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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성게 강의
1.의상 스님이 법성게를 지은 유래
불교의 심오한 철학이 깊숙이 담겨 있고 우주 만유의 현상을 가장 고차원적인 이론으로 설하고 있는 경전은『대방광불화엄경』이다.
대승경전의 최고봉으로 알려진 이 경전은 우선 경문의 서술이 호한무비(浩瀚無比)하다.
즉 부처님의 정각의 경계를 장엄하게 묘사하여 서사적으로 표현한 전체의 경문이 드라마를 형성하고 있으면서 수많은 보살들을 등장시켜 갖가지 법문을 설한다.
또한『잡화경(雜華經)』이라고 불리듯이 온갖 내용이 매우 복합적으로 설해져 있으며, 중생들의 근기와 상관없이, 그리고 수준의 높고 낮음에 맞추지 않고 설했다고 하여 여증이설(如證而說, 깨달은 그대로 설함)이라고 말하여 왔다.
이 화엄경을 근본으로 한 체계화된 교법상의 이론을 화엄사상이라고 하는데, 교학적인 차원에서 볼 때 화엄사상의 비중은 대단히 높았다.
화엄사상은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 불교의 역사적인 흐름 속에 불교 일반의 보편적인 사상으로 널리 퍼졌다.
수많은 경론 가운데 특히 화엄사상이 미친 영향이 가장 컸다고 할 수 있는 곳은 우리나라의 불교이다.
이처럼 한국불교의 배경을 이루고 있는 것이 화엄사상인 것이다.
화엄사상은 일찍이 신라시대의 원효스님과 의상스님에 의하여 선양됨으로써 불교의 중심사상으로 발달되어 현대불교에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사실 화엄불교는 모든 종파의 사상을 종합적으로 회통시키는 통불교적인 성격을 그대로 가짐으로써 모든 사상을 융합하고 있다.
이미 원교라는 교상판석(敎相判釋)이 내려졌듯이, 모든 지상의 강물을 받아들이는 바다처럼 제교(諸敎)의 사상을 원융하게 수용하고 있는 것이 화엄사상인 것이다.
그러한 화엄사상 중에서 그 핵심요체를 가장 잘 함축하여 나타내 놓은 것은 『법성게(法性偈)』이다. 법성게는 의상(義湘)스님이 중국에 들어가 화엄종의 2조(祖)인 지엄(智儼)스님 문하에서 지은 것이다.
알려진 바와 같이 신라의 두 천재적인 고승 원효스님과 의상스님은 당나라로 유학을 결심하고 함께 길을 떠났다. 도중에 노숙을 하다가 한 밤중에 갈증이 난 원효스님은 해골에 담긴 썩은 물을 모르고 마셨다.
이튿날 아침 그 사실을 안 뒤 속이 메스꺼워 구토증을 느끼던 순간, 원효스님은 ‘마음이 생기니 갖가지 법이 생기고 마음이 없어지니 갖가지 법이 없어진다(心生則種種法生 心滅則種種法滅)’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도리를 깨닫고, 달리 법을 구할 것이 없다고 여겨 당나라로 가는 것을 포기하고 신라로 돌아오고 만다. 그리하여 의상스님 혼자 당나라에 들어가게 된다. 이 때가 서기 661년, 스님의 나이 37세의 일이다.
의상스님은 당나라에 머물며 지엄스님의 문하에서 8년간에 걸쳐 화엄학을 공부하였다.
10년의 당나라 체류기간 중 8년 세월을 화엄공부에 바친 것이다.
의상스님은 47세가 되던 671년 귀국한 것으로 되어 있는데, 법성게를 지은 것은 668년인 44세 때라고 한다.
법성게의 원래 이름은『화엄일승법계도(華嚴一乘法界圖)』이다.
즉 7언 송구(頌句) 30송인 도합 210자의 글자를 도인(圖印)으로 배치하였던 것이다.
一 微 盡 中 含 十 初 發 心 時 便 正 覺 生 死
一 量 無 是 卽 方 成 益 寶 雨 議 思 不 意 涅
卽 劫 遠 劫 念 一 別 生 佛 普 賢 大 人 如 盤
多 九 劫 卽 一 切 隔 滿 十 海 人 能 境 出 常
切 世 無 一 念 塵 亂 虛 別 印 三 昧 中 繁 共
一 十 是 如 亦 中 雜 空 分 無 然 冥 事 理 和
卽 世 互 相 卽 仍 不 衆 生 隨 器 得 利 益 是
一 相 二 無 融 圓 性 法 파 際 本 還 者 行 故
一 諸 智 所 知 非 餘 佛 息 盡 寶 莊 嚴 法 界
中 法 證 甚 性 眞 境 爲 妄 無 隨 家 歸 意 實
多 不 切 深 極 微 妙 名 想 尼 分 得 資 如 寶
切 動 一 絶 相 無 不 動 必 羅 陀 以 糧 捉 殿
一 本 來 寂 無 名 守 不 不 得 無 緣 善 巧 窮
中 一 成 緣 隨 性 自 來 舊 床 道 中 際 實 坐
화엄일승법계도(약칭 법계도)는 맨 가운데의 법(法)자로부터 왼쪽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각을 지어 돌아가게 되어 있다.
