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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봉정사2032
 
 
 
카페 게시글
화엄경강설81 화엄경 강설 67三十九, 21변행외도22육향장자23바시라선사24무상승장자25사자빈신비구니 8
보호스님 추천 0 조회 28 23.08.17 17:40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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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3.11.05 13:58

    첫댓글 여러 가지 병을 다스리는 향과
    모든 나쁜 짓을 끊는 향과
    환희한 마음을 내는 향과
    번뇌를 증장하게 하는 향과
    번뇌를 소멸하게 하는 향과
    함이 있는 법에 애착을 내게 하는 향과
    함이 있는 법에 싫은 생각을 내게 하는 향과
    모든 교만과 방일을 버리는 향과
    마음을 내어 부처님을 생각하는 향과
    법문을 증득하고 이해하는 향과 성인이 받아쓰는 향과
    모든 보살의 차별한 향과 모든 보살지위의 향들을 잘 분별하여 압니다.”

  • 작성자 23.11.05 13:59

    다섯 가지 욕락[五欲]이란
    첫째 불교적인 해석으로는
    5묘욕(妙欲)ㆍ묘오욕(妙五欲)ㆍ5묘색(妙色)ㆍ5묘(妙)라고도 하는데

    5근의 대상이 되어 가의(可意)ㆍ가애(可愛)ㆍ가락(可樂)의 것으로
    모든 욕망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곧 색(色)ㆍ성(聲)ㆍ향(香)ㆍ미(味)ㆍ촉(觸)의 5경(境)이다.

    그러나 이 5경은 욕구(欲求)의 대상이고, 욕구 그 자체는 아니다.
    이 다섯 가지가 모든 욕망을 일으키므로5욕이라 한다.

    둘째 세속적인 해석으로는
    재욕(財欲)ㆍ색욕(色欲:성욕)ㆍ음식욕ㆍ명예욕ㆍ수면욕(睡眠欲)을 말한다.

  • 작성자 23.11.05 14:02

    이 비구니가 넓은 눈으로 모두 버리는 반야바라밀다문(門)과
    모든 불법(佛法)을 설하는 반야바라밀다문과
    법계가 차별한 반야바라밀다문과
    모든 장애를 없애는 바퀴반야바라밀다문과
    모든 중생의 착한 마음을 내는 반야바라밀다문과
    수승하게 장엄한 반야바라밀다문과
    걸림이 없는 진실한 창고반야바라밀다문과
    법계에 원만한 반야바라밀다문과
    마음갈무리반야바라밀다문과
    모든 것을 내는 창고반야바라밀다문에들어갔기 때문입니다.

  • 작성자 23.11.05 14:04

    네 가지로 거두어 주는 방편이란 사섭법(四攝法)이다.
    사섭법이란 고통 세계의 중생들을 구제하려는 보살이
    중생을 불도에 이끌어 들이기 위한 네 가지 방법이다.

    (1) 보시섭(布施攝)은 상대편이 좋아하는 재물이나 법을 보시하여 친절한 정의(情誼)를
    감동케 하여 이끌어 들인다.

    (2) 애어섭(愛語攝)은 부드럽고 온화한 말을 하여 친해져서 이끌어 들인다.
    (3) 이행섭(利行攝)은 동작ㆍ언어ㆍ의념(意念)에 선행(善行)으로 중생을 이익하게 하여 이끌어 들인다
    (4) 동사섭(同事攝)은 상대편의 근성(根性)을 따라 변신(變身)하여 친하며, 행동을 같이하여 이끌어 들인다.

  • 작성자 23.11.05 14:05

    외도(外道)를 외교(外敎)ㆍ외학(外學)ㆍ외법(外法)이라고도 한다.
    인도에서 불교 이외의 모든 교학을 일컫는다.

    종류가 많아서 96종이나 있다. 부처님 당시에 6종의 외도가 있었다.
    본래의 뜻은 신성하고 존경할 만한 은둔자(隱遁者)라는 뜻이지만
    불교에서 보면 모두 다른 교학이므로 외도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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