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본문은 언약이 엄숙하게 비준되는 광경을 잘 그려 줍니다. 언약의 내용을 기록으로 남겨 주고 백성들 앞에서 읽고 백성들은 주저 없이 받아들이며, 피를 단과 백성들에게 뿌리는 이 모든 요소들은 그 상황이 얼마나 숭엄했는지를 증거해 주고 있습니다.
1. 계약 체결의 의식
1) 하나님 앞에 홀로 선 모세
하나님은 아론과 그의 두 아들 나답과 아비후와 백성의 장로 칠십 인과 함께 모세를 불러모았습니다. 그러나 모세를 제외한 73인은 여호와의 엄위와 거룩성 때문에 그 분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만 했습니다. 모세는 산 정상에 올랐고 73인의 다른 지도자들은 정상은 아니지만 산에 머물렀으며 백성들은 아래 산마루에 있었습니다.
a.나답과 아비후(출28:1)
b.하나님께 나아감(히10:22)
2) 언약서 낭독과 순종의 약속
하나님은 이제 자기 백성과 모세의 언약을 확정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모세는 '언약서'라고 불리는(참조, 출24:7)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율례를 백성 앞에서 낭독했습니다. 여기에서 말씀은 선언적인 율법을 가리키는 듯하며, 율례는 그 율법의 세부사항들, 즉 구체적인 사항들에 하나님의 뜻을 적용해 주는 법을 가리키는 듯합니다. 이 말씀과 율례를 들은 후 백성들은 마음을 다하여 순종하기로 다짐하고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들을 기록했습니다.
a.여호와의 말씀(신5:27)
b.율법을 기록함(신31:9)
3) 언약의 피
모세는 율법의 비준을 위하여 백성들을 준비시켰습니다. 모세는 이른 아침에 일어나 시내 산 아래에 제단을 쌓고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상징하는 12돌기둥을 세웠습니다. 아직 레위인 제사직이 성립되지 않았으므로 모세는 이스라엘의 청년들과 함께 여호와께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습니다. 언약의 비준 의식에서 모세는 피를 제단과 모세의 언약서 낭독을 듣고 그것에 순종하기로 다시 한번 약속한 백성들에게 뿌렸습니다. 백성들에게 피가 뿌려진 것은 아마 그들을 대표하는 돌들 위에 뿌려진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이러한 피 뿌림은 하나님과 백성간의 법적 상호 행위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피를 뿌리는 의식을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 구별된 것입니다. 우리는 신약 시대의 새 언약을 예수 그리스도의 피 흘림과 연관해서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a.하나님의 언약(수24:24)
b.피 뿌림(히9:19)
4) 칠십 인의 장로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두 아들, 그리고 장로 칠십 인은 하나님 앞에서 언약을 확정하고 비준하기 위해 산으로 올라갔습니다. 거기에서 그들은 하나님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하나님을 보았다는 것은 아마도 환상 가운데서 하나님을 보았음이 분명합니다. 그런데 그 광경이 너무나 위대하고 놀라워 그들의 눈은 하나님의 발 아래만 볼 뿐이었습니다. 하나님의 광채는 청옥 같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 앞에서 먹었습니다. 여기서의 식사는 보편적으로 언약을 비준하는 것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이는 신약 시대 성만찬의 예표이기도 합니다.
a.칠십 인의 장로(민11:16)
b.청옥(겔1:26)
2. 모세와 돌판
1) 하나님의 돌판
언약 체결 후 하나님은 모세만을 시내 산으로 부르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로 하여금 백성들을 가르치려고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주리라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이전에 십계명을 모세에게 주었으나 이제 십계명은 돌판에 기록되었습니다. 이 돌판은 언약이 확정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하나님에 의해 굴레에서 벗어나 이제 그분의 율법 아래서 언약에 들어간 이스라엘 백성은 그분을 예배하는 합당한 방법을 배워야 했습니다.
a.십계명(출31:18)
b.돌판(신5:22)
2) 모세와 여호수아
모세와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산인 시내 산으로 올라갔습니다. 그 동안 아론과 훌이 일시적으로 백성을 지도했습니다. 출17:9에서 처음 언급된 여호수아는 점차 더욱 특출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여호수아는 산 도중까지만 올라갔을 것입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을 알아 갔습니다. 이러한 하나님과의 대면은 여호수아에게는 큰 기쁨과 설레임이었으며 엄중한 마음의 각오를 갖게 했을 것입니다.
a.여호수아(출33:11)
b.하나님의 산(출3:1)
3) 여호와의 영광
모세가 산에 오르매 구름이 산을 덮었습니다. 구름은 여호와의 영광이 시내 산 위에 머무르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온통 산을 덮었고 6일 후에 하나님은 구름 가운데서 모세와 대화했습니다. 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이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는 맹렬한 불같이 보였습니다.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사십 일 동안 아무것도 먹지도 마시지도 않았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영광 가운데 거하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은 광야 생활 동안 이스라엘을 인도하는 구름 가운데 나타났으며, 시내 산에 머물렀으며, 성막에 가득 찼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은 그분의 존재, 본성, 현존의 계시인 것입니다.
a.맹렬한 불(히12:29)
b.사십 일(신9:9)
결론
계약 체결의 의식은 매우 엄중합니다. 피는 생명의 구원으로 제사와 계약 체결에 절대 필요한 요소입니다. 모세가 피를 제단과 백성에게 뿌린 것은 생명체의 연합과 공의로운 하나님 앞에 죽음을 상징하며, 하나님의 사랑으로 거듭난 인간의 생명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남은 매우 의미 심장하며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선 이해가 있어야 함을 알게 합니다. 왜냐하면 맹목적인 순종의 대답은 진지함을 상실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