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막 론
1. 성막은 언제 무엇을 하던 곳인가? : 성전의 전신(前身)입니다
광야 시대의 성막
1) 솔로몬 시대의 예루살렘의 성전
2) 스룹바벨이 솔로몬 성전을 다시 재건
3) 헤롯( B.C 10년 )이 지은 성전( 헤롯 성전 ) 예수님 때 46년째
(요 2:20)유대인들이 가로되 이 성전은 사십 육년 동안에 지었거늘 네가 삼일 동안에 일으키겠느뇨 하더라
(고후 6:16)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히 9:9,24)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의지하여 드리는 예물과 제사가 섬기는 자로 그 심상으로 온전케 할 수 없나니,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히 10:19-20)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1) 하나님의 집
(합 2:20)오직 여호와는 그 성전에 계시니 온 천하는 그 앞에서 잠잠할지니라
(시 84:4)주의 집에 거하는 자가 복이 있나이다 저희가 항상 주를 찬송하리이다(셀라)
2) 죄 사함 받는 곳
2. 성막 구조 ( 성막은 천국의 그림자 )
(히 8:5)저희가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모세가 장막을 지으려 할 때에 지시하심을 얻음과 같으니 가라사대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네게 보이던 본을 좇아 지으라 하셨느니라
울타리
1)기둥 (출27:9-19)
기둥 받침은 놋 ; 예수님을 믿음
(요 12:12)그 이튿날에는 명절에 온 큰 무리가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오신다 함을 듣고
동,서 x 10 = 20
남,북 x 20 = 40 계60개
2)흰 세마포장으로 울타리를 만듦, 높이 약2.5m 누구나 넘나볼 수 없음
3)입구 문은 1개 길이 9m
(요 14:6)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행 4:12)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3. 12지파 분배 처소( 그들의 입구는 모두 성막을 향했습니다 )
12지파 배치도 동-유다, 잇사갈, 스불론
서-베냐민, 에브라이, 므낫세
남-갓, 르우벤, 시몬
북-납달리, 단, 아셀
동쪽을 향한 입구 문
(출 27:13)동을 향하여 뜰 동편의 광도 오십 규빗이 될지며
(말 4:2)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문의 색깔
청색 -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자색 - 왕권 상징, 만왕의 왕
홍색 - 피색갈, 고난의 주님
울타리- 흰 세마포 - 완전, 의로움
(출 27:16)뜰 문을 위하여는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 놓아 짠 이십 규빗의 장이 있게 할찌니 그 기둥이 넷이요 받침이 넷 이며
1)마태복음 -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 ( 자색 )
2)마가복음 - 종된 예수 그리스도 ( 홍색 )
3)누가복음 - 인성 완전 " ( 흰색 ) ; 저자는 의사인 누가, 흰까운
4)요한복음 - 신성의 예수 그리스도 ( 청색 )
입구 문
1) 유일한 문이신 예수 상징
(요 14:6)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행 4:12) 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딤전 2:5)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유 1:4)이는 가만히 들어온 사람 몇이 있음이라 저희는 옛적부터 이 판결을 받기로 미리 기록된 자니 경건치 아니하여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도리어 색욕거리로 바꾸고 홀로 하나이신 주재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니라
2) 생명의 문
(마 7:13-14)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
(요 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3) 축복의 문
(요 10:9)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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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 출27:1-8
제목 : 번제단 ( 놋제단 )
제단 ( 뜻은 " 죽인다 " )
