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없으면 어때?(이민경 글 ‧ 배현주 그림 | 소담주니어 | 2014)
‣ 3-8① 그림책 활동 : 보는 거 No! 내가 직접 Yes! (예술경험)
‣ 3-8② 확장활동 : 함께 하면 즐거워 (사회관계)
제대로 된 인성교육은 삶의 가치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유아들을 위한 인성동화로, 참된 인성과 바른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모습에 공감을 하는 한편 단점을 동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 부모님이나 가족들이 함께 협동해야 하는 부분들도 짚어 주고, 실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에피소드로 구성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주제 : 보는 거 NO ! 내가 직접 Yes !
[활동목표]
•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다양하게 사용한다.
(예술경험 > 예술적 표현하기 >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안다.
(자연탐구 > 수학적 탐구하기 >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활동자료]
그림책, 약속판, 코팅된 A4용지, EVA 네모틀(색지, 부직포로 대체 가능), 가위, 풀, 양면테이프, 모양 스티커 및 꾸미기 재료, 꿈틀이 젤리, 보드마카 펜과 지우개
[활동방법]
1. ‘우리 모두 다같이’ 동요를 불러 유아의 주의 집중을 돕는다.
우리 모두 다같이 라트리아 민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손뼉을(짝짝) X2
우리 모두 다 같이 즐겁게 노래해 우리 모두 다 같이 손뼉을(짝짝)
2. 그림책 표지를 보며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사전경험을 나눈다.
• 여자 친구가 뒤에 무엇을 가지고 있지?
• 표정은 어때 보이니? 오늘 책의 제목은 ‘스마트 폰 없으면 어때?’ 야.
• OO도 엄마나 아빠의 스마트폰을 자주 보니?
• 오늘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이야기야. 함께 책을 보고 다시 이야기 나누어 보자.
3. 책을 함께 읽어본다.
• 연우가 진짜 신난 이유가 뭘까? OO생각에는 어때? 왜 신이 났을까?
• 엄마들이 이야기 하려고 스마트폰을 친구에게 주었구나.
•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자주 하는 오빠는 안경을 쓰고 있네?
• 조그만 스마트폰을 자주 보면 눈이 나빠져서 안경을 써야 한다네.
• OO도 눈이 얼마나 좋은지 놀이터에 무엇이 있나 찾아볼까?
4. 책을 보고 난 뒤 스마트폰이나 TV 사용 습관에 대해 점검해본다.
• OO는 집이나 밖에 나갔을 때 스마트폰이나 TV를 많이 보니?
• 눈이 아프거나 눈물이 난 적이 있어?
• 오늘 동화를 보고 생각해보니 스스로 스마트폰이나 TV를 많이 본다고 생각되지 않았어?
• 책의 마지막 부분에 나왔던 약속 기억나니? 매일 약속을 잘 지켰는지 달력에 표정으로 표시를 해볼까?
• 약속을 잘 지켰으면 웃는 얼굴! 잘 못 지켰으면 우는 얼굴! 달력에 웃는 얼굴이 가득 했으면 좋겠다.
5. ‘나만의 스마트폰 만들기’ 활동을 소개한다.
• 스마트폰에는 어떤 것이 있지?
• 그림이나 글자가 있는 화면이 있고, 전화할 때 숫자가 나타나서 누르면 전화를 걸 수 있지?
• 준비된 재료로 스마트폰을 만들어보자. 숫자는 지렁이 젤리로 꾸며 볼 거야. 어떻게 하면 숫자를 만들 수 있을까?
6. 꾸미기가 끝나면 꿈틀이 젤리를 하나씩 먹으면서 숫자를 써본다.
• 맛있는 젤리는 하나씩 먹어볼까? 젤리를 먹으면 숫자가 사라지겠네?
• 대신 그 자리에 펜으로 숫자를 써주자.
• 젤리가 하나씩 없어지는 대신 숫자가 하나씩 생기겠다.
[나만의 스마트폰 만들기 방법]
① 코팅된 하얀 A4지에 네모난 구멍이 오려져 있는 EVA(혹은 색깔이 있는 종미, 부직포)를 양면테이프로 붙인다.
② 여러 가지 꾸미기 재료로 EVA 테두리를 스마트폰처럼 꾸며준다.
③ 테두리 안 하얀 배경에 꿈틀이 젤리로 숫자를 만들어 본다.
7. ‘나만의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활동을 마무리한다.
• 이 펜과 지우개로 OO가 만든 스마트폰에 글자를 쓰고 지울 수 있어.
• 스마트폰의 그림을 보고 싶을 때 마다 이 펜으로 그림을 그리고 게임이 하고 싶을 때는 게임을 그려보자.
• 또 무엇을 그리고 싶니? 사진을 찍은 것처럼 엄마 아빠의 얼굴도 그려볼 수 있겠다.
[활동의 유의점]
• 젤리 먹는 것에 집중되어서 활동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하나씩 꺼내어 글자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 너무 먹고 싶어 하는 경우 하나를 맛본 후 다시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 가정에서 젤리를 먹이지 않거나 젤리를 먹지 못하는 유아는 털실이나 면봉, 길쭉한 모양의 과자 등 다양한 재료로 대체 가능하다.
[교구/활동사진]
* 저작권자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이미지 무단 사용, 상업적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