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참 무덥습디다....더위가 일찍 찾아온 5.31, 문경 이강년의병진 진군로 답사를 문경시청 황용건님과 다녀왔습니다.
황용건님이 나를 안내해서 데려간 곳은 산양중학교 뒷편 금천강변길 둑길입니다...여기서 안내한 내용은 동학란때 산양에서 일어났던 접주들과 동학도들의 활약...그리고 향촌의 대응과 경과 등에 관한 내용이엇습니다.
문경 장수황씨종택입니다.문경 가볼만한곳.솟을대문이 있고 왼쪽으로 2칸,오른쪽으로는 1칸을 내어 방을 꾸민 행랑채입니다.종손께서 어릴 때는 8칸의 행랑채였다고 증언합니다.들어가면 정면에 사랑채,좌측으로 사당인 숙청사가 있고 우측으로는 중문채와 그 안쪽으로 안채가 있다.
이곳은 문경 장수 황씨 사정공파 후손들이 400년 이상 터를 잡고 살고있는 곳으로... 황희정승의 둘째아들인 황보신이 상주에서 살았는데(상주출신 홍여강의 딸과 결혼)...상주에서 문경 산북면 으로 들어온 사람은 황보신의 손자 황정(사정공,司正公)으로 황정(黃珽)은 삼척부사를 지낸 아들 황사웅에게 재산상속과 관련한 분재기 내용등을 전해주었다고 하는군요...그 분재기에서 증조부인 방촌(尨村)선생께서 손수 쓰시던 유물을 특별히 부탁하셨죠.그래서 방촌선생이 스시던 유물은 손자들이나 증손자들이 몇개씩을 나누어 가졌으나 전국에서 이곳 한두리 장수황씨종택만 유물이 보관돼있고,황희정승 영정을 모신 숙청사(肅淸祠)에서 해마다 생신일(음력 2월 10일)에 후손들과 지방유림들이 모여 다례행사(茶禮行事)하는데 제향(祭享)을 올일 때와 비슷하다고한다 ....내년에는 황희정승 다례행사에 참석해보고자 합니다.나는 마누라가 예기안해주면...잊어 먹는데...클낫네...
서애(西涯) 류성룡(柳成龍)과 한강(寒岡)정구(鄭逑)의 문하에서 수학하고 현감을 지낸 칠봉(七峯) 황시간(黃時幹, 1588~1642)이 35세때 살았다는 기록이 남아있다고 합니다...그래서 세거는 500년이상,고택을 지은것이 400년이상되었다고 하는군요.탱자나무도 400년이상...도천사 (道川詞)자리에 있는 반송(盤松)도 400년이상 되었다고 합니다...
문경시 산북면 대하리 460-6
조선 최고의 명재상으로 꼽히는 청백리 황희(黃喜`1363~1452) 정승은 성군 세종대왕을 잘 보필해 세종(世宗)이 선정을 펼치는 데 크게 기여했던 분이다.고려 공민왕12년(1366년 2월 10일) 개성 가조리 출생.문종 2년(1452년 2월 8일 )90세로 逝去하였다.
2월12일 세종 묘정에 배향.6조판서 3정승을 모두역임햇다.이조판서 3번,형조와 예조판서는 2번역임.정승자리에만 24년 그 중 영의정(領議政)자리에만 18년 재임.역사상 가장 뒤언 재상이자 淸白吏의 표상이다.위대한 名君 世宗과 만나서 역사상 국운이 가장 융성(隆盛)한 時代를 이룩했다.이것을 역사는 하나도 모르는,말하기 좋아하는 멍청한 사람들은 황희정승이 세종한테 아마도 뇌물을 썼을 것이란 소리들을 할수도 있겠다.세종께서....뇌물을 먹었을까?안먹었을까?
종손인 황규욱선생님은 문경에서 유명한 서예의 대가이시죠...서예학원도 운영하고 계시고...문경문화원 부원장님이시고...서예대전 심사위원도 하시는 분입니다...문경지역을 위해 음으로 양으로 솔선수범하신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종택의 사랑채에 걸린 편액들(현판)...도촌유거(道村幽居).....도촌(道村),大道村(학덕 높은 선비들이 살고 있는 마을이라는 뜻에서 유래)...품위와 예술..철학과 담론이 담겨있습니다
‘오래도록 사모하는 큰 집’이란 뜻의 영모(永慕)와 돈서(敦敍)편액은 담당 송우용( 澹堂 宋友用 1863~1941,충북 영동 출신) 선생의 필치다.