(요 12:24)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고후 4:10-11)우리가 항상 예수 죽인 것을 몸에 짊어짐은 예수의 생명도 우리몸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라 우리 산 자가 항상 예수를 위하여 죽음에 넘기움은 예수의 생명이 또한 우리 죽을 육체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니라
(출 5:1)그 후에 모세와 아론이 가서 바로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광야에서 내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이다
(히 9:22)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번제단은 아카시아 나무로 만듦 (예수의 십자가 나무), 놋으로 싼 것
(출 27:1-8)너는 조각목으로 장이 오 규빗 광이 오 규빗의 단을 만들되 네모 반듯하게 하며 고는 삼 규빗으로 하고 그 네 모퉁이 위에 뿔을 만들되 그 뿔이 그것에 연하게 하고 그 단을 놋으로 쌀지며 재를 담는 통과 부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만들되 단의 그릇을 다 놋으로 만들지며 단을 위하여 놋으로 그물을 만들고 그 위 네 모퉁이에 놋고리 넷을 만들고 그물은 단 사면 가장자리 아래 곧 단 절반에 오르게 할지며 또 그 단을 위하여 채를 만들되 조각목으로 만들고 놋으로 쌀찌며 단 양편 고리에 그 채를 꿰어 단을 메게 할지며 단은 널판으로 비게 만들되 산에서 네게 보인대로 그들이 만들지니라
(신 28:22-24)여호와께서 폐병과 열병과 상한과 학질과 한재와 풍재와 썩는 재앙으로 너를 치시리니 이 재앙들이 너를 따라서 너를 진멸케 할 것이라 네 머리 위의 하늘은 놋이 되고 네 아래의 땅은 철이 될 것이며 여호와께서 비 대신에 티끌과 모래를 네 땅에 내리시리니 그것들이 하늘에서 네 위에 내려서 필경 너를 멸하리라
강한 힘 ( 단단하게 만든 이유 : 예수 그리스도의 힘, 능력의 완전함 )
(계 1:15)그의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소리와 같으며
(왕상 4:13)길르앗 라못에는 벤게벨이니 저는 길르앗에 있는 므낫세의 아들 야일의 모든 촌을 주관하였고 또 바산 아르곱 땅의 성벽과 놋빗 장 있는 큰 성읍 육십을 주관하였으며
(삼상 17:5-6)머리에는 놋투구를 썼고 몸에는 어린갑을 입었으니 그 갑옷의 중수가 놋 오천 세겔이며 그 다리에는 놋경갑을 쳤고 어깨 사이에는 놋단창을 메었으니
네 뿔 ( 4 ; 동서남북, 인류 전체 )
(시 118:27)여호와는 하나님이시라 우리에게 비취셨으니 줄로 희생을 제단 뿔에 맬지어다
뿔 ( 구원의 의미가 있습니다 )
(시 89:17,24)주는 저희 힘의 영광이심이라 우리 뿔이 주의 은총으로 높아지오리니, 나의 성실함과 인자함이 저와 함께 하리니 내 이름을 인하여 그 뿔이 높아지리로다
(왕상 1:50)아도니야도 솔로몬을 두려워하여 일어나 가서 제단 뿔을 잡으니
(암 3:4)사자가 움킨 것이 없고야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고야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
범죄한 자는 1년된 흠없는 양을 제사장에게 가져가서 안수받아 희생 드림
1) 피는 제단 뿔에 바르고
2) 제물은 불 태워서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레 6:12-13)단 위에 불은 항상 피워 꺼지지 않게 할지니 제사장은 아침마다 나무를 그 위에 태우고 번제물을 그 위에 벌여놓고 화목제의 기름을 그 위에 사를지며 불은 끊이지 않고 단 위에 피워 꺼지지 않게 할지니라
(레 9:24)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단 위의 번제물과 기름을 사른지라 온 백성이 이를 보고 소리지르며 엎드렸더라
제사의 종류
1) 번제(燔祭)
(레 1:9)그 내장과 정갱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단 위에 불살라 번제를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2) 소제(素祭)
