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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로, 어떤 몬스터의 A의 경험치가 10000이라고 가정합시다. (가정이에요) 이걸 [갑]유저와 [을]유저가 때려잡는다고 할때, 갑이 7, 을이 3 데미지를 준다면 갑은 경험치 7000을, 을은 경험치 3000을 가져갑니다. 참고로 이건 본섭에도 이미 적용된 사항입니다. 비교를 해주기 위해 넣은듯... |
- 파티 사냥 시에는 몬스터에 준 데미지와 캐릭터 레벨을 기준으로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예를 하나 더 들어봅시다. 역시 경험치 10000인 몬스터 A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번엔 [갑]유저와 [을]유저가 파티를 맺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데미지와 캐릭터 레벨이라는 요소가 개입을 합니다. 1.2.196 패치에서의 핵심은 '아무것도 때리지 않고 파티를 맺은 사람(즉, 쩔을 받는 사람)'이 더욱 적은 경험치를 받도록 조정이 이루어졌다는 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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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해보기는 귀찮으니 인소야쪽 피아님이 한 실험결과를 인용해봅시다.
테스트서버 패치후 경험치 실험 기록표 (133비숍 + 73플레임위자드)
수치가 좀 복잡한데 위 글을 요약하면 이렇게 됩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의 본섭 상황은 몰라요;ㅅ;
133레벨 비숍이 141레벨 비숍의 쩔을 해주는 경우 → 133레벨은 약 87%의 경험치 획득, 141레벨은 약 22%의 경험치 획득 = 대략 110% 141레벨 비숍이 133레벨 비숍의 쩔을 해주는 경우 → 141레벨은 약 88%의 경험치 획득, 133레벨은 약 21%의 경험치 획득 = 대략 110%
73레벨이 플위가 133레벨 비숍의 쩔을 해주는 경우 → 73레벨은 약 82%의 경험치 획득, 133레벨은 약 28%의 경험치 획득 = 대략 110% 133레벨 비숍이 73레벨 플위의 쩔을 해주는 경우 → 133레벨은 약 94%의 경험치 획득, 73레벨은 약 16%의 경험치 획득 = 대략 110% |
마지막 부분은 굵게 처리해봤습니다.
비숍하향 어쩌구가 있는데 비숍 자체는 스킬상의 어떤 변화도 없습니다. 용어를 좀 다르게 써야할듯...
특히, 불법+프리 미스트파티의 경우 프리는 막타경험치를 거의 먹을 수가 없는 변화가 있고
전장/망둥에서의 홀심프리의 경우도 때리지를 않기 때문에 먹는 경험치는 작아질거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비숍이 돈쩔을 해주는 경우에 있어서도 쩔 받는 입장의 유저가 경험치를 먹지 못하니
어떠한 경우건 '쩔'이라는 단어 하에서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패치입니다.
물론 '아직 본섭패치 안했잖아 좀더 기다려보자'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까지의 전례를 볼때 하다가 묻어버린 중요패치는 '아이템 방어력 상향조정'정도뿐입니다.
(이건 언제하냐)
# 그래서,
유저 허접찌끄레기일뿐인 제가 여기에 대해서 왈가왈부하는건 옳지 않다고 봅니다...만,
확실한 건 현재 넥슨이 진행하고 있는 일련의 패치가 상당한 연속성을 보이고 있으며,
그것도 밸런스, 쩔, 시스템상의 핵심적인 부분만을 건드리고 있다는 점입니다.
사냥터 관련 → 시즌1에서 이어지는 카니발2 추가
파티 관련 → 기존 경험치 공식의 대대적 변화로 쩔의 사실적인 강퇴(이게 현재 테섭)
육성 관련 → 스킬 데이터에 있어서 상당한 정도의 변화(아직 멀었지만)
몬스터 관련 → ???
따라서 만약 이 패치가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면 다른 분야에서의 상당한 변화가 있다는 것도 알 수 있고
더불어서 현재 유저의 의견이 일정부분 반영될 가능성도 높아진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물론 이것 말고도 생각해야 할 부분은 많습니다.
제가 팬사이트를 돌아보면서 잡아보면, 비숍와 앜메 그리고 기타 여러직업[...]의
밸런싱 문제와도 직관이 되는 것 같네요. 비숍이라고 해도 여러가지 부류가 있으므로
여기에 대해서 말하기는 상당히 어려울 듯합니다. 다만, 여기에 제 궁금증을 추가해
발제 - 비스므리한걸 해 볼까 합니다.
