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기에 둘러싸여 성장한 세대를 말한다.
2001년 미국교육학자 마크 프렌스키가 `디지털 원주민, 디지털 이민자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라는 논문에서 처음 사용했다.
프렌스키는 특정 지역 원주민들이 그곳 언어와 문화를 생득적으로 익히혔듯이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습성을 타고나는 반면 이전 세대는 아무리 애써도 아날로그 취향을 아예 떨치진 못하는 ‘디지털 이주민(Digital Immigrants)’라고 간주했다.
▷ 길랑-바레 증후군
독감 백신 접종 후 팔다리 등에서 근력이 크게 떨어지는 후유증으로, 독감 예방 접종 후 최소 3일에서 최대 6주 사이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00만명당 1명의 비율로 생긴다는 게 학계 추산으로, 대부분 2~18개월 이내에 완전히 회복되지만 5% 정도는 호흡장애나 얼굴과 목의 마비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오늘 신종플루 예방 백신을 접종 받은 초등학교 여아가 하반신이 마비되면서 의료계에 비상이 걸렸다.
▷ 다문화 가정
국제결혼가족, 즉 한국인 남성과 이주여성 부부, 한국여성과 이주남성 부부를 비롯하여 순수 이주자가족을 포함.
▷ 대체휴일제
정부는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공휴일 제도를 개선키로 했다.
공휴일이 토 · 일요일과 겹쳐 휴일이 줄어드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으로 대체휴일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경제계 노동계 등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내년 말까지 개선안을 마련, 2011년부터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 CCL(Creative Commons License)
인터넷시대에 창작문화를 북돋우기 위해 2001년 로런스 레식 교수에 의해 도입되어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저작물 사용 허락 방식이다.
시시엘은 원칙적으로 저작물에 대한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되, 저작권자의 뜻에 따라 '내용변경 허용, 상업적 이용 금지' 등 일정한 조건을 달 수 있다.
▷ 리스크 테이커(Risk-Taker)
경기불황, 신종플루, 성범죄 등 일상의 불안요인에도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적극적인 사회참여와 소비성향을 보이는 위험수용자(Risk-Taker)가 신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세상을 이기는 승리 ♥믿음♥
곧 승리하리라.
첫댓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길랑바레증후군 무섭군요. 대체휴일제는 토론거리로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