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김포공항 구간이 1단계 구간으로써 2005년까지 개통되고 김포공항~서울역간이 2단계 구간으로써 2007년까지 개통됩니다.
현재 공항철도 역을 보면 여객터미널(교통센터)역, 화물터미널역, 공항신도시역, 경서역(인천지하철2호선과 환승), 계양역(인천지하철1호선과 환승) 김포공항역, 수색역, 용산역, 서울역 정도로 잡혀있는것 깉은데 제가 보기에는 경서역 같은경우 당분간은 만들지 않을것 같습니다. 인천지하철 2호선이 없으면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확실한건 아닙니다.그리고 도심쪽으로 가는 철도도 용산행과 서울역행이 따로 생길것 같은데 어떤식으로 운행될지는 그때 가봐야 알것 같군요.
--------------------- [원본 메세지] ---------------------
신공항철도노선이 대체로 신공항-김포공항-수색-공덕-서울역 인것 같은데..
지하철 5호선 구간과 겹치는 부분도 없지 않을 듯 한데요.
혹시 김포공항 근방 강서구 통과구간에서 겹치지 않나요?
두 노선 모두 김포공항-서울 도심 (서울역, 광화문)을 잇게 되지 않습니까?
물론 5호선은 여의도를 지나고 신공항철도는 수색을 지나니까 노선이 똑같은 건 아니지만 말이죠.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쓰고 있는지 의문이 가는군요.
혹시 신공항철도 노선도를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가지 더..
제 생각엔 일단 신공항-김포공항 부분만 완성시키면 서울 도심에서 김포공항까지 5호선 타고 신공항까지는 신공항철도를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서울 통과구간은 지하구간도 많고 해서 건설기간이 꽤 오래 걸릴 것 같은데, 지상구간인 신공항-김포공항만이라도 빨리 개통시키면 공항이용객들에게 편리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