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감자 3개, 양파 2개, 콩고기(버섯말이, 콩햄, 비엔나), 토마토 3개, 캐러웨이씨드(딜이나 타임, 바질, 웰계수잎으로 대용), 파프리카가루 또는 고운 고춧가루 2큰술, 채수 800리터(8인 기준), 올리브유, 소금, 후추
*한국식응용재료 : 각종 버섯들, 마늘, 당근, 브로컬리, 샐러리, 단호박, 땅콩, 콩, 호두, 밤, 대추, 당귀, 구기자, 생각, 두부) 전분이나 통밀가루로 농도조절, 원당 조금
만드는 법
1. 모든 재료를 깍뚝 썰기 하거나 채를 썰어 준비해 둔다.
2. 오일을 두르고 양파를 노릇하게 볶다가, 고춧가루를 넣어 좀 더 볶은 뒤 채수를 부어준다.
3. 깍뚝 썰어 둔 재료와 향신료를 넣어 1시간 정도 뭉근해 지도록 끓인뒤, 소름 후추로 간을 맞춘다. (전분이나 통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4. 딱딱한 빵이나 파스타 등을 찍어 먹기도 하는데, 이때는 농도를 커리처럼 좀 진하게 하는 것이 좋다.
Tip
굴라쉬는 "목동" "양치기"라는 의미로써 양을 치던 목동들이 초원에서 장작불을 지핀 뒤 냄비 안에서 간단하게 끓여 먹던 음식이다. 헝가리와 체코 스타일이 있다. 우리의 전골이나 동남아의 커리와 일맥상통한 음식이다. 겨울에는 좀 걸쭉한 스튜로, 여름에는 스프 스타일로 먹는 것이 더 맛있으리라 여겨진다. 국물에 여러 가지 재료들을 첨가하여 약선으로도 응용가능하다. 겨울에는 생강과 견과류를 추가하는 것이 추위를 이기게 해주고 감기 예방이 된다.
첫댓글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