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 강 2>
지역사회주민 임파워먼트 강화 전략
이 윤 화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지역사회주민 임파워먼트 강화 전략
이 윤 화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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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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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 들어가는 글
Ⅱ . 임파워먼트의 개념
Ⅲ . 임파워먼트 실천의 기본 가정
Ⅳ . 전문가와 클라이언트 차원에서의 임파워먼트 실천요소
Ⅴ . 조직의 임파워먼트 전략
Ⅵ . 임파워먼트 실천의 과정과 주요 전략
Ⅶ . 맺는 글 |
Ⅰ. 들어가는 글
임파워먼트 실천에서는 지역사회가 강조된다. 임파워먼트 실천을 제안하는 많은 학자들은 임파워먼트 실천이 지역사회 구성원의 사회적 참여를 강화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다. 임파워먼트 실천을 통한 변화의 요소에는 클라이언트의 자립의식의 고취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대한 참여의식을 높여줄 수 있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지역주민의 사회적 참여 확대는 지역복지실천분야에서 핵심적 과업으로 상정하고 있는 중요한 이슈이다. 지역사회복지실천분야에서 주민의 사회적 참여가 중요시되고 있는 이유는 사회참여가 타인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켜 자신이 살아있다는 충족감을 가지게 하며 심신을 자극하고 개인생활을 만족시키며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효과를 가지기 때문일 것이다. 즉, 사회참여는 지역복지실천의 대상자인 지역주민들의 삶의 의미를 새롭게 함과 동시에 가정에서의 역할상실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인정받고 싶은 욕구, 사회적응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해 준다. 또한 사회적 참여 확대를 통해 지역주민은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고, 지역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스스로 찾아내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특히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대상자가 무기력함과 생활상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일방적 서비스 제공을 통한 문제해결 보다는 복지관 이용을 통해 타인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독려할 때,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 자립심을 고취시키기 위한 목표의 달성이 용이해질 것이다. 곧 이것이 지역사회주민의 임파워먼트로 연결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임파워먼트적 접근에서는 특정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라 할지라도 개인 내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환경, 자원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임파워먼트 실천에서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주민을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듯 하다. 사실 많은 학자들이 임파워먼트 실천에서는 '클라이언트'라는 용어보다는 '이용자' 내지 '소비자'라는 용어가 더 적합하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물론 특별한 문제를 가진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의 전략은 문제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기본적인 전략에서는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더구나 우리나라의 경우 임파워먼트적 접근은 최근의 관심사이고 이제 지역사회에 적용이 시작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지역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임파워먼트적 접근의 일반적인 전략과 기술을 다시 한번 검토 정리하고자 한다.
Ⅱ. 임파워먼트의 개념
임파워먼트의 개념은 사회사업실천의 방향이 통합주의를 표방하면서, 임상실천분야, 사회복지기관 행정분야, 거시적 실천분야 모두에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치료중심의 실천가나 사회개혁주의자 모두가 사회사업실천의 변화의 방향으로 지적하고 있는 개념이다. Simon과 같은 학자는 임파워먼트를 사회사업전문직에서 100년 이상 다루어온 주제라고 주장하지만 본격적으로 임파워먼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것은 1960년대 미국에서 사회운동이 활성화되면서부터이다. 이시기에 다양한 차원의 사회운동을 통해 불이익을 당하는 집단의 자기결정권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대되기 시작하였고, 여기에 미국 내에 이미 뿌리내리고 있던 자조와 상호부조의 전통이 더해지면서 임파워먼트적 접근으로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1. 파워의 개념
임파워먼트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파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Webster사전에서 파워란 타인에 대한 통제 또는 영향력의 소유, 법적이고 공적인 권위, 능력, 권리 또는 실체적인 힘으로 규정하고, 이러한 파워는 개인의 권리, 자원, 기회에 일정한 통제를 가능케 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empower’란 ‘누군가에게 권한을 주는 것, 혹은 힘을 부여하는 것 그리고 가능하도록 능력을 주는 것, 허락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파워의 개념이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적용되면, A가 B에게 파워를 행사한다는 것은 A가 B의 비용으로 A가 선호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즉, B에 대한 A의 파워는 A에 대한 B의 의존을 의미하는 것이다.
