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나무'
학명 : Abies holophylla
다른이름 : 젓나무, 저수리
영어이름 : Needle fir
일본이름 : もみ(樅/모미), きのみも(木の樅/키노모미)
중국이름 : 沙松(shāsōng), 枞树(cōngshù)
꽃말 : 장엄
위 이미지의 출처는 아래와 같다.
이미지 1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40191&cid=40942&categoryId=32685 (두산백과)
이미지 2 / http://www.nihhs.go.kr/personal/flowertoday.asp?mode=2#url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오늘의꽃)
이미지 3,4 / http://blog.daum.net/rheeching/14658927 (리칭블로그)
이미지 5,6 / http://www.skyspace.pe.kr/ (이명호의 야생화)
이미지 7,8 / http://www.poemlove.co.kr/bbs/board.php?bo_table=tb13&wr_id=1709 (시사랑 시의 백과사전)
▲위 꽃설명표는 이미지로 캡처한 것이라 텍스트로 복사 안됨. / 출처 : 농촌진흥청/국립원예특작과학원
[보태기 - 블로그 지기]
'위 아래 설명 중 어려운 낱말은 아래 [용어 풀이]를 참고하시기를...'
오늘의꽃 365 ... '전나무' / 꽃말은 '장엄'
전나무 가지를 꺽거나 상처를 내면 하얀 액체가 배어 나온다. 이 것을 보고 우리나라 식물학자 이창복선생이 마치 젖꼭지에서 배어나오는 젖과 닮았다고 '젖나무'라고 이름을 붙였단다. 지방에서는 흔히 부르는 이름이고 '전나무'를 자연스럽게 발음하면 '젖나무'로 들린다.
윗 이미지 모음에서 보면 암꽃과 수꽃을 소개했는데, 필자에 따라서 두 꽃을 바꿔 부르는 경우도 있어 헷갈리게 한다. 윗 그림이 맡는 설명이다. 우선 보충적으로 열매의 속을 들여다 보자. 마치 옥수수를 꺽어 놓은 듯 하다.
위는 전나무 열매을 부러뜨려 속을 들여다 본 것이다.
아래는 열매의 조작과 종자가 하나하나씩 떨어져 나간 모습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top5453/ (야생약초와 버섯)
그리고 추가해서 전나무를 설명하는 이미지와 설명서도 빌려왔으니 붙여두겠다. 이 것은 필요할 때 옮겨가면 수시로 참고할 수 있다.
출처 : http://blog.daum.net/joingi61/15964370 (조인기의 산과 여행이야기)
또 하나 이미지로 캡처한 것인데 '전나무'의 네 계절을 기록한 것이 있다. 붙여둔다.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95339&cid=2693&categoryId=2693 (약초도감)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전나무'외에 많이 심겨 있는 것이 '일본전나무'이다. 그 설명서를 보자.
우리나라 '전나무'와 비교하려면 잎 끝을 보면 쉽다.
일본전나무와 구별법을 붙여두었지만, 우리나라 같은 속 가운데는 '구상나무'가 가장 닮아있어 비교가 어렵다. 비교법을 하나하나 살펴보자. 우선 새잎이 피어나는 모습을 보자.
위는 전나무에 겨울눈을 벗고 새 잎이 고개를 내미는 모습 고깔모양이다.
아래는 '구상나무'의 새잎이 나오는 모습이다. 둥근모습이다.
잎의 새 순이 겨울눈의 껍질을 벗고 나서는 모습을 보았다. 이제는 잎끼리 구분을 해보자.
전나무의 잎은 끝이 뾰족하다.
구상나무의 잎은 끝이 둥글하다.
아래에 '구상나무 설명을 읽어보자.
이왕 자료 붙이기를 하는 김에 또 하나 더 비슷한 나무 '분비나무' 설명을 붙여둔다.
[용어 풀이]
◆ 고산성(高山性)
식물 따위가 높은 지대의 기후나 환경에서 자라거나 활동할 수 있는 성질.
◆ 상록교목(常綠喬木)
네 계절 내내 잎이 푸른 교목. 교목(喬木)이란 나무를 키로 구분하는 것 중에 하나인데 8미터가 넘는 것을 이른다. 7-3미터는 아교목(亞喬木)/소교목(小喬木)이라고 한다. 2미터 이하의 나무는 관목(灌木)이라 한다.
◆ 토양습도(土壤濕度)
흙속에 포함되어 있는 습기의 양.
◆ 대기습도(大氣濕度)
일정중량 혹은 일정무게의 공기중에 포함된 수분의 양으로 절대습도, 상대습도 등으로 나타냄.
◆ 생육(生育)
생물이 나서 길러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