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음보살은 부처님 자비의 분신
우리가 조석으로 독송하는 <천수경>에 보면, 보살 마하살이 여러 분이 나옵니다.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 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 천수보살마하살, 나무 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 대륜보살마하살, 나무 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 정취보살마하살, 나무 만월보살마하살,
나무 수월보살마하살, 나무 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 십일면보살마하살”
여가 나오는 보살 마하살은 거의가 관세음보살의 다른 명칭입니다. 맨 처음에 나오는 관세음보살은 그대로 관세음보살이시고, 대세지보살은 항상 아미타불을 관세음보살과 함께 양쪽에서 받들고 있기 때문에 관세음보살과 항상 뜻과 행동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사실은 관세음보살과 동일합니다.
천수보살님도 관세음보살이고, 여의륜보살, 대륜보살도 마찬가지로 관세음보살이고, 관자재보살도 관세음보살이고, 정취보살도 관세음보살이고, 만월보살도 관세음보살입니다. 관세음보살은 모습이 둥근 달과 같이 아주 훌륭하다 해서 만월보살이라 합니다.
그리고 수월보살은 물 속에 비춰진 달과 같이 그렇게 광명스럽고 환하다고 해서 수월보살입니다. 군다리보살은 감로수병(甘露水甁)을 들고 중생에게 감로수를 내려주신다는 보살입니다. 군다리는 범어로 병의 이름을 말합니다. 그리고 열가지 얼굴을 가진 십일면보살도 관세음보살의 다른 명칭입니다.
이런 관세음보살들은 각기 다른 분이 아니고 바로 석가모니 부처님이십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중생을 교화하기 위해서 자비로서 분신하신 분이 바로 관세음보살이십니다. 관세음보살은 바로 석가모니 부처님 자비의 분신이십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자비를 실천하기 위해서 관세음보살님으로 나타나신 것입니다.
이러한 관세음보살의 내력을 밝힌 경전으로서는 《법화경, 보문품(普門品)》이 있고 《능엄경》의 내용을 설명할 때 관세음보살이 중심으로 나오고, 《화엄경, 입법계품(入法界品)》 중 53명의 선지식(善知識)이 나오는데 그 중 한 분의 선지식으로 관세음보살이 나오십니다. 이렇게 《화엄경, 입법계품》이나 《능엄경》이나 이러한 경전이 있지만, 가장 관음 신앙의 기본이 되는 것은 《법화경, 관세음보살보문품》입니다.
♣ 삼신불 (三身佛)
○ 청정법신 (淸淨法身) 비로자나불
○ 원만보신 (圓滿報身) 노사나불, 아미타불, 약사여래불
○ 천백억화신 (千百億化身) 석가모니불
[출처] 관세음보살은 부처님 자비의 분신|작성자 일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