(레 6:14-23)소제의 규례는 이러하니라 아론의 자손은 그것을 단 앞 여호와 앞에 드리되 그 소제의 고운 기름 가루 한 움큼과 소제물 위의 유향을 다 취하여 기념물로 단 위에 불살라 여호와 앞에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하고 그 나머지는 아론과 그 자손이 먹되 누룩을 넣지 말고 거룩한 곳 회막 뜰에서 먹을지니라 그것에 누룩을 넣어 굽지 말라 이는 나의 화제 중에서 내가 그들에게 주어 그 소득이 되게 하는 것이라 속죄제와 속건제같이 지극히 거룩한즉 무릇 아론 자손의 남자는 이를 먹을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 중에서 그들의 대대로 영원한 소득이 됨이라 이를 만지는 자마다 거룩하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아론과 그 자손이 기름 부음을 받는 날에 여호와께 드릴 예물은 이러하니라 고운 가루 에바 십분 일을 항상 드리는 소제물로 삼아 그 절반은 아침에,절반은 저녁에 드리되 그것을 기름으로 반죽하여 번철에 굽고 기름에 적시어다가 썰어서 소제로 여호와께 드려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라 이 소제는 아론의 자손 중 기름 부음을 받고 그를 이어 제사장 된 자가 드릴 것이요 영원한 규례로 여호와께 온전히 불사를 것 이니 무릇 제사장의 소제물은 온전히 불사르고 먹지 말지니라
3) 화목제(和睦祭)
(레 7:15-16)감사함으로 드리는 화목제 희생의 고기는 드리는 그 날에 먹을 것이요 조금이라도 이튿날 아침까지 두지 말 것이니라 그러나 그 희생의 예물이 서원이나 자원의 예물이면 그 희생을 드린 날에 먹을 것이요 그 남은 것은 이튿날에도 먹되
(롬 5:9-10)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롬 5:11)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4) 속죄제(贖罪祭)
(레 4:13-14)만일 이스라엘 온 회중이 여호와의 금령 중 하나라도 그릇 범하여 허물이 있으나 스스로 깨닫지 못하다가 그 범한 죄를 깨달으면 회중은 수송아지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그것을 회막 앞으로 끌어다가
5) 속건제(贖愆祭)
(레 6:6,12)그는 또 그 속건제를 여호와께 가져 올지니 곧 너의 지정한 가치대로 떼 중 흠 없는 수양을 속건 제물을 위하여 제사장에게로 끌어 올 것이요 , 단 위에 불은 항상 피워 꺼지지 않게 할지니 제사장은 아침마다 나무를 그 위에 태우고 번제물을 그 위에 벌여놓고 화목제의 기름을 그 위에 사를지며
번제단의 부속 그릇들
(딤후 2:20-21)큰 집에는 금과 은의 그릇이 있을 뿐 아니요 나무와 질그릇도 있어 귀히 쓰는 것도 있고 천히 쓰는 것도 있나니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되리라
(사 64:8)그러나 여호와여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라
(고후 4:7)우리가 이 보배를 질 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능력의 심히 큰 것이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
1) 고기 대야 - 번제단에 올라갈 고기 담는 그릇, 감사하는 행위
2) 고기 갈고리 - 제물을 찍어서 번제단에 올리는 것-새 신자 안내하는 것
3) 불 옮기는 그릇 - 성령 충만한 성도
4) 부삽 - 재를 끍어서 재통에 담는 것, 봉사하는 것
5) 재 담는 통 - 뚜껑도 있음, 교회의 시험을 기도하고 없애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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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 출30:17-21, 38:8
제목 : 물두멍
번제단과 성소 중간에 물을 담는 큰 물탱크
씻고 성소에 들어감
(출 30:20)그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 물로 씻어 죽기를 면할 것이요 단에 가까이 가서 그 직분을 행하여 화제를 여호와 앞에 사를 때에도 그리할지니라
1. 재료는 놋 ( 심판을 상징 )
대야 받침은 놋
물은 하나님의 말씀
2. 물두멍 크기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하루에도 몇번이고 씻어야 합니다.
(요 13:8-10)베드로가 가로되 내 발을 절대로 씻기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시몬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내 발 뿐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겨 주옵소서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미 목욕한 자는 발 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여인들이 물을 담아 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3. 놋재료는 애굽에서 나올 때 가져온 것이고 여인들의 거울
(출 38:8)그가 놋으로 물두멍을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하였으니 곧 회막문에서 수종드는 여인들의 거울로 만들었더라
번제는 중생의 단계이고 물두멍은 씻음으로 성결 생활을 뜻합니다.
