다.
1. 쥐(子)
십이지의 첫 번째 동물인 쥐는 달로 치면 11월, 시간은 오후 11시부터 1시까지를 가리킨다. 쥐는 영리하고 재빠른 동물로 재앙이나 농사의 풍흉, 뱃길의 사고를 예견해 주는 영물로 인식되어 왔다. 쥐의 왕성한 활동력과 번식력은 예지와 다산, 근면, 재물과 부를 상징한다. 옛말에 쥐띠는 평생먹을 것 걱정 없이 산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근면하고 활동적인 쥐의 특성에서 기인한다.
2. 소(丑)
십이지의 두 번째 동물로 달로 치면 12월, 시간은 오전 1시부터 3시까지를 가리킨다. 농경사회에서 소는 농사일을 하는 데 꼭 필요한 짐승으로 가족이나 다름없는 존재였다. 소는 농사의 신으로서 부와 풍요, 힘을 상징한다. 꿈에 등장하는 소는 조상을 상징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소의 형국에 묏자리를 쓰면 자손이 부자가 된다는 말도 이러한 의미에서 나온 말이다.
3. 범(寅)
십이지의 세 번째 동물로 달로 치면 1월, 시간은 오전 3시부터 5시까지를 가리킨다. 산이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범이 산의 신으로 숭상되고 있으며, 절에서도 산의 신으로 범을 모시고 있다. 하지만 민화, 설화 속에서 호랑이는 인간을 돕거나 인간의 도움을 받으면 은혜를 갚는 등 보다 친근한 존재로 그려진다.
4. 토끼(卯)
십이지의 네 번째 동물로 달로 치면 2월, 시간은 오전 5시부터 7시까지를 가리킨다. 호랑이를 속이는 토끼, 자라를 속이는 토끼 등 전설 속에서의 토끼는 의롭고, 꾀 많은 동물로 등장한다. 행동이 민첩하여 심부름꾼이나 전령의 역할을 도맡는 토끼는 유교적인 의미에서 충성스러운 동물이다.
민간 설화에서 옥토끼는 달에 살면서 떡을 찧거나 불사약을 만든다고 전해진다.
5. 용(辰)
십이지의 다섯 번째 동물로 달로 치면 3월, 시간은 오전 7시부터 9시까지를 가리킨다. 용은 못이나 강, 바다와 같은 물 속에 살며, 비나 바람을 몰고 다니는 상상의 동물이다. 농경사회에서 군왕과 용은 동급으로 간주되어 임금의 얼굴은 용안, 임금의 평상은 용상, 임금의 옷은 곤룡포로 불렸다. 신라의 30대 문무왕의 죽어서 용이 되어 나라를 지키겠으니 동해에 묻어달라는 유언에 따라 만들어진 해중능의 일화는 유명하다. 또한 용꿈은 출세를 상징하는 길몽으로 여겨진다.
6. 뱀(巳)
십이지의 여섯 번째 동물로 달로 치면 4월, 시간은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를 가리킨다. 뱀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부정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털과 발이 없는 생김새가 혐오감을 주고, 독을 품고 있어 인간에게 해를 주기 때문이다. 전설 속에서도 뱀은 간사스럽고 세속적인 동물로 그려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무나 땅굴, 물에서도 살 수 있는 적응력이 뛰어난 동물이다. 민간에서는 구렁이 꿈은 아들을 낳는 태몽이라며 반겼다.
7. 말(午)
십이지의 일곱 번째 동물로 달로 치면 5월,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1시까지를 가리킨다. 외모에서 전해지는 생동감, 뛰어난 순발력, 탄력 있는 근육, 미끈하고 탄탄한 체형, 기름진 모발, 각질의 말굽과 거친 숨소리 등 말이 주는 인상은 강인하다. 이러한 말의 이미지는 고대 원시미술이나 속담, 시가 등의 소재로 자주 쓰였다. 신라의 건국신화를 보면 말이 하늘에서 가져온 알에서 시조가 태어났다고 전해지는데, 여기서 말은 천사의 구실을 한다.
8. 양(未)
십이지의 여덟 번째 동물로 달로 치면 6월, 시간은 오후 1시부터 3시까지를 가리킨다. 양에 대한 이미지는 순하고 어질고 착하며 참을성 있는 동물, 은혜를 아는 동물로 수렴된다. 무리를 지어 군집생활을 하면서도 동료간의 우위 다툼이나 암컷을 독차지하려는 욕심이 없고 반드시 가던 길로 되돌아오는 고지식한 습성을 지닌 양은 설화, 꿈, 속담 등에서도 유순하고 인내심이 강하며 상서로운 동물로 그려진다.
9. 원숭이(申)
십이지의 아홉 번째 동물로 달로 치면 7월, 시간은 오후 3시부터 5시까지를 가리킨다. 원숭이는 동물 가운데 가장 영리하고 재주 있는 동물로 꼽힌다. 또한 인간과 가장 많이 닮은 동물로 부모 자식간의 극진한 사랑이나 부부 지간의 애정은 사람을 뺨칠 정도로 섬세한 동물로 알려져 있다.
흔히 인용되는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는 속담은 모든 일에 신중을 기하라는 가르침이 담겨 있다.
10. 닭(酉)
십이지의 열 번째 동물로 달로 치면 8월, 시간은 오후 5시부터 7시까지를 가리킨다. 예로부터 닭은 상서롭고 신통력을 지닌 서조로, 새벽을 알리는 우렁찬 닭의 울음소리는 한 시대의 시작을 상징하는 서곡으로 받아들여졌다. 흔히 닭에는 다섯 가지 덕이 있다고 하는데, 닭의 벼슬은 문(文)을, 발톱은 무(武)를 나타내며 적을 앞에 두고 용감히 싸우는 것은 용(勇)이며, 먹이를 보고 소리를 내어 무리를 부르는 것은 인(仁), 때를 맞추어 울어서 새벽을 알림은 신(信)이라 했다.
11. 개(戌)
십이지의 열한 번째 동물로 달로 치면 9월, 시간은 오후 7시부터 9시까지를 가리킨다. 개는 인간의 역사와 함께, 인간의 주변에 항상 존재해 왔으며, 때문에 개는 동서를 막론하고 인간에게 헌신하는 충복의 상징으로 가장 우호적인 동물로 여겨진다. 삼국유사에서는 백제의 멸망에 앞서 사비성의 개들이 왕궁을 향해 슬피 울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꿈에 등장하는 개는 아버지를 상징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12. 돼지(亥)
십이지의 열두 번째로 달로 치면 10월, 시간은 오후 9시부터 11시까지를 가리킨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돼지를 부와 복의 상징으로 여겼다.
돼지 꿈, 돼지 그림 등은 길한 상징으로 재산이나 복의 근원, 집안의 재물의 신을 의미한다. 돼지꿈을 꾸면 복권을 사는 풍습도 바로 이러한 믿음에서 기인한 것이다. 또한 돼지는 기후, 풍토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난 동물로 알려져 있다.
Copyright(c) 대한결핵협회. All rights reserved.
우편번호 150-808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 6가 121-150 TEL 02-2636-5272-3
FAX 02-2633-7871
대한결핵협회 창립 50주년 기념우표
50주년기념우표 20매 시트
씰과 간지
씰폴더 앞면과 뒷면
2003년 크리스마스씰이 꼽힌 씰 폴더와 연초록색 간지
씰 폴더(씰이 꼽히지 않은 모습)
2003년 크리스마스 씰 세움틀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