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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지 않는 천당에 이르는 이가 적은 것은
삼독의 번뇌로 자기 집 재물을 삼음이요,
끌어들이지 않는 악도에 들어가는 이가 많은 것은
사대(地.水.火.風)색신 오욕락(財.色.食.名.睡)으로
허망한 마음의 보물을 삼음 때문이니라.
사람이 누군들 산에 들어가 수도하고자 하지 않으리요만은,
이에 나아가지 못함은 애욕에 얽매인 탓이니라.
그러나 산중 숲속에 들어가 마음을 닦지 못하려도
자신의 힘껏 선행을 버리지 말지니라.
제 욕락을 능히 버리면 믿어 공경하기를 성인과 같이 하고,
어려운 행을 행하면 존중하기를 부처님과 같이 하느니라.
재물을 아끼고 탐함은 마구니의 권속이요,
자비로 보시함은 법왕의 자녀니라.
높은 산 험한 바위는 지혜있는 이가 거처할 곳이요,
푸른 솔 깊은 골짜기는 수행하는 이가 깃들 곳이니라.
시장하면 나무 열매를 먹어서 주린 창자를 위로하고
갈증나면 흐르는 물을 마셔서 목마른 생각을 쉴지니라.
맛있는 것을 먹어서 소중히 길러도 이 몸은 결정코 무너지고
비단으로 감싸 보호해도 목숨은 반드시 마침이 있느니라.
소리 울리는 바위굴로 염불당을 삼고
구슬피 우는 기러기 때로 마음을 기쁘게 해주는 벗을 삼을지니라.
절하는 무릎이 얼음과 같을지라도 불을 생각하는 마음이 없으면
굶주린 창자가 끊어질 듯 하여도 밥을 구하는 생각이 없을지니라.
홀연히 백년에 이르거늘 어찌하여 배우지 아니하며,
일생이 얼마가 되는데 닦지 않고 게으른고.
마음 속에 애욕 떠난 이를(사문)이라 이름하여
세속을 생각하지 않는 것을(출가)라 이름하느니라.
수행자로서 애욕을 그물에 걸림은 개가 코키리 가죽을
쓴 것과 같고 도를 닦는 사람이 사랑을 품는 것은
고슴도치가 쥐굴속에 들어가는 것과 같느니라.
비록 재주와 지혜가 있더라도 마을 집에 사는이는
부처님이 이 사람에게 가여운 마음을 내시고
설사 도행이 없더라도 산방에 머문 자는
모든 성중이 이 사람에게 환희심을 내느니라.
비록 재주와 배움이 있으나 계행이 없는 이는
보배있는 곳으로 인도하나 일어나 가려고 하지 않는 것과 같고
비록 부지런히 행이 있으나 지혜가 없는 이는
동쪽으로 가고자 하면서 서쪽을 향해 가는 것과 같느니라.
지혜가 있는 사람의 소행은
쌀을 쪄서 밥을 짓는 것과 같고.
지혜가 없는 사람의 소행은
모래를 쪄서밥을 짓는 것과 같느니라
밥을 먹어서 주린 창자를 위로할 줄은 널리 알면서도
불법을 배워 어리석은 마음을 고칠줄은 알지 못하는구나!
실행과 지혜가 갖추어짐은 수레의 두 바퀴와 같고
나도 이롭고 남도 이롭게 하며 새의 양쪽 날개와 같느니라.
죽을 얻어 축원하되 그 뜻을 알지 못하면
또한 시주에게 마땅히 수치가 아니며
밥을 얻어 범패하되 그 취지에 미치지 못하면
또한 성현에게 마땅히 부끄러움이 아니랴.
사람들이 구더기가 깨끗함과 더러움을 가리지 못함을 미워하듯이
성인은 사문이 깨끗함과 더러움을 가리지 못함을 미워하느니라.
세간의 시끄러움을 버리고 천상을 올라가는 데는
계가 좋은 사다리가 되니
이런 까닭으로 파계하고 남의 복 밭이 됨은
날개가 꺽인 새가 거북을 등에 지고 날으려는 것과 같느니라.
자기의 죄를 벗지 못하면 남의 죄를 풀어주지 못하느니라.
그러하니 계행이 없고서 다른 이의 공양을 어찌 받겠는가.
행이 없는 헛된 몸은 길러도 이익이 없고.
무상한 뜬 목숨은 사랑하여 아껴도 보존하지 못하느니라.