(요 17:17)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엡 5: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시 119:9)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고전 13:12)우리가 이제는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이제는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약 1:23)누구든지 도를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으니
(요일 1:9-10)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 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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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 출26:1-14
제목 : 성소 덮게
성소를 네 겹의 천막으로 덮었습니다
(출 26:1-2)너는 성막을 만들되 앙장 열 폭을 가늘게 꼰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을 공교히 수 놓아 만들지니 매 폭의 장은 이십 팔 규빗,광은 사 규빗으로 각 폭의 장단을 같게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안전, 보호
1) 청색 - 요한복음(신성)
2) 자색 - 마태복음 (왕)
3) 홍색 - 마가복음 (종)
4) 흰 세마포 - 누가복음 (사람)
(1) 제일 안쪽- 천연색으로 짠 베 ; 은혜 받은 자의 기쁨
천장(하늘)보면 기쁨, 소망, 땅을 보면 흙, 모래, 절망의 인간
모세의 놋뱀
(민 21:8-9)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마다 놋뱀을 쳐다본즉 살더라
골3:1-3
(골 3:1-3)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마 12:3-8)예수께서 가라사대 다윗이 자기와 그 함께한 자들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그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자기나 그 함께한 자들이 먹지 못하는 진설병을 먹지 아니하였느냐 또 안식일에 제사장들이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하여도 죄가 없음을 너희가 율법에서 읽지 못하였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성전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을 너희가 알았더면 무죄한 자를 죄로 정치 아니하였으리라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2) 성막 네 덮게
위 - 물개 가죽
(사 53:2)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줄기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의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염소털 - 흰 세마포
붉은 물 들인 수양 가죽- 예수의 죽으심
(마 26:27-28)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천연색 막 - 예수의 은혜, 기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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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 출25:21-30
제목 : 떡상
성소(첫 장막) ; 히9:1-10
지성소(둘째 장막)-1년에 한 번 대제사장
성소 우측 떡상, 좌측 7 금촛대
성소에서는 말없이 봉사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 정금으로 싸고, 네 턱을 만들고 갈고리 두 금막대기 끼움,정금으로 대접 숟가락(물 뜨먹고 떡 먹고), 병, 잔을 만듦(출25:29,30)
(출 25:29-30)너는 대접과 숟가락과 병과 붓는 잔을 만들되 정금으로 만들지며 상 위에 진설병을 두어 항상 내 앞에 있게 할지니라
떡상의 떡 12개 - 12지파, 안식일에 제사장이 먹고, 다시 갈아둠
떡은 말씀 - 기름과 함께 먹는 것은 성령의 조명으로 말씀을 먹음
(마 4:4)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떡은 예수의 몸
(요 6:54-55)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먹을 때 서서 먹음 - 봉사하면서 주의 말씀을 먹음
떡상은 사랑과 은혜의 상징
(삼하 9:6-8)사울의 손자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이 다윗에게 나아와서 엎드려 절하매 다윗이 가로되 므비보셋이여 하니 대답하되 주의 종이 여기 있나이다 다윗이 가로되 무서워 말라 내가 반드시 네 아비 요나단을 인하여 네게 은총을 베풀리라 내가 네 조부 사울의 밭을 다 네게 도로 주겠고 또 너는 항상 내 상에서 먹을지니라 저가 절하여 가로되 이 종이 무엇이관대 왕께서 죽은 개 같은 나를 돌아보시나이까
예수님은 베들레헴(떡의 집)에서 탄생
곱게 익은 떡입니다(구별된 떡)
(호 7:8)에브라임이 열방에 혼잡되니 저는 곧 뒤집지 않은 전병이로다
(행 2:42)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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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 출25:31-40 ( 37:17-24 )
제목 : 등대
1. 재료와 만드는 법
1) 금으로 만든 것- 금 한 달란트로, 금은 예수 상징
2) 쳐서 만듦 - 쳐서 만드는 것은 예수의 고난을 의미합니다
3) 7 촛대 - 7은 완전수
(계 1:20)네 본 것은 내 오른손에 일곱 별의 비밀과 일곱 금 촛대라 일곱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민 8:2)아론에게 고하여 이르라 등을 켤 때에는 일곱 등잔을 등대 앞으로 비취게 할지니라 하시매
4) 등잔(7), 꽃, 꽃받침 연결- 꽃은 살구꽃
교회의 연합성 살구꽃은 봄 소식을 알림
(렘 1:11)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대답하되 내가 살구나무 가지를 보나이다
허무한 인생
(전 12:5)그런 자들은 높은 곳을 두려워할 것이며 길에서는 놀랄 것이며 살구나무가 꽃이 필 것이며 메뚜기도 짐이 될 것이며 원욕이 그 치리니 이는 사람이 자기 영원한 집으로 돌아가고 조문자들이 거리로 왕래하게 됨이라
부활
(민 17:8)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레위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더라
2. 등불
감람유 - 등잔불을 위한 기름으로 성령의 상징
(슥 4:2-3)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가 보니 순금 등대가 있는데 그 꼭대기에 주발 같은 것이 있고 또 그 등대에 일곱 등잔이 있으며 그 등대 꼭대기 등잔에는 일곱 관이 있고 그 등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주발 우편에 있고 하나는 그 좌편에 있나이다 하고
(마 5:14)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성경상 빛의 비유
1) 하나님
(요일 1:5)우리가 저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이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으시니라
2) 예수님
(요 1:4-9)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하나님께로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났으니 이름은 요한이라 저가 증거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하여 믿게 하려 함이라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거하러 온 자라 참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요 8:9,12)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양심의 가책을 받아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3) 말씀
(시 119:105)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4) 하나님의 자녀
(요 12:36)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떠나가서 숨으시니라
(마 5:14)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5) 책망
(엡 5:13)그러나 책망을 받는 모든 것이 빛으로 나타나나니 나타나지는 것마다 빛이니라
미 영어사전, 웹스터 박사는 책망받기 위해 시골교회 갔다고 합니다.
