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일 철도산업, `17년 매출 110억 유로 달성 –
- 독일 주요 철도기업의 구매선 확대 계획을 활용한 진출전략 수립 필요 -
□ 철도산업의 정의
ㅇ 독일철도산업협회(Verband der Bahnindustrie in Deutschland, VDB)에 따르면 철도산업은 고속철도, 일반 기관차, 지하철, 화물철도 등 철도차량과 이를 운영하기 위한 인프라 시스템을 포괄하는 개념임.
ㅇ 따라서 철도차량의 생산 및 판매, 선로의 건설 및 유지 보수, 철도 고객 대상 서비스 등이 모두 포함됨
ㅇ 독일철도산업협회는 상기 분야 약 190여개 회원사의 기업정보를 바탕으로 독일 철도산업 현황을 분석하고 있음.
□ 독일 철도산업 현황
ㅇ 시장 규모
- 독일철도산업협회에 따르면 독일 철도기업은 2017년 기준 110억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하였으며, 2005년 이후 연평균 약 1.7%의 완만한 성장세를 보임
독일 철도기업 연매출액 추이 I (2005~2017)
( 단위 : 십억유로)
주 : 독일철도주식회사(DB)는 독일철도산업협회(VDB)의 회원사가 아니므로 상기 자료에 불포함
자료원 : 독일철도산업협회, Statista
- 2015~2017년 최근 3개년간 독일 철도기업의 매출액 자체는 하락세이나, 2017년 기준 독일 철도기업의 수주 금액은 전년 대비 약 14% 증가하였음
- 2017년 매출액의 약 43%가 수출로 발생하는 등 독일 철도기업의 수출경쟁력이 탄탄하며, 내수시장 또한 전년 대비 10.5% 성장하여 63억 유로 규모의 시장 형성
독일 철도기업 연매출액 추이 II (2015~2017)
(단위 : 십억유로)
자료원 : 독일 철도산업협회
독일 철도기업 수주금액 추이 (2015~2017)
(단위 : 십억유로)
자료원 : 독일 철도산업협회, 독일 경제에너지부
ㅇ 업계 동향
- (여객 및 화물) 독일 철도산업 모델은 공기업 중심형으로 한국의 철도공사와 유사한 독일철도주식회사(Deutsche Bahn, DB)가 철도 여객 및 화물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독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철도차량 및 철도 인프라 관련 제품을 구매함
독일철도주식회사 기업정보 (2017년 기준)
회사명 | Deutsche Bahn(DB) |
설립연도 | 1994년 |
연매출액 | 427억 유로 |
종업원수 | 32,300명 |
주요 구매 품목 | 차량관리 장치, 철도인프라 관련 제품, 디지털 혁신 제품 등 |
비고 | 유럽 최대의 철도망을 운영 중이며 ICE 등 철도차량 개발 및 인프라 개선을 위해 2017년 104억 유로 투자 |
자료원 : 독일철도주식회사
- (철도차량 생산) 대표 기업은 지멘스(Siemens AG) 산하 모빌리티 사업부(Siemens-Mobility)로 `17년 약 81억 유로의 매출을 달성함. 세계 철도차량 시장의 강자로 떠오른 중국 국유기업 중국중처(中國中車·CRRC)와의 경쟁을 위해 같은 해 9월 프랑스 대표 철도기업 알스톰(Alstom)과 전략적 합병을 단행함.
지멘스 모빌리티 매출액 추이 (2014~2017)
(단위 : 십억유로)
자료원 : Statista
글로벌 철도차량 생산기업 매출액 (2016)
(단위 : 십억유로)
자료원 : Statista
- (외국계 기업) 독일 내수시장에서는 세계 4위 열차 제조기업인 캐나다 봄바디아(Bombardier)가 DB에 철도차량을 납품하기 위해 Siemens-Mobility와 경쟁구도 형성.
