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화관광부 산하 한국게임산업개발원이 발간한 '2004 대한민국 게임백서'에서는 "게임 '중독'이라는 용어는 알콜 중독 등 약물 중독의 개념에서 그대로 차용된 개념으로, 실제 게임으로 인한 다양한 영향 및 효과를 포괄하지 못하고 단순히 부정적인 영향에만 과도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며 '게임 몰입'이라는 단어를 처음 도입했다.
또 백서는 이전보다 더욱 다양한 방식의 다양한 게임들의 등장으로 이제 게임은 단순히 비생산적인 행동으로서가 아니라, 보다 다양한 문화적 체험을 조망하는 시도가 필요한 시점임을 감안해야 한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백서는 게임이용 문화는 부정적인 측면에서 '중독'으로 볼 것이 아니라, 게임을 활용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몰입'으로 부르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