칼빈은 주일은 우리의 영혼이 수술을 받는 날이다고 헸습니다.
6) 의
(시 37:6)네 의를 빛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같이 하시리로다
7) 법
(잠 6:23)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3. 등불 점검 시간
항상 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할 것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출 27:20-21)너는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감람으로 찧어낸 순결한 기름을 등불을 위하여 네게로 가져오게 하고 끊이지 말고 등불을 켜 되 아론과 그 아들들로 회막한 증거궤 앞 휘장 밖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항상 여호와 앞에 그 등불을 간검하게 하라 이는 이스라 엘 자손의 대대로 영원한 규례니라
(벧후 1:19)또 우리에게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데 비취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가하니라
(요 9:45)자기 양을 다 내어 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고로 따라 오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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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 출30:1-10
제목 : 분향단
성소 안에 떡상, 금등대, 분향단
1. 향단 재료
그 채를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고
(출 30:5)그 채를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고
조각목- 광야에서 못쓰는 나무들, 인간성을 상징, 정금같은 예수로 입힘
2. 향단의 뿔 넷
구원 상징
3. 향의 재료
(출 30:34-35)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의 향품을 취하고 그 향품을 유향에 섞되 각기 동일한 중수로 하고 그것으로 향을 만들되 향 만드는 법대로 만들고 그것에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
채를 꿰어 듭니다 ( 언제나 기도할 것 )
조석(朝夕)으로 피웁니다 ( 조석으로 예배함 )
(출 30:7-8)아론이 아침마다 그 위에 향기로운 향을 사르되 등불을 정리할 때에 사를지며 또 저녁때 등불을 켤때에 사를지니 이향은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에 끊지 못할지며
(레 2:1-2)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 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로 가져 올 것이요 제사장은 그 고운 기름 가루 한 줌과 그 모든 유향을 취하여 기념물로 단 위에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1년에 한번씩 속죄할 것
(출 30:10)아론이 일년 일차씩 이 향단 뿔을 위하여 속죄하되 속죄제의 피로 일년 일차씩 대대로 속죄할지니라 이 단은 여호와께 지극히 거룩하니라
4. 향단의 향은 무엇인가
(계 5:8)책을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 사 장로들이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시 141:1-2)여호와여 제가 주를 불렀사오니 속히 내게 임하소서 내가 주께 부르짖을 때에 내 음성에 귀를 기울이소서 나의 기도가 주의 앞에 분향함과 같이 되며 나의 손드는 것이 저녁 제사같이 되게 하소서
(눅 1:9-10)제사장의 전례를 따라 제비를 뽑아 주의 성소에 들어가 분향하고 모든 백성은 그 분향하는 시간에 밖에서 기도하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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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 출26:31-33 ( 히10:19-22 )
제목 : 휘장
성소를 지나서 지성소 입구 전에 막이 있습니다(휘장).
