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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인테리어의 주방을 만들었습니다!
작업과정
구조
주방을 만들기 위해 방 모양은 이렇게 잡았습니다. 오브젝트가 많이 배치된 곳이 주방입니다. 아래쪽에 넓은곳은 거실인데 거실 없이 바로 주방 벽이면 제가 평소에 봐온 주방과 거실이 벽으로 나뉘어져 있는 그런 이미지가 익숙하지 않기도 하고, 그 가까이 있는 벽에 앰비언트 리플렉션도 약하지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의도한 라이팅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거실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라이트
Distant 라이트를 설치해서 태양을 만들어주고, Skydome을 설치해서 텍스쳐에 Physical Sun & Sky Environment를 넣어서 환경광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라이팅은 큰 격자 문에서 방 전체에 퍼지는 주 라이트를 Quad의 포탈 기능을 이용해 들어오게 했고, 작은 창문도 마찬가지로 Quad의 포탈로 테이블쪽에 멋진 반사를 만들어줄 보조 라이트가 들어오게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만 빛이 들어오면 정면 부분이 너무 어두울 것 같아 거실쪽에 주황색(Incandescent(3200k))Quad 라이트를 설치해서 주방에 주황색 은은한 불을 켜 놓았다는 설정을 해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선이 제일 많이 가야하는 부분인 꽃을 강조하기 위해서 테이블 위쪽에 천장에서 내려오는 라이트를 설치해주었습니다.
이렇게 하고 오브젝트 배치까지 다 했는데.. 제가 원하는 라이트 분위기가 아니었습니다. 노이즈가 잔뜩 낀 렌더링 화면을 보면 그런대로 괜찮은가? 싶었지만 88833으로 렌더링을 돌리고 자고 일어나서 결과물을 확인해보니 라이팅을 바꿔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배경도 넣을겸해서 HDRI를 이용한 IBL을 하기로 생각했습니다. 나무 인테리어를 하다보니 밖의 풍경도 나무가 자연스레 떠올라서 초록초록한 풀과 나무가 있고, 건물도 적절히 있는 HDRI사진을 찾아봤습니다.
그래서 이 HDRI를 이용했고, 이것을 Environment Map에 적용해주었습니다.
반구 조명 Skydome이 배경에 보이면 HDRI 배경이 보이지 않았는데, Quad의 포탈 기능을 이용하려면 Skydome이 있어야 해서 Light Shape Visible만 껐습니다. 그리고 HDRI가 환경맵으로 쓰이고 있기 때문에 Skydome의 텍스처는 Color로 바꾸어주었습니다.
원래 설치해 놓았던 Distant 라이트는 HDRI 사진에 태양도 있고 끌까 생각해봤지만, 격자 문 쪽에 제가 원하는 각도의 비스듬한 문 그림자를 만들기 위해서 놔두었습니다.
오브젝트 배치
테이블 위의 꽃이 제일 잘 보여야 하는데, 꽃이 화면 중앙을 넘어서 오른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화면 중앙에서부터 테이블 위의 오브젝트들이 시선을 오른쪽으로 끌어서 꽃으로 갈 수 있도록 배치했습니다.
테이블 위가 아닌 배경에서도
1.의자가 바라보는 방향
2. 천장에서 내려오는 조명
3. 주방 벽 쪽의 오브젝트들
4. 창문 프레임의 위치
등 최대한 하얀 꽃 쪽으로 시선이 이동하는데에 도움이 되는지 고려했습니다.
재질
꽃도 물론 중요하지만 ‘나무’ 인테리어의 주방이 주제였기 때문에 나무 텍스처를 많이 만들었습니다.
오브젝트중에 나무가 많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싱크대 문의 나무 무늬가 하나로만 되어있으면 제가 원하지 않은 시트지 같은 느낌이 많이 나서, 문의 부분 부분마다 다른 텍스쳐를 적용해주었습니다.
