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욕을 이기는 비결
20: 17-20
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찌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찌니라
18. 뭇 백성이 우뢰와 번개와 나팔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19.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20.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하나님이 강림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치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
구약의 율법은 ‘하라’는 명령 248개와 ‘하지 말라’는 명령 365개를 합하여 무려 613개에 이릅니다.
613개나 되는 방대한 율법을 단 10개로 요약한 것이 십계명입니다.
십계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1계명부터 제4계명까지는 하나님과 관계된 계명입니다.
제5계명부터 제10계명까지는 이웃과 관계된 계명입니다.
그러므로 구약의 모든 율법과 십계명을 두 개로 요약하면,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입니다.
우리가 가진 탐욕에서 승리하는 비결은 무엇입니까?
1, 이 탐심이 죄인 것을 깊이 깨달아야 합니다.
횹킨스 목사 = 탐심이 범죄의 행동으로 옮기기 까지 4가지 단계
1) 생각 - 머릿속, 마음속에 스치고 지나가는 생각
2) 감정 - 마음속으로 조금식 즐기기 시작함.
3) 의지 의 영역 - 한번 해볼까?
4) 행동의 시작 - 행동 직전에 합리화 를 주장함.
# 아담과 하와의 예 =
뱀의 말듣고, 먹고 싶다, 보니 좋을 것 같다, 먹고 아담에게줌,
(고후 10:5) “우리는 상상하는 것과 하나님을 아는 것을 거슬러 스스로를 높이는 모든 높은 것을 무너뜨리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께 순종하게 하며
(고후 10:6) 너희의 순종이 다 이루어질 때에 모든 불순종하는 것을 응징하려고 준비 중에 있노라.“
2, 우리는 자족하는 믿음을 항상 실천하여야 합니다.
# 창 살이 없는 감옥 이야기 =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 시내에 중세풍의 건축양식을 지닌 아주 오래된 교회가 있다. 바로 그레이 프리어스 교회다.
종교개혁 이전부터 있었던 이 교회는 개혁기간 동안 개혁운동의 중심지가 되어 오늘의 스코틀랜드교회의 초석이 됐다.
교회의 정원은 신앙을 지키다 순교의 제물이 된 순교자들의 무덤으로 가득하다.
뒤뜰에는 당시의 감옥도 보존돼 있다.
수감자들은 지붕도 없어서 눈비와 추위를 온몸으로 견뎌야 했다.
이 감옥의 특색은 수감된 사람이 언제든 나가고 싶으면 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누구도 말리지 않았다. 얼마든지 자유롭게 나갈 수 있었다.
그러나 감옥에서 나가는 그 순간 그는 개혁신앙의 포기자로 간주되었다.
때문에 당시의 개혁 신앙인들은 스스로 맹세한 것처럼 형장의 이슬이 되어 생명을 주님께 바칠 뿐 살기 위해 감옥 문을 나서지 않았다.
충성이란 그런 것이다.
얼마든지 선택의 여지가 있지만 모든 가능성을 스스로 버리고 오직 주님께 드려진 삶을 살다가 생명을 바칠 뿐이다.
이런 충성의 터전 위에 오늘의 우리가 서 있다.
우리가 다음 세대에 물려줘야 할 유산도 바로 이 믿음이다.
이런 충성이 그립고 그립다.
## 셰익스피어 - 헨리 6세 =
‘네가 왕이라면 네 면류관이 어디에 있느냐 ’
잔짜 내 면류관은 머리에 있는 이것이 아니라 내 마음에 있는 것이다.
황금 보속으로 꾸며진 이것이 내 면류과이 아니라,
진짜 내 면류관은 매 마음속에 있다. 보이지 않은 면류관이다.
(빌 4:12) “내가 비천하게 되는 것도 알고 풍부하게 되는 것도 알아 어디에서나 모든 일에서 배부르거나 배고프거나 풍부하거나 궁핍당하는 것을 다 배웠노라.”
3, 우리는 작은 것에도 감사하는 믿음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미국 어느 노부부의 결혼 이야기다. 신랑은 69세의 노인으로 보행이 불편해 휠체어를 타고 식장에 들어갔다. 신부 역시 66세의 할머니였다.