1. 재료 - 청, 자, 홍색실로 가늘게 꼰 베실
(출 35:25)마음이 슬기로운 모든 여인은 손수 실을 낳고 그 낳은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을 가져 왔으며
2. 장막의 취급
(민 1:51)장막을 운반할 때에는 레위인이 그것을 걷고 장막을 세울 때에는 레위인이 그것을 세울 것이요 외인이 가까이 오면 죽일지며
3. 대제사장이 1년에 1회만 어린양 피를 가지고 들어감
(레 16:1-2)아론의 두 아들이 여호와 앞에 나아가다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모세에게 말씀하시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장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무시로 들어오지 말아서 사망을 면하라 내가 구름 가운데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
(레 16:32-34)그 기름 부음을 받고 위임되어 그 아비를 대신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는 제사장은 속죄하되 세마포 옷 곧 성의를 입고 지성소를 위하여 속죄하며 회막과 단을 위하여 속죄하고 또 제사장들과 백성의 회중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이는 너희의 영원히 지킬 규례라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죄를 위하여 일 년 일 차 속죄할 것이니라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행하니라
4. 휘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입니다
(히 10:20)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히 9:7-10)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년 일차씩 들어가되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이 피는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것이라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의지하여 드리는 예물과 제사가 섬기는 자로 그 심상으로 온전케 할 수 없나니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만 되어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히 9:19-20)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휘장을 받치는 네 기둥은 조각목(인성,人性), 은받침은 기둥 밑에 둠, 기둥을 금으로 싸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神性)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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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 출28:4-29:9, 39:1-31
제목 : 대제사장
(히 9:6-7)이 모든 것을 이같이 예비하였으니 제사장들이 항상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를 행하고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년 일차씩 들어가되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이 피는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것이라
(히 4:14-16)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제사장의 옷과 의관
1) 흉패 2) 에봇 3) 겉옷(에봇 받침) 4) 반포(속옷) 5) 관 6) 띠 7)금 패
1. 흉패
(출 28:15-21)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만들되 장광이 한뼘씩 두 겹으로 네모 반듯하게 하고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세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네째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테에 물릴지니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 둘이라 매 보석에 열두 지파의 한 이름씩 인을 새기는 법으로 새기고
12 보석
(눅 10:20)그러나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 하시니라
2. 에봇
금색, 청, 자, 홍색 실로 가늘게 짠 것,
(계 19:8)그에게 허락 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3. 판결 흉패와 우림과 둠밈
(출 28:5)그들의 쓸것은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이니라
(출 28:30)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으로 여호와 앞에 들어 갈 때에 그 가슴 위에 있게 하라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판결을 항상 그 가슴 위에 둘지니라
공명, 공의로우신 주의 판단을 의미
우림 - 강한 빛
둠밈 - 완전함
흑색과 백색의 돌인데 고대 중동지방의 관습으로 재판관이 죄수를 판결할때 검은 돌을 던지면 유죄의 뜻(부정의 의미). 반대로 흰돌을 던지면 무죄라는 의미(긍정의 의미, 민27:21, 삼상30:7,8). 우림과 둠밈은 하나님의 뜻을 알고 분별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4. 띠 ( 에봇 위의 띠 )
(출 28:40)너는 아론의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띠를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관을 만들어서 영화롭고 아름답게 하되
1) 수고, 봉사의 의미
(사 11:5)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를 삼으리라
2) 준비한 자세
(눅 12:35-36)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고 서 있으라 너희는 마치 그 주인이 혼인 집에서 돌아와 문을 두드리면 곧 열어 주려고 기다리는 사람과 같이 되라
5. 금방울과 석류 방울
대제사장이 성소에 들어가서 일할 때 방울 소리가 나게 하는 것은 살아 있다는 증거가 되며 그 소리가 나지 않으면 그 곳에서 죽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끈을 발목에 묶어 혹 죽게 되면 아무도 못들어 가므로 끈을 당겨 시신을 끄집어 내도록 하셨다고 합니다.