ㄱ. 패치를 하면서 발생하는 버그(특히 이번 픽파킷버그/무릉파풀편법), 와
패치를 하지 않아도 발생하는 구서버의 잇다른 서버과부화/백섭 문제
이런 부분부터 먼저 안정화시키고 변화를 추구해야 함이 옳지 않은가?
ㄴ. 게임에 쩔을 해주고 받는 현재의 시스템이 옳다고 할 수 있는가?
오히려 쩔 없이 게임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정상적인 것이고, 지금까지의 상황에 유저들이 너무 익숙한 것은 아닐까?
ㄷ. 대안제시의 차원에서, 현재의 쩔용 비숍/프리들이 다른 사냥터로 흡수되거나 파티사냥을 할 방법은 있는가?
없다면 현재 쩔 패치를 본섭에 진행한 이후 넥슨의 패치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는가?
ㄹ. 이 패치가 본섭에 그대로 진행된다면 나타나는 결과는?
ㅁ. 이번 패치로 인해 격수와의 1:1 파티에서도 프리/비숍 측의 거부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현재 테섭 상황을 그대로 본섭에 적용할 경우 오히려 큰 것을 잃게 되는 결과가 나타나진 않을까?
일단
*찬성/반대 : 이러저러한 이유때문에 쩔 패치를 찬성or반대 한다.
*조건부 찬성 : 이러저러한 조건이 있다면 쩔 패치에 찬성한다.
*조건부 반대 : 이러저러한 조건이 있다면 쩔 패치에 반대하겠다.
한표 하시고... ↓ 적어보도록 합시다.
※ '메이플 망한다'는 말은 쓰지 맙시다. 그렇게 말하는 거 몇천번을 봤지만 결국 안망했잖아요.
※ 접으려면 혼자 접읍시다. 잘 하는 사람 같이 접자고 하지 마시고...
※ 저번에 말한 것 같은데...넥슨은 논리적인 글도 제대로 보질 않습니다. 하물며 떼쓰는 글을 주목할리가 없습니다. 이점을 명심...
-mazefind
한마디만 하고갑니다. 저는 3년동안 쩔한번 안받으며 순수사냥으로만 200렙 찍은 팔라딘입니다. 요즘 비숍들 폭업에 돈쩔한다고하며 엄청난 이득 남겨먹는거보면 솔찌 많이 꼬십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패치가 당연히 이루어지는게 맞다고 봅니다만, 심돌리는 프리스트 분들 한테나 1대1 부기사냥하는 다른 격수분들한테까지 피해가 가는점에서만보면 쩔방지용 패치는 다른 방향으로 이루어지는게 맞지않나 생각합니다.
전 찬성해요...숍 분들은 쩔 때문에 반대하시는데요...빨코나 C2, 하둥,부기 등등은 사냥하라고 만든거 아닙니까??근데 한 맵을 독차지해서 시간당 최소 몇백에서 많게는 천만까지 벌어들이는 숍분들을 보면 너무하다고 봐요..그 쩔 하나 때문에 자리경쟁도 더욱 치열하게 되는 겁니다..숍 되고 나서 적자 많이 보신다는데...시마를 생각해 보세요..메익 써 가면서 시간당 몇십몇백 적자나시는 시마님들..심지어 전사 대부분 직업들도 적자 봅니다..이 패치는 쩔 방지 면에서는 찬성이지만 파티사냥에 영향이 있다면 조금 더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맞아요 . 지금 쩔패치가 이루어진다면 c-2나 초수... 자리가 지금보단 휑해지겠지요 +ㅁ+ 지금 c-2 자리 구할려면 .. 난리납니다 자리사고 .. 참 .. 매크로돌리는 비숍들때문에 ..
사냥터 문제라면 미던형식으로 메이플측에서 패치한다면 상관없겟네요 그 예로 부기가 잇겟죠?
찬성입니다. 클레릭 계열의 법사는 "서포트"를 순목적으로 만들어진 직업인데, 이 서포트직업이 다른직업들한테 버프 빵빵 써주면서도 동급의 다른 법사들을 누른다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여러 언밸런스와 매크로 게임머니 거래 사이트 등이 메이플 초창기때의 목적을 많이 흐린건 사실이죠.