Handlers(1987)는 파워에 대한 이와 같은 정의에 기반 하여 ‘B에 대한 A의 파워’라는 의미는 양자간의 관계에서 각자의 이익(interest)에 대한 객관적 갈등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이러한 관계에서는 파워가 직접적으로 실행되는 차원과 의도하지 않은 종속의 차원이 동시에 존재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서 기본적으로 전문가의 파워가 클라이언트의 파워에 비해 강할 것이므로,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종속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복지실천에서 표방하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회의적 질문이 제기되는 것이다. 따라서 임파워먼트적 접근은 기존의 원조관계에서 있을 수밖에 없었던 불평등한 파워를 조정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그런데, ‘힘’이라는 용어 대신 ‘파워’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임파워먼트적 실천에서는 힘(power)에 대한 기존의 관점이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보통 관계내에서의 힘은 상대적인 것으로 ‘B의 힘이 강하다라면 상대적으로 A의 힘은 약해진다’라고 규정되었었다. 하지만 임파워먼트적 실천에서 역량은 관계내에서 일정량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근원에서 생겨나고 무한한 것으로 규정한다. ‘A와 B의 관계에서 A의 파워의 강화는 곧 B의 파워의 강화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임파워먼트적 실천에서 파워는 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능력 ② 타인의 사고, 감정, 행동, 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 ③ 가족, 조직, 지역사회, 사회와 같은 사회적 체계 내에서 자원의 배분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Dodd & Gutierrez, 1991)으로 정의된다.
2. 임파워먼트(empowerment)의 개념
대표적으로 임파워먼트를 정의하고 있는 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임파워먼트의 개념은 개인적 변화 수준, 지역사회변화 수준, 또는 조직적 변화 수준 등으로 다양하게 설명되고 있다. 개인적 변화를 강조하는 미시적 접근에서 임파워먼트란 기존의 치료중심의 실천에서 클라이언트를 문제가 있는 사람으로 규정하는 것에서 벗어나,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강조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가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역량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Sheafor, Horejsi & Horejsi, 1988). 거시적 맥락에서 임파워먼트는 사람, 조직, 지역사회가 자신들의 사건을 통제하는 기제로 지역사회나 고용된 기관의 민주적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정치적, 법적 영향력을 갖게되는 과정이라고 정의된다(Rappaport, 1987).
다양한 개념정의에서 나타나는 공통점은 개인의 변화를 집단이나 사회적 차원으로 연계시키는 과정을 강조하고, 환경의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개인중심의 관점은 클라이언트를 비난하고, 의존성을 야기할 수밖에 없게 된다.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사회사업실천은 환경에서 그 문제의 원인을 찾고, 환경의 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자립생활운동에서 장애문제를 환경적 요소의 문제로 규정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위의 견해를 토대로 임파워먼트의 개념을 정리해보면, 임파워먼트란 무력함을 경험하는 사람, 집단, 지역사회의 잠재적 파워를 개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규정할 수 있다. 임파워먼트는 개인의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에 관심을 가진다. 임파워먼트를 통해 개인들은 내적으로 자기 효용감과 통제력이 증가되고, 이렇게 나타난 개인 내적 변화는 사회적 의식을 바꾸게 된다. 그리고 사회의식의 변화는 개인의 사회참여 수준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임파워먼트는 개인 내적 변화를 사회정치적 수준으로 연계하는 실천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임파워먼트의 개념을 사회복지 실천에서 적용하는 차원은 크게 세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전문가-클라이언트의 차원으로 클라이언트의 파워의 원천을 개선하는 것이다. 둘째, 조직적 차원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합하기 위해 기관의 조직과 파워를 이용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임파워먼트적 접근을 수용하기 위한 조직관리의 측면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정치적 차원으로 정책 형성과 실행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이는 실제적인 집단행동과 실력행사로 정치 세력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Ⅲ. 임파워먼트 실천의 기본 가정
사회복지실천에 임파워먼트적 접근을 적용하는 사회복지사는 유용한 개인적, 대인적, 사회적 자원과, 이 자원들이 사회구성원의 일상적인 요구에 맞부딪칠 때 발생하는 불균형 때문에 야기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관심이 있다. 이러한 부조화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자기효능감의 증진, 대처기술의 향상, 개인적 어려움과 사회적 이슈간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 사회적 서비스 전달체계와 자연적 사회지원망 내의 다른 사람들과의 연대를 강화하기, 사회-정치적 영역에서 발전적 변화를 위한 행동의 개선 등 다양한 차원의 전략을 개발한다. 이러한 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인간체계와, 사회변화, 임파워먼트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가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Miley, K. & Dubois, B,1999).
