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있는 선크림 시장, 일본이 현재 브랜드 점유율 1위-
- 환경오염으로 인해 점차 주목을 받고 있는 친환경 선크림 -
□ 홍콩 선크림 시장규모 및 동향
○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있는 홍콩 선크림 시장
자료: 유로모니터
- 2014년에 선크림 판매액은 4.2억 홍콩 달러 (약 5,384.6만 미달러)로 집계되었으며 5년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2019년에는 4.9억 홍콩 달러 (약 6,282.1만 미달러)에 달했으며, 2014년 대비 18% 상승했음.
- 선크림 시장 규모는 2023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4%로 예상되며, 총 판매액이 5.9억 홍콩 달러 (약 7,564.1만 미달러)로 확대될 예정임.
○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필수인 선크림
- 피부과 의사 킹슬리 챈 (Kinsley Chan)에 의하면, 많은 홍콩인들이 겨울에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덜 쓰고 선크림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인식하고 있음. 홍콩 겨울의 자외선 지수는 종종 위험한 수준에 이르며, 특히 겨울에는 오존층(Ozone layer)이 가장 얇고 UVA 자외선*이 구름층을 뚫고 피부 진피층까지 깊게 침투해 손상을 일으킬 수 있음. 내리쬐는 햇볕 아래 장시간 노출되어 있으면 피부 암이 유발될 수 있음.
*UVA 자외선: 콜라겐 등의 피부 세포를 파괴하고 주름과 기미 주근깨·색소침착 등을 일으켜 피부를 노화시키는 자외선.
- 홍콩 기상청에 따르면 1999-2017년 약 18년 동안 집계한 홍콩 여름의 최고 자외선 수치는 대부분 ‘매우 나쁨’으로 나타났음. 겨울에는 주로 ‘보통’, ‘약간 나쁨’으로 기록되지만 기상청 권고에 따라 선크림을 발라야 하며 점심시간에 야외활동시 그늘진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음.
자료: 홍콩기상청 (Hong Kong Observatory)
○ 일반 자외선 차단제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 홍콩 침례대학교는 2018년에 자외선 차단제 성분이 해양 생물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했으며 홍콩 해변 약 30곳의 바닷물을 측정함. 그 결과 벤조페논-3 (Benzophenone-3), 에틸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Ethylhexyl methoxycinnamate acid), 옥토크릴렌 (Octocrylene) 등의 자외선 차단 성분을 발견하였음. 또한, 추가적인 실험에서 제브라피시(Zebrafish)에게 오염된 새우를 먹이는 실험 결과, 제브라피시 배아의 사망률은 6배 상승하여 60%까지 늘어났음.
- 캘빈 륭 (Kelvin Leung) 부교수는 자외선 차단제는 새로운 오염물질이며, 바닷물의 오염 정도는 생각보다 심각하기때문에 시민들이 해양생태계를 해치는 화학성분이 없는 친환경적인, 천연 무기 자차 선크림*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함.
