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몇 달전에 스마일라식을 받아서 수술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수술 전에 이것저것 검색 많이 했었는데 알싸에는 정보가 진짜 없더라고요. 오늘 재택근무해서 시간도 좀 남고 알싸에 스마일라식 고민하시는 분들 위해서 후기 한 번 남겨봅니다. ㅋㅋ
최소 리신급으로 눈이 좋지 않던 제가 스마일라식 받고 눈을 떴습니다. 현재 상태부터 말하자면 양쪽 시력이 -5~-6 정도였는데 지금은 1.2 나오고 있어요. 초등학교 때부터 안경 쓴 샌님이엇는데 … ㄹㅇ 이렇게 좋은 거였다면 20살 되자마자 할 걸 하고 후회했습니다. ㅋ 군대에서도 화생방 안했을 텐데 ㅡㅡ;;
초등학교 때부터 안경 착용. 불편함 없이 잘 살았는데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 쓰기 시작하면서 귀 아픔 + 안경 김서림 콤보 맞고 바로 수술 생각이 듬. 눈이다 보니 대충 찾을 수 없어서 회사 동료, 친구들, 인터넷 검색했고 나중엔 의료쪽 종사하고 있는 누나한테 SOS 쳤습니다.
제가 한 수술은 스마일라식인데 비교적 최근에 나온 수술법이라고 합디다. 그래도 10년은 됐더라고요. 라식, 라섹의 장점은 합치고 단점은 보완했다는데 원론적인 건 잘 모르고 제가 취미로 크로스핏을 하는데 스마일라식이 손상도 적고 크로스핏 같은 활동성 높은 운동을 하는데 안전하다고 해서 스마일로 했습니다
잘 모르실 분들을 위해서...
참고
회복속도
스마일라식 > 라식 > 라섹
각막손상
라식 > 라섹 > 스마일라식
(그리고 있지 채령이도 스마일라식 함 ㅎㅎ 채령 ♡)
병원 선택 과정
앞서 말했듯이 누나가 의료인입니다. 안과는 아니라서 뭐 별 도움은 안됐지만 누나 지인이 수술한 곳들 추천받았고 친구들이랑 지인들한테 수소문한 곳까지 4곳 정도 됐는데 모두 강남 쪽이었습니다. 라준사라는 카페가 있어서 추천 받았던 4개 안과들 검사 예약하기 전에 부작용이나 실제 환주 후기 체크해봤고 모두 평이 좋아서 검사는 4곳 안과 모두 다녔습니다.
물론 왔다갔다 검사 시간, 검사 비용까지 다른 분들보다 많이 썼지만.. 결과가 좋아서 후회는 없습니다. 4곳 모두 훌륭한 병원이었지만, 당연히 영업하는 곳도 있었고, 특정 수술로 유도하는 곳도 있었고... 제가 봤던 후기들과는 다른 곳들도 있어서 실제 검사 가보는게 병원을 거르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4곳 중 수술받은 곳은 유일하게 저의 과거 망막 이상을 발견한 곳이구요 원장님이 진료 보시다가 혹시 예전에 망막 치료를 받은 적이 있었냐고 먼저 물어보더라고요. 몇 년전에 축구하다가 망막이 찢어져서 레이저 치료를 받은 적이 있었거든요. 뭐 다행히 현재 망막엔 이상이 없고, 수술한 부위도 잘 아물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수술하기 괜찮은 상태라고 말해주시는데 다른안과들보다 원장 진료가 꼼꼼하다는 점에서 신뢰가 갔습니다.
라식이든 스마일라식이든 30분도 안걸리는 수술이다보니 간단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많고 그냥 동네 안과가서 수술할까 했는데 피파 급여 맞출 때는 고민 진짜 마니 하면서 눈 수술하는데 비교도 안하는 건 솔직히 좀 에바같아서 눈 수술만큼은 잘하는 안과에서 받아야 부작용 걱정 없이 살겠다 싶어서 진짜 발품 많이 팔앗어요 ㅋㅋ
안과 고르는 팁
수술 받은지는 3개월 정도 됐고요. (정확히 5월 6일에 수술했습니다!) 이 글을 쓴 목적이 정보 공유니까 이제 가장 궁금해하실 안과 고르는 팁을 한 번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제가 찾아본 거랑, 누나가 공유해준 내용을 종합해봤어요.
