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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슈탈트 치료
게슈탈트 치료 또는 형태치료는 지금 여기에 대한 인식과 개인과 환경 간 접촉의 질을 강조하는 경험적 심리치료/상담이다. 1940년대 프리츠 펄스(Fritz Perls)와 라우라 펄스(Laura Perls)가 시작한 것으로 정신분석과 실존주의 철학에 기초한다.
인간관
첫째, 인간은 서로 상호작용하는 신체, 감정, 생각, 감각, 지각으로 구성된 전체(전인격체)이다.
둘째, 인간은 환경의 일부로 환경 밖에서 이해될 수 없다.
셋째, 인간은 반응하기보다는 사전에 행동으로 대처한다.
넷째, 인간은 자신의 감각, 생각, 감정, 지각을 인지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다섯째, 인간은 자아인식을 통해 선택할 수 있고, 표면적 내재적 행동에 책임질 수 있다.
여섯째, 인간은 자신의 자산을 통해 효과적으로 생활하며 자신을 복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일곱째, 인간은 현재에서만 자기 스스로를 경험할 수 있다.
여덟째,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
2. 주요 개념
게슈탈트 치료의 기초이론들은 총체론, 장이론, 상-형상 과정, 유기체의 자기조절 등이 있다.
총체론
본성의 모든 것은 통일된 총체이며, 정신과 신체, 과거와 현재, 그리고 개인과 환경을 포함하는 것이다. 총체적 인간관을 가진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사람의 한 가지 독특한 측면만을 그리 강조하지 않는다.
장이론
유기체는 유기체가 속한 환경 또는 맥락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장의 일부이다. 모든 것은 관련되어 있으며 유동적이며 상호관계적이며 과정에 있다고 본다. 상담과정은 인간과 환경 간의 경계에서 일어나는 것들에 초점을 맞춰 탐색 한다.
상-형성과정
사람이 매순간마다 환경을 조직화하는 방법을 말한다. 상-형성 과정은 환경장의 일부가 어떻게 배경에서 돌출하여 사람의 주의와 관심을 끄는 초점의 일부가 되는지 조사한다. 사람이 그 순간 가진 중요한 욕구가 이 과정에 영향을 준다.
여기 그리고 지금(here-and-now)
사람의 성장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 과거나 미래보다 지금 현재를 강조하는 원리이다. 이용자가 지금 이 순간에 살도록 돕기 위해 “왜”라고 묻는 대신 “무엇이”,“어떻게”라는 질문을 한다. “지금”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상담사는 현재 이용자의 느낌, 생각, 심정, 인식, 행동 등을 묻는다.
3.상담 목표
상담의 주요 목표는 이용자의 성장 촉진하는 것에 있다. 이용자의 감정을 중요시하며, 이용자가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며 자신이 내린 선택을 수용해야 한다. 게슈탈트 치료는 이용자의 인식 개선을 중요시한다. 인식이 개선되어야만 생애의 미완성 부분을 인식하고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슈탈트 상담을 통해 이용자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향해 갈 것이다.
-자기 인식이 증가된다
-자신의 경험에 대한 주체가 바로 자신이라는 태도가 점진적으로 형성된다.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가치관을 형성한다.
-모든 감각이 더 잘 인식된다.
-행동의 결과가 수용되며 행동을 결정할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인정하게 된다.
-외적 지지에서 내적 지지로 바뀐다.
-타인에게 요구하거나 도움을 청할 수 있게 되며 동시에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게 된다.
4. 상담 중재 방법
내적 대화 연습(빈 의자 기법) :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성격 기능을 “지배”와 “피지배”로 구분하는데, 내적 대화 연습은 이 둘 간의 대립과 갈등에 대한 감정을 완전히 경험하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는 역할극 기법이다.
한 바퀴 돌기 : 집단 구성원 중 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가서 말을 걸거나 행동을 하는 치료 기법이다. 자기와의 직면, 자기 개방, 해로운 행동 실험, 성장하고 변화하기를 위하여 사용된다.
반동기법 : 이용자가 매우 불안해하는 바로 그것에 이용자를 뛰어들게 만들어 숨겨지고 부인해 왔던 자신의 일부분과 접촉하게 만드는 것이다.