용상(龍象)의 덕을 우러르면 능히 긴 고통을 참고
사자의 좌(座)를 기약하여 길이 욕락을 등질지니라.
수행자의 마음이 깨끗하면 모든 하늘신이 한가지로 찬탄하고
도인이 여색을 생각하면 착한 신장(神將)들이 버리고 떠나느니라.
사대는 홀연 흩어지는 것이라 오래 살기를 보증할 수 없나니
오늘도 벌써 저녁이라.자못 아침부터 행할 것이니라.
세상의 향락은 후에 곧 괴로움이거늘 어찌 닦지 않으랴?
한번 참으면 길이 즐겁거늘 어찌 닦지 않은가
도인의 탐욕은 수행자의 수치요,
출가인의 부귀는 군자의 웃음거리니라.
이 말이 다하지 않건만 탐착을 그치지 아니하며,
이 다음이 다함이 없건만 애착을 끊지 아니하며
이 일이 한정 없거만 세상일을 버리지 아니하며,
저 모책이 끝이 없거만 끊을 마음 일으키지 아니하는구나.
오늘이 다하지 않건만 악을 지음이 날로 많아지며,
내일이 다함이 없거만 선을 지음이 날로 적으며.
금년이 다하지 않건만 한없이 번뇌하며,
내년이 다함이 없거만 보리에 나아가지 않도다.
시간 시간 흘러가서 속히 밤낮이 지나며,
하루 하루 흘러가서 속히 한 달이 그믐이 지나며
다달이 흘러가서 홀연 내년이 닥치며
연년이 흘러가서 잠시 사이 죽음의 문에이르나니
부서진 수레는 가지 못하고 늙은 사람은 닦지 못하는지라,
누워서는 게으름만 생기고 앉아서는 어지러운 생각만 일어나느니라
몇생을 닦지 아니하고 헛되이 주야를 보냈으며
얼마나 살릴 헛된 몸인데 일생을 닦지 아니하는가?
몸은 반드시 마침이 있으리니 후신을 어찌하랴.
급하지 아니하며 급하지 아니한가.
법 성 게
진리는 둥글고 우롯한 법 둘없는 모습이여.
현상도 본래의 그 바탕은 움직임 없는 고요함이나
이름도 꼴도 없고 일체가 끊어졌네.
깨달아 증득해 알면 다른 법으로는 되지않네.
참다운 성품은 깊고깊어 지극히 미묘한 법이어서
제자리 자성만 지키지 않고 인연 따라 이루네.
하나인 그 가운데 일체가 있고 일체 가운데 하나있어
하나가 곧 일체이고 일체가 하나인데
한티끌 그 가운데 우주를 머금었고
우주의 티끌마다 낱낱이 또한 이와 같네
무량겁 긴 시간이니 한생각 찰나이고
찰나의 한생각이 무량한 긴 겁이니
구세와 십세도 함께 서로 하나되어
얽힌듯 산란한 듯 따로따로 뚜렷한 만상일세.
첫발심 했을때 바른 깨달음 얻는때니
생사와 열반의 두 경계가 서로 같은 한가지 바탕일세.
진리와 현상의 분별이 없는 경계
열 부처님 보현보살 성인의 경계네.
거룩한 법 해인삼매 그 가운데 갈무린 진리
뜻대로 되는 여의 진리 마음대로 쏟아내네.
법비는 만 생명 도우고져 허공을 메워가며 나리거니
중생들 그릇따라 제 나름 제 힘대로 이익을 얻어가네.
닦는이여, 이에 알라.진리의 본 고향에 돌아가라.
망상을 하나도 두지말라. 망상으론 결정코 얻지 못하리.
인연없는 방편지어 마음대로 잡아쓰니
법의 집에 돌아가서 제각기 양식얻네.
온갖 진리 갈무린 이 다라니 한량없는 보배로
온 법계 장엄하여 진리의 보배궁전 세우고서
실다운 중도의 경계 진리의 자리에 앉으면
변함없어 그 이름이 부처라네.