요즘 인터넷이 워낙 잘되어있으니 ㅎㅎ 아마 여러분이 아시는 거랑 비슷할 것 같긴한데요. 인터넷보다 알싸에서 공유받는 정보가 아무래도 믿음이 가지 않나요? ㅋㅋ
3가지로 나눠보면
1. 인증 받은 스마일라식 레이저 장비 사용 여부
2. 여러 수술이 가능한 병원인지
3. 그 외 수술 시 꿀팁
이렇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여러 수술 하는 병원인지 확인
아무리 뛰어난 수술법이더라도 내 눈 상태랑 맞지 않으면 망할 수 밖에 없잖아요. 주변에 라섹수술한 사람이 시력이 아무리 뛰어나게 잘 나온다하더라도 본인도 똑같이 라섹수술을 받아서 그 결과가 똑같이 나온다고 보장할 수도 없고요. 그래서 여러 가지 수술을 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진 병원인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누나 말로는 피부과레이저 장비도 어마어마한 가격이지만 시력교정술에 쓰이는 레이저 같은 경우에는 장비 1대 당 가격이 몇 억씩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레이저 장비가 별로 없는 소규모 병원들은 특정수술만 권유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규모가 작은 병원은 첨부터 다 거르고 규모가 좀 크고 다양한 레이저 장비를 갖춰서 라식, 라섹, 스마일, 렌삽 수술 모두 가능한 곳에서 검사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그런 곳을 갔고요, 선택지가 많으니 내 눈 상태에 맞는 수술을 찾을 수 있었지 않을까 싶어요.
2. 인증받은 스마일라식 레이저 장비를 사용 여부
저도 처음에 갔던 병원에서 스마일라식 레이저 보유했다고 해서 가서 실컷 검사 받고 상담받고 했는데 정작 다른 기기여서 결과적으로 스마일라식을 안하던 병원도 있었습니다. 나중에 누나한테 들은건데 스마일라식은 ‘비쥬맥스’라는 장비를 만든 회사에서 연구한 수술법인데 스마일라식이 유명해지니 최근 비슷한 레이저를 만들어서 스마일라식이라는 이름을 가져다 쓴다고 하더라고요.
비쥬맥스는 나온지 10년은 된 장비지만 다른 장비들은 아직 검증이 완료되지 않은 수술일테고 더욱이 올해 들어온거면 국내 임상 건수도 별로 없으니 마루타노릇 할 거 아니면 비쥬맥스만 알아보라고 해서 기기 이름은 병원마다 전화해서 확인했습니다. 지금도 스마일라식 검색하면 병원들 광고 엄청 해대던데 장비명 같은걸 일반인들이 어떻게 걸러내나요. 저는 몰라서 첫번째 병원에 시간과 돈을 들여 헛걸음을 했지만.. 알싸분들은 수술 받을 병원 찾을 때 유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그 외 수술 시 꿀팁
음, 그리고 자가혈청안약이라고 자기 피를 뽑아서 안약을 만드는 안약이 있는데, 이 안약이 회복이나 안구건조증엔 효과가 있는데 오래 넣으면 각막혼탁을 유발해서 시력을 떨어지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 누나가 선택하지 말라고 하길래 선택 안했어요…ㅎ;;
그리고 다들 대학 병원이면 라식, 라섹도 잘할거라 생각하시죠? 근데 오히려 대학 병원 의사들은 라식, 라섹보다 각막이식이나 안질환 등 더 고난도의 수술이나 질환 쪽으로 경험이 더 많고, 오히려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안과들이 수술건수나 노하우가 더 많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전 수술할 때 눈 감으면 어쩌나 했는데 눈에 개구기 같은 걸 끼워줘서 절대 눈 감을 수 없고요.. 마취도 전신마취아니고 안약으로 마취해주더군요. 눈이 실시간으로 뻑뻑해지는 게 신기했음. 손으로 눈알을 건드려도 별 느낌이 안나요.
수술 후 꿀팁이라면 수술하시기 전에 시리나 빅스비 켜두시라는 거. 수술 첫 날에는 아프진 않은데 눈 시림이 심해서 핸드폰을 보기가 좀 어렵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시력에 영향 갈까봐 제가 안보려고도 했고요. 근데 그러면 심심하잖아요. 그래서 전화나 카톡을 시리로 했습니다 ㅋㅋㅋ 생각보다 개꿀이었어요. 대신 오타 많이 남 ㅋㅋㅋ 여초카페 캡쳐에서 본 것처럼요. 그리고 눈 부심이 있으니까 선글라스 필수. 심심하면 컬투쇼.
이런 느낌 ㅋㅋㅋ
글을 쓰다보니 길어지고 좀 조잡해졌네요.
마지막으로 제일 최근에 검사했을 때 나온 시력 인증하고 갑니다.
제가 뭐 의사는 아니지만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댓글주세요 ㅎ 아는 선에서 대답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