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양식 2023. 9.15(금) 찬송: 85
말씀: 마태복음 1:18-25
제목 메시야의 이름
묵상하기
1.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깨우쳐 주신 바가 무엇입니까?
2. 예수님의 이름이 뜻하는 바가 무엇입니까?
본문 살피기
1. 성령으로 잉태되심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했습니 다. 그런데 마리아가 요셉과 동거하기 전에 어떤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까? 18절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습니다. 신22:23,24절에 “처녀인 여자가 남자와 약혼한 후에 어떤 남자가 그를 성읍 중에서 만나 동침하면 너희는 그들을 둘다 성읍 문으로 끌어 내고 그들을 돌로 쳐죽일 것이니 그 처녀는 성안에 있으면서도 소리 지르지 아니하였음이요 그 남자는 그 이웃의 아내를 욕보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희 가운데 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율법에 정혼한 여자가 잉태하면 돌로 쳐서 죽여야 합니다. 그러나 의로운 사람 요셉은 이 사실을 알고 어떻게 처리하고자 했습니까? 그를 드러내지 않고 가만히 끊고자 했습니다. 여기 끊고자 했다는 말은 “ 이혼증서를 주어 호2:2절 말씀처럼 ‘이 여자는 나의 아내가 아니며 나는 그의 남편이 아니라” 는 의미였습니다. 그때 주의 사자가 잠든 요셉에게 현몽하여 깨우쳐 주는 바가 무엇입니까? 20절에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데려오기를 무서워 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라" 마리아 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잉태되었음을 깨우쳐 주었습니다.
2. 메시야의 이름
주의 사자는 요셉에게 성령으로 잉태되신 이가 어떤 분이시라고 알렸습니까? 21절에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성령께서 요셉과 마리아 가정을 통해 잉태하게 하신 아들은 약속된 메시야로서 그 이름이 예수 라고 알려 주었 습니다.
적용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오늘 우리에게 알려주신 예수님은 누구십니까? 먼저, 성령으로 잉태되신 약속된 메시야 이십니다. 처녀가 잉태한다는 것은 인공수정이 발달된 오늘날도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 당시에 요셉과 동거하기 전 처녀 마리아가 잉태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성경에 기록된 약속입니다. 사7:14절에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따라서 이일은 하나님이 친히 이루신 일입니다. 다음, 예수님은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약속된 메시야 이십니다. 인간이 불행한 요소는 가난 질병 사고 등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에 가장 불행한 요소는 죄 문제입니다. 롬 6:23a 절에 “죄의 삯은 사망이요” 히9:27절에 “한번 죽은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죄 때문에 심판받고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하나님은 죄인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죄 없으신 예수님을 성령의 능력으로 이땅에 보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해 주시고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해 오신 약속된 메시야이십 니다. 임마누엘 이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그 이름이 뜻하는 대로 우리와 영원토록 함께 하시는 임마 누엘의 주님이십니다.
기도: 임마누엘 주님! 성령으로 잉태되어 육신의 몸으로 오사 죄와 사망 권세에서 시달리는 저를 구원해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영원토록 저와, 항상 함께 하여 주시옵소서!
One word :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시는 약속된 구주 예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