그리움의 노래
이마음과 이몸바쳐 부처님께 귀의하고 삼귀의와 오계받아
진리터전 일구오리 삼보님은 자비의배 고통바다 건네주네
한조각의 향사루어 부처님께 절합니다 南無阿彌陀佛
원합니다 이한몸이 성불하는 그날까지 불법진리 의지하여
염불참선 닦아가니 변함없는 신심으로 물러서지 않으리니
시방삼세 부처님은 증명하여 주옵소서 南無阿彌陀佛
흙탕물에 마니보주 탁한물이 정화되듯 산란심에 염불하면
흐린마음 맑아지네 이마음이 부처이고 마음밖에 부처없어
정중당에 함께모여 염불선을 닦아보세 南無阿彌陀佛
염불하는 그마음이 부처님의 마음이요 염불하는 그마음이
본래부처 성취하네 세간속의 염불행자 이세상의 꽃이되고
염불삼매 얻게되면 일체불법 성취되네 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 염불할제 근심걱정 사라지고 어둔마음 밝아지니
극락세계 따로없네 백팔염주 이십만번 고뢰구름 벗겨지고
백팔염주 백만번에 열반언덕 이른다네 南無阿彌陀佛
저허공에 달밝으면 강물마다 달그림자 중생마음 정화되면
부처마음 나타나네 참성품을 공경하고 어둔마음 굴복시켜
모든이웃 공경하면 염불선의 실천일세 南無阿彌陀佛
깨달음의 추구보다 자비심을 실천하세 자비심을 실천하면
이기심이 사라지고 이기심이 사라지면 참성품이 드러나니
참성품이 드러나면 깨달음의 완성일세 南無阿彌陀佛
스스로를 옭아매는 이기심과 온갖궁리 이기적인 집착에서
벗어남이 참된출가 끝이없는 번뇌망상 나에게서 생겨나니
나없는법 깨우쳐야 일체속박 벗어나네 南無阿彌陀佛
중생마음 깊은곳에 아미타불 계신다네 중생마음 부처마음
본래둘이 아니어서 입과마음 서로응해 염불삼매 성취하면
일체병고 소멸되고 일체공덕 성취되네 南無阿彌陀佛
바다물로 목욕하면 모든냇물 사용했고 아미타불 염불하니
일체공덕 성취했네 염불공덕 나타나면 아미타불 함께하니
걸음마다 연꽃피고 연꽃마다 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
앉고서고 가고눕되 아미타불 잊지않아 생각생각 간절하여
한덩어리 불꽃되면 일어나고 사라지는 생멸심이 사라지고
아미타불 그대함께 노래하고 춤을추리 南無阿彌陀佛
결가부좌 좌선자세 모든질병 파괴하고 우뚝하니 앉은모습
부처형상 다름없네 피곤함도 멀리가고 일체마군 달아나니
오직정좌 아미타불 대안락의 법문일세 南無阿彌陀佛
참선염불 함께하면 부처님도 환희하여 금생에는 스승되고
내생에는 성불하리 염불수행 진실하면 광명세계 나타나고
아미타불 친견하면 깨달음이 눈앞이네 南無阿彌陀佛
참선염불 안닦으면 의지할데 하나없어 죽음경계 나타나면
업보따라 윤회길로 아미타불 화두삼아 자나깨나 쉬잖으면
분별심이 끊어지고 온세계가 청정하리 南無阿彌陀佛
화두타파 견성성불 간화선의 수행법과 본증묘수 지관타파
묵조선의 가르침과 본래부처 그리운맘 염불선의 수행방법
최상승선 삼종선법 성품따라 닦아보세 南無阿彌陀佛
마명용수 높은조사 염불왕생 권장하고 염불로써 무생법인
능엄경에 이르셨네 극락세계 관을하고 아미타불 염불하여
큰평안에 안주하니 중생들의 고향일세 南無阿彌陀佛
참선하고 염불하면 몸과마음 정화되니 등골에는 물흐르고
가슴에는 꽃이피네 졸음번뇌 멀리가고 일체병고 사라지니
몸과마음 안락하여 빛과향기 넘처나네 南無阿彌陀佛
몸과마음 정화되면 음식요구 사라지고 음식욕구 사라지면
집착허욕 사라지고 집착허욕 사라지면 번뇌구름 사라지고
번뇌구름 사라지면 마음달이 떠오르네 南無阿彌陀佛
수평선에 황혼되면 서쪽하늘 찬란하고 붉은태양 뚜렷하니
금빛물결 출렁이네 이와같이 관상하고 아미타불 염불하니
육진경계 사라지고 온누리가 금색광명 南無阿彌陀佛
아침해가 떠오르면 어둔세상 흔적없듯 염불하는 마음속에
밝음만이 넘처나네 저녁달이 떠오르면 온세상이 아름답듯
염불하는 마음속에 온누리가 평화롭네 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 염불속에 아상인상 녹아지고 아미타불 염불속에