1. 인간체계에 대한 가정
① 모든 사람은 수용과 존경받을 가치가 있다
②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상황을 가장 잘 안다
③ 모든 인간체계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추어 행동한다
④ 모든 인간체계의 행동은 동기가 있다
⑤ 인간체계가 경험하는 다양한 도전은 클라이언트 자신의 내부에서보다는 인간체계
와 그들의 신체적 사회적 환경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한다
⑥ 인간체계의 강점은 가치, 문화적 자부심, 성공적인 인간관계, 지역사회 내에서의
자원의 상호의존 등을 포함하여 다양하다
2. 변화에 대한 가정
① 변화는 가능할 뿐 아니라 명백하다
② 생태체계에서 일부분의 변화는 전체의 변화를 초래한다
③ 변화에 대한 도전자체가 많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④ 문제를 찾아내기 위해 문제를 해결할 필요는 없다
⑤ 변화를 견디면 강점이 축적된다
⑥ 성장에 대한 잠재력과 강점이 모든 인간체계의 특성이다
⑦ 기회가 주어지면 인간체계는 경쟁력을 양산하다
⑧ 협력적인 관계는 파워감을 자극하고 행동으로 이끈다
⑨ 문화적 차이는 폭넓은 관점, 다양한 선택과 역동적인 해결책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자원이다
3. 임파워먼트에 대한 가정
① 임파워먼트는 클라이언트와 실무자가 파트너로 함께 일하는 협력적인 과정이다
② 임파워먼트 과정은 자원과 기회에 대한 접근만 보장된다면, 클라이언트 체계가 경
쟁력 있고, 능력이 있다고 본다
③ 클라이언트는 스스로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매개체로 인식해야 한다
④ 클라이언트의 경쟁력은 무엇을 해야할지 알려주는 환경을 조성해 주기보다는, 인
생의 경험, 특히 효용감을 확신했던 경험을 통해 더 많이 습득되고 확인된다
⑤ 다양한 요인들은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라도 기여를 하게된다. 그리고 효과적인 해
결책은 접근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다양해진다
⑥ 비공식적 사회지원체계는 스트레스를 중재하고, 경쟁력과 통제감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자원이다
⑦ 사람들은 자신의 임파워먼트에 참여해야만 한다; 목표, 수단, 그리고 결과가 스스
로 규정되어야 한다
⑧ 자각의 수준은 임파워먼트에서 핵심적이다; 의식 변화를 위해서는 정보가 필수적
이다
⑨ 임파워먼트는 자원에 대한 접근성과 이러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
력을 포함한다
⑩ 임파워먼트 과정은 역동적이고, 증보적이고, 유동적이고 진화적이다
⑪ 임파워먼트는 개인적 개발과 사회환경적 개발이 병행됨으로써 달성된다
Ⅳ. 전문가와 클라이언트 차원에서의 임파워먼트
실천요소
Handler(1992:276-295)는 의존적인 사람의 임파워먼트를 위한 4가지 조건을 제시하였다. 첫째는 전문적 규범이 변화되어야 한다. 사회복지 실천에서 전문가들의 규범은 사랑, 상호존중, 이타주의, 전문가적 자존심에 기반 하여 클라이언트를 동등한 대행자로 인정해야 한다. 둘째, 의사결정을 분배하는 기술이 사용되어야 한다. 즉 클라이언트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상호적이고 구체적인 인센티브가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전문가와 클라이언트간에는 파워가 불균형적으로 분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가치를 높여주는 인센티브가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상대적으로 파워의 기득권을 가지기 때문에 전적으로 클라이언트 임파워먼트에 책임을 갖게 되는데 이것이 전문가가 갖게 되는 인센티브가 된다. 넷째, 집단적 활동에 참여시켜야 한다. 집단활동은 구성원간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서로 격려해주며, 정보를 제공하고 각자가 가지고 있는 불만을 집약하여 행동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임파워먼트에 유용하다. Handler는 위의 네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 비로소 임파워먼트적 접근이 구체화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임파워먼트실천을 강조하는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보면 임파워먼트적 실천의 요소는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된다; 협력적인 관계, 응집력 있는 집단활동, 강점중심의 사정, 교육적 초점(Cox, 1988; Cox & Parsons, 1994; Gutierrez, 1989, Parsons, 1994; Saleebey, 1992).
