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귀하께서 현재 하고 계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건축설계및 감리를 하는 건축사사무소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2. 귀하께서 이 직업을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제가 대학을 갈 때는 거의 점수 등등에 맞게 진학과를 정하는 경우였는데,
제 경우는 이과였고, 의대지망이다가 공부가 너무 힘겨울 거 같아 의대를 접고나니,
공대에 관심이 가게되었고 그 중에 건축과가 정확히 어떤 공부를 하는지는 모르지만 신비로운(?) 흥미로움이 있을 거같은 기대감에..
3. 귀하께서 이 일을 하기위해서 어떠한 준비과정(요구능력, 학력, 전공, 자격증, 교육훈련기관)을 겪었습니까?
대학에선 건축공학과를 전공했고, 전공에 따라 일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이 후 실무를 바탕으로 자기 이름으로 설계를 할 수 있는 자격인 건축사를 취득하여
건축사사무소의 대표자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일을 해 나가는데 필요한 여러 교육들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4. 귀하께서는 학교졸업 후 첫 직장을 갖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는지요?
주변의 추천에 의해 소규모 사무소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요즈음과 다르지 않습니다.
설계사무소의 경우 중규모이상은 일반기업과 유사한 입사 전형절차를 갖고 운영하고 있으며,
소규모사무소는 대개 추천과 면접, 사전 실습 등의 과정을 거쳐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5. 귀하께서는 이 일을 시작하고 나서 어떠한 과정(입직, 이직 또는 전직)을 거치셨습니까?
소규모 설계사무소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해 중규모, 국내 굴지의 대규모 사무소의 직장생활을 거쳐
현재 소규모사무소의 대표의 자리에 있습니다.
6. 귀하께서는 전직하고 싶은 직업이 있나요?(앞으로 진출하고 싶은 분야 또는 일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딱히..없습니다. 굳이 고르자면, 여행자??
7.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제가 고민하여 만든 디자인이 도면화되고 현실의 건물이 되었을 때, 더 나아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될 때.
8. 어려움이나 애로사항은 무엇입니까?
일 자체가 어려움이죠.
정신적 집중력과 함께 체력도 뒷바침이 되어야 한다는..
9. 이 직업의 특성을 살려 다른 일을 하신다면?
여행가? 역사가? 사회학자? 인류학자? 너무 많아서..
10. 귀하께서 이 직업에 종사하시면서 필요로 하는 능력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직관력, 심미안, 공간력, 공감력, 인간애
11. 그러한 능력들을 계발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주변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넘치게 담아내고 싶어합니다.
더불어 책도 열심히, 음악도 공연도 여행도..
12. 귀하께서는 현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해 늘 깨어 있으려하는 감각과 삶을 구성하는 사람, 인간애 대한 애정을 더 깊이 가지려고 합니다.
13. 이 직업에 종사하시고 계신 분이 바라보실 때 이 직업(분야)의 전망은 어떤가요?
이 일은 사회현상, 특히 경제적인 상황과 맞닿아 있습니다. 경기의 흐름에 아주 민감합니다.
건설경기보다 우선 나타나는 것이 건설의 앞단계인 설계이므로..요즈음은 불황기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의 기본이 되는 의, 식, 주..에서 주를 담당하는 부분이므로 앞으로의 전망은 더 밝을 것이고 더 중요해질 것이라 믿습니다.
14. 이 직업을 선택하고자 하는 분들께 한마디 해주신다면?
예술적인 감각과 사회적인 공감 능력이 결합되어야 하는 건축설계 분야는 여러 역량들을 잘 버무려 발현해 낼 수 있을 때
더욱더 능력발휘를 잘 할 수 있는 분야이므로, 자신의 빛나는 미래를 "가우디(여러분들 세대에 잘 알려진 분이기에 언급해 볼 뿐)" 와
함께 하기를 꿈꿀 수 있다면 도전해 보시기를..
첫댓글 바쁘신 중에도 답멜을 주신 분께 감사의 답멜을 꼭 보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