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외광고를 위한 디지털 디스플레이의 광고효과 높아 향후 수요 확대 -
- 대중교통(버스, 기차)과 리테일숍 내 광고용 디스플레이 공급 기회 모색 필요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전기식의 음향 또는 시각신호용 기기 - 기타의 기기(HS Code 853180), 모니터 및 비디오 프로젝터 및 TV영상 수신기기(HS Code 852859), 전기식 LCD/LED 표지판(HS Code 853120)
ㅇ 독일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독일 옥외광고 시장규모 확대에 따라 지속 성장세에 있음. 최근 OLED 디스플레이의 도입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 LCD 디스플레이 기반에서 OLED 디스플레이로의 시장변화와 함께 수요 확대가 예상됨.
* 디지털 사이니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평면 디스플레이나 프로젝터 등에 의해 영상이나 정보를 표기하는 광고 매체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독일 옥외광고 전체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11억5070만 유로 규모이며 특히 2013년 8억9120만 유로의 시장규모에서 연평균10% 성장세를 유지
연도별 독일 옥외광고 시장규모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Statista (FAW : 독일 옥외 광고 협회)
ㅇ 2017년 기준 독일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시장규모는 전체 옥외광고 시장의 약 15%에 해당하는 1억6428만 유로의 규모의 시장으로 특히 2016년도 시장규모인 9623만 유로 대비 약 70% 규모가 확대되는 성장 산업 분야임.
독일 옥외광고 매체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Statista (FAW: 독일 옥외광고협회)
ㅇ 디지털 사이니지 품목은 크게 광고를 송출하는 디스플레이장치(하드웨어),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소프트웨어),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비즈니스 영업 등 총 3가지 분야로 분류됨.
□ 수입동향
ㅇ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은 제품의 형태, 디스플레이 출력방식에 따라 여러 HS Code 품목으로 분류됨. 이번 보고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에 부여되는 대표적인 3가지 HS Code의 수입 통계자료를 조사함.
독일 전기식 음향 또는 시각신호용 기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3180)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가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7년 점유율 |
- | 전 세계 | 187 | 258 | 173 | 100 |
1 | 중국 | 35 | 54.1 | 42.9 | 24.7 |
2 | 베트남 | 0 | 0 | 26.4 | 15.2 |
3 | 네덜란드 | 14.4 | 16.7 | 17.5 | 10.1 |
4 | 미국 | 12.8 | 12.6 | 17.4 | 10 |
5 | 영국 | 14.2 | 12.3 | 11.9 | 6.9 |
6 | 오스트리아 | 53 | 113 | 9.6 | 5.5 |
7 | 일본 | 6.7 | 6.6 | 8.5 | 4.9 |
8 | 헝가리 | 1.4 | 1.7 | 5.2 | 3 |
9 | 태국 | 19.7 | 4.8 | 3.7 | 2.1 |
10 | 인도 | 2.6 | 2 | 3.3 | 1.9 |
18 | 한국 | 0.8 | 0.9 | 1.1 | 0.6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디지털 사이니지 품목 중 전기식 음향 또는 시각신호용 기기(HS Code 853180)의 경우 2017년 총 수입액은 1억7300만 유로임. 상위 수입대상국은 중국, 베트남, 네덜란드 순으로 특히 베트남은 2015~2016년 수입액이 전무했으나 2017년 수입 대상국 2위를 기록함.
- 한국산 제품 수입액은 2015년 80만 달러에서 2017년 110만 달러로 소폭 상승
독일 모니터, 비디오 프로젝터 및 TV영상 수신기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2859)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가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7년 점유율 |
- | 전 세계 | 1,064 | 1,103 | 564 | 100 |
1 | 헝가리 | 82 | 111 | 143 | 25.4 |
2 | 일본 | 132 | 123 | 113 | 20.1 |
3 | 미국 | 67 | 68 | 81 | 14.3 |
4 | 포르투갈 | 53 | 87 | 78 | 13.8 |
5 | 중국 | 136 | 159 | 38 | 6.8 |
6 | 말레이시아 | 24 | 38 | 27 | 4.9 |
7 | 폴란드 | 23 | 24 | 14 | 2.5 |
8 | 스위스 | 8 | 9 | 9 | 1.6 |
9 | 벨기에 | 15 | 13 | 8 | 1.5 |
10 | 네덜란드 | 238 | 279 | 8 | 1.4 |
12 | 한국 | 29 | 11 | 5 | 1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2017년 HS Code 852859 품목의 총 수입액은 2016년 대비 48% 감소한 5억6400만 유로를 기록함. 상위 수입대상국은 헝가리, 일본, 미국 순임.
- 2017년 중국, 네덜란드산 수입액이 크게 줄었으며 헝가리산 수입액이 2015년 이후 지속 확대되고 있음.