*무기자차 선크림: 피부에 물리적 방어막을 형성해 자외선을 차단하는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를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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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마크 표시된 선크림 제품 |
자료: Neogence, Stream2Sea 홈페이지
□ 홍콩 선크림 시장 점유율
(단위: %)
순의 | 브랜드 | 회사명 | 소재국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1 | Anessa (아넷사)
|
Shiseido Co Ltd |
일본 |
10.2 |
10.1 |
10.4 |
10.6 |
10.7 |
10.8 |
2 | Bioré (비오레)
|
Kao Corp |
일본 |
8.0 |
7.9 |
8.1 |
8.3 |
8.3 |
8.3 |
3 | Kiehl's (키엘)
|
L'Oréal Groupe |
프랑스 |
9.0 |
8.8 |
8.8 |
8.2 |
8.1
|
8.0 |
4 | Sunplay
| Rohto Pharmaceutical Co Ltd |
일본 |
6.2 |
6.2 |
6.6 |
6.6 |
6.7 |
6.7 |
5 | Lancôme (랑콤)
|
L'Oréal Groupe |
프랑스 |
6.2 |
6.7 |
6.7 |
6.0 |
6.1 |
6.1 |
6 | Coppertone (카퍼톤)
|
Bayer AG |
독일 |
- |
5.0 |
5.7 |
5.7 |
5.6 |
5.6 |
7 | Shiseido (시세이도)
| Shiseido Co Ltd | 일본 | 3.9 | 4.0 | 3.9 | 4.1 | 4.1 | 4.2 |
8 | Clarins (클라란스)
|
Clarins SA | 프랑스 | 3.7 | 3.9 | 3.9 | 4.0 | 4.0 | 4.0 |
9 | La Roche-Posay (라로슈포제)
|
L'Oréal Groupe |
프랑스 |
4.4 |
4.3 |
4.5 |
3.9 |
3.9 |
3.9 |
10 | Nivea Sun (니베아)
|
Beiersdorf AG |
독일 |
3.0 |
3.1 |
3.3 |
3.3 |
3.4 |
3.4 |
11 | The Body Shop (더바디샵)
|
Natura&Co |
브라질 |
- |
- |
- |
- |
3.3 |
3.2 |
12 | Laneíge (라네즈)
|
AmorePacific Corp | 한국 |
2.5 |
2.6 |
2.7 |
2.8 |
2.9 |
3.0 |
자료: 유로모니터, 각 브랜드 홈페이지
- 2018년 기준, 시세이도 (Shiseido)와 로레알 (L'Oréal) 그룹은 홍콩에서 각각 15%, 1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각자 ‘아넷사’와 ‘키엘’의 브랜드로 홍콩 소비자 사이에 인기를 끌고 있음. 한국 기업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인 라네즈 (Laneíge)의 시장점유율은 2013년부터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8년 시장 점유율은 3%에 달했음.
- ‘아넷사’의 선크림은 로션, 젤, 미스트 등의 다양한 제형으로 출시되며, 자극성이 낮은 유아용 제품도 판매함. 또한, 워터프루프 (waterproof) 효능이 뛰어나 야외활동에 자주 쓰임.
- ‘키엘’의 제품은 유분감이 없고, 모공을 막지 않아 민감성 피부에 적절한 것으로 유명함. 또한, 지속력이 좋고 화학성분이 들어있지 않으므로 친환경 제품으로 사용이 가능함.
○ 홍콩에서 유통되고 있는 선크림에 대한 안전 테스트
- 제3자 소비품 정보를 제공하는 화사 Vitargent (International) Biotechnology Limited는 2017년 8월에 총 51개의 선크림에 대한 안정성 테스트를 실시했음. 제품의 안전 수준을 뛰어남 (Excellent), 기본 (Basic), 개선 필요(Sub-optimal) 3가지의 등급으로 나누었으며 한국, 일본, 프랑스 등의 16개의 제품은 “뛰어남” 등급을 받았음.
- “뛰어남” 등급을 받은 제품은 만성 및 급성 독성시험을 통과했고 성분 분석 테스트에서 이상적인 결과가 나왔으므로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제품임.
- 이번 테스트는 아시아, 유럽, 미국, 호주 등의 지역 브랜드 제품을 실시하였으며 21개 아시아 브랜드 중에서 13개 (62%)는 “뛰어남” 등급을 취득했으며 4개(19%)는 “개선 필요” 등급을 받았음. 총 27개 유럽 및 미국 브랜드 중에 20개 (74%) 제품은 “개선 필요” 등급으로 판정되었으며, 단 3개만 “뛰어남” 등급을 받았음. 3개의 호주 브랜드 제품은 모두 생물 검측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하여 “개선 필요” 등급을 받았음. 전체적으로 아시아 브랜드의 제품들이 안정성이 더 뛰어나며 그중에도 일본과 한국 제품은 비교적으로 더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음.