(출 28:34-35)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방울 한 석류 한 금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 아론이 입고 여호와를 섬기러 성소에 들어갈 때와 성소에서 나갈 때에 그 소리가 들릴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6. 금띠
(출 28:36-37)너는 또 정금으로 패를 만들어 인을 새기는 법으로 그 위에 새기되 여호와께 성결이라 하고 그 패를 청색 끈으로 관 위에 매되 곧 전면에 있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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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 출25:10-22, 37:1-9
제목 : 법궤
1. 법궤
원어로는 " 아론 " = 빛
1) 법궤 - 하나님의 십계명을 넣어둔 궤
2) 증거궤 - 그리스도 증거하는 말씀
(출 25:22)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 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3) 여호와의 언약궤 - 언약되신 하나님 말씀을 넣어둔 것
(민 10:33)그들이 여호와의 산에서 떠나 삼 일 길을 행할 때에 여호와의 언약궤가 그 삼 일 길에 앞서 행하며 그들의 쉴 곳을 찾았고
4) 여호와의 궤 - 하나님께 속한 궤
(수 3:13)온 땅의 주 여호와의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바닥이 요단 물을 밟고 멈추면 요단 물 곧 위에서부터 흘러 내리던 물이 끊어지고 쌓여 서리라
5) 주의 권능의 궤 - 하나님의 권능이 이를 통해 나타남
(시 132:8)여호와여 일어나사 주의 권능의 궤와 함께 평안한 곳으로 들어가소서
6) 거룩한 궤 - 하나님의 임재, 하늘에 속한 궤
(대하 35:3)또 여호와 앞에 구별되어서 온 이스라엘을 가르치는 레위 사람에게 이르되 거룩한 궤를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건축한 전 가운데 두고 다시는 너희 어깨에 메지 말고 마땅히 너희 하나님 여호와와 그 백성 이스라엘을 섬길 것이라
2. 재료
1) 조각목 - 원문에는 쉼띠나무- 아카시아 진액이 흘러나오고, 이는 아라비아인들의 약품입니다. 벌레는 먹지 않으나 광야의 쓸모 없는 나무입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적으로는 별로 볼품이 없으실 것을 예표한 것입니다.
(사 53:3)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버린 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2) 조각목에 금을 안팎으로 씌웠음 -믿음으로 의로워 짐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적으로는 죄인 취급 받으신 그야말로 광야에 버려진 나무같으셨으나 성도들에게는 믿음의 주로 여기게 된 귀하신 나무, 십자가 나무에 달려 죽으신 구주 예수라는 것을 상징합니다.
3. 법궤 속에 있는 내용물
(히 9:4)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
1) 만나 - 광야의 만나, 예수 생명의 떡
(요 6:48-51)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다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민 11:8)백성이 두루 다니며 그것을 거두어 맷돌에 갈기도 하며 절구에 찧기도 하고 가마에 삶기도 하여 과자를 만들었으니 그 맛이 기름 섞은 과자맛 같았더라
(겔 7:26)환난에 환난이 더하고 소문에 소문이 더할 때에 그들이 선지자에게 묵시를 구하나 헛될 것이며 제사장에게는 율법이 없어질 것이요 장로에게는 모략이 없어질 것이며
2) 아론의 싹 난 지팡이 - 부활을 의미합니다.
(민 16:17-18)너희는 각기 향로를 잡고 그 위에 향을 두고 각 사람이 그 향로를 여호와 앞으로 가져 오라 향로는 모두 이백 오십이라 너와 아론도 각각 향로를 가지고 올지니라 그들이 각기 향로를 취하여 불을 담고 향을 그 위에 두고 모세와 아론으로 더불어 회막 문에 서니라
(민 17:8)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레위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더라
3)언약의 비석들 - 십계명
(고후 3:2-3)너희가 우리의 편지라 우리 마음에 썼고 뭇사람이 알고 읽는바라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한 것이며 또 돌비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심비에 한 것이라
4. 속죄소 = 시은좌 ( 은혜의 보좌 )
(레 16:14)그는 또 수송아지의 피를 취하여 손가락으로 속죄소 동편에 뿌리고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속죄소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며
(출 25:17)정금으로 속죄소를 만들되 장이 이 규빗 반,광이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대제사장이 1년에 1회 ( 성력 7/10 )
두 그룹 -스라브, 생물, 영물, 화염검 등으로 불리움
1) 보호의 사역
2) 심판의 사역
3) 둘은 증인 수
(약 2:10-11)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에 거치면 모두 범한자가 되나니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첫댓글 귀한 자료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