시연연습 : 사람들은 타인의 인정을 얻기 위해 내적 시연을 하는데 에너지를 소모하여 실험할 의지나 자발성을 억제하게 된다. 따라서 내적 시연을 큰 소리로 말하게 하여 자신이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얼마나 인정 받고 싶어 하는지, 얼마나 호감을 얻고 싶은지 등을 인식해나가게 된다.
과장연습 : 자신의 신체 언어가 가지고 있는 내적 의미와 행동 아래 감정을 명확히 알게 하기 위하여 이용자의 행동이나 몸짓을 반복적으로 과장하게 만드는 것이다.
감정의 지속 : 두려운 자극과 불쾌한 감정을 피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느끼는 그 순간에 상담사는 이용자가 이 감정이나 행동에 더 깊게 들어가 보도록 하여 감정을 직면하도록 한다.
꿈의 작업 : 정신분석과 달리 꿈을 해석하거나 분석하지는 않는다. 꿈 속 사람이나 분위기, 사건 등을 모두 기억해 내어 자신이 그 꿈 속 각 부분이 되도록 하여 행동으로 옮겨보고 대화를 해보게 하는 것이다.
5. 재활상담에 대한 적용
상담에서 중요한 것은 이용자의 새로운 정체성을 계획하고 개념화하여 실현하는 것이다.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는 과거로부터 게슈탈트를 완성하고 현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풍부한 경험을 가지며, 언제나 완전한 형태로 존재하고, 새로운 의미로 가득찬 미래를 열도록 하는 데 있다.
3) 합리주의적 인지적 접근
(1) 합리적-정서적 행동치료
초기에 정신분석치료사로 활동했던 버티 앨리스(Albert Ellis, 1995)는 정신분석치료가 수동적이고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하고 1953년경 완전히 단절 하게 된다. 그 후 다양한 상담이론들을 연구하고 그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1955년 합리적 치료이론을 개발, 1961년에는 합리적 정서 치료이론을 개발하였다.
인간관
ㄱ. 인간은 선천적으로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모두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ㄴ. 비합리적 사고는 일반적으로 생애 초기의 학습에 의해 얻어진다.
ㄷ. 지각, 사고, 감정은 상호 의존적이며 동시에 일어난다.
ㄹ. 비합리적 신념은 기본적으로 잘못되고 부정적인 자아진술로 정서적 방해를 유발한다.
ㅁ.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은 대체될 수 있고 개인이 긍정적인 언어로 표현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극복될 수 있다.
2. 주요개념
정서 문제에 관한 관점
사람들은 아동기 동안 중요 타인으로부터 비합리적 신념을 학습하거나 스스로 비합리적 생각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자기 암시와 자기 반복 과정을 통해 자기 패배적 신념을 갖게 된다. 초기에 교육받은 비합리적 사고를 우리 자신이 반복하여 내면화시킴으로써 역기능적 태도를 갖게 되는 것이다.
ABC 이론
A는 사실, 사건,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 등이다. B는 A에 대한 그 사람의 신념이며, C는 그 사람의 정서적 행동적 결과 혹은 반응이다. 여기서 A(사건)가 C(결과)를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A에 대한 그 사람의 신념인 B가 C의 원인이 된다.
비합리적 신념
이 이론은 다음과 같은 비논리적인 생각이 자기 패배적 태도와 신경증의 기반이 된다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나는 뭐든지 매우 잘해야 해.
나는 나약하고 어리석게 행동하므로 나쁘고 가치 없는 사람이야.
나는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에게 인정받고 수용되어야 해.
나는 나에게 매우 중요한 사람의 사랑이 필요해.
내가 거절당한다면 내가 나쁘고 사랑스럽지 못한 사람이기 때문이야.
사람들은 나를 공정하게 대해야 하고 내가 필요한 것을 주어야 해
사람들은 나의 기대에 맞는 생활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것은 끔찍해.
부도덕한 사람들은 가치 없는 사람들이야.
나는 나쁜짓이나 아주 어려운 사람들을 정말 참을 수 없어.
나의 생애에는 아주 큰 혼란이나 어려움이 거의 없어야 해.