테이블 부분은 배경 대부분에 적용된 나무 텍스처와 완전히 다른 느낌을 주고, 작은 창문의 빛을 반사되게 하기 위해서 대리석으로 만들었습니다.
색상은 난색 계열의 색을 주로 사용하고, 강조할 부분에 녹색을 넣어주었습니다.
디노이저 사용
이제 렌더링을 해야 하는데
12 12 8 5 5 로 했는데 렌더링이 다 되지 않았는데도 끝나버리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심지어 5 5 5 5 5로 렌더링 해도 오류가 나는 경우도 있어서.. 오류가 나지 않는것은 운에 맡기고 아예 렌더링을 빠르게 해야겠다 해서 5 5 5 5 5로 렌더링 한 다음 디노이저를 썼습니다.
디노이저 사용전
디노이저 사용후!
다행히도 2번의 성공적인 렌더링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기말기간동안 컴퓨터를 너무 무리하게 썼더니 컴퓨터가 많이 힘들어하는 것 같습니다...ㅠㅠㅠ
이제 종강이네요 한 학기 동안 많이 배웠습니다!
첫댓글 아아 이거 상당히 멋지군요 고풍스러운 나무 질감의 인테리어, 세밀한 질감. 적절한 구도. 어디서 가져왔나 싶을 정도로 멋진 작품입니다. 꽃에 시선을 두고 싶었다고 적었지만, 사실 시선은 창문에서 시작해서 냉장고에 맺힙니다. 냉장고만 밀도가 다르거든요! 색도 다르고 .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매우 고풍스러워요. 바닥의 러프니스 변화가... 너무 좋아서 참기 힘드네요.
그리고 아마도 반사의 설정 문제일까 싶은데, 2번째 의자의 바닥 부분이 반사가 있거나 AO가 있거나 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약간 지금은 떠있네요
가장 그나마 아쉬운 부분은 HDRI 창문인데, 2번째 사진에 잘 강조가 되어 있습니다만. .. 테이블의 리플렉션이 저정도 강한데 창문 밖 배경은 그렇게 밝지 않아요. 이건 HDRI 텍스쳐를 넣은 건 좋지만 창밖은 임의의 Emission 사진으로 처리했어야 했을듯.
구도도 저는 이정도 크롭이었으면 훨씬 더 좋아 보이지 않았을까 싶네요.
훌륭한 과제였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밀도가 높아야만 시선이 더 가는 건 줄 알았었는데, 다른 부분들과 밀도 차이가 있으면 시선이 집중되는 것이었군요..! 냉장고 색상은 녹색으로 해야 방 전체적으로 단조롭지 않게 색감이 풍성해지는 것 같아서 결국 넣었는데 냉장고 일부만 녹색을 넣거나 자석 같은 장식을 붙이고 자석을 녹색으로 하던가 하는 방법을 쓸 걸 그랬습니다.
2번째 의자의 반사는 디노이저 전 사진에서 보니 희미하게 있긴 했던 것 같지만 디노이저를 하면서 그런 디테일들이 뭉개진 것 같습니다. 냉장고에 희미하게 문 격자 모양대로 반사도 됐었는데 사라져서 아쉽네요.
아.. 창문은... 수업 시간에 TV 화면 머티리얼 만드는 방법을 배웠으니 해보았는데, 창문 부분에 이미션을 넣어도 어둡게 나오길래 위의 렌더링 된 창문과 별반 다를게 없는 것 같아 삭제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니 제가 아놀드 프로퍼티에서 쉐도우를 다 꺼 주는 걸 안 해서 어둡게 나왔던 거였습니다..! 이럴 수가 왜 만들 때는 몰랐을까요ㅠㅠ
정확하게 짚어주시니 개선해야 할 점들이 너무 잘 보이네요.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201913133 황혜림 오히려 녹색이었어서 더 좋았다고 봅니다. 면을 채우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니까요. 어쨌건 훌륭합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