임파워먼트적 실천을 구성하는 첫 번째 요소는 협력과 파트너십이다.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은 예측, 통찰, 지식, 활동계획 등을 가진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돕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러나 위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이러한 접근은 사실 클라이언트의 의존성을 강화하기 때문에 임파워먼트적 접근에서는 무엇보다도 클라이언트를 경험과 역량을 가진 원조과정의 파트너로 인정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는 클라이언트를 잠재력을 가진 인간으로 또한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으로 인식하여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중시하고 변화노력 전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는 변화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파트너이며,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처한 환경과 능력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으로 간주된다.
그러므로 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존중된다는 인식을 갖게 되어야 하고, 의사결정과정에 반드시 자신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하고, 때에 따라서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원조자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임파워먼트적 실천을 구성하는 두 번째 요소는 응집력 있는 집단활동의 장려이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임파워먼트의 중요한 개념은 개인적 차원의 변화를 사회적차원으로 이끌어 낸다는 점에 있다. 전문가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서 경험된 심리적인 임파워먼트적 변화는 클라이언트의 자존감의 고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사회를 이끌어 가는 주체로서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참여하도록 하는 차원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집단활동은 바로 이러한 연계를 가능하게 한다. 클라이언트는 집단 경험을 통해 자신과 타인이 공유하고 있는 경험을 인식하게 되고, 이는 자기비하를 감소시키고, 개인의 문제의 사회적 원인에 눈을 돌리게 해준다. 즉 문제의 원인을 개인적 실패로 돌리지 않고, 공동운명에 대한 인식과 자각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집합적 경험을 통해 무력한 사람은 개인차원의 변화를 뛰어넘어 환경의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세 번째 구성요소는 원조관계에서 강점중심의 사정(assessment)을 한다는 것이다. 강점중심의 사정을 기존의 치료중심의 사정과 비교해보면 다음의 <표 1>과 같다.
강점중심의 사정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개인과 환경에 대한 이중 초점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지지해주며, 이를 통해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동기를 고양하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도전하고 직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구성요소는 교육적 초점이다.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임파워먼트적 실천에서는 전문가와 클라이언트간의 동반자적 관계를 강조하고 강점중심의 사정을 하기 때문에 치료보다는 교육에 초점이 맞추어 질 수밖에 없다. 교육의 내용은 클라이언트가 아직 갖지 못한 대처기술을 시도하도록 하거나, 자의식을 고양하고, 비판적 사고를 하도록 하거나, 아니면 자신의 자원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교육하는 것을 포함한다.
