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미김 판매 증가 속 스낵김도 성장세 지속 -
- 한국, 2018년 대만 조미김 수입 시장의 67%를 점유하며 1위 수입국으로 성장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조미김
ㅇ Hs Code: 2008.9950.009 (Edible dried lavers, roasted or seasoned)
□ 시장 규모 및 구매동향
ㅇ 대만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미식 문화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이에 따라 새로운 식료품을 찾는 수요도 늘어나면서 한국산 조미김 판매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라면과 함께 아시아 식품 코너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던 한국산 김이 현지 대형 마트에 입점하면서 대만의 다양한 대형 마트에서 한국산 김을 판매하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음.
- 웰빙 식품으로 김이 떠오르고 있으며, 특히 스낵용 김에 대한 젊은 층의 수요 증가로 조미김 시장은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대만에서의 김 자체 생산량이 매우 적어 수요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김의 원료가 되는 파래를 대만 서부 팽호현 백사향(澎湖縣白沙鄕)의 적감(赤崁)지역에서 채취 또는 양식으로 생산하고 있음.
ㅇ 대만 소비자들은 상품 구매 시 마른 김은 원산지를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 조미김과 스낵김은 브랜드 인지도 및 광고를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마른 김 수요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조미김·스낵김의 수요도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ㅇ 올리브유, 참기름 등을 첨가해 비교적 담백한 맛을 내는 한국 조미김 제품과 함께 향신료 사용이 보편화돼 있는 대만 시장에서는 와사비맛, 매운맛, 구운 오징어맛, 토마토맛 등 다양한 맛이 첨가된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
□ 수출입 동향
ㅇ 김스낵을 포함한 대만의 조미김 수입액은 2018년을 기준으로 전년대비 13% 증가한 1103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대만의 수출액은 164만 달러로 전년대비 19%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최근 3개년 대만 조미김 수출입동향
(단위: 천 달러)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9월) |
수출 | 1,711 | 2,016 | 1,636 | 1,413 |
수입 | 10,386 | 9,766 | 11,026 | 9,030 |
주: 대만 Hs Code 2008.9950.009 (Edible dried lavers, roasted or seasoned)
자료: 대만 경제부 국제무역국(台灣經濟部國際貿易局)
ㅇ 주요 수입국은 한국(67.3%), 태국(27.7%), 일본(4.8%)으로 3개국이 전체 수입액의 99%를 차지함.
대만 조미김 상위 3개국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8년 | 비중 | 2019년 (~9월) | 비중 | 증감률 |
한국 | 7,416 | 67.3 | 5,919 | 65.6 | 4.2 |
태국 | 3,057 | 27.7 | 2,491 | 27.6 | 9.5 |
일본 | 530 | 4.8 | 384 | 4.3 | 6.3 |
주: HS Code 2008.9950.009(Edible dried lavers, roasted or seasoned)
자료: 대만 경제부 국제무역국(台灣經濟部國際貿易局)
ㅇ 최대 수입국은 741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한 한국으로 2018년 조미김 수입 시장의 67%를 차지하며, 전체 수입국 중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 2019년 3분기까지 한국산 조미김 수입액은 전년대비 4.2%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한국은 1위 수입국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최근 3개년 대한국 조미김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9월) |
수입액 | 5,840 | 5,746 | 7,416 | 5,919 |
증감률 | 2.9 | -1.6 | 29.1 | 4.2 |
주: 대만 Hs Code 2008.9950.009 (Edible dried lavers, roasted or seasoned)
자료: 대만 경제부 국제무역국(台灣經濟部國際貿易局)
□ 국가별 대표 조미김 종류
ㅇ 대만
- 주로 마른 김, 일식용, 삼각김밥용이며 현지 제품 인지도 높은 편
- 대부분 마른 김이나 조미료를 소량 첨가해 제조한 제품
제품명 | | | |
高岡屋(味付海苔) | 元本山(味付海苔) | 橘平屋(味付海苔) |
용량 | 38g | (25g*6개입)*5팩 | 19g |
가격 | 215 NTD | 89 NTD | 129 NTD |
특징 | - 고단백, 저지방 제품 - 무기질, 비타민 풍부 | - 식이섬유, 비타민 A 풍부 - 소화 기능 강화에 도움 | - 유기농 제품 - ISO 22000, HACCP 인증보유 |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ㅇ 한국
- 사각 형태 트레이 용기의 조미김이 대다수
- 주로 참기름, 들기름, 올리브유 등 기름을 바른 김에 소금으로 맛을 낸 제품
제품명 | | | |
CJ 비비고 海苔酥 (韓式醬油) | 洪城郡 광천김 (岩燒海苔) | 宗家府 종가집 (橄欖油海苔) |
용량 | 50g | 4g*16개입 | 33g*12개입 |
가격 | 139 NTD | 189 NTD | 340 NTD |
특징 | - 방부제, 색소 무첨가 | - 녹차 올리브 첨가 | - 올리브유, 옥수수기름 첨가 |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ㅇ 태국
- 반찬류가 아닌 스낵류로 조미김, 김부각, 김 롤 등의 제품 출시
- 오리지널 맛 외에도 매운맛, 오징어맛 등 다양한 맛 보유
제품명 | | | |
正宗烤海苔焦糖 | 小老板 (超級大海苔) | MM象 (泰式烤海苔) |
용량 | 5g*10개입 | (6g*9개입)*4팩 | 10g*6개입 |
가격 | 125 NTD | 396 NTD | 135 NTD |
특징 | - 무지방, 저칼로리 제품 | - 태국 내 선호도 1위 제품 - 향신료 다량 첨가 | - 무지방, 무방부제, 무콜레스테롤 및 화학조미료 무첨가 제품 |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ㅇ 일본
- 대부분 화학조미료가 첨가되지 않은 친환경, 유기농 제품 판매
- 간장맛 외에도 와사비맛, 소금맛, 토마토맛 등 다양한 맛 보유
제품명 | | | |
大森屋(味付海苔) | DAIKO(海苔天婦羅) | 東洋美味屋(青海苔粉) |
용량 | 10g | 300g | 15g |
가격 | 191 NTD | 350 NTD | 68 NTD |
특징 | - 화학조미료 무첨가 제품 | - 스낵 제품 - 바삭바삭한 식감 | - 고명 제품(가쓰오부시) - 타코야끼, 오코노미야끼 조리 시 사용 |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 유통경로
ㅇ 오프라인 유통채널
- 오프라인 유통의 경우 기본적으로 까르푸(家樂福), PX마트(全聯) 등의 종합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음.