관념집착 떨어지고 아미타불 염불속에 욕망증오 소멸되어
아미타불 염불속에 영생불멸 해탈얻네 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 아미타불 어느곳에 계신가요 생각생각 끊임없이
간절하게 이어지다 마음길이 끊어지고 나마저도 사라질때
홀연어둠 흔적없고 자성광명 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
마음속의 의식흐름 주시하여 살펴보니 과거생각 미래생각
현재일념 하나없네 들숨날숨 주시할때 번뇌망상 일지못해
호흡따라 아미타불 온누리가 하나되네 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 염불속에 근심걱정 사라지고 아미타불 염불속에
일체병고 소멸되고 아미타불 광명속에 어둔마음 밝아져서
아미타불 광명속에 기쁨의삶 축복의삶 南無阿彌陀佛
탐욕불꽃 소멸하니 부족함이 하나없고 성냄불꽃 소멸하니
자비심이 넘쳐나고 애욕불꽃 소멸하니 안락세계 나타나고
번뇌불꽃 소멸하니 아미타불 나타나네 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 생각하면 나의마음 호수되고 아미타불 염불하면
그리움이 물결치네 그리운맘 아미타불 간절함이 이어지고
간절한맘 아미타불 염불삼매 나타나네 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 한마디에 무량공덕 담겨있어 아미타불 염불하면
번뇌업장 녹아지고 아미타불 관을하면 부처종자 싹이터서
아미타불 친견하면 본래부처 성취하네 南無阿彌陀佛
푸른산도 아미타불 맑은물도 아미타불 저허공도 아미타불
온누리가 아미타불 아미타불 광명속에 부처중생 사라지고
아미타불 광명속에 생사윤회 본래없네 南無阿彌陀佛
일출보며 아미타불 노을보며 아미타불 물소리에 아미타불
새소리에 아미타불 가릉빈가 노래하고 우담발화 꽃이피니
아미타불 광명으로 산하대지 이뤄졌네 南無阿彌陀佛
걸음걸음 아미타불 들숨날숨 아미타불 내성품이 아미타불
내마음이 극락정토 가는이여 가는이여 열반으로 가는이여
고해물결 타고넘어 열반언덕 가는이여 南無阿彌陀佛
일천번을 염불하면 일천부처 나타나고 일만번을 염불하면
일만부처 나타나네 가는이여 가는이녀 열반으로 가는이여
고해물결 타고넘어 열반언덕 가는이여 南無阿彌陀佛
이세상의 큰도둑은 아미타불 아닌가요 인간고뇌 근심걱정
남김없이 가져가서 부족함이 하나없고 기쁨만이 넘쳐나는
신령스런 알음알이 제스스로 보게하네 南無阿彌陀佛
불적찾아 성지순례 많은사람 떠나지만 마음속의 참된성지
찾는사람 별로없네 그대가슴 깊은곳에 가장귀한 보배있네
이진리에 의지해서 큰행복을 얻으소서 南無阿彌陀佛
중생들의 가슴속에 부처성품 함께하니 모든중생 본래부처
부처님이 인가했네 그대가슴 깊은곳에 가장귀한 보배있네
이진리에 의지해서 큰행복을 얻으소서 南無阿彌陀佛
잠들기전 아미타불 깨어나면 아미타불 염불속에 잠이들면
꿈속에도 아미타불 잠들기전 한생각이 아침으로 이어지듯
임종직전 아미타불 밝은세상 인도하네 南無阿彌陀佛
허망세월 흘러흘러 홀연늙음 당도하니 나태방일 깨어나서
염불참선 어서닦세 삼일동안 닦은마음 천년만년 보배되고
한평생을 모은재산 눈떠보면 거품일세 南無阿彌陀佛
저녁노을 곱게지면 아침햇살 찬란하고 저녁잠이 편안하면
아침기운 상쾌하네 세상걱정 인생고뇌 부처님께 다맡기고
염불속에 눈감으면 좋은환경 약속되네 南無阿彌陀佛
한밤중에 깨어있는 세부류의 사람있네 병든사람 신음속에
긴긴밤을 고통받고 애욕중생 욕락으로 어둔밤을 다보내고
염불행자 적정속에 염불삼매 체험하네 南無阿彌陀佛
온사람의 길어디고 간사람의 길어딘가 저하늘의 흰구름이
일어나고 사라지듯 구름본래 실체없고 나고죽음 그러하니
그림자에 안속으면 푸른하늘 열려있네 南無阿彌陀佛
사대로써 몸을삼고 망상으로 마음삼아 참성품을 배반하고