<표 1> 치료관점과 강점관점의 비교
구 분 |
치료관점 |
강점관점 |
개인규정 |
진단에 따른 증상을 가진 자로 규정 |
독특한 존재
강점을 가진 자로 규정 |
치료초점 |
문제 |
가능성 |
ct 진술의활용 |
전문가에 재해석되어 진단에 활용 |
ct를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 |
ct 진술에 대한 태도 |
ct 진술에 회의적 |
ct 진술을 인정 |
유아기 사건 |
성인기의 병리를 예측하는 전조 |
개인을 약하게도, 강하게도 할
수 있음 |
치료의 핵심 |
실무자에 의해 고안된 치료계획 |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참여 |
전문가 |
사회복지사 |
개인, 가족, 지역사회 |
개인의 발전 |
병리에 의해 제한 |
항상 개방적 |
변화의 자원 |
전문가의 지식과 기술 |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장점,
능력, 적응기술 |
원조목적 |
행동, 감정, 사고, 관계의 부정적인
개인적, 사회적 결과와 증상의
영향을 감소 |
ct의 삶에 함께하며 가치를 확고 히 하는 것 |
* Saleebey(1996:.296-306)
<표 2> 임파워먼트적 실천의 구성요소
협력적인 관계 |
응집력 있는 집단활동 |
○ 클라이언트의 파워인식의 경험
○ 존경받는다는 인식
○ 확대된 클라이언트의 의사표현
○ 원조자로서의 클라이언트의 역할경험 |
○ 안정감 있는 집단활동
○ 클라이언트간의 상호교류
○ 상호부조의 경험
○ 희망감 형성
○ 집단적인 행동의 경험 |
강점중심의 사정 |
교육적 초점 |
○ 환경에 대한 초점
○ 클라이언트 자신에 대한 신뢰감 고양
○ 대처능력의 개발, 동기화
○ 도전과 직면의 격려 |
○ 새로운 기술의 시도
○ 의식고양
○ 갈등조정
○ 자원평가 |
*Gutierrez 外 (1998:217)
위의 네 가지 요소는 사회복지실천에서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의 실천에서도 중요하다고 인식되었고, 강조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임파워먼트적 실천에서는 위의 네가지 요소를 전문적 기술이나 권위에 우선하여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금까지의 치료중심 실천과는 구분되는 것이다. <표 2>에서는 위의 네가지 구성요소를 임파워먼트적 실천의 체크리스트로써 활용하도록 세분화한 것이다.
Ⅴ. 조직의 임파워먼트 전략
임파워먼트 실천의 핵심은 전문가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의 변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위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전문가의 실천태도와 전략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는 기관에 속해 있으므로 사회복지사의 실천태도와 전략에 조직이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실제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임파워먼트적 접근의 반영정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가 운영체계로 나타났다(이윤화, 2000).
최근에는 경영학 분야에서도 조직 구성원을 임파워먼트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경영학 분야에서 조직 구성원의 임파워먼트 성공을 위한 요소로 강조하는 것은 ①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부여하는 직무설계, ② 효과적인 의사소통 체계, ③ 구성원을 격려, 자극하고 자신감을 강화하는 리더의 역할, ④ 요원개발 차원의 직무수행능력 증진을 위한 각종 교육, ⑤ 자율적 팀제의 활성화, ⑥ 자신감과 긍지를 형성하는 보상과 인정체계 등이다(박원우, 1998;106).
Gutierrez 등의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조직관리의 측면과 사회복지기관 관리자의 의지와 영향이 실천현장에서 임파워먼트적 접근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큰 영향요인이 됨을 보여주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 실천을 지지하는 조직적 요소를 ① 요원개발, ② 상호 협력적인 지원, ③ 행정적 지도력과 지지 등으로 제안하고 있다.