비숍들은 왜 물약값 드는게 자신들 탓이라곤 생각을 안할까요? 자신들이 4차 초창기때부터 'ㅇㅇ비숍 제네 앜메 블쟈메테오만큼 뎀지좋네, 홀심도 있고. 적자 감안하고 제네난사해서 열렙해야지' 하고 생각해서 제네 위주로 사냥하고, 보고있던 개발팀은 '비숍 유저들이 제네를 많이쓰는구나, 저 위주로 패치를 해줘야지' 하고 부화기 패치해 유저들 돈빨아먹고 이용해먹고, ('어차피 쩔로 엄청난 이득을 올리는데, 그깟 엘릭서 몇백개 돈좀 쓰면 어떠냐' 하고 막 사간것도 사실이죠) 사재기 늘어나니 골드리치 패치하고, 이런식으로 악순환은 반복된거죠. 자신들이 불러들인 재화, 이제와서 뒷감당이 안되시는건지..
물론 프리스트에 관해서는 별도의 패치가 필요합니다. 로미오처럼 파티퀘스트를 새로 만들어서 프리스트의 수요를 늘려준다던가, 언데드계열 몬스터의 수를 늘린다던가, 방법은 많습니다만 어떻게 패치가 되는지는 지켜봐야 알겁니다.
반대지요... 이게된다면 파사라는 개념 자체가 깨질꺼같은데;;
확실히 전장사람수가 줄어들것같긴하네요
제네쩔을 하기위해서 하둥, 빨코, 부기 심지어 레와 까지 비숍들이 채널하나를 잡고 사냥을 합니다 그래서 타직업군은 사냥터가 부족해지는등 문제가 많죠 .. 하지만 지금 새로 만들어지는 경험치 공식은 쩔을 방지한다는 목적에서는 좋은거 같지만 파사에서는 문제가 생길거 같아서 더 수정을 거친후에 본섭에 패치 되었으면 합니다
크루망했네 사냥할때물약값>>>>>>>>>>>>>>>>넘사벽>>>>>>>>>>>>>>>>>>>>..쩔값인데
앜메 감싸는 앜메유저분들 ? 대신 재밌게 여지껏 키우지 않았습니까 , 뎀지도 비숍보다 훨 낫고 사냥터 범위도 여러가지고 , 원래 앜메는 돈 벌 목적으로 키운답니까 ? 돈 벌 목적으로 비숍하나 바라보고 여태껏 키워온 클레 , 프리 유저들은 뭐가 됩니까 ?
항상 비숍들 그림자에 묻혀살던 앜메들한텐 비숍들 투정이 어린아이 떼쓰는것과 다름없이 들릴듯.
돈버는걸 당연히 생각하시니 이번 패치가 못마땅할 수밖에요 ㅎㅎ '쩔'은 개발사 측에서 정해준 '법' 이 아니라 자리제도와 같은 유저들간의 '약속'입니다. 개발측이 필요를 위해서라면 굳이 지켜줄 필요는 없고요. 쩔로 인한 빈익빈 부익부를 막기위한 패치인데, 소수의 돈버는 비숍들,렙업하는 부자들보단 부자들 바라보며 피눈물 흘려가는 중하류층 유저들을 위해주는게 당연한거 아님?
뎀지가 뭐가 비숍보다 훨나아요?? 제네랑 블쟈,메테 비교나 해보시고 말하시는건가요?? 그리고 사냥터 범위가 여러가지라니요?? 렙 150넘나드는 앜메분들은 오히려 사냥터가 없어서 난리시던데... 그리고 돈을 벌 목적으로 비숍을 키운다니..솔직히 이게 슬픈현실이긴 하지만 결국 '쩔' 덕에 비숍은 심심할때마다 몇천씩 벌어대고 경험치는 경험치대로 먹고 하는 엄청난 직업이 된거죠
제 개인적인 생각엔 쩔패치되야합니다. 이렇게나마도 빈부격차를 줄여야 하지 않나요? 서민들이 울고있습니다.
비숍들의 횡포를 막아야 하겠지만... 샤레로 사냥하라는 얘기는 어불성설이네요....
결국에 정리하면 이거네요. 비숍들의 '쩔'행위를 어느정도 막는것은 찬성이지만 파티경험치 문제쪽은 좀더 수정을 거듭해서 패치해야한다.
