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09 21(토)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 따갈록 한마디 : Puno ang tubig. Ilabas ang tubig 푸노 앙 뚜빅. 일라바스 앙 뚜빅 (물이 찼어요. 물을 퍼 내세요)
■ 강간의 피해자는 자신이 강간에 저항했음을 증명할 필요가 없다고 대법원이 판시했습니다. 이 피해자는 9세부터 16세까지 수차례에 걸쳐 아버지에게 성폭행을 당했습니다. 위력, 위협, 강제에 의한 강간의 경우는 이런 위력이 충분히 강하여 피해자를 무기력하게 만들 수 있다는 대법원의 판결입니다. 이 아동의 경우 저항을 증명할 필요가 없다는 판결입니다. 또한 가족에 의해 강간을 당하는 경우 아동이 저항하기 힘들다는 판단입니다.
■ 다음주 화요일 기름값이 소폭 인상되거나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휘발류 0.4-0.9페소, 경유 0.4페소, 등유 0.2페소의 변화 가능성과 변동이 없을 가능성을 예상했습니다.
■ 외교부는 2,800만명의 여권소지자들의 개인정보가 사이버안보시스템의 부재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에 274억페소를 요청했습니다. 최근 정부기관들이 해킹되어 정보가 유통되는 것에 외교부도 우려를 느낀다고 예산 청문회에서 밝혔습니다.
■ 지프니 운전자 및 운영자 노조 PISTON과 MANIBELA는 9월 23일과 24일 파업을 예고했습니다. 지프니 현대화 사업 포기, 영업허가취소 복원, 전통적 지프니에 대한 등록 재개 등을 요구했습니다.
■ 최근의 태풍과 호우로인한 농업분야 손실이 6억83만페소, 생산량 기준 27,427톤이라고 밝혔습니다. 11,696헥타의 피해입니다. 쌀이 5억6,275만페소의 손실에 26,072톤이고, 옥수수가 1,904만페소, 기타곡물 1,822만페소, 가축 819,200페소 등입니다. 농가 11,170가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 마르코스 대통령과 영부인 Liza Araneta-Marcos는 민다나오 지역에 28대의 이동식 클리릭을 전달했습니다. 대통령은 장비들이 정교하고 좋아서 놀랐다고 밝혔습니다. 대당 천만페소입니다.
■ 포고에서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은 10월 15일까지 출국하라고 법무부차관 Nicky Ty이 밝혔습니다. 이들의 9G비자는 이미 관광비자로 다운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출국하지 않으면 정부가 대처에 나설 것이라고 했습니다.
■ 국가안보보좌 Eduardo Año는 Escoda Shoal에 BRP Teresa Magbanua를 대신할 다른 해경선을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기상악화로 이동이 중단되고 피난중입니다. BRP Teresa Magbanua는 5개월을 그곳에 정박하면서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중국은 이 배를 철수시키라고 위협했었습니다.
■ 필리핀 화산지진국은 지난 6월 3일과 같은 분화가 Kanlaon 화산에서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Alert Level 2를 유지하지만 분화의 가능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 Batanes 해상에서 실종되었던 어부가 46일만에 구조되었습니다. 49세의 Robin Dejillo씨는 지난 8월 4일 실종되었습니다. 방카를 타고 조업을 위해 모선을 떠났다가 기름이 떨어져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빗물을 마시고, 물고기를 먹으면서 생존했습니다.
■ 이민국은 마닐라로 향하는 항공기에서 절도를 한 중국인 3명을 체포했습니다. 쿠알라룸프르에서 마닐라로 오는 필리핀항공 안에서 승객의 핸드백을 훔쳤습니다. 이들은 마닐라를 경유해 홍콩으로 가는 중이었습니다.
■ 아랍에미리트가 불법체류 자진신고를 신청받은 후 필리핀으로 귀국한 사람은 40여명이 새로 입국했습니다. 두바이에서 17명의 OFW와 3명의 아동, 아부다비에서 24명의 OFW 등입니다. 이주노동자부는 이들을 위한 지원과 복권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총 103명의 OFW와 5명이 아동이 귀국했습니다.
■ 금요일 오후 5시 기준 기상청은 Batanes 지역에 열대성저기압 Igme으로 인한 시그널1을 내렸습니다. 일요일 이후 북북동으로 방향을 틀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륙으로 상륙하지 않고 일요일 필리핀 영해를 빠져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외국 법원에서 인정된 이혼은 필리핀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대법원이 발표했습니다. 외국인 배우자와 결혼한 필리핀 사람이 외국 법원에서 이혼한 경우입니다. 2014년 퀘존시티에서 일본인과 결혼한 후 일본으로 이주해 살다가 이혼한 경우 이혼을 인정한다고 판결했습니다.
■ US News and World Report가 선정하는 최고국가 리스트에서 필리핀이 89개국중 45위로 2계단 내려갔습니다. 비즈니스 개방성에서는 19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비용이 적게들고 세금이 적다는 뜻입니다.
■ 북부의 마약여왕 “Drug Queen of the North”이라고 불리던 사람이 바기오에서 체포되었습니다. 그는 북부루손 여러곳에서 마약을 유통한 48세 여성입니다.
[ ] 자녀들아 너희 자신을 지켜 우상에게서 멀리하라 (요한1서 5:21)
●기사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