중요한 일이 내가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땐 정말 두려워.
생이 정말 불공평해서 참을 수 없어.
나는 아주 많이 즉각적으로 행복감을 맛보아야지 그렇지 않으면 비참할 거야
3. 상담 목표
REBT의 주요 목적은 비합리성을 합리적 신념과 사고로 대체함으로써 정서적 장애를 제거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REBT의 결과, 이용자는 타인의 평가에 대해 보다 독립적이 되며 행동할 때 긍정적인 자아의 힘을 더 믿게 된다.
4. 상담 중재 방법
이 접근법의 성공기준은 치료사가 본 일반적인 관점을 서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즉, 감소된 불안과 방어성, 비합리적 신념을 공격하고, 현실적 테스트를 증가시키는 기술의 향상, 선택의 개인성과 자유수준의 증가, 높아진 자신감과 자아수용이 포함된다.
5. 재활상담에 대한 적용
재활장면에서 REBT를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이 있다.
첫째, REBT는 지능이 낮거나 심한 사고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다.
둘째, REBT를 사용하고자 하는 상담사는 일반적인 정규상담 교육과정 이상의 세부적인 기법훈련을 받아야 한다.
(2) 인지치료
벡(Beck, 1976)은 자신의 인지치료를 잘못된 신념을 자기 치료로 교정함으로써 심리적 억압을 제거시키는 접근법들로 구성되었다고 소개하였다. 인간은 잘못된 인지를 통해 정서와 만나는데 잘못된 신념을 고침으로써 지나치게 부적합한 정서적 반응을 제거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인간관
벡은 인간의 행동을 정보처리 모형과 현상학적 접근에 바탕을 두고 개념화하였다. 인간은 어떤 사건을 인지하고 해석하며 이에 부여한 의미를 바탕으로 반응 전략을 세우면서 살아가는 존재라고 보았다.
2. 주요개념
자동적 사고
자동적 사고란 한 개인이 어떤 상황을 경험했을 때 선택이나 노력에 관계없이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평가를 말한다.
스카마(인지도식)
스키마란 개인의 기본 신념과 가정을 포함해 사건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반응을 만들어가는 인지구조로서 대부분 이전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인지적 왜곡(오류)
인지적 왜곡은 역기능적 사고라고도 불리는데 주변의 사건이나 상황의 의미를 해석하는 정보처리 과정에서 범하는 체계적인 잘못을 말한다.
흑백사고(이분법적 사고): 모든 경험을 한두 개의 이분법적 범주로만 이해하고 흑백논리로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선택적 추상(정신적 여과): 부정적인 일부 세부 사항만을 기초로 결론을 내리고, 전체 맥락 중의 중요한 부분을 무시하는 것이다.
자의적 추론(임의적 추론): 충분하고 적절한 증거가 없는데도 부정젂인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과잉일반화: 한두 건의 사건에 근거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무관한 상황에도 그것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확대 및 축소(극대화 및 극소화): 자신의 불완전한 점은 과대 평가하고, 좋은 점은 과소평가하면서 실제로 가진 중요성과 무관하게 평가하는 경우이다.
개인화(귀인): 실제로는 자기와 관련이 없는 외부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자기가 직접적인 원인 제공을 했다고 여기는 것이다.
정서적 추론: 객관적 현실보다는 느낌을 토대로 그 자신, 세계, 혹은 미래에 관해서 추론을 하는 것을 말한다.
긍정 격하: 개인이 자신의 긍정적인 경험이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그것을 격하시켜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파국화: 개인이 걱정하는 한 사건에 대해서 지나치게 과장하여 두려워하는 것을 말한다.
잘못된 별칭 붙이기: 과잉일반화의 극단적인 형태로서, 한 두 사건에 기초하여 자신을 완전히 부정적으로 규정하고 자신에게 별칭을 붙이는 것이다.
3. 상담 목표
인지치료의 궁극적인 상담목표는 내담자의 인지적 오류를 제거하는 것이다.
4. 상담중재 방법
ㄱ. 내담자에게 의미 있는 의제를 설정하라.
ㄴ. 내담자 기분의 강도를 측정 및 판단하라.