비숍너무얄미워서 찬성 ㅡㅡ돈을날로먹어
지금까지..행해진 쩔에...가장 큰 피해를 입는 패치인건 사실이지만...파티사냥 자체에 지장을 주는..패치인듯...지금까지 파티사냥을 권장하려고 만든 이것저것들(파티찾기 파티원 HP표시와...파사전용 멥처럼 만들어놓은 전장 등등)이..왜이렇게 부질없어 보이는건지....파사로 빨리 렙업하니...업 속도를 줄일려구..이러는걸까요...전 도통 이번 패치를 하는 의미를 모르겠네요..파사하라고 한참 부축였다가...이렇게 엿먹이는 패치라니..ㄱ-
흠..... 깊이 생각 해볼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직업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볼필요가있고... 프리스트/클레릭은 어디까지나 격수로 만들어진 케릭터가 아니라는걸 유저드링 생각을 했으면 좋겟군요. 비격수분들이 솔직히 격수와 파사하면 거의 동등한 경험치를 먹으니 말이죠 -_-
전 아메 158키우는 유저지만 여태까지 쩔받아본적도 해본적도 없습니다. 뭐 패치하든말든 상관없음....
이패치로 인하여 전장의 프리들이 사라지며 결국 전장,블와,레와,망둥 등에서 파사가 가능할까요? ㅋㅋㅋ 제가 알기로는 전장,블와,레와,망둥에 어떤 몇몇분들이 프리,비숍 꼬시다 하시던데 결국에는 전체적으로 다 힘들껄요?ㅋㅋ
지금은 우리가 당연하듯 느끼는 '쩔'이란 개념이 첨부터있었던건 아니죠. 그전까진 프리들이 듀파에서 어깨절어가며 심을돌려야했지요(그런부분에선 비숍의탄생은 프리들이 환호할만하죠) 하지만 지금 막대한 비숍들의 탄생으로 비숍과부화가일어나고있는실정에서까지 비숍들이 뭐라고하는건 자기이익들 챙기려고 하는것으로밖에는 안보이네요. 현 패치를 도입하면 사냥을하지못하는 프리스트들에겐 불똥이튀겠지요 그런데 요즘 프리분들도 어차피 비숍과부화에 합류하게될테고 '쩔'이라는 이름의 잘못된 인습을 따라가려고 하는거라면 이런패치가 지금당장은 필요하다고도 할 수있겠네요
비숍은 지금도충분히 놀고먹을만큼 먹었고 만렙의개념을 쉽게 뛰어넘고 있는 실정인데 계속 이대로 가느냐는 그비숍 스스로들 생각에 따라 다르다고생각하네요. 제가보기에도 현패치가 운영측의 극단적인조치라고 볼수있는데요 당장은 필요하지만 전체적인 파티사냥의 균형이 깨짐에 대한 조처가 필요할 것 같네요. 덧붙이자면 전 쩔을 귀찮아하고 사냥외하지않는 비숍부류중의 하나입니다 옛날에 쩔 하루에 두세시간하고 천만원우습게 보이던거 생각하면 편의는 저로써도 볼만큼 봣다고 생각하는데 무슨 욕심들이신지. 그리고 직업문제라기보단 신맵들의 문제도 있다고 봐야할것같네요
조건이 있어도 메이플 스토리 측에서 경험치 2배등 그런 이벤트를 하면 쩔은 필요가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요즘들어 게임을 하고 있으면 화가 치밉니다. 비숍들..뻥있어야 부기하고 거기다가 물약도 제공 해줘야하고..비숍스토리인듯한 느낌도 드네요. 비숍들 렙업하는거 보면 가히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입니다. 돈도 벌고 렙업도 하고 참 좋은 직업이죠. 개선이 필요합니다. 156앜메 키우다가 희망이 없어서 그냥 놀고만 있습니다. 레와 이후로 속성몹은 나오지를 않네요. 망각이 불 속성이라면 그나마 해볼텐데요. 이상한 말만 하는거같네요. 게임을 하면서 더이상의 비숍의 횡포를 보고 싶지 않는 마음입니다. 쩔한번 받지 않고 키운 케릭..쩔이 그렇게 꼭 필수는 아닌거 같네요^^
쩔은 어찌되든 좋지만 프리들은 파티용 스킬만 잔뜩 만들어놓고 이렇게 되면 사냥 어캐함;;
매우 반대합니다. 혹시나 패치가 진행된다면, 기존 4년이상의 메이플의 벨런스를 파괴하는, 너무나 짧은 내용이지만, 너무나 위험한 패치입니다. 양날의 검으로 손잡이에조차 칼날이 서려있네요 . 쩔사항보다는 이 패치루 인하여 파티사냥의 의미가 사라져버린다는 것이지여. 그리구 프리스트라는 직업 자체가 너무나 힘들어지구 , 그로 인한 피해가 모든 직업에게 돌아갑니당. 패치가 진행될 경우 고렙의 보스레이드를 뛰구 있는 비숍들만이 너무나 좋은 패치가 되지요. 보스레이드루 물약값의 충당이 가능하기에, 부활기억에서 마음껏 사냥할 수 있다는 것이지여, 하지만, 다른 격수군 직업이나 법사계열의
모든 직업군이 거대한 피해를 입게됩니당 . 찬성하시는 분들이 더러 계시던데 개인마다 생각이 틀리기에 큰 반론을 제기하지 않지만, 다만 , 앞에 보이는 한가지의 이득은 보셨어두 이 패치가 진행된다면 얻는 것보다 잃는 것들이 더욱 더 많다는 것을 고려하시지 않은 듯 합니다.