함부르크 시내를 운행 중인 봄바디아의 S-Bahn 열차
자료원 : 봄바디아 홈페이지
ㅇ 정책 동향
- 2015년 독일 정부는 2019년까지 철도 인프라 개선을 위해 연 40억 유로 투자 결정
- 독일 정부의 이러한 철도 인프라 개선작업은 DB를 중심으로 진행 중임
독일 정부의 연도별 철도 인프라 개선 투자 계획 (2015)
(단위 : 십억유로)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연평균 |
투자액 | 3.739 | 3.867 | 3.945 | 4.112 | 4.335 | 4.000 |
- 4차 산업혁명기술을 접목한 미래철도 프로그램 등 철도 디지털화 추진
- 2017년 11월 독일 니더작센주 철도당국(LNVG)은 프랑스 대표 철도기업 알스톰과 수소연료전지 열차 공급 계약 체결해 `21년 독일 내 친환경 수소 연료 구동 열차 운행 예정
* 2018년 10월, 알스톰은 니더작센주에 첫 수소연료전지 열차 공급 완료
2018년 독일 철도산업 주요 키워드
| 대분류 |
내용
|
1 | Connected Mobility | 승객이 열차 이용 중에도 네트워크 접속을 통해 디지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 개발 |
2 | Green transportation
| ㅇ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기존의 디젤 열차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운송수단 수요 증가 ㅇ 친환경 운송수단 개발을 위한 기술개발 박차 - 열차 내 수소연료전지 도입 : 수소와 산소를 결합한 온보드 연료 전지를 통해 전력을 생산 - 배터리 구동 기관차 : 차량 내부 배터리와 전기 모터f,f 통해 전기를 공급받는 기관차로 복잡한 부품과 엔진이 탑재되는 내연기관차와 차별화 |
3 | Industry 4.0 | ㅇ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AI 등 IT기술의 발달로 기계간 자율적인 정보교환이 가능함 ㅇ 이를 통해 제품 생산 시 공정 자동화를 통한 생산비용 절감 및 시장 대응력 강화 |
4 | Virtual reality | 가상기술(VR)을 통해 조직 내 관리부서, 제품 생산 및 R&D 부서의 전사적인 협업 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 가능 |
자료원 : 봄바디아 홈페이지
ㅇ 고용 현황
- 독일 철도산업 관련 종사자는 직접고용 기준 2017년 5만 2천여명이며, 간접고용까지 고려 시 관련 종사자수는 약 15만명에 이름
□ 독일 철도산업 수입 동향
ㅇ 독일의 철도산업 수입액은 `14년 이후 꾸준한 증가 추세로, 주요 구매선은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 인접한 유럽 국가에 집중됨
ㅇ 한국 기업의 對독일 철도차량 및 부품 수출은 `15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나, 독일 철도산업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7년 기준 34위로 여전히 미약한 수준
독일 철도차량 및 부품 수입 동향 (2014~2017
(HS Code 86 품목, 단위: 천유로, %)
국가명 | 2014 | 2015 | 2016 | 2017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총계 | 2,162,475 | -7.8 | 2,379,602 | 10.0 | 2,436,227 | 2.4 | 2,748,332 | 12.8 |
오스트리아 | 456,681 | -2.9 | 494,195 | 8.2 | 590,009 | 19.4 | 679,628 | 15.2 |
스위스 | 463,052 | -7.2 | 481,579 | 4.0 | 491,390 | 2.0 | 518,616 | 5.5 |
폴란드 | 232,219 | 18.9 | 280,003 | 20.6 | 222,060 | -20.7 | 245,271 | 10.5 |
헝가리 | 120,861 | 13.6 | 128,910 | 6.7 | 163,453 | 26.8 | 236,195 | 44.5 |
스페인 | 108,282 | 72.9 | 123,205 | 13.8 | 96,203 | -21.9 | 171,615 | 78.4 |
체코 | 86,412 | -2.0 | 105,522 | 22.1 | 115,499 | 9.5 | 154,549 | 33.8 |
슬로바키아 | 156,259 | 51.0 | 147,348 | -5.7 | 125,197 | -15.0 | 142,166 | 13.6 |
중국 | 70,900 | 5.1 | 87,947 | 24.0 | 82,151 | -6.6 | 94,245 | 14.7 |
이탈리아 | 75,323 | 37.7 | 86,152 | 14.4 | 85,180 | -1.1 | 82,898 | -1.5 |
프랑스 | 79,969 | -45.0 | 61,909 | -22.6 | 86,340 | 39.5 | 60,726 | -29.7 |
주 : 국가별 정렬순서는 2017년 수입액 기준 내림차순임
자료원: KITA
한국의 對독일 철도차량 및 부품 수출입 현황
(HS Code 86 품목, 단위: 천유로, %)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1~10월)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수출 | 300 | -63.6 | 322 | 7.4 | 453 | 40.7 | 1,000 | 120.9 |
수입
| 14,621 | -44.8 | 18,777 | 28.4 | 10,560 | -43.8
| 8,849 | -16.2 |
자료원: KITA
□ 시사점
ㅇ 철도용 센서, 철도 차량용 부품 등에 혁신 기술을 접목한 독일 시장 공략
- 최근 독일 등 유럽 철도 차량 산업은 디지털, 친환경 운송 수단으로 전환을 모색함
- 이에 따라 열차 내 디지털 플랫폼 구축 및 수소 연료전지 등 대체연료를 활용한 철도 차량 개발에 박차
- 따라서 철도 인프라 운영 관련 IT 솔루션, 신소재 및 지능형 안전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ㅇ 독일 주요 철도기업의 구매선 확대 계획을 활용한 진출계획 수립
- 업계 특성상 독일 철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DB 등 시장 선도기업과의 직접적인 협력이 필수적임
- DB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원가 절감 및 혁신제품 발굴을 확대해나갈 예정임
- DB는 지난 9월 아시아 및 해외업체로 구매선을 다양화하기 위해 `베를린 철도차량 수송기계 전시회(InnoTrans) 2018' 연계 상담회를 개최하였음
- 마티아스 뷜러 DB 아시아 지역 구매담당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새로운 해외 납품업체를 발굴하고, Deutsche Bahn 입찰제도에 충족되는지 확인할 계획"이라며 "향후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서 원가 절감 및 혁신제품 발굴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라고 밝힘
- DB는 `19년 6월 KOTRA 함부르크무역관과 1:1 수출 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므로 이를 활용한 접점 확대 필요
* 상세 상담 일정은 2019년 1분기 확정 예정
자료원 : 독일철도산업협회, 독일 에너지경제부, Bombadier 홈페이지, KITA 수출입 통계 및 KOTRA 함부르크무역관 보유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