ㄷ. 현재 문제들을 확인 및 검토하라.
ㄹ. 치료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를 끌어내라.
ㅁ. 내담자에게 인지치료와 내담자의 역할에 대해 가르치라.
ㅂ. 내담자의 문제와 진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라
ㅅ. 목표를 세워라
ㅇ. 회기 사이에 수행할 과제들을 추천하라.
ㅈ. 회기를 요약하여 말하라.
ㅊ. 회기에 대한 내담자의 피드백을 얻어라
인지적 기법
탈파국화: 이용자가 걱정하고 염려하여 사건을 지나치게 파국화시키는 경우 두려워하는 일이 실제로 어느 정도 발생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게 하여 파국화에서 벗어나게 돕는 기법이다.
재귀인: 어떤 사건에 대하여 책임이 없지만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에게 부여함으로써 죄책감이나 우울감을 느끼는 이용자에게 개인적으로 사건을 받아들이거나 사건의 발생원인을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할 때 자동적 사고와 가정을 검증하고 사건에 대한 책임과 원인을 공정하게 다시 귀인하도록 돕는다.
재정의: 개인은 자동적 사고와 인지 도식에 따라 같은 말도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탈중심화: 타인의 관심이 자신에게 집중되어 있다는 잘못된 신념으로 불안해하는 경우 사용하는 기법으로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검토하고 특정 신념을 검증하도록 행동 실험을 실시한다.
절대성에 도전하기: 모든, 결코, 아무도와 같이 극단적인ㅇ 용어를 통해 자신의 고통을 표현하고 호소할 때 질문을 통해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돕는다.
행동적 기법
노출치료: 특정 상황에서 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있다면 직접 어려움을 호솟하는 상황에 노출시켜 보는 것이다.
사고중지: 왜곡된 생각이나 감정 빈도와 강도가 점점 줄어들게 하기 위한 기법으로 해로운 생각이 계속되어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 그러한 생각이 날 때 마다 멈춰라고 크게 말하거나 목소리를 거의 내지 않고 말하고 보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체하는 것을 말한다.
행동적 시연과 역할 연기: 자신에 대해 갖는 새로운 생각들을 현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연습하는 것이다.
5. 재활상담에 대한 적용
앨리스의 REBT 이론과 유사한 측면이 있으나 치료방법에서 차이가 있는데 벡의 인지치료를 적용하는 상담자는 이용자와의 따뜻한 관계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개인이 가진 사고의 오류가 있는지 발견하도록 자신의 신념에 대한 객관적 증거가 있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3) 현실치료
현실치료는 윌리엄 글래서가 시작한 것으로 심리치료 분야에서 비교적 최근에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인간관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을 때 행복감을 느낀다고 본다. 인간은 능동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 결정할 수 있으며 그러한 행동의 선택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
2. 주요 개념
선택이론
우리의 모든 행동은 내면의 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자발적인 선택이다.
기본적 욕구(Basic Need)
사랑과 소속의 욕구: 사랑하고, 나누고, 협력하고자 하는 인간의 속성
힘의 욕구: 경쟁하고,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이고 싶어 하는 속성
자유의 욕구: 이동하고 선택하는 것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 하는 속성
즐거움의 욕구: 많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 즐기고자 하는 속성
생존의 욕구: 살고자 하고 생식을 통한 자기 확장을 하고자 하는 속성
좋은 세계(Quality World)
글래서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신의 욕구를 가장 잘 충좆ㄱ시켜주는 정보를 저장해 두는 저장고가 있다고 말했다. 좋은 세계의 사진은 다섯 가지 욕구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욕구를 많이 채워주는 것이다.
전행동(Total Behavior)
모든 행동은 원하는 것과 얻고 있다고 지각한 것 사이 간격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선택이론에서 행동은 네 가지 요소를 가진 ‘전행동’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지각체계(Perception)
개인이 인지하는 현실세계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지식여과기와, 주관적 가치를 부여하는 가치여과기를 통해 지각된다.