첫째, 임파워먼트적 요원개발은 사회복지기관이 기관의 종사자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공평하고 적절한 보상체계를 운영하며, 종사자의 자기개발 노력을 격려하고, 자율적으로 근무시간을 자기개발에 활용하도록 지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상호 협력적인 지원은 기관의 모든 종사자간에 정보와 파워가 공유되어 상호간의 신뢰감이 증진되고, 특정한 구성원의 소진을 막도록 에너지와 재능을 공유하며, 동료간의 수퍼비전과 검토과정을 활성화함으로써 기관의 종사자들이 스스로를 동기화 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임파워먼트 실천을 지원하는 행정적 지도력이란 궁극적으로 ① 높은 수행기대를 함으로써 하부조직에 자신감을 고양하고, ② 하부조직이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장려해 주고, ③ 자율성을 제공하며, ④ 영감 있고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해주는 관리자의 능력을 의미한다. 즉 기관에 속한 전문가는 스스로 의사결정에서의 참여의 경험과 자신감의 회복을 경험함으로써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도 이를 반영하여 임파워먼트적 접근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에서 임파워먼트적 실천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조직운영 자체가 참여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가져야 하고, 자율적인 의사소통을 장려해야 하며, 구성원을 격려하고 자신감을 강화하고 주인의식을 부여하는 관리자의 리더십과 적절한 직원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Ⅵ. 임파워먼트 실천의 과정과 주요 전략
지역사회 내에서의 임파워먼트 실천과정은 다음 <표 3>에서와 같이 크게 두 단계의 국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대화, ②발견. 그리고 두 단계의 국면은 10단계로 세분화된다; ①파트너쉽 형성, ②파트너쉽 명료화, ③방향규정, ④강점확인, ⑤자원유용성 분석, ⑥문제해결방안의 구조화, ⑦동맹 결성, ⑧기회 확대, ⑨성공의 확신, ⑩이익의 통합.
대화국면에서, 사회복지사는 대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협력적인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고, 도전적인 상황의 양상을 측정할 수 있고, 사업의 목표를 규정할 수 있다. 발견국면에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변화를 위한 계획을 세우기 위한 자원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대인적, 제도적 자원을 활성화 해야하고, 다른 사람, 체계와의 연대를 강화해야 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위한 새로운 자원 분배의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과정의 임파워먼트적 강화를 위한 전략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된다; ①자원의 활성화, ②연대의 강화, ③기회의 확대(Shera, W. & Wells, L.M., 1999:5-9)
첫 번째 전략은 자원 동원이다. 자원동원은 클라이언트 체계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별적인 자원과 환경 내에서 활용 가능한 자원에 대한 접근가능성을 강화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자원을 동원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개인적 자원, 대인적 자원, 제도적 자원에 가까워진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자원을 조정하고 연계하는 전략에 대해 자문을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자원동원 전략을 위해 수행해야 하는 주요 활동은 다음과 같다.
①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효용감의 증진
② 대인관계에서 경쟁력의 배양
③ 의식고양
④ 강점의 축적
⑤ 변화에 대한 동기 강화
⑥ 문화적 자원의 개발
⑦ 개인적 파워에 대한 연습
두 번째 전략은 동맹관계의 형성이다. 동맹을 통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임파워먼트 집단 내에서의 클라이언트의 노력들을 체계화하고, 자연적 사회지원망 내에서의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강화하고, 서비스 전달체계를 조직화한다. 이러한 동맹관계는 클라이언트에게 정서적 지지를 주고 파워의 기반을 마련하게 해준다. 동맹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전략에서 사용되는 주요 기술은 다음과 같다.