○ ‘뛰어남’ 등급을 받은 16개사중에 5개사 선크림 비교
제품 | 특징 | 가격 | 사진 |
선 메이트 레포츠 (HERA Sun Mate Leports Sunscreen SPF50+ PA+++) (한국) | - 워터프루프, 스웻프루프 (sweatproof) 기능이 있음. - UV advanced shield 기술을 사용해서 UVA 자외선을 집중적으로 차단함. - 피부의 수분을 보충하며 사용 시 끈적임이 없음. | HKD 270 (약 34.6 미달러)/70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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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레 UV 아쿠아리치 에센스 (BIORE UV Aqua Rich Essence SPF50+) (일본) | - 프라이머로 사용 가능함. - 피부과 테스트 완료 및 알러지 테스트 통과했음. - 색소 및 여드름 유발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음. | HKD 84.9 (약 10.9 미달러)/ 50g |
|
아넷사 퍼펙트UV 선스크린 아쿠아부스터 (ANESSA Perfect UV Sunscreen Aqua Booster SPF 50+ / PA++++ ) (일본) | - 360º 자외선 차단 기술을 사용해서 UVA와 UVB 자외선을 막음. - 일반 클렌징 제품으로 지워짐. - 저자극 및 피부 테스트 완료. - 히알루론산 (Hyaluronic acid)과 글리세린 (Glycerin) 등의 스킨케어 성분이 들어감. | HKD 244.1 (약 31.3 미달러)/ 60ml |
|
코퍼톤 워터 베이비 썬스크린 로션 SPF 50 (COPPERTONE Water Babies® Sunscreen Lotion SPF50) (미국) | - 유아 및 아동을 위한 순한 성분으로 구성됨. - 향료, 알코올, 유분, 색소가 없음. - 눈에 자극이 없으며, 모공을 막지 않음. - 천연 알로에 성분 들어가며 보습 효과가 있음. | HKD 59 (약 73.6 미달러)/ 59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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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템 레 쏠레이 이드라땅 선크림 (BIOTHERM Hydrating Body & Face Suncare Milk SPF 50)(프랑스) | -파라벤, 향료, 여드름 유발 성분이 없음. - 35가지의 영양, 단백질, 비타민 등의 성분을 가진 플랑크톤이 들어가며, 피부 활성화 효과가 있음. | HKD 260 (약 33.3 미달러)/ 200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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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각 브랜드 홈페이지, Parknshop, Sasa, Koreanfadmart, Watsons
□ 시사점
○ 다양한 성능을 가진 ‘멀티 선크림’ 선호
- 바쁜 생활로 인해 많은 홍콩 소비자들은 스킨케어, 안티에이징 (Anti-aging), 미백효과 등의 다양한 성능을 가진 기능성 멀티 선크림을 선호함. 또한, 시중에서 대부분의 화장품이 기초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으므로, 한국 기업들은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개발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함.
○ 천연 성분 및 친환경 선크림에 관심을 가지는 젊은 소비자
- 완차이에 위치한 드럭스토어 S사 직원에 의하면 젊은 소비층이 친환경 및 저자극 선크림 제품을 많이 찾고 있다고 함. 또한, 더 많은 소비자들이 선크림을 구매하기 전 제품의 성분, 피부과 테스트, 국제 인증 등을 확인하며, 주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제품을 선호함.
- 홍콩에서 화장품에 대한 규제는 없지만, 제품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미국 FDA 등의 국제 인증, 피부 테스트 등을 받아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음. 특히 많은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이 홍콩시장으로 진출한 상태이므로, 한국 기업들이 홍콩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 및 판촉 행사를 실시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음.
자료: Euromonitor, am730, 인사이트, South China Morning Post, 무기자차·유기자차 선크림 차이는? 선크림 종류와 선택법 네이버 블로그, Neogence, Stream2Sea, Hong Kong Observatory, 小魚親測, KOTRA 홍콩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