3. 상담 목표
이용자로 하여금 자신의 좋은 세계에서 자신이 선택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맺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또 선택 이론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4. 상담 중재 방법
상담환경 바꾸기
- 친근감을 가지고 이용자 이야기를 경청할 것
과거사는 현재 상황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한 이야기를 허용하지 않을 것
이용자의 느낌이나 신체 현상을 전행동과 분리시켜 이야기하지 말 것
무책임한 행동에 대한 변명을 허용하지 말 것
벌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행동 선택에 대한 필연적 결과를 깨닫게 할 것
상담과정
Want(W): 이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하기
Doing(D):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하여 무엇을 하고 있으며 그들이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지 탐색하기
Evaluation(E): 이용자가 선택한 행동들이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지 평가하기
Planning(P): 선택한 행동들이 원하는 것을 얻는데 효과적이지 않았다면 새롭게 선택할 수 있는 전행동을 계획하기
5. 재활상담에 대한 적용
글래서와 우볼딩에 따르면 현실치료는 사람이 자신의 욕구를 검사하고 행동을 평가하며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장래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4)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은 학습이론의 원칙을 상담전략에 연결시킨 것으로 감정이나 태도, 신념보다는 행동의 변화를 강조한다.
(1) 인간관
인간은 선하거나 악할 가능성을 똑같이 가지고 있다.
인간은 변화의 능력을 갖고 있다
개개 인간은 개인을 바탕으로 평가되어야 하는 독특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행동은 개인의 인지과정을 통해 해석되는 외적 상태에 의해 유도된다.
(2) 주요개념
행동주의적 이론에서 사용하는 이론들은 지속적이고 광범위하게 발전되고 있기 때문에 단적으로 제시하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가장 중심이 되는 개념으로 조작적 조건화 이론, 토큰법, 체벌 등이 있다.
(3)상담목표
이 접근법의 목적은 ㄱ. 부적응 행동의 수정 또는 해소 ㄴ. 의사결정 과정의 학습 ㄷ. 문제의 예방 등 세가지로 분류된다
(4) 상담중재 방법
첫째, 상담목적 수립
둘째, 똑같은 설정의 기법은 보편적으로 적절하지 않다.
셋째,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기법을 선택하는 데 제한은 없다.
넷째, 경험적 증거를 바탕으로 수정해야 한다.
(5) 재활상담에 대한 적용
이 접근법은 광범위한 재활장면과 이용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즉, 대부분의 이용자가 갖는 본질적인 문제는 행동주의 상담으로 수정할 수 있다.
5) 절충주의적 접근
(1) 인간관
인간은 과학적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고 본다. 사람들은 삶을 극복해 내는 능력과 문제들의 종류들이 다 다르고, 그리고 도움의 종류에서도 각기 독특하다고 본다.
(2) 주요 개념
절충주의적 접근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두드러진 과학적 자료와 철학적 논문을 바탕으로 상담체계를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라자루스는 이용자의 기능을 7가지 범주로 조직화하여 개념화했다. BASIC-ID이다
(3) 상담 목표
상담의 목표는 그 사람들의 관점에서부터 개인 성장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서부터 필요한 학습에 이르기까지 그 진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4) 상담 중재 방법
이용자가 긍정적으로 적응하도록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기법이 사용될 수 있다.‘
(5) 재활상담에 대한 적용
첫째, 정책적, 신체적, 언어적, 심리적, 환경적 장애로 인한 재활상담의 복잡성으로 재활상담사는 어떤 한 가지 이론을 엄격히 고수하는 것을 뛰어 넘어야 한다.
둘째, 이용자의 변화를 위해 강력한 상담사-이용자 관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핵심적 촉진 조건은 재활상담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셋째, 재활 과정의 각 단계는 단계별로 구분되고 상담사의 활동을 필요로 한다.
넷째, 재활상담을 수행할 때에는 긍정적이고 목적적이며 목표지향적인 철학의 이행이 필요하다.
다섯째, 재활상담사는 이용자의 삶을 침해하는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 교육적, 가족적 변인에 주목해야 한다.
여섯째, 언어적, 신체적, 태도적, 성적 장애에 특히 주목해야 한다.
일곱째, 이용자 옹호는 재활상담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여덟째, 이용자의 유일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재활상담사는 다른 상담이론과 기법을 익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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