① 임파워먼트 집단의 형성
② 비판적인 의식의 고양
③ 자연적 사회지원망의 정돈
④ 반응적인 서비스 전달체계의 형성
⑤ 클라이언트-서비스 동맹들을 만들기
⑥ 대인적 파워의 극대화
<표 3> 임파워먼트실천의 과정과 주요 활동
* MIley, K., DuBois, B. & O'Melia, M.(1998)
국면 |
과정 |
활 동 |
대화 |
파트너쉽 형성 |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인식하고, 클라이언트의 고유성을 존중하는 임파워된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 관계를 만들기 |
파트너쉽 명료화 |
확인된 클라이언트의 경험에 반응함으로써 도전된 상황을 사정하고,
교류적인 영역을 추가하고, 목표를 조망하기 |
방향규정 |
클라이언트의 동기를 활성화하고 관련자원에 대한 착취를 지도해주기 위해
관계를 위한 기본적인 목적을 결정하기 |
발견 |
강점 확인 |
일반적 기능과, 도전적인 상황에 대처능력, 문화적 정체감, 고난의 극복
등과 관련된 클라이언트의 일반적인 강점 찾기 |
자원
유용성 분석 |
가족, 사회집단, 조직, 지역사회기관 등과의 관계를 포함하여 클라이언트와
환경간의 교류에 존재하는 자원을 검사하기 |
문제해결방안의 구조화 |
자문, 자원조정, 교육을 통해 유용한 자원을 동원함으로써 도달 가능한
행동 계획을 만들기 |
동맹 결성 |
클라이언트의 자연적 지원망과 서비스 전달체계 내에서 클라이언트들 간의
임파워적인 동맹을 강화하기 |
기회 확대 |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조직화, 사회행동을 통해 새로운 기회와 자원을
발전시키기 |
성공의 확신 |
성과에 대한 인식과와 지속적인 행동에 대한 안내를 위해 변화노력의
성공에 대해 평가하기 |
이익의 통합 |
관계를 풀고, 성공을 축하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안정화시키는 방법으로
변화과정을 통합하기 |
임파워먼트 강화를 위한 세 번째의 전략은 기회의 극대화이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사회내의 사회적 자원의 기회를 극대화하는데 동참한다. 사회개혁, 정치적 발전, 법적 옹호, 그리고 지역사회 변화를 통해 기회를 확대해 가는 것은 자원의 정의로운 분배를 보장하고 정의로운 사회정책을 개발하기 위한 전문적 사명감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기회의 극대화를 위해 사용되는 주요 기술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① 주변 환경의 기회와 위기를 인식하기
② 지역사회 임파워먼트와 개발에 참여하기
③ 사회운동과 사회적 옹호를 장려하기
④ 사회정의 구현하기
⑤ 사회- 정치적 파워를 경험하기
Ⅶ. 맺는 글
지금까지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임파워먼트의 개념과 임파워먼트 실천의 요소, 그리고 임파워먼트 실천의 과정과 지역사회내의 임파워먼트 강화를 위한 전략과 기술들을 정리해 보았다.
대부분의 임파워먼트 실천과 관련된 교과서들에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실천을 강조하고 있고,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변화를 사회정치적 차원의 변화로 이끌어 내는 것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Cox, 1988; Cox & Parsons, 1994; Gutiérrez et al, 1998). 즉, 임파워먼트 실천에서 지역주민의 임파워먼트는 따로 분리시켜 생각해야 하는 범주가 아니라, 임파워먼트 실천의 대상이며 주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단, 외국의 선행연구들에서도 위에서 제시한 전략을 적용해서 그 결과가 지역주민의 임파워먼트로 나타나는가에 대한 경험적 검증은 최근에야 시작되고 있는 단계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임파워먼트 실천의 결과는 최소한 20-30년의 기간이 흐른 뒤에야 정확히 평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그만큼 사회복지실천에서 임파워먼트적 접근의 반영은 용이한 것 같지만 어려운 부분임을 암시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복지실천에서 임파워먼트적 접근을 반영하는 노력이 시작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다. 따라서 충분한 논의와 검토, 그리고 활발한 정보교환을 통해 우리나라의 현실에 적합한 임파워먼트 전략과 기술을 적극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 고 문 헌>
이윤화(2000a) ‘역량강화적 접근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논문.
이윤화(2000b) ‘지역사회복지관 이용자의 역량강화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지역사회복지운동」8집, 지역사회복지학회, pp.115-138.
정무성(1989), ‘도시빈곤지역 주민의 주민조직 참여와 그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서
울대학교.
최일섭, 류진석(1999),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Cox, E. O. & Parsons, R. J.(1994), Empowerment oriented Social Work Practice
with the Elderly, Pacific Grove, CA: Brooks/Cole.
Cox, E. O.(1988), 'Empowerment Intervention in Aging', Social Work with Groups,
11(3/4), pp.11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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