경상북도 기념물 125호인 장수황씨 종택의 탱자나무-두그루가 나란히 자랐는데...마치 한그루 같다...400년이상된 고목이다.
장수황씨 종택안 사랑채 뒤란의 암각서...집안의 풍수지리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사랑채의 천장은 무게중심을 나누기 위해 특이한 구조를 갖고 있다.아마도 우리나라에서 한옥구조에서 아주 특별한 경우라고 할수있겠다.
문경 장수황씨종택의 황규욱 종손과 함께한 개털기사
황희정승의 영정을 모신 숙청사를 담너머로 찍은 것
숙청사 안 마당에 있는 연리지.두 줄기가 하나의 줄기로 합쳐졌다.....참 신기하다...
사당인 숙청사
위는 중간채인데...좌측부분은 화마가 있었다고 한다.
사랑채의 천장은 무게중심을 나누기 위해 특이한 구조를 갖고 있다.아마도 우리나라에서 한옥구조에서 아주 특별한 경우라고 할수있겠다.
안채전경....안채는 뒤로 돌아가면서 툇마루로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대화를 하고 있는 중에 서울서 오신 손님이 호산춘 술을 사갑니다...
호산춘 전수장학생 항수상 (차종손)과 함께한 개털기사.
술에 붙은 이름이 주(酒)가 아니라 봄, 여자를 뜻하는 춘(春)이라니. 알고 보니 당대부터 술 이름에 흔히 춘자가 쓰였다고 하는데 황실이나 사대부가에서 특별히 빚거나 소주를 내려 먹던 고급 특주에 사용하는 별칭이란다. 격식과 품격이 다르며 술 마실 때 예절 자체가 다른, 고매한 술이라는 뜻이다.
이곡(배나무정이)이다.아래사진은 이곡을 지나치면서 우측으로 보면 고개뒤로 멀리보이는 공덕산과 천주봉이 보인다.
운강 이강년 의병진은 1907년 정미의병때 재창의하여 제천으로 부터출진하여 충주성을 공격한뒤,제천-단양-예천 명봉사-문경 적성(동로면 소재지)을 거쳐 공덕산과 천주봉의 사이길 고개를 통과하여 이정으로 온것이다.김용사가는 입구의 이곳인 이정(이곡,배나무정이)을 거쳐서 본진은 김용사로 갓고..이강년의진의 별동대는 장수황씨종택이 있는 한두리마을로 진군했다.그리고 한두리 마을에 강학당을 열은 신식학교(도천소학교)를 불질렀다.종택만 빼고는 한 마을 전체를 불 지른 것이다. 일진회에 가담한 친일인사가 일본인 교사를 초빙하여 개화교육을 시키는 것에 경종을 울린 것이다.구국(救國)을 향한 개화와 (개명)과 위정척사의 충돌(衝突)이었다고 생각된다.
신식학교를 의병진이 공격한 예가 몇군데 있다.민긍호 의병진이 제천의 신식학교를 공격햇고,신돌석의병진이 울진의 신식학교를 공격했고...예천과 영주에서 활동하던 최성천의병진이 안동 내앞마을의 협동학교를 공격했다.협동학교에서는 교사와 학생 4명을 살상했다...그래서 '시일야방성대곡'으로 유명한 황성신문은 백주에 안동 '협동학교'를 공격해서 살인을 한 무도한 의병(폭도)를 잡으라고 사설을 실었다.
겨우 100여년전의 살아있는 역사인데...우리는 100년전 역사를 다 잊어 먹은(배고파서) ...친일파보다 나쁜 무관심속에 살고있다.
첫댓글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한옥 천장 구조가 참 흥미롭고 특이하네요.
우리한옥 구조에서 아주 특이한 형태로 알고 있습니다.종손분도 잘 아는게 없고...아마도건축 전문가들이 이집을 별로 안 찾았나 봅니다....