- 또한 백화점 내 대표 식료품 마트인 Jasons Market과 친환경 및 유기농 식료품 매장인 Lafé Market(樂菲), Santacruz(聖德科斯), Cotton Field Organic(棉花田) 등에서도 유통 중인 것으로 파악됨.
| | |
- 대만 내 4개 지점 보유 - 1인 가구의 수요에 맞춘 소량 판매 | - 대만 내 93개 매장 확보, 타이베이 36개 지점 보유 | - 대만 내 64개 매장 확보, 타이베이 27개 지점 보유 |
ㅇ 온라인 유통채널
- 온라인 쇼핑의 선두주자 모모(MOMO), 야후(Yahoo)를 비롯해 까르푸(家樂福), Wellcome(頂好), PX마트(全聯)와 같은 오프라인 매장의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도 유통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각 사 웹사이트 및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되는 것으로 분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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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nline.carrefour.com.tw | http://www.wellcome.com.tw/ | http://www.pxmart.com.tw |
□ 수입절차 및 규정
ㅇ (관세율) 25%
HS Code | 품목명 | 관세율 | 수입규정 |
2008.9950.009 | Edible dried lavers , roasted or seasoned | 25% | F01, MWO |
ㅇ (수입규정)
코드 | 내용 |
F01 | -식품 관련 제품에 대한 수입검사방법(Regulations of Inspection of Imported Foods and Related Products)에 따라 대만 위생복리부 식품약물관리서(대만 FDA)의 수입검사를 받아야 함. |
MWO | - 중국산 제품은 수입을 금지하고 있음. |
자료: 대만 재정부 관무서(台灣財政部關務署)
□ 전망 및 시사점
ㅇ 대만 수입업체와 구매자들을 비롯해 소비자들까지 한국 김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시장 확대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전망됨.
- 현지에서 한국 드라마의 높은 인기로 한류 및 한국 상품에 대한 인지도가 점차 올라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대만 내 식품 수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 하지만 대만에는 아직 김 제품을 밥 반찬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보편화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한국 김 제품이 밥 반찬용으로 적격이라는 관념을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함.
ㅇ 대만 식품 수입업체 S사는 담백한 한국식 조미김이 대만 소비자들의 입맛에 가장 적합해 김 판매량의 절반은 한국 제품이 차지한다고 언급함.
- 또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스낵용 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김 스낵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임.
ㅇ 對대만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뿐만 아니라 품질 및 안정적인 공급을 담보할 수 있어야 함.
- 안정적인 물량 공급을 위해 확실한 제품 정보를 제공한다면 신규 시장 개척 시 용이할 것으로 판단됨.
ㅇ 스마트폰 사용의 대중화,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화 및 간편한 결제 시스템으로 인해 대만 내 온라인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음.
- 한국산 조미김의 경우 우수한 원재료를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대만 진출을 원하는 한국 식품업체는 한국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부각해 온라인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ㅇ 대만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식품 관련 전시회(台北美食國際博覽, 台北國際食品展覽會,台北國際素食養生展)에 한국 기업들이 참여한다면 대만 내 각종 유통채널과 시장 진출 방안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행사명 | 개최일자 | 참고 사이트 |
국제미식박람회 台北美食國際博覽 (International Food and Catering Expo) | 2020년 5월 1~4일 | https://foodtaipei-fair.top-link.com.tw/home |
국제식품박람회 台北國際食品展覽 (Food Taipei) | 2020년 6월 17~20일 | https://www.foodtaipei.com.tw |
국제채식박람회 台北國際素食養生展 (Vegetarian Exhibition) | 2020년 8월 21~24일 | http://www.twtc.org.tw/exhibition_more.aspx?p=home&id=431742 |
자료: 대만 경제부 국제무역국 (台灣經濟部國際貿易局), 대만 재정부 관무서 (台灣財政部關務署), 대만 경제신문(中國時報),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