어둠속에 살아왔네 질병고통 근심걱정 내마음의 그림자니
마음달이 떠오르면 그림자는 흔적없네 南無阿彌陀佛
잠깐동안 좌선해서 광명세계 체험하면 한량없이 얽혀있는
죄악세계 파괴하네 밝은지혜 뚜렷하여 무명세계 밝혔으니
아미타불 부처님의 극락세계 멀지않네 南無阿彌陀佛
좌선하는 이모습은 부처님의 모습이고 염불하는 이마음은
부처님의 마음이네 기쁨속의 이하루는 부처님의 그하루요
광명세계 이세계는 부처님의 세계일세 南無阿彌陀佛
나의삶은 평안하다 질병고통 사라져서 나의삶은 평안하다
근심걱정 사라져서 나의삶은 평안하다 헛된욕구 사라져서
나의삶은 평안하다 기쁨만이 넘쳐나서 南無阿彌陀佛
부처님의 원만덕상 내마음도 그와같네 부처님의 청정법신
내마음도 그와같네 부처님의 무한생명 내마음도 그와같네
부처님의 대자대비 내마음도 그와같네 南無阿彌陀佛
광명세계 체험하면 집착허욕 사라지니 양자강에 재물던진
방거사의 심정되네 쥐고있던 금덩어리 지금보니 한줌의흙
어둔마음 밝히어서 어둔세상 밝혀보세 南無阿彌陀佛
나의삶은 불법위해 봉사하기 위함이고 나의삶은 이웃에게
기쁨주기 위함이네 나의삶은 불법공덕 찬탄하기 위함이고
나의삶은 부처님과 하나되기 위함일세 南無阿彌陀佛
맑은삶과 조용한삶 밝은삶의 축복된삶 고집떠난 해탈의삶
함께하는 기쁨의삶 삶은향기 넘처나서 온누리에 퍼저가니
염불참선 함께닦아 고향으로 돌아가세 南無阿彌陀佛
이와같은 수행으로 늙은죽음 초월하고 이와같이 닦아가니
불안공포 본래없고 이와같은 수행으로 열반으로 나아가니
이와같은 무량공덕 이웃에게 돌려주리 南無阿彌陀佛
대자대비 관음보살 이마위에 아미타불 나도이제 이마위에
아미타불 모시옵고 두손모아 합장하고 아미타불 염불하니
나의몸이 빛이되고 온누리가 광명법계 南無阿彌陀佛
온누리에 충만하신 광명의몸 아미타불 우주법계 유정무정
근원생명 아미타불 어둠속의 중생위에 관음보살 보내시고
고통속의 중생위에 세지보살 보내셨네 南無阿彌陀佛
대희대사 세지보살 이마위에 부모유골 대승불교 가르침은
일체중생 나의부모 평등심과 헌신으로 이웃위한 나의서원
세세생생 보살의길 나아가기 원합니다 南無阿彌陀佛
수평속에 황혼되면 서쪽하늘 찬란하고 붉은태양 뚜렷하니
금빛물결 출령이네 이와같이 관상하고 아미타불 염불하니
육진경계 사라지고 오누리가 금색광명 南無阿彌陀佛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원만보신 노사나불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삼신일불 아미타불 당래하생 미륵존불 시방삼세 일체제불
대지문수 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 제존보살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아미타불 염불속에 아상인상 녹아지고 아미타불 염불속에
관렴집착 떨어지고 아미타불 염불속에 욕망증오 소멸되어
아미타불 염불속에 영생불멸 해탈얻네 南無阿彌陀佛
염불하는 그마음이 부처님의 마음이요 염불하는 그마음이
본래부처 성취하네 세간속의 염불행자 이세상의 꽃이되고
염불삼매 얻게되면 일체불법 성취되네 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 염불할제 근심걱정 사라지고 어둔마음 밝아지니
극락세계 따로없네 백팔염주 이십만번 고뇌구름 벗겨지고
백팔염주 백만번에 열반언덕 이른다네 南無阿彌陀佛
저허공에 달밝으면 강물마다 달그림자 중생마음 정화되면
부처마음 나타나네 참성품을 공경하고 어둔마음 굴복시켜
모든이웃 공경하면 염불선의 실천일세 南無阿彌陀佛
깨달음의 추구보다 자비심을 실천하세 자비심을 실천하면
이기심이 사라지고 이기심이 사라지면 참성품이 드러나니
참성품이 드러나면 깨달음의 완성일세 南無阿彌陀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