앞에 문경(박열기념관, 이강년기념관) 다녀온 글 올린 것 있으니 참고하시길. 춘천의 역사와 관련한 내용만 주로 올리고 있지요!(전국의 역사를 다 뒤지며 글을 올릴 수는 없고, 또 산만해지니까요!)
네 의견 고맙습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유인석 의병장이 을미년 제천의병에서 호좌의병장으로 취임하셨습니다....정미년에 재창의한 이강년 의병장은 호좌의병장이라고 자칭했습니다 (다른분들은 만사등에서 도창의대장등으로 지칭햇지만요).유인석의병진을 계승하겠다는 것이죠....이강년의병장이 제천 까치성에서 체포되어 서대문형무소에서 순국한 이후...김상태의병장이 호좌의병을 이어받아 군사를 통솔했습니다.
유인석 의병장이 이끈 호좌의병진 전적지를 답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생각합니다...주식은 밥이지만...가끔 자장면과 고기...해물도 먹으면 좀 안낫겠는지요??
제가 올리는 글이 못마땅하다면 ...운영진이 상의하셔서....저를 강퇴조치 하시길 바랍니다....아니면 전화좀 주시던지요.....010-2799-5670
저는 공무원들과 무식한 시의원들과 지역 주민,봉사단체에 말하곤 합니다.답사를 같이 다니자고요...그리고..백두대간 고개마루나 관광지내에 의병전쟁에 관한 안내판 하나 세우자고요....
유인석 선생의 호좌의진의 역사가 춘천역사가 아니라면...유인석의병장 추모제인 의암제에 춘천시에서 지원하는 것은 잘못인가요?춘천시에 의암호가 있는데.의암호이름도 바꾸어야 한다는 것인지요??
저는 6.1일날 춘천 의암제에 다녀왔습니다.'백두대간 의병전쟁 답사회','의병정신선양회'검색해보시길..
@범털과개털 못마땅이라니요! 아닙니다. 다만 저희 까페회원들에게 되도록 관심을 춘천의 역사문화로 수렴하자는 뜻일 뿐입니다.
참고로, '의암호'는 의암선생과 아무런 관련이 없고 아예 다른 지명입니다.
@一宅 의암댐은 제가 잘못알았군요.....지적 감사드립니다...꾸벅
6.1일 의병의 날에 가정리 의암제에 다녀가셨다니, 선생님의 춘천의병에 대한 관심이 크시군요. 또한 의병전적지 답사에 남다른 관심이 계신 것으로 보이네요. 춘천에서도 학계나 일부 집안에서 의암 유인석 선생 위주로 의병운동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는 게 사실입니다. 답사를 통하여 전국의 의병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일도 참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춘천의병과 다른 지역의 의병을 잇는 좋은 정보와 글 부탁드립니다. 댓글에서 지적하신 '강퇴...'는 적절한 표현이 아니라고 보며, 일택님의 댓글처럼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
직접 전화까지 주신데 대해 감사드리며, 지역간 교류의 계기가 되길 희망합니다.
관심 감사드립니다...꾸벅
화서학파쪽에서 워낙에 의암 유인석 선생을 대단하게 생각하시니까....그 영향을 받은 후진들의 뎡향으로 춘천의병역사기술이 그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그래서 다른 춘천의병들도 답사를 하셔야 할 듯합니다.
@범털과개털 춘천에는 습재연구소가 있어서 답사를 행해오고 있습니다. 우선 습재선생 위주로 문집번역 후 선생의 족적이 있던 영월, 제천, 충주 등지는 답사를 일일이 찾아가서 살펴보았지요. 물론 황해도는 이북땅이라 못 가봤지만, 춘천에서는 남북교류가 원활해지면 황해도 평안도의 의암유적지들을 우선 찾아가보자고들 말하고 있답니다. 운강선생님은 전투도를 남기시기까지 해서 답사도 훨씬 재미날 거 같았답니다.
회장님이 잘 말씀하셨네요! 지금은 지자체별로 예산이 투여되면서 의병유적도 많이 정비가 되었지만, 일반인이 타지역에 대해 제대로 알기는 답사가 아니라면 쉽지가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범,개털님의 열정이 정말 놀랍도록 돋보이십니다!
까페는 링크를 통하여 관심이 유통되기 때문에 알려주신 것만으로도 관심있는 분들이 원래 글의 출처를 찾아가 보게 되지요.
