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학년도 2학기 [민족과역사]
구절판 모둠
종 합 보 고 서
1. 발표자 : 최진희
2. 범 위 : 한국사신론 서장
3. 제 목 : 한국 사학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한 노력
4. 발표 일시 : 9 월 8 일 6~7 교시
5. 발표 소감(200字내외) :
발표 수업을 처음 해봐서 그런지 긴장도 많이 하고 실수도 많이 한 것 같습니다. 사람의 눈을 바라보면서 발표를 해야 듣는 사람도 이해가 더 잘되고 전반적인 분위기가 안정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선 처리를 잘하지 못해 많이 아쉬웠고 다음 발표 때는 더 신경 써서 부족한 점을 보완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수님의 지적도 달게 받아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6. 최고(Best)의 댓글
가. 이름 : 김선명
나. 선정 이유(100字이상) :
비판적인 계승을 이루기 위해서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다른 학우들도 좋은 글과 지적을 많이 남겨주었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을 정확하게 선명 학우가 써줬습니다. 그래서 이번 Best 댓글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7. 과제 미수행자 명단 : (총 0 명)
8. 지시 미이행자 명단 : (총 0 명)
9. 다음 발표에 대하여
가. 발표자 : 강은진
나. 범 위 : 민족의 기원으로부터 연맹왕국시대까지
다. 제 목 : 성읍국가과 여러 연맹국가를 통해서 본 우리민족의 역사
라. 발표 내용(100字이상) : 고대 연맹 국가 사회 모습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공동체 삶의 모습을 통해 '함께'사는 삶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그리고 고대 공동삶의 원리에서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댓글 * 최진희 : 1) 비판적인 계승의 의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능동적인 태도를 정확하게 이해하였습니다. ->> * 글의 내용이 명확해지도록 내용을 보완하세요. 2) 이번 발표에서는 능동적인 태도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주요 관점이었기 때문에 선명 학우의 글을 Best 댓글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 글의 내용이 모호합니다. 3) 도구의 발달과 국가성립단계를 통해 본 한반도 역사 ->> * [민족과역사]의 제목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수업목표에 합당하도록 보완하세요.
4) 구석기 시대부터 철기시대에 이르기까지의 도구사용과 그 후 국가성립발달을 통해 한반도에 한민족이 어떻게 역사의 뿌리를 내리고 살아왔는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100字가 되지 않습니다. * 발표는 '공동 삶의 원리와 교훈'이 중심 내용으로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도구는 어떻게 발달하었으며 발달할 수 있었나?'라든지 '국가는 어떻게 성립될 수 있었고 발달될 수 있었나?'처럼이요. 이렇게 구체적이어야 발표 내용이 명확해지면서 발표 준비는 물론 발표 자체도 수월해집니다.
前者에 대한 탐구를 통해 우리가 도구를 어떻게 하면 발달시킬 수 있을지 그 원리를 말할 수 있을 것이며, 後者후자에 대한 탐구를 통해서는 우리가 나라를 발달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 할지도 생각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