운영진은 경험치패치로써 쩔에 대한 내용들을 고쳐나가려하기 보다는 , 사냥없이 쩔을 받기만 하는 유저들에게 불이익이 돌아가는 또다른 방식을 고려해야할 것이 바르다 생각합니다. 예로 던파처럼 쩔을 받는 케릭은 어떤 포인트가 쌓여, 나중에 사냥시에 경험치의 불이익이 생긴다던지 그런 방식 말입니다
여러분들은... 프리 없는 망둥사냥, 프리 없는 불어둠 사냥, 믹골에서 솔플을 뛰어야하는 상황, 고렙이 되어서는 비숍들과 1;1 사냥을 하지도 못하는 그런 상황을 생각해보셨나요.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생각이실겁니다. 경험치 분배방식의 패치는 아예 필요치도 않는 내용이라 봅니다. 쩔을 막기위한 방법은 이 경험치분배방식을 구지 건들일 필요없이 다른 레이드를 통하여 충분히 고안가능합니다.
그냥 파티깨지말고 비숍 하향패치하지. 그리고 프리없는 망둥사냥? 격수없는 프리 망둥사냥 은 어떱니까? 솔직히 프리들 별로 힘 안들지 않습니까 솔찍히, 이터에 힐만 마스터하면 물략값 없는데다가 [사냥위주] 타 직업에 비해 그닥 느린편은 아니지않습니까? 근데 비숍되서 이건뭐 ,스타 쇼미더머니하고 스피드업 친 격이니, 또 사냥하러왔는데 쩔한다구 사냥터없는거 얼마나 화나는지 아십니까, 사냥터 쓰지도않으면서 쩔 자리라고 몹 옷깃만스쳐도 바로따라와서 쫓아내듯이하는 프리군들. 전 프리군 하향패치가 맞다고 생각하네요
격수들은 재미로 산다지만, 프리는 재미도 뭐도 없이 올힐꼽에 심쓰기만 죽어라반복하구요. 물약값없다고 하시는데, 격수들 드시는 돈 얻어먹는 정도가 프리수입의 전부입니다. 근데 비숍되서 이건뭐 ? 전장&빨코 아니면 사냥스킬없어서 사냥할 수도 없고 부기 투킬뜨면서부턴 만렙까지 올 부기인데 이게 즐거우신가요 ? 그리고 프리,비숍들 사냥터없어서 노는건 본적없으신지요?
쩔패치할꺼면 법사들의 전체스킬mp량을 쭐여주세여 그거 아니면 욕나오져
이런 패치는 아닌듯?
솔직히 쩔이된다면 돈만있으면 렙업하는게임이 되어버리는데 그런게임을 뭐하러 하는겁니까?? 솔직히 이런 롤플레잉게임은 키우는재미로 해야지 쩔이나 받으면 뭔재미??
이게 패치되면 파티사냥개념도 무참히 허물어지는건데 비숍이나 프리스트는 파티사냥조차 제데로이루어지지않는 롤플레잉게임이 키우는재미는날까요?
그렇다고 이대로 두는건 아닌듯..저도 1:1사냥없어지고 층사하고 경치는 좀 많이타는 그런거 생겼으면 좋겠음.
아 비숍캐빌렷는데 시험기간이라 하지는못하고.유유
지금은 쩔에대해 부정적이시겟지만 만약에 없어진다면... 생각이 달라질텐데 ㅎㅎ 비숍의 쩔이없는 메이플이라...
4차를해서 리버스,(시조)값을모으기위한 방법중 2가지가있는데, 현질을하자니너무비싸고 쩔을해서 돈을 모으려니까 이런패치를하게된다면 메이플,, 솔직히 어떻게될지 책임제대로 보장못할것같네요... 전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