4면으로 4각을 이루는 모양을 하고 있는데 모두 54각이 있다.
이처럼 화엄일승법계도의 4면 4각은 보살 수행의 중요한 덕목인 4섭법(四攝法)과 4무량심(四無量心)을 상징하는 것이다.
4섭법(四攝法)이란 보살이 중생을 교화할 때 쓰는 네 가지 방법을 말한다.
즉, 보시를 함으로써 사람을 포섭하는 보시섭(布施攝)과, 남에게 도움을 주어 이익되는 행동을 하는 이행섭(利行攝)과, 부드럽고 상냥한 말로써 대하는 애어섭(愛語攝), 그리고 상대방과 같은 처지가 되어 함께 일하면서 끌어들이는 동사섭(同事攝)이 있다.
4무량심(四無量心)이란 네 가지의 한량없는 큰 마음이라는 뜻으로, 자(慈) ․ 비(悲) ․ 희(喜) ․ 사(捨)를 의미한다.
자비의 자(慈)는 나(吾)로 인하여 남이 즐거워지도록 하는 것으로 곧 기쁨을 주는 것이고, 비(悲)는 남의 슬픔을 덜어 주는 것으로서 고통을 함께 나누는 것이라고 풀이된다.
희(喜)는 시기와 질투를 하지 않고 남이 잘되는 것을 자신의 일처럼 기뻐하는 것이요, 사(捨)는 쓸데없는 고집이나 집착을 버리고 한결같은 마음인 평등한 마음을 쓰는 것이다.
이처럼 4섭법과 4무량심은 화엄경에서 설한 보살도(菩薩道) 실천의 근본정신으로 6바라밀 혹은 10바라밀과 함께 보살행원의 핵심내용을 이루는 것이다.
법계도는 일명 해인도(海印圖)라고도 하는데, 화엄경을 해인삼매(海印三昧) 속에서 설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특히 글자 사이에 그어진 선(線)은 영어의 대쉬(Dash)와 같은 것으로 원래는 붉은 획(劃)이었던 것인데, 글자를 빼고 이것만을 연결하여 해인도라고도 하며, 해인삼매 혹은 화엄사상을 상징하는 마크(Mark)로 쓰여 마치 도장처럼 찍어 쓰는 경우도 있다.
본래 붙여진 이름도 화엄일승법계도장이라 하여 도장이란 말을 붙여 썼는데, 법계도서인(法界圖書印) 이라고도 불렀다. 그 외에 법성도라고 하는 이름도 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는 법계도는, 의상 스님이 지은 반시(般時)라고 하는 7언 30송의 시를 하얀 백지 위에 검은 글자를 배열하고 글자 사이에 붉은 획을 그어 글자와 글자가 연결되게 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물론 이렇게 한 것에도 의미가 있는데, 이는 바로 화엄경에서 말하는 3종(種)의 세간(世間)을 나타내는 것이다. 즉 백지는 기세간(器世間), 검은 글자는 중생세간(衆生世間), 붉은 획은 지정각세간(智正覺世間)을 나타낸다.
여기의 기세간이란 중생들이 의지해 사는 산하대지의 환경을 말하며, 지정각세간이란 부처님의 깨달은 세계를 가리키는 말인데, 세간의 세(世)는 시간을 뜻하고, 간(間)이란 공간을 뜻하는 말이다.
즉 현상계란 시간적이고 공간적인 상황 속에서 전개되는 일체 현상을 말하는 것이므로 시간과 공간의 카테고리(Category)를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불교의 교리는 이 두 가지를 주축으로 설해지는데, 시간적인 관찰에서 설해지는 것을 연기론(緣起論)이라 하고, 공간적인 관찰에서 설해지는 것을 실상론(實相論)이라고 한다.
한편 의상스님이 법성게를 지은 유래에 대해서는 매우 신비스러운 설화가 전해진다.
최치원이 지은 의상전(義湘傳)에 기재되었다는 이 설화는, 고려시대 균여(均如)대사가 ‘일승법계도원통기(一乘法界圖圓通記)’를 지어 그 속에서 인용하여 소개하고 있다.
의상스님이 그의 스승 지엄(智儼)스님 문하에서 화엄을 수학하고 있을 때, 한 번은 꿈 속에 이상한 모양을 갖춘 신인(神人)이 나타나 의상스님에게 “그대가 깨달은 바를 저술하여 여러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하라”고 하였다.
또 꿈속에서 선재동자(善財童子)가 총명약을 주었다. 그리고 푸른 옷을 입은 동자가 다시 나타나 세 번째로 비결(秘訣)을 주는 것이었다.