그런데 신랑과 신부 모두가 초혼이라는 게 특이해 기자들이 물었다.
“어째서 지금까지 결혼을 하지 않고 있었습니까?” 두 노인의 대답은 같았다.
“결혼생활에 지장이 없을 만큼 돈을 모은 후에 결혼하기로 약속했습니다.”
경제적 자립능력은 무시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돈이 넉넉해야 결혼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생각이 아닐 수 없다.
마찬가지로 돈을 핑계로 하나님의 일을 못한다고 하는 것도 어리석은 생각이다.
우리는 어떤 일을 앞에 두고 ‘돈이 충분히 있을 때 해야겠다’고 생각하면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좋은 일을 하고 희망을 가지면 돈이 뒤따라오는 게 인생의 법칙이다.
작은 것에도 감사할줄 아는 믿음 이런 믿음을 가진 사람이 큰 일을 할 수 있는 줄 믿습니다.
(눅 16:10)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눅 16:10) “지극히 적은 것에 신실한 자는 많은 것에도 신실하고 지극히 적은 것에 불의한 자는 많은 것에도 불의하니라.“
지극히 작은 것에 감사하는 자는 - 큰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 믿습니다.
그런 신앙이 곧 탐욕을 이기는 신앙이 될 줄 믿습니다.
4, 드리는 것을 실천하는 신앙이 탐욕을 이깁니다.
주님 앞에 헌신된 사람치고 경건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참된 경견은 고아와 과부를 돌아보는 것이라고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 어떤 성도가 목사님 교회 헌금함은 언제부터입니까?
아마 15년 전쯤 되었던 같습니다.
그후 헌금이 줄어들지 않았습니까?
헌금이 줄어들었으면, 전목사가 이렇게 번지르하게 살아 았겠습니까?
천국에 갔지요,
물론 한달에 일번 헌금은 몇만원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성도들의 자부심은 몇백만원 가지가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그렇게 믿습니까 ?
(잠 21:25) “게으른 자의 손은 수고하기를 거부하므로 그의 욕망이 그를 죽이느니라.”
(잠 21:26) “그는 종일토록 게걸스럽게 욕심을 부리지만 의로운 자는 아끼지 아니하고 베푸느니라.”
5, 우리는 거룩한 욕심을 가져야 합니다.
한 사람이 밭을 열심히 갈고 난 뒤 고랑마다 가라지를 심고 있었다.
하루 종일 땀을 흘리며 오직 가라지를 심고 있었다.
주변 사람들이 그를 보고 왜 보리를 심지 않고 가라지를 심느냐고 물었다.
소를 위한 목초지를 만들려는 것인가 물었다.
그 사람은 보리를 거두기 위하여 가라지를 심는다고 대답하였다.
그 말을 들은 동네 사람들은 그를 보고 미쳤다고 하였다.
보리를 거두려면 보리를 심어야지 왜 가라지를 심느냐고 비난하였다.
그 때 그는 자신을 비난하는 사람들을 향하여 당신들은 선을 거두려 하면서 날마다 악을 심느냐고 되물었다.
사람들은 콩을 심은 곳에서 콩이 나고 팥을 심은 데서 팥이 난다고 하면서 정작 자신들은 악을 심는 것을 본다.
그것도 아침부터 저녁까지 마음과 뜻을 다하여 죄악을 사방에 심는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영을 거두기를 원한다고 하면서 육을 심기에 바쁘다.
구원을 원한다고 하면서 심판을 심는다.
영원한 생명을 바라며 참된 것을 심어야 한다.
(골 3: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일으킴을 받았거든 위에 있는 것들을 추구하라. 거기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오른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골 3:2) “위에 있는 것들에 애착(愛着)을 두고 땅에 있는 것들에 두지 말지니”
(시 119:36) “내 마음을 주의 증거들로 향하게 하시고 탐욕으로 향하지 말게 하소서.”
(시 119:37) “내 눈을 돌이켜 허탄(虛誕)한 것을 보지 말게 하시며 주의 길에서 나를 살리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