독일 전기식 LCD/LED 표지판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3120)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7년 점유율 |
- | 전 세계 | 631 | 514 | 664 | 100 |
1 | 중국 | 261 | 219 | 242 | 36.4 |
2 | 태국 | 65 | 69 | 143 | 21.5 |
3 | 헝가리 | 111 | 22 | 53 | 7.9 |
4 | 대만 | 39 | 34 | 51 | 7.7 |
5 | 홍콩 | 19 | 25 | 23 | 3.6 |
6 | 미국 | 19 | 22 | 23 | 3.4 |
7 | 폴란드 | 10 | 16 | 19 | 2.9 |
8 | 네덜란드 | 11 | 10 | 12 | 1.8 |
9 | 체코 | 3 | 7 | 9 | 1.4 |
10 | 핀란드 | 7 | 6 | 9 | 1.4 |
23 | 한국 | 3.5 | 2.2 | 1.9 | 0.2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전기식 LCD/LED 표지판 품목(HS Code 853120)의 독일 상위 수입대상국은 중국과 태국임. 2017년 수입액 기준 중국과 태국산 수입액이 전체 수입액의 약 58%를 차지함.
□ 유통구조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독일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은 크게 기획/디자인/영업/서비스 총 4개 프로세스를 거쳐 제품 제작 과정이 이뤄짐.
기획(Concept) | 디자인 및 제작(Design & Intergration) |
전략수립(STRATEGY) 디자인 솔루션 개발(Design Solution) 기술디자인(Technical Engineering) 기획 및 효과 분석(Market analyse) |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선별 - 프로그래밍 |
판매/영업(Sales) | 디지털 서비스(DIGITAL SERVICE) |
제품 판매 및 설치(sales and installation) 콘텐츠 관리(Content Management) 서비스 및 관리(Service and Maintanace) | 센서 및 추가 기능 도입 - 근거리통신기능(RFID) 설치 등 기타 추가 서비스 - 빌딩자동화(building automation) |
자료원: Invidis consulting(www.invidis.de)
독일 뮌헨 도심 철도역 내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
자료원: KOTRA 뮌헨 무역관 자체 촬영
ㅇ 독일 디지털 사이니지 품목은 제품 제작단계부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선별 작업이 병행됨.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디스플레이와 같은 부분품 공급의 경우 기획단계에서부터 프로젝트 참여가 중요함
- 이런 전반의 과정을 통합해 고객에게 디지털 사이니지 공급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한편 글로벌 기업들이 직접 진출해 활발한 경쟁이 이뤄지고 있음.
독일 내 디지털 사이니지 주요 공급기업
회사명 | 홈페이지 | 매출액(EUR , 2017년 기준) | 주요 고객사 |
Accenture | www.accenture.com | 290억 | Daimler |
Atos | www.atos.net | 130억 | Mcdonald |
Capgemini | www.capgemini.com | 128억 | Mcdonald |
T-System | www.t-systems.com | 69억 | BMW |
Arvato | www.arvato.com | 38억 | AUDI |
Ceconomy | www.ceconomy.de | 220억 | Metro, Prosche |
Econocom | www.econocom.de | 29억 | Caverin |
Arcadis | www.arcadis.com | 32억 | - |
Publicis Pixelpark | www.publicispixelpark.de | 96억 | - |
자료원: Invidis consulting(www.invidis.de)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관세율
- 디지털 사이니지 품목(HS Code: 853180, 852859, 853120) 모두 한-EU FTA 협정을 통해 한국 제품을 대독일 및 유럽 수출 시 무관세가 적용됨.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CE 외 별도 필수인증은 없으나 바이어에 따라 디지털 사이니지 기기의 온습도, 방진, 방수에 대한 내환경성 품질 테스트 결과가 요구되기도 함.
□ 전문 전시회 및 전문 포럼 정보
전시회명 | European Sign Expo |
전시품목 | 디스플레이 시스템 및 콘텐츠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독일/베를린/매년 |
규모 | 128개사 참가 |
개최기간 | 2019.5.14.~17. |
웹사이트 | https://ese.fespa.com/ |
□ 전망 및 시사점
ㅇ 독일 옥외광고 시장이 성장하면서 독일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의 수요는 지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특히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에 주로 사용된 LCD 디스플레이 제품이 OLED로 변화하고 있어 향후 OLED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의 수요가 크게 확대 될 것으로 예상
- 클라우드 기반이나 서버전송을 통한 콘텐츠 관리 접목 제품의 수요도 늘어날 것임.
ㅇ 한국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의 생산기업의 경우 독일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특성상 제품의 기획/계획단계부터 제품 공급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일 디지털 사이지 공급 주요 기업과의 협력 관계 구축이 필요함. 독일 European Sign Expo와 같은 전문 전시회 등에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됨.
자료원: 독일 옥외광고 협회(FAW), Global trade Atlas, Invidis consulting 홈페이지, KOTRA 뮌헨 무역관 자료 종합