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발달에 적합한 실제와 인증평가
(1) 발달에 적합한 실제
미국유아교육협회에서는 지나친 형식적 교육에의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대상 유아들에게 적합한 교육실제에 관한 명확한 개념정의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에 교육과정 운영 실제를 안내해주고 이에 대한 반성적 시각을 제공해 주는 지표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구체적인 지침서의 필요성을 절감하였다. 그리하여 “발달적 적합성”의 개념을 정의하고 바람직한 교육실제에 대한 내용을 형식화하여 “출생에서 약 8세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를 제안하였다.
1980년대 들어오면서 유아교육에서는 형식적인 학업기술의 지나친 강조, 대상연령의 하향화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일과시간 연장 등 유아교육의 양적 팽창은 물론 “질(quality)”에 대한 요구도 증가되었다.
교육 현장에 제안한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실제는 지나친 교육과정 목표에의 집착,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부적절한 관심, 개별 아동의 특성에 대한 무관심을 극복하고 모든 유아의 전체적인 성장, 즉 전인 유아에 폭넓은 관심을 가질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발달에 적합한 실제는 종이와 연필을 가지고 하는 연습지 풀기, 강의, 추상적 경험들을 통해서가 아니라 구체적인 경험 속에서 자신의 행동을 통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고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기초하고 의미 있는 학습으로의 변화를 통해 전통적인 특정 교과중심의 형식적 교육에서 벗어나 통합적 접근을 추구하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유아교육 종사들에게 교실에서의 실제 활동을 전환하도록 자극하였고 연구자들에게는 출생에서 약 8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혹은 부적합한 실제의 효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도록 촉구하는 계기를 제공해 주었다. 많은 교사와 교육 공동체로 하여금 점차 학년수준의 사고에서 유아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아동중심 접근으로 방향을 전환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수, 동작, 음악, 문학경험 등을 이끄는 여러 교육과정 영역과의 연결을 모색하는 것뿐 아니라 발달에 적합한 교사 역할 및 지도, 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 발달지체아동 통합을 위한 발달에 적합한 실제, 발달에 적합한 평가, 초등학년에서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의 개념에까지 확장되었다.
NAEYC는 교육실제에 정보를 주는 새로운 의미와 연결을 창조하기 위해 더 나은 방식을 제공해 주는 등의 활동으로 변화에 반응하는 새로운 방식을 추구하고 있다. 또 창의적으로 행동하기 위해서 유아교육 전문가들을 자극하고 지원하는 조직체로서의 역할을 계속 하고 있다.
유아교사의 전문적 발달의 디딤돌이 되도록 다양한 수준에서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그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2) 인증평가
1984년 NAEYC 산하 인증기준개발위원회를 구성하여 영유아 프로그램의 질을 관리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서 프로그램 실제를 평가하는 지표를 개발하고 활용하고자 1985년 『유아프로그램 인증기준 및 과정』이라는 안내서를 출판하였다.
이후 연차별 연구를 통해 2005년 4월 보다 발전된 새로운 인증 평가기준과 완전한 실행을 위한 운영체계와 잘 등 새로운 버전을 소개하고 있다. 영유아와 그 가족의 삶을 증진하고 유아교육의 전문성을 고양하는 진정한 차이를 만들어 내는 가능성을 확장시키는 방식으로 재창조 된 것이다.
표 1-8 NAEYC의 영유아 프로그램 인증기준 및 과정
2005년 가을 새롭게 마련된 유아교육 프로그램 인증평가의 핵심은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일과 활동과 결과의 질을 검증하고 확인하는 것이다. 아동의 성장과 학습발달의 영역에서 개별 아동의 학습기회와 지속적이고 양육적인 환경을 마련하는 것 그리고 수월성 제고 등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의 유지가 우선이다. 이 외 교사진, 리더십, 지도력과 운영관리 측면이 포함된다. 모두 10개의 준거와 해당 기준들은 질적 향상의 도구로서 활용되며 인증을 위해 각 프로그램이 달성해야 하는 규준이 되는 평가 항목들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질적인 요소들을 의미한다. 10개 요소 모두 발달지연이나 장애아, 언어와 문화는 물론 사회 경제적 배경이 다른 가족을 가진 아동들까지도 포함하며 개별 아동의 학습 양식과 강점, 흥미와 요구 등을 고려한다.
인증평가기준의 개발과 평가체제 확립은 발달적 차원에서 아동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과 가족의 존중, 상호 호혜적 발달과 최적의 학습, 가정과의 상호적 관계의 중요성 인식에 기여하였다. 또한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 정서발달을 지원하는 탁월한 기회를 제공하며 질적인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강력한 기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미래의 준비가 아니라 유아의 현재 삶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주었다.
새로운 인증기준개발의 과정을 살펴보면 NAEYC 운영위원회에서 인증기준개발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02년 10명의 위원을 선임하고 그 역할을 정했다.
1. 출생에서 유치원 연령의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기준 개발
2. 전문적 지식과 최상의 실제에 기초한 구체적이고 검증 가능한 준거와 기준 개발
이후 2년 6개월 동안 위원회는 자료개발팀과 협력하여 준거와 기준들을 개발하였다.
인증수행기준은 각 4단계로 구분한 연령별 프로그램의 실제에 있어 최소한 그리고 반드시 실천되어야 할 내용으로 제안하며 4개 영역과 각 영역에 따른 수행범주, 구체적인 준거/기준 등으로 구분되어 구체적으로 실천해야 할 바가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표 1-9 NAEYC의 인증평가 내용
NAEYC 인증평가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질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나 질에 대한 합의된 정의가 부재한 여건 속에서 실질적으로 교사와 프로그램 운영자를 돕고 기준에 부합하는가의 정도로 질을 평가해 주어 프로그램 인증이라는 혜택을 준다. 이것이 자기 평가과정에 대한 강한 동기부여가 되고 궁극적으로는 프로그램의 질 증진을 주 목적으로 둔다.
앞으로 보다 현장의 요구나 소리를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의사결정과정의 융통성, 다양성, 공정성, 일관성과 통합성의 유지 등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대안을 모색해 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