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시마전철 노면전차 900형
1. 제원
데뷔 - 1969년
길이/폭/높이 - 12480 / 2469 / 4024
편성 - 1량편성(1M)
영업최고속도 - 50km/h
설계최고속도 - 60km/h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TDK-546-G1-A (45kW)
편성출력 - 45kW * 2 * 1량 = 90kW(1량편성시)
기어비 - 4.21
제어장치 - 직접제어방식(KR-8)
대차 - 조괘식 대차 Burill77E
브레이크방식 - SM-3 직통제동
히로덴 900형은 오사카시교통국 시영전차의 중고차량 2601형을 들여와 1969년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총 14량을 인수받았으며 현재 남아 있는 차량은 모두 냉방개조를 받은 차량으로 총 9량이다. 주요부만 철제로 되어 있는 반강제 차체로 이루어져 있다. 시내선 전 노선에 고루 투입되고 있으며, 1인승무 사양으로 개조를 받았다. 히로시마전철의 시내선 운용 차량중에서 제일 오래된 그룹으로 그린무버 LEX 1000형이 증비됨에 따라 순차적으로 폐차를 실시,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폐차가 시작되어 2020년까지 913호 1량을 제외한 전 차량이 은퇴, 폐차되었다. 그 중 906호는 서울 노원구에 양도되었고, 907호는 2019년 태국에 양도되었다.
2. 운행노선
히로시마전철 시내선에 운용.
3. 차량기지 / 편성표
<히로시마 우지나/에바> |
| <> |
편성 | 900 |
| cMc |
| 저항 MG COMP |
| 913 |
히로시마전철 에바차고 소속, 총 1량 운용.
4.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