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인문계 학생들에게 그냥 지구과학을 가르치기보다...
과학독서토론논술수업을 하고 싶어서
만들어보았습니다.
올해 수업의 큰 틀은
1. 교재 : 정답을 넘어서는 토론교과서 '과학'
(수지고 1,2학년이었다면...교재를 따로 정하지 않고 학생들이 스스로 자료를 찾아서 하라고 했겠지만,
포곡고 학생들은 아직 수준 파악이 잘 안되어서...게다가 3학년 학생들이라 자료를 찾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고 할 수 없을 것 같아서...교재를 선정했습니다. 이 책은 9개의 주제에 대하여 각각 찬성과 반대의 입장에서 깔끔한 글로 설명을 잘 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읽고 쟁점과 근거를 요약하는 토론의 기초교과서로 손색이 없습니다. 게다가 주제의 마지막에는 과학적 배경지식까지 수록되어 있으니 이론적 배경에 대한 수업도 가능하죠. 그래서 올해의 교과서로 선택했습니다. 학교에 이야기해서 30권 복권으로 구입하려고 하는데 잘 안되면 아이들에게 사라고 하죠~)
2. 수업의 구성 : 2단위 수업이라 블록으로 묶어서, 1개의 주제당 3블록의 모듈로 구성했습니다.
1블록 : 독서 (주제도입 및 사전토론, 책읽기, 쟁점별 근거 요약하기, 질문뽑기)
2블록 : 3:3 패널형 찬반토론 (3명 1조로 2개조가 찬,반의 토론배틀을 펼칩니다. 이 때 책에 있던 내용을 보충하고, 시각자료-과학적 데이터 등을 보강하여 과학적 근거를 갖춘 토론이 되도록 합니다.) + 과학 이론적 배경에 대한 설명 (교사 또는 희망하는 학생)
3블록 : 비경쟁토론 1시간 +논술 1시간(지난 시간에 찬,반으로 나뉘어 토론을 했다면, 이번 시간에는 합의를 위한 토론입니다. 보통의 쟁점은 그 입장이 팽팽하게 갈라져 있지만, 실제 우리의 삶은 그 양 극단의 주장을 어떻게든 통합하고 합의해 나가야할테니까요.)
3. 모둠의 구성 : 3명 1조로 구성하고, 토론에는 3:3 배틀이 되니, 5회 토론을 하면 전체가 한 번씩 대표토론을 하게 되겠지요~
4. WORK BOOK : 첨부한 파일은 독서, 토론, 논술용으로 만들어진 백지 WORK BOOK입니다. 어떤 주제를 사용하셔도, 어떤 교재를 쓰셔도 쉽게 바꿔서 쓰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내용은 아이들이 채우도록 했으니까요~ 필요하신 분들은 받아서 업그레이드해주세요~~
2017 포곡고 지구과학 워크북.hwp
첫댓글 샘, 1학년 과학교양뿐만 아니라 2학년 문과반 지구과학 수업도 3반을 해야해서 올려주신 워크북을 보니 내용이 너무 좋아 겁도없이(?) 도전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평가계획서를 제출할 때 독서토론수업의 경우 성취수준이나 성취기준은 무엇을 참고로 하면 좋을까요?;;
저도 지금 평가계획안 만들려는데 성취기준 근거 찾느라 고생 중입니다^^ 성취기준 근거만 찾으면 수준이야 제가 만들면 되죠^^ 사실 작년의 프로젝트 수업은 역량을 기준으로 성취기준에 대한 연구자료를 찾은 후 성취수준은 모두 제가 만들었었어요~ 다 만들어지면 공유할게요^^
@박성은-코로나(수지고) 선생님 평가계획은 어떻게 세우셨는지요? 모두는 못하겠고 일부라도 시도해보고 싶은데 평가계획 그러니까 성취기준을 정하지 못하겠어서요.
너무 좋아요. 저는 동아리시간에 해봐야겠어요. 감사해요.
맞아요~ 동아리 시간이나, 방과후나, 과학교양시간이나 언제든 자유로운 수업시간에 가능할 것 같아요
저는 이 책의 주제에 대해서 단순 찬반 토론을 진행했었는데 워크북을 보니 와..감탄이 저절로나왔어요!! 대단하셔요^^ 앞으로 토론할때는 이렇게 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저번 글에 댓글달았는데 못보신것같아서.. 여기에 다시 달아요^^ 위에 댓글보니까 성취기준 근거를 찾는다고 하셨는데 몇몇부분의 성취기준으로만 평가계획을 세워도 되는건가요?(지금까지 저는 전체 성취기준을 평가계획에 넣었었어요..의무로 다 넣어야되는줄알고...ㅠ) 너무 기초(?)질문이라 죄송하지만 답답해서 질문드려요^^;;; 자유게시판에도 올렸지만.. 선생님께도 직접 질문합니다...^^
아마도...모든 성취기준을 다 넣으라고 하고 있을거예요~(아직 국가 또는 교육청이 허용하는 자유도가 낮아서)하지만...전 이렇게 생각해요. 핵심성취기준이란 개념도 있고, 교사수준의 교육과정 재구성이란 개념도 있고, 또한~무엇보다도 학교는 그 교과의 내용을 모두 다 가르칠 수 있을 만큼의 시간도 확보해주지 않고~또~지1이란 교과내용 중 문과학생에게 그닥 맞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내용도 있고~그.래.서...저는 적극적으로 성취기준을 재구성합니다.(때론 삭제도 하고~변형도 하고~전혀 없는 내용의 경우 창작도 하면서요)...뭐~검사하는 연구부가 그걸 다 알까요? ㅋㅋ 그래서 그냥~~하지만 빡빡하게 하는 연구부라면 평가계획안의
@박성은-코로나(수지고) 이중장부를 쓸 수 밖에요^^(이건 비밀)
@박성은-코로나(수지고) 단순히 성취기준의 삭제(?)로만 생각하다가 선생님말씀을 들으니 "아~~" 라는 감탄사가 저절로나옵니다..!! 적극적인 재구성방법을써서 평가계획안을 써야겠습니다 물론 연구부의 분위기를보면서요ㅎㅎ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를 공유해 주시는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자료가 빛나도록 갖다 쓰는 제가 더 잘해야겠지만요. 다시한번 감탄!과 감사인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 너무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혹시 올려주신 자료들 수업시간에 활용해도 괜찮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