금요일날 제천에가서...의당 박세화선생님 세미나에 참석ㅎ는데...갑자기 저를 소개하더군요...하여간 제천은 의병기념관이 있고....자료도 상당히 많습니다.이조승과 이주승님의 후손이신 이구영선생님이 자료를 6,000권이상 기증햇지요...이조승과 이주승님이 유인석 의병대장 밑에서 종사로서 사서 역할을 하셨지요...
중국 모택동 홍군의 장정보다 더 중요한것이 배달민족의 역사고...더욱 대단한 것이....유인석선생의 서북행 장정과 ,호좌의진의 3천리행군입니다...학생들에게 호국정신을 심어줄수잇는 중요한 행사군자료인데...현재는 모두 간과하고 있지요...무식한 대학생들이 서울과 부산,서울과 목포까지 맹목적인 걷기를 한다는
맹목적인 걷기를 한다는 것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대학교 교수님들이 제안하고...행사를 만들고..조언도 하시면 좋을 텐데....역사교수님들은 대체 뭐하느라 바쁜지 모르겟습니다...ㅎㅎ
장준하선생의 '장정'도 가치가 대단하지만...유인석과 이강년의병장등의 '장정'은 몇배나 더 가치있는 것인데...아무도 모른다는 것이 문제죠.묻혀버렷어요....백두대간 종주하는 사람들도 의병전쟁 하나도 모릅니다...산과 고개에서 벌어진...
그래서 제가 교수님들이 제일 무식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범털과개털 맞아요! 무씩~해요! ㅎㅎ 춘천에선 몇 년 전부터 의병마을 사업이라고 혼강 일대를 젊은이들 데리고 가서 매년 걷기도 하고 거기 의암공원에 제례도 지내고 오는 해외답사가 있었고, 지금도 파행적이긴 하지만 기획은 되고 있답니다. 이구영 선생님은 습재연구소 초창기에 습재집 1권 번역마치고 연락을 드려 찾아뵈려고 했으나 편찮시다고 해서 미뤘다가 그만 영면하고 마시어 못 뵙고 만 애석한 일이 있었습니다. 전 이구영 선생님 팬이랍니다! 의암선생님 돌아가신 산골짜기에 북한에서 다녀갈 때 세웠다는 쬐그만 비석을 보면서 참으로 만감이 교차했었지요! 요동땅은 바로 이런 선조들이 내내 누벼오던 땅인데... 하면서 말입니다.
@一宅 그저께 제천에서 '의당 박세화 선생님 학문세계와 병산영당 '세미나를 우연히 알고선 ,무작정 찾아갔엇지요.....많은 분들과 인사를 나누고...습재 이소응 선생의 후손인 젊은이도 만났습니다.증손자라고 했던 것 같습니다.그런데 답사 같이 다니자고 하니.어렵게 생각합디다.
국외 만주의 항일유적지를 찾아 가는것도 중요하지만....서북으로 가기전 마지막 죽령을 넘어 풍기를 거쳐 소백산을 넘어....영월-평창-정선--서북행 했는데....그 루트도 춘천분들이 ...제천...단양...영월,평창,원주,영주 분들과 함께...답사하셔야 합니다.....
제 카페는 그래서 향토사학자들이나 연구자들...관심있는 분들이 함께하자고 해서 만든 취지이죠.
안 가보셨다면 환인의 오녀산성에 올라가 동쪽의 혼강 일대를 한번 굽어보시기 바랍니다!
우연히...조동걸선생이 쓰신 책-'만주의 항일투쟁 유적지를 찾아서'라는 책을 본게 벌써 20년이 다 되가는 군요...그때부터 만주 혼강과 오녀산성을 언젠가는 가봐야 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아직 돈한푼 없는 '개털'이라 아직 기회가 안닿는군요......언젠가는 가봐야 할 곳이죠....그책에도 제 고조부 '박주대'할배가 만주로 이거하는 독립운동가들에게 자금을 지원햇다는 내용이 나오는데....조동걸선생님도 언제 한번 찾아 뵈어야 겠습니다...유인석의 호좌의병진에서 영남소모사를 했던 서상렬선생은 몇번 자고간 기록이 있는데..(6대일기-저상일월)제생각엔 아마도 유인석 선생의 서북행때 자금지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