의상스님이 이런 이야기를 스승인 지엄스님에게 하였더니, 지엄스님은 이를 듣고 “신인이 신령스러운 것을 나에게는 한 번을 주더니 너에게는 세 번을 주었구나. 널리 수행하여 네가 터득한 경지를 표현하도록 하라”고 했다.
의상스님은 스승의 명을 따라 그가 터득한 오묘한 경지를 순서대로 부지런히 써서『대승장(大乘章)』10권을 완성해 스승에게 잘못이 없는지 보아주기를 청했다.
이에 지엄스님이 그것을 보고 난 뒤, 뜻은 좋으나 말이 너무 옹색하다 하여 다시 고쳐지었다.
그러고 난 뒤, 지엄스님과 의상스님이 함께 불전에 나아가 그것을 불에 사르면서 “부처님의 뜻에 맞는 글자는 타지 않게 해 주소서”하고 기원을 하였더니, 210자가 타지 않고 남았다.
의상스님은 타지 않고 남은 글자를 주워서 다시 불 속에 던졌으나 역시 타지 않았다.
지엄스님은 눈물을 흘리면서 감동하여 칭찬하였다.
의상스님은 글자를 연결하여 게(偈)가 되게 하려고 며칠 동안 문을 걸고 글자를 연결해 맞추어 마침내 30구(句)를 이루니, 삼관(三觀)의 오묘한 뜻을 포괄하고 십현(十玄)의 아름다움을 드러내었다 하였다.
이상과 같은 설화는 법계도가 만들어진 과정을 신비스럽게 설명하고 있다.
다만 의상스님이 스스로 깨달은 경지를 여러 사람에게 알려 주기 위해 법계도를 만들었다고 그 동기를 분명하게 밝혀 놓았다.
이 점에 관해서는 의상스님이 직접 법계도의 첫머리에서 언급해 놓은 말도 있다.
“이(理)에 의하고 교(敎)에 근거하여 간단한 반시(槃詩)를 만들어 이름에 집착하는 무리들로 하여금 그 이름마저 없는 참된 근원으로 돌아가게 하기 위해서다.”
이렇게 법성게를 짓게 된 동기를 밝힘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법성게를 통하여 참된 근원으로 돌아가게 되기를 바랬던 것이다. 『삼국유사』의 ‘의상전교’편에서는 법계도가 완성된 때를 총장(總章, 당 고종 때의 연호) 원년 무진년(서기 668년)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그 해에 스승 지엄스님도 열반에 든다.
법계도는 해인삼매(海印三昧)의 세계를 도인(圖印)을 통하여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불교에서는 마음을 곧잘 바다에 비유한다.
바다는 깊고 넓은 것이며, 한없는 보배를 간직하고, 만상(萬象)을 비쳐주는 능력을 갖고 있다. 마음의 바다도 이와 같이 깊고 넓으며 무한한 보배를 가지고 있는데, 깨달음의 세계는 이와 같은 마음을 통하여 비춰진다.
다만 파도가 일고 있는 바다에 깨달음의 세계, 즉 참된 진리의 세계가 비춰지기 위해서는 먼저 물결이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파도가 일고 있는 바다에는 만상이 비춰지지 않는 법이기 때문이다.
파도는 바람이 불어서 일어난 것이므로 바람이 자면 바다는 고요하며 만상이 저절로 비춰지는 것이다.
마음의 바다에 무명(無名)의 바람이 불지 않아 번뇌의 파도가 쉬어지면 고요한 법성의 세계가 여실히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파도가 잠든 바다, 거기에 진실한 실상의 세계가 나타난 것을 해인(海印)이라 하고, 번뇌가 잠든 마음의 바다를 해인삼매(海印三昧)라고 하는 것이다. 법계도는 해인도라고 바뀌어 불려지기도 한다.
법계도는 직관으로밖에 증득할 수 없는 깨달음의 세계를 상징하는 하나의 표징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의상스님은 그의 제자들 가운데 공부를 성취한 사람에게 깨달음을 인정하는 증표로써 법계도를 수여하였던 것이다.
의상스님은 법계도에 대한 소(疎)를 지어 법계도의 이해를 도와주려 하였다. 법계도에 대한 주석서로는 의상스님이 직접 지은『법계도기총수록(法界圖記叢隨錄)』2권, 고려 때 균여대사가 지은 일승법계도원통기(一乘法界圖圓通記)』2권, 조선시대 생육신(生六臣) 중 한 사람으로 승명(僧名)을 설잠(雪岑)이라고 했던 매월당 김시습이 지은 『일승법계도주』(一乘法系圖註)1권 등이 있다.
의상스님은 그의 소(疎)에서 법계도에 관한 전체적인 해석과 도인(圖印)의 각 부분 하나하나에 개별적인 풀이를 함으로써 두 가지 면으로 해석하였다.
-지안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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