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3장 섞어 먹을수록 살이 찐다
섞어 먹을수록 살이 찐다 / 소화기간은 너무 지쳐있다
인류가 비만이 생기는 시점은 농사를 짓기 시작한 1만년 전부터다. 섞어서 먹으면 먹을수록 당신은 살이 찌고 질병에 걸린다. 음식은 섞으면 섞을수록 쉽게 부패하고 독성물질을 뿜어내기 때문이다. 인간은 그 독성 노폐물은 대변과 소변, 그리고 호흡과 땀구멍 등으로 배출하기 시작한다. 살아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다 배출하지 못한 독성 노폐물은? 바로 지방에 저장된다. 독소가 혈관이나 뇌로 가면 사망하기 때문이다. 우리 몸은 노폐물을 일단 지방에 저장해놨다가 나중에 배출하려는 자기방어기능을 작동시칸다. 지방도 힘들다. 노폐물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그 친구는 바로 수분이다. 수분과 지방은 서로 힘을 합쳐 독성물질을 안전하게 가둔다. 기회를 보았다가 배출해버릴 결심을 한다.
그런데 다음날 또 독성 물질이 들어온다. 지방은 다른 지방친구들과 수분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당신의 몸은 이제 독성물질들과 지방과 수분이 가득한 몸이 되었다. 바로 그것이다. 당신이 살이 찌는 이유는 바로 그것 때문이다. 에너지는 마치 돈과 같다. 모든 사람들이 많은 에너지를 갖길 원한다. 몸에서 에너지가 가장 많이 소모되는 곳은 어디일까. 바로 소화기관이다. 달리거나 수영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소화에 사용된다.
가장 중요한 몸의 독소제거를 위해 에너지는 반드시 필요하다. 몸으로부터 독성 노폐물을 규칙적으로 배출할 수 있다면 살은 저절로 빠진다. 그 빠진 몸무게는 다시 늘어나지 않을 것이다. 배출에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배출주기도 아주 중요하다. 우리의 몸은 에너지의 협조없이는 독성 노폐물을 제거할 수 없다.이것이 몸을 건강하게 하고 군살을 없애주는 것이 정답니다. 독소제거를 위해 몸이 사용할수 있는 충분한 에너지를 지니는 것이다.
한번에 한가지만 먹어라
체중감소를 위한 일차 목표는 독소를 제거하는 일이다. 그런데 이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완전한 에너지가 필요하다. 왜 사람들은 힘이 없다고 할까? 왜 사람들은 에너지가 없다고 할까? 부적절하게 배합된 음식이 위 안에 들어와 부적절하게 요동치고 있기 때문이다.
섞어 먹으면 부패한다
소화기관 → "인체 에너지 발전소"
소화하기 힘들어 위장에 오래 머문 음식들은 어떻게 될까? 오랫동안 위장에 머무른 대부분의 단백질은 부패된다. 대부분의 탄수화물은 발효된다. 부패되고 발효된 것은 어떤 상황 아래서도 몸에서 사용할수 없다. 음식물 속에 들어있는 영양소들은 건강한 세포에 흡수 될수 없다. 부패되고 발효된 음식은 몸에서 유독한 산을 발생시킨다. 부패와 발효 때문에 가스가 찬 느김과 헛배,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소화불량 등을 경험하게 된다. 당신에게 굶으라는 말이 아니다. 인간의 몸에는 특정한 생리적 법칙이 있는데 그것을 존중하라는 말이다.
당신은 원하는 음식을 원하는 만큼 먹어도 좋다. 그러나 모든 음식을 한꺼번에 쏟아 넣거나 그것들을 모두 동시에 먹지 않도록 하길 바란다.'한번에 한가지' 방법은 부패도 되지 않고 발효도 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에 있는 영양분을 최대한도로 추출할 수 있다. 고통스러운 소화불량을 끝내고 에너지가 충만한 사람을 살수 있다는 것이다.
솔직히 나도 체중이 늘어나면서 조금만 뭘해도 금방 지치고 힘이 들었다. 그런 나를 보면 일반사람들은 이해를 하지 못했다. 게으른 사람이라고 치부하기 바빴고 비난하기 바빴다. 에너지가 부족했던거다. 그래서 조금만 무엇을 해도 지친것이었다. 이제는 에너지가 충만한 사람이 되고 싶다.
고기와 우유를 같이 먹으면 몸은 더 힘들다
한끼에 한종류의 단백질 음식을 먹는 것은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2가지의 서로 다른 단백질을 섞어 먹는 것은 위험하다. 이유는 단백질마다 성격이 아주 다르고 복잡하게 구성되어있어 2가지 이상의 단백질에 필요한 소화 요건을 맞추기 위한 조절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섞어 먹은 2가지 단백질은 몸속에서 부패한다.
한번에 한가지만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그것은 호모 사피엔스 식사법이다. 그러나 농경생활 시작으로 과잉 생산된 음식을 섞어 먹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시작되었다. 우리 몸이 식후에 완전히 지치게 된 이유는 서로 다른 너무나 많은 농축된 음식들이 한꺼번에 위장에 들어있어서 소화기관이 혼란에 빠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야생동물들이 건강한 이유는 한번에 한가지 음식을 먹는다는 것.
노폐물을 제거하면 아이들 성적이 올라간다
우리 몸의 소화능력에 한계가 있음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소화기간은 몸이 다른 어떤 기능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제대로 된 음식의 배합은 에너지를 풀어주고 해독해준다. 중요한 것은 시작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천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실천할 수 있을 